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중등 전환기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군집유형에 관한 연구

KCI등재

중등 전환기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군집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chool Adjustment Cluster Types of Multicultural Youths in the Middle School Transition Period

김미진 ( Mee Jean Kim ) , 김경은 ( Kyoungeun Kim )
  •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 : 다문화교육연구 14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21년 03월
  • : 147-169(23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중등 전환기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의 군집유형을 파악하고 한국어 능력과 이중문화 수용태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탐색하였다. 그리고 학교적응 군집유형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적응(우울과 사회적 위축)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 청소년 패널조사의 중학교 1학년 1,380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군집분석과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중등 전환기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군집유형은 규칙준수형, 관계중심형, 부적응형, 학교친화형의 4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 이중문화 수용태도에 따라 학교적응 군집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군집유형에 따라 우울과 사회적 위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에 대한 논의를 추가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cluster types of school adjustment for multicultural youths in the transition period in the middle school and to explor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cluster types by Korean language ability and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Also, the difference in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youths by the pattern of school adjustment was explored. The data of 1,380 students of the first-year in middle school from the multicultural youth panel survey of the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were used to conduct cluster analysis, one-way variat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chool adjustment cluster types of multicultural youths in the middle school transition period we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rule compliance, relationship-oriented, maladjusted, and school-friendly.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types of school adjustment depending on the Korean language fluency and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of multicultural youths.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dep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by the types of school adjustment. Based on these results, discussions on the significances and implications of this study were added.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2005-496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8-2021
  • : 27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수준과 필수 수행업무들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저자 : 이재창 ( Jae Chang Lee ) , 김미진 ( Mi Jin Kim )

발행기관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간행물 : 다문화교육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초등학교에 다양한 이주배경의 학생이 급격히 늘어나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운영이 긴요해지고 있다. 교사들이 운영에 착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스스로의 관심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수준과 교사들이 수행해야만 하는 필수적인 업무들 사이에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교사 179명을 대상으로 2019년 7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관심기반 실행모형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필수적인 수행 업무가 학생지도 업무, 부서업무, 전문성 신장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이들과 관련된 변인(현재 학급 내 이주배경 학생 수, 다문화교육 지도경력, 다문화교육 관련 업무경력, 다문화교육활동과 관련된 각종 주제의 연수 이수 횟수와 이수시간, 다문화교육과정에만 집중된 내용의 연수 이수 횟수와 이수시간)과 다문화교육과정 관심수준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첫째, 교사의 관심수준과 이주배경 학생지도경력 간의 관계는 통계상으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관심수준과 현재 학급 내의 이주배경 학생 수는 관심수준 2, 3, 4, 5, 6단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 및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다문화교육 관련 업무경력과 관심수준은 6단계에서만 상관관계 및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다문화교육활동과 관련된 각종 주제의 연수 이수 횟수나 이수 시간은 각각 관심수준과 상관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섯째, 다문화교육과정에만 집중된 내용의 연수 이수 횟수는 관심수준 0, 1, 3단계에서 상관관계 및 효과성이 있었다. 여섯째, 다문화교육과정에만 집중된 내용의 연수 이수시간은 0, 3단계에서 상관관계 및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필수적인 수행 업무와 초등교사 관심수준 사이의 상관관계 및 효과성 여부를 확인한 후, 다문화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다문화교육과정에 특화된 내용의 연수를 증배해야 함을 밝혔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2여성결혼이민자의 연결어미 사용 연구 - 거주기간과 학습기간을 중심으로 -

저자 : 주월랑 ( Woal Rang Ju )

발행기관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간행물 : 다문화교육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27-4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베트남 여성결혼이민자의 연결어미 사용 양상을 살피고, SPSS Ver.21를 활용하여 연결어미 사용과 거주기간 및 학습기간 간의 상관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45개의 연결어미 중에서 이민자가 산출한 연결어미의 종류는 총 22개로 조사되었다. 특히 이민자가 산출한 연결어미의 목록을 보면, 대부분 초급과 중급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관성 분석 결과, 대등절과 부사절에서 모두 학습기간에서 양의(+) 상관성이 나타났다. 특히 학습기간과의 양(+)의 관계가 있는 연결어미 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이민자의 연결어미 습득에 학습기간이라는 변인이 연결어미 습득에 더 강한 상관성을 지닌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이 장기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가 베트남 국적에 한정되어 있고, 연결어미가 아닌 다른 문법 사용에 대한 논의는 하지 못하였다는 데 한계가 있다.

