논문 상세보기

한국회계학회> 회계학연구> IPO 기업의 이익조정: K-GAAP과 IFRS 채택 기간 간의 비교

KCI등재

IPO 기업의 이익조정: K-GAAP과 IFRS 채택 기간 간의 비교

Earnings Management in Initial Public Offering : Comparison between K-GAAP and IFRS Adoption Period

김경순 ( Kyung Soon Kim ) , 이진훤 ( Jin Hwon Lee ) , 강유정 ( You Jung Kang )
  • : 한국회계학회
  • : 회계학연구 46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21년 06월
  • : 267-312(46pages)

DOI

10.24056/KAR.2021.02.003


목차

Ⅰ. 서 론
Ⅱ. 선행연구
Ⅲ. 가설
Ⅳ. 연구모형
Ⅴ. 실증분석결과
Ⅵ. 결론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다수의 선행연구는 국제회계기준의 도입효과가 개별국가의 규제와 시장 감시 수준에 따라 차별적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상향이익조정 유인이 있는 IPO 표본을 이용하여, IFRS 도입에 따른 긍정적 효과(이익조정의 축소)가 규제와 감시의 강도에 영향을 받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IPO 연도는 그 후속연도와 비교할 때 규제와 감시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규제와 감시의 수준에 시계열 차이가 존재하는 IPO 표본은 회계기준변경 효과와 정보환경 간의 관계를 간접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좋은 표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IPO 주변 기간의 이익조정 행태를 K-GAAP과 IFRS 기간 간에 시계열 비교함으로써 IFRS 도입 효과와 정보환경(규제와 감시)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조사한다. 2004년부터 2016년까지 최초상장된 750개 기업의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PO 연도의 재량적발생액은 K-GAAP보다 IFRS 적용 기간에서 유의하게 작은 값을 보였다. 하지만 IPO 후속 연도는 양 기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IPO 연도의 시차 이익조정은 IFRS 도입 기간에서 더 축소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규제와 감시 수준이 상대적으로 완화되는 IPO 초기(상장 이후 1년~4년)에 대한 비정상발생액은 K-GAAP보다 IFRS 기간에서 한계적으로 큰 값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IFRS의 긍정적 도입 효과(이익조정 감소)가 규제와 시장 감시에 민감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에서 IFRS의 도입 취지와 달리 원칙중심 회계기준의 긍정적인 효과가 의무채택 이후에 확대되지 않고 있는 원인을 부분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과 최근 외부감사법 개정 등과 같은 규제강화의 필요성을 지지하는 경험적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문헌을 확장하고 있으며 규제기관의 정책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The IPO year is characterized by stronger regulation and market surveillance compared to its subsequent years. The different nature of the period around the IPO can be a useful tool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nsity of regulatory and market surveillance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adoption of principle-based IF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regulation and market monitoring can be factors in determining the effectiveness of the introduction of IFRS by comparing earnings management between IPO year and subsequent year.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e find that discretionary accruals in the IPO year are relatively smaller in the IFRS application period than in the K-GAAP period, and the IPO follow-up year showed no difference between the K-GAAP and IFRS periods. Second, we find that the time lag earnings management calculated as the difference in discretionary accruals between the year IPO and the year following it is reduced in the IFRS period than K-GAAP period. Finally, we set 4 years after IPO as the sample period and compared the size of abnormal accruals, and find that the abnormal accruals for the period after IPO increase in the IFRS period than K-GAAP period. These results suggest that strong regulation and market surveillance can increase the positive effect of IFRS adop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회계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229-3288
  • : 2508-7193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21
  • : 105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재고자산과 구성요소의 추세

저자 : 손혁 ( Hyuk Shawn ) , 정재경 ( Jae-gyung Jung ) , 백원선 ( Wonsun Paek )