3아시아권 다문화가족 영유아기 자녀를 위한 이중언어 그림책 실태

저자 : 전효훈 ( Hyo Hoon Chon ) , 오지영 ( Jiyoung Oh )

발행기관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간행물 : 다문화교육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45-6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영유아기 자녀를 위한 이중언어 그림책을 발행연도 및 주체, 병기언어, 장르 및 주제를 중심으로 분석해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 교육에 필요한 도서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 다문화도서관에 비치된, 아시아 국가의 언어와 한국어를 병기한 그림책 255권(633권)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첫째, 다문화가족 영유아기 자녀를 위한 이중언어 그림책은 초기에는 민간기업 내 공공사업단, 비정부기구를 중심으로 발행되기 시작했으나 연속적이지는 않았고, 2010년부터는 출판사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행되고 있었다. 둘째, 병기된 언어는 국내 거주 결혼이민여성의 국적 비율과 유사하게 베트남어, 중국어, 태국어, 몽골어 순이었는데, 초기에는 주로 베트남어 중심으로 발행되다가 점차 다양한 국가의 언어를 병기하는 양상이었다. 셋째, 그림책의 장르는 옛이야기가 가장 많고, 정보그림책, 환상그림책, 동요·동시 순이었는데, 초기에는 한국의 옛이야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지만, 점차 여러 국가의 옛이야기 수가 증가하였다. 넷째, 그림책의 주제는 정의(권선징악), 전통문화, 지식·개념, 인간사랑, 유머·놀이, 모험, 다양성·문화비교, 의식주, 자연사랑 순이었으며, 이중언어 그림책임에도 다양성·문화비교를 주제로 한 책이 적은 양상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해서 이중언어 그림책의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국가의 문화를 포함한 주제와 언어로 발행되어야 하고, 짧고 반복되는 단어로 구성되어 말놀이가 가능한 그림책이 출판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한다.

4코로나시대 다문화가정 밀집지역 초등학교의 원격수업 운영 연구

저자 : 이은혜 ( Eunhye Lee ) , 장인실 ( Insil Chang )

발행기관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간행물 : 다문화교육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71-9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내 다문화가정이 밀집한 지역의 학교들 중 다문화국제혁신학교로 선정된 학교들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해 살펴보고, 보다 나은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다문화국제혁신학교 중 7개의 초등학교를 연구 참여 학교로 선정하고 학교별로 3회의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학교별 원격수업 계획안 및 교육과정 문서 등을 함께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이 밀집한 지역 학교에서의 원격수업 운영의 한계와 가능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먼저, 다문화가정이 밀집한 지역의 학교로서 연구 참여 학교들의 원격수업 운영의 한계는 전반적인 기초학력 저하와 돌봄 공백의 문제, 다문화가정 밀집지역 학교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의 한계, 원격수업에서 소외되는 다문화학생, 교사들의 높은 피로도와 학부모와의 소통 및 참여 문제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문화국제혁신학교들은 원격 수업을 운영하며, 교사, 학생, 학부모, 학교 차원에서 여러 한계를 경험하고 있었으나, 동시에 다문화가정이 밀집한 지역이라는 특수한 맥락 속에서도 보다 공고해진 협력 문화, 디지털 세대인 아이들, 원격수업에 적합한 보다 나은 수업 방안의 모색과 같은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밀집 지역 학교에서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5상호문화교육의 철학적 근거에 대한 고찰: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을 중심으로

저자 : 신용식 ( Yong-shik Shin )

발행기관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간행물 : 다문화교육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95-11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은 현상학적 관점에서 상호문화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명확히 함으로써 그것이 어떻게 우리 시대의 근본학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지를 상술하고자 했다. 이 철학적 근거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필자는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을 다루었다. 그는 “생활세계”라는 현상학적 개념을 자신의 사회철학으로 적용하였다. II장에서는 생활세계 개념을 토대로 하여 문화의 상호적 의미를 살펴보고, 상호문화교육이 의사소통행위를 통하여 생활세계의 합리적 성장을 추구한다는 사실을 상술하고자 했다. 더 나아가 III장과 IV장은 본격적으로 그 논의를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로 확장하였다. 우선 III장에서는 우리의 생활세계가 그것의 역동성을 상실해 버렸음을 비판적으로 기술하였다. 하버마스는 생활세계가 이러한 역동성을 상실해 버린 상태를 “생활세계의 식민화”라고 표현했다. 이를 기초로 IV장에서 필자는 상호문화교육의 학문적 원리와 그 체계를 이론적으로 구상하고자 했다. 이를 보다 더 면밀히 고찰해 보자면, 하버마스는 현상학적 관점에서 생활세계의 사회철학적 상태를 분석하여 인식과 관심의 상관관계를 명확하게 들추어냈다. 그의 관점에서 보자면, 우리의 생활세계가 왜곡되는 것은 식민적 관심에 의해서이다. 그렇기에 생활세계를 재생산하기 위해서 우리는 해방적 관심과 구성적 관심이라는 두 가지 관심을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관심들로부터 우리는 상호문화교육의 두 가지 핵심과제를 모색해 볼 수 있다: 상호문화교육은 우리의 생활세계가 상호성을 담지하는지 혹은 식민화되었는지를 비판적으로 규명할 뿐 아니라, 생활세계의 재생산이라는 실천적 과제를 떠안고 있다.

6다문화배경 청년의 자기정체성에 관한 질적 탐색

저자 : 김진희 ( Jinhee Kim ) , 이로미 ( Romee Lee ) , 권진희 ( Jinhee Kwon )

발행기관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간행물 : 다문화교육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17-14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다문화사회라는 시대적 전환기에 그동안 본격적으로 연구되지 않았던 다문화배경 청년의 생애를 이해하고 자기정체성의 특성과 양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다문화배경 청년은 다문화가족의 구성원 출신으로 성장하거나 중도에 입국하게 된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즉, 이제 성인기로 진입한 다문화가정 구성원 출신의 2세대, 혹은 1.5세대를 분석하는 새로운 탐색 연구로서 이들 청년의 자기인식과 정체성을 질적 연구 방법론을 통해서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청년들은 국내출생이든, 중도입국 출생이든, 국적과 민족적 배경과 상관없이 하나의 정체성으로 수렴할 수 없는 다양한 뿌리의식을 유동적으로 형성하고 있었다. 국내출생 청년의 경우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유년기부터 청년이 된 지금까지도 가지고 있으며, 중도입국 출신 청년의 경우도 자신의 사회적 소속감과 위치를 국적과 언어 구사력 등, 외재적 준거를 통해서 끊임없이 도전받는 특징이 드러났다. 이 연구는 그동안 탐색되지 않았던 다문화배경 청년의 자기정체성을 질적으로 접근하여 청년의 내밀한 목소리를 담았다는 학술적 의의를 가지며, 향후 다문화배경이 사회통합을 이루는 다양성 자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육계의 학술적 논의와 정책적 지원을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7중등 전환기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군집유형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미진 ( Mee Jean Kim ) , 김경은 ( Kyoungeun Kim )

발행기관 :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간행물 : 다문화교육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47-16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등 전환기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의 군집유형을 파악하고 한국어 능력과 이중문화 수용태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탐색하였다. 그리고 학교적응 군집유형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적응(우울과 사회적 위축)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 청소년 패널조사의 중학교 1학년 1,380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군집분석과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중등 전환기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군집유형은 규칙준수형, 관계중심형, 부적응형, 학교친화형의 4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 이중문화 수용태도에 따라 학교적응 군집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군집유형에 따라 우울과 사회적 위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에 대한 논의를 추가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교육철학
78권 0호 ~ 78권 0호

D-수학교육연구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5권 1호 ~ 35권 1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2권 1호 ~ 32권 1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9권 1호 ~ 69권 1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72권 0호 ~ 72권 0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지리교육논집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5권 1호 ~ 15권 1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