발행기관 : 한국회계학회 간행물 : 회계학연구 46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41 (4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재고자산은 영업활동의 발생액 요소로 이익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미래현금흐름을 예측하는 정보의 원천이다. 최근 들어 재고자산의 관리와 통제기법이 급격히 변화하며 재고자산의 비중과 예측에 큰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본 연구는 1998년부터 2017년까지 20년간 총 10,297기업-연도의 유가증권상장법인을 대상으로 20년간의 재고자산 및 그 구성요소, 재고자산을 이용한 이익조정의 수준과 크기 추세 및 재고자산과 관련된 가치관련성과 이익지속성에 대한 추세분석을 시행했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고자산의 크기는 2008년 금융위기와 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한 2011년 이후 전반적으로 감소했으며 제품과 재공품에서 유의한 감소를 확인했다. 둘째, 오차재고와 재고자산을 사용한 실물이익조정은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나타냈다. 셋째, 재고자산의 가치관련성과 재고자산 발생액의 차기 이익에 대한 지속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넷째, 국제회계기준의 도입은 재고자산과 구성요소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쳤으며 산업별로 재고자산의 추세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회계기준의 도입 및 재고자산 관리와 통제기법으로 인해 재고자산 크기에 변화가 있으며 재고자산의 변동과 재고자산을 이용한 이익조정이 감소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재고자산의 측정이 정교해짐에 따라 정보이용자에게 목적적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재고자산의 보고품질이 향상되고 있음을 암시한다. 본 연구는 재고자산 및 구성항목, 재고자산을 이용한 이익조정과 재고자산 보고품질의 추세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외부감사인과 규제당국, 기업의 실무자에게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2배당 관련 적극적 주주권 행사가 경영자의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윤아 ( Yoona Lee ) , 김태동 ( Tae-dong Kim ) , 배창현 ( Chang-hyun Bae )

발행기관 : 한국회계학회 간행물 : 회계학연구 46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43-88 (4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배당 관련 적극적 주주권 행사, 즉 기관투자자의 반대 의결권 행사와 주주관여 여부가 경영자의 이익조정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당 관련 국내 적극적 주주권 행사 여부는 실제 이익조정과 음(-)의 관계를 발견하였다. 즉, 적극적인 반대 의결권 행사가 경영자의 이익 상향조정 유인을 견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추가적으로 저배당 타겟 이후 기업의 배당 및 주주환원이 실제로 확대된 경우에는 이러한 적극적 주주권 행사여부는 이익조정 규모에 추가적으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재무적 상태 및 배당지급 여력에 따른 주주활동의 차별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잉여현금흐름과 반대의결권 행사 여부 간의 상호작용변수는 유의한 음(-)의 값을 나타냈으며 이익부족 변수와의 상호작용변수는 유의한 양(+)의 값을 나타냈다. 이는 배당 관련 반대 의결권 행사는 과도한 잉여현금흐름으로 인한 경영자의 과잉투자 유인을 감소시켜 대리인 문제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의미하며, 기업의 이익부족 정도가 클수록 배당 유지 및 확대를 위해 이익 상향조정 유인이 증대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즉, 재무적 상태에 따라 경영자의 이익조정 행태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셋째, 지배구조 수준이 높을수록 실제 이익조정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당 관련 적극적 주주권 행사 기업에서는 추가적인 음(-)의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관투자자의 범위를 국내 3대 연기금(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과 전체 민간 기관투자자로 확대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주주활동 유형으로는 현 시점에서 확인 가능한 의결권 행사와 주주제안, 주주관여 현황 전체를 활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사실상 국내 주주활동 전체 효과를 최초로 분석한 연구로서 그 의미와 공헌점이 있다.

3과잉투자와 미래이익에 대한 주가정보성 및 이들 관계에 감사인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도연 ( Do Youn Kim ) , 김정옥 ( Jeong Ok Kim )

발행기관 : 한국회계학회 간행물 : 회계학연구 46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89-128 (4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과잉투자활동이 미래이익에 대한 주가정보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며, 이러한 관계에 있어 감사인의 특성이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경영자는 투자를 통하여 기업의 성장잠재력을 높이고, 또 이를 통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기업의 투자활동이 적정한 수준 범위내에서 활발할수록 투자는 높은 성과로 이어진다는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경영자는 기업가치를 최적할 수 있는 수준에서의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사적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영자가 적정수준을 넘어선 수준의 투자의사결정을 한다면 이러한 과잉투자기업의 수익성은 악화되고 과도한 현금흐름을 부담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미래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되기도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영자의 과잉투자활동이 투자자에게 신호로 전달되어 그들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로서 역할을 하게 되는지를 미래이익의 주가정보성을 사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높은 품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감사인으로부터 외부감사를 받는 기업의 과잉투자에 대한 시장의 해석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과잉투자에 대한 시장의 해석이 다른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감사인의 특성으로 산업전문감사인과 감사보수 및 감사시간을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잉투자기업의 미래이익의 주가정보성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업전문감사인으로부터 감사받은 기업, 감사보수 및 감사시간이 높은 기업의 과잉투자활동이 미래이익의 주가정보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양(+)이었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유의한 음(-)의 결과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기업의 특성을 무시한 채 기업의 과잉투자에 대한 해석을 하는 것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제시하며, 경영자의 과잉투자결정은 기업의 통제제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4재무유연성과 내부자금시장이 부채의 순세금효과와 투자지출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고종권 ( Jong Kwon Ko ) , 윤성수 ( Sung-soo Yoon ) , 박희진 ( Hee Jin Park )

발행기관 : 한국회계학회 간행물 : 회계학연구 46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29-181 (5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상장기업의 1991년부터 2017년까지의 재무 자료를 이용하였고, 외환위기 이전 기간, 외환위기 후 금융위기 이전 기간, 그리고 금융위기 후 기간으로 구분하여 부채조달의 한계효용과 한계비용을 추정하고 재무유연성과 내부자금시장으로 구분한 표본별로 부채사용의 보수성을 나타내는 KINK와, 부채사용의 순세금효과를 추정하였고 표본별로 외환위기 및 금융위기 후 부채사용의 보수성 증가와 투자지출액 증가 여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부채사용의 순효용은 실제부채수준에서 총자산의 0.9%, 균형부채수준에서 총자산의 2.0%로 나타났다. 표본별로 실제부채수준과 균형부채수준의 순효용은 재무유연성이 낮은 표본은 총자산의 1.0%와 2.2%, 재무유연성이 높은 표본은 총자산의 0.5%와 1.2%로 나타났고, 내부자금시장이 없는 표본은 총자산의 0.8%와 2.0%, 내부자금시장이 있는 표본은 총자산의 1.0%와 2.0%로 나타났다. KINK를 이용하여 기간별 부채사용의 보수성을 분석한 결과 외환위기 후에는 재무유연성이 높은 기업에서 상대적으로 부채사용의 보수성이 증가하였고 금융위기 후에는 내부자금시장이 있는 기업에서 상대적으로 부채사용의 보수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환위기 후에는 재무유연성이 높은 기업에서, 금융위기 후에는 내부자금시장이 있는 기업에서 투자지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재무유연성과 내부자금시장이 투자지출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재무유연성과 내부자금시장이 부채조달 의사결정과 투자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증거를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5투자자 심리에 대한 감사인의 대응

저자 : 김효은 ( Hyoeun Kim )

발행기관 : 한국회계학회 간행물 : 회계학연구 46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83-227 (4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감사인이 기말감사기간의 투자자 심리(investor sentiment)를 고려하여 감사를 수행하고 있는지를 감사시간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투자자 심리에 대한 감사인의 대응이 적정한 재무보고품질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지도 확인하였다. 투자자 심리란 이용가능한 정보로 설명되지 않는 미래 현금흐름과 투자 위험에 대한 투자자들의 공통적 믿음으로 정의된다. 2014년부터 적용된 신국제감사기준에서는 위험기준 접근방법을 기반으로 기업을 둘러싼 제반환경이 기업수준에 미치는 위험을 감안한 감사를 요구한다. 따라서 감사인은 기업수준에서 기업의 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 투자자 심리를 감사과정에서 고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결과, 기말감사기간의 상대적 투자자 심리가 높거나 낮은 경우에는 총 기말감사시간과 파트너 및 등록 회계사의 기말감사시간이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기말감사기간의 상대적 투자자 심리가 높거나 낮을 때 재무보고품질은 낮게 나타났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은 파트너의 비정상 감사시간이 낮은 표본에서만 관찰되었다. 이는 파트너의 감사노력이 투자자 심리에 따른 재무보고품질의 저하현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인이 투자자 심리를 인지하여 이에 대응하고 있음을 검정하였다. 둘째, 산업수준에서 시장의 변동이 감사인의 대응에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여 감사위험과 관련한 분야의 연구를 확장하였다. 셋째, 시장참여자들에게 투자자 심리가 높거나 낮은 경우 재무보고품질이 낮아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감독기관은 투자자 심리에 따른 재무보고품질 저하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감사인이 적절하게 대응하는지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끝으로, 파트너 수준에서 감사노력의 영향에 대한 실증을 제시하여 최근에 활발하게 진행 중인 파트너 수준의 감사품질분야를 확장하였다.

6Covid19이 분기 자산손상 보고에 대한 경영자 재량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최원욱 ( Won-wook Choi ) , 조선애 ( Sun-ae Cho )

발행기관 : 한국회계학회 간행물 : 회계학연구 46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229-266 (3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20년에 발생한 Covid19이라는 재난 상황 하에서 자산손상 보고에 대한 경영자의 재량적 선택이 당시 1분기 이익 보고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한다. 1분기 재무제표는 연차 재무제표에 비해 회계정보에 대한 모니터링이 약한 상태에서 보고되므로 경영자의 재량적 선택이 두드러지게 표출된다. 본 연구는 방법론 상, 자산손상 측정치로서 실제 손상차손이 아닌 재량적 손상차손 변수를 이용하였으며, 개별 기업의 고유 특성을 통제하기 위해 패널회귀분석 이원고정효과 모형을 사용하였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상장기업의 1분기 재무제표들을 대상으로, Covid19이 유행한 2020년 1분기의 손상차손이 다른 연도 1분기에 비해 이익을 상향 조정하는 방향으로 보고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2020년 1분기의 상향 이익조정 성향이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조건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경영자는 2020년 1분기에 재량적 손상차손을 과소 보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의 검증). 이러한 결과는 연차이익이 확정될 때까지 손상차손 인식을 최대한 지연시키고 분기 이익을 높게 보고하려는 경영자의 재량적 성향이 Covid19으로 인해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영자의 손상차손 과소 보고 성향은 해외자산비중이 높을수록 강화되었고(가설 2의 검증), 영업손익과 영업외손익에 대한 이익반응계수 차이가 클수록 약화되었다(가설 3의 검증). 전년도에 상향 이익조정을 한 경우에 2020년 1분기에 재량적 손상차손을 과소 보고하는 성향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그 영향이 명확히 나타나지 않았다(가설 4의 검증).

7IPO 기업의 이익조정: K-GAAP과 IFRS 채택 기간 간의 비교

저자 : 김경순 ( Kyung Soon Kim ) , 이진훤 ( Jin Hwon Lee ) , 강유정 ( You Jung Kang )

발행기관 : 한국회계학회 간행물 : 회계학연구 46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267-312 (4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다수의 선행연구는 국제회계기준의 도입효과가 개별국가의 규제와 시장 감시 수준에 따라 차별적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상향이익조정 유인이 있는 IPO 표본을 이용하여, IFRS 도입에 따른 긍정적 효과(이익조정의 축소)가 규제와 감시의 강도에 영향을 받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IPO 연도는 그 후속연도와 비교할 때 규제와 감시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규제와 감시의 수준에 시계열 차이가 존재하는 IPO 표본은 회계기준변경 효과와 정보환경 간의 관계를 간접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좋은 표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IPO 주변 기간의 이익조정 행태를 K-GAAP과 IFRS 기간 간에 시계열 비교함으로써 IFRS 도입 효과와 정보환경(규제와 감시)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조사한다. 2004년부터 2016년까지 최초상장된 750개 기업의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PO 연도의 재량적발생액은 K-GAAP보다 IFRS 적용 기간에서 유의하게 작은 값을 보였다. 하지만 IPO 후속 연도는 양 기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IPO 연도의 시차 이익조정은 IFRS 도입 기간에서 더 축소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규제와 감시 수준이 상대적으로 완화되는 IPO 초기(상장 이후 1년~4년)에 대한 비정상발생액은 K-GAAP보다 IFRS 기간에서 한계적으로 큰 값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IFRS의 긍정적 도입 효과(이익조정 감소)가 규제와 시장 감시에 민감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에서 IFRS의 도입 취지와 달리 원칙중심 회계기준의 긍정적인 효과가 의무채택 이후에 확대되지 않고 있는 원인을 부분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과 최근 외부감사법 개정 등과 같은 규제강화의 필요성을 지지하는 경험적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문헌을 확장하고 있으며 규제기관의 정책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8주가붕괴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

저자 : 김예원 ( Yewon Kim ) , 신유진 ( Yoojin Shin ) , 이유진 ( Eugenia Y. Lee )

발행기관 : 한국회계학회 간행물 : 회계학연구 46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313-344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주가붕괴(stock price crash)는 경영자들이 악재(bad news)를 호재(good news)에 비해 지연하여 공시하는 성향으로 인해 악재가 누적되었다가 한꺼번에 시장에 알려질 때 주가가 폭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관점에서 주가붕괴의 발생 원인 및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주가붕괴에 대한 투자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주가붕괴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기회주의적 공시 행태를 인지하는 계기가 되어 투자자들의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저해한다. 이는 해당 기업이 발표하는 회계정보에 대한 투자자들의 의존도를 하락시킬 수 있으며, 특히 이익 정보에 대해 주가가 반응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이익반응계수(earnings response coefficient)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2007년부터 2018년까지의 국내 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는 이러한 예측을 지지한다. 본 연구의 발견은 주가붕괴가 그 자체로 기업 및 투자자들에게 큰 경제적 손실을 입힐 뿐만 아니라 기업의 공시에 대한 신뢰도를 저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가붕괴를 막을 수 있는 공시 정책과 규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세무학연구
38권 1호 ~ 38권 2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1호 ~ 2021권 1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KCI등재

회계저널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회계학연구
46권 3호 ~ 46권 3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13권 3호 ~ 17권 3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10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18권 1호 ~ 25권 4호

KCI등재

세무와 회계저널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회계학연구
46권 2호 ~ 46권 2호

KCI등재

회계저널
30권 2호 ~ 30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