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노인관광객의 시간지향성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간 관계 분석

KCI등재

노인관광객의 시간지향성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간 관계 분석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nior Tourists’ Time Orientation and their Memorable Tourism Experiences

배유리 ( Bae Yu-ri ) , 이유하 ( Lee You-ha ) , 이봉구 ( Lee Bong-koo )
  • : 동북아관광학회
  • : 동북아관광연구 17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21년 02월
  • : 107-130(24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선행 연구의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V.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시간지향성은 인간행동의 다양한 측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최근 관광기업/관광지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노인관광시장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제공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노인관광시장의 시간관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사이의 관계를 고찰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편의추출법과 눈덩이 표집법을 통해 선정한 29명을 대상으로 2018.4.23.~5.16. 사이에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응답자들이 기억한 관광경험은 총 365건이었으며, 이는 31개의 범주와 16개의 차원으로 유형화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응답자들은 방문지의 생소한 생활상, 방문지의 경이로운 자연경관, 특이한 사람들, 고생한/곤경에 처한 순간들, 여행 중 느꼈던 긍정적 감정 등과 관련된 경험은 상대적으로 많이 기억한 반면, 방문지의 실망스런 자연경관, 여행을 통해 얻은 지식, 방문지의 걸출한 문화유산, 삶의 의미에 대한 사색 등과 관련된 경험에 대한 기억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들의 시간지향성과 기억하고 있는 관광경험 간에는 유의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가지는 이론적ㆍ실무적 시사점, 연구의 한계, 그리고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Time orientation plays a key role in various aspects of human behaviors. Recently both targeting senior tourist market and providing memorable tourist experience have suggested as alternatives to enhance competitiveness and sustainability of tourist businesses/tourist destination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nior tourists’ time orientation and their memorable tourist experiences(MTEs). In-depth interviews of 29 respondents, selected from convenient and snow-balling sampling methods, were implemented from April 23, 2018 to May 16. A total of 365 MTEs was identified from respondents’ responses and grouped into 31 categories and 16 sub-dimensions. Major findings were: first, relatively frequently mentioned MTEs included different ways of life, wonderful natural scenery, unique persons, moments of hardships/troubles, and positive emotions felt; however, such experiences as disappointing natural scenery, knowledge learnt from travel, outstanding cultural heritages, and meditating meanings of life were occasionally remembered. Second, the relationship between senior tourists’ time orientation and their MTE was statistically meaningful. Both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research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were discussed.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8929
  • : 2671-6011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5-2021
  • : 68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미코노미(Meconomy)현상에서 1인 가구의 여행 안전, 긍정심리자본과 여행 만족에 관한 연구

저자 : 안현영 ( Ahn Hyun-young ) , 배연주 ( Bae Youn-joo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1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인 가구원이 인식하는 긍정심리자본과 여행 안전이 여행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가구의 여행행태분석에 의하면 국내 여행 횟수는 1-3회가 가장 많았으며, 국내 여행 일수는 1박 2일과 2박 3일이 많았다. 숙박 형태는 호텔이 가장 많았으며, 동반 형태로는 친구, 연인, 가족의 형태로 분석되었다.
둘째, 1인 가구의 여행 안전에 대한 요인 분석은 안전교육, 안전기술, 안전규제의 3개 요인으로 적재되었으며, 긍정심리자본의 요인은 낙관주의, 회복 탄력성, 희망, 자기효능감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여행 안전과 여행 만족에 관한 분석에서는 여행 안전 하위 요인 중에서 안전 규제 요인이 여행 만족에 영향을 미쳤지만, 안전기술과 안전교육은 여행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1인 가구가 인식하는 긍정심리자본과 여행 만족의 관계를 회귀분석한 결과, 긍정심리자본의 하위 요인 중에서 회복탄력성 요인이 여행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대학생의 여가소비성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저자 : 남승미 ( Nam Seung-mi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21-4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여가소비성향,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을 변인으로 설정하여 여가소비성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대구광역시, 경북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03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자료는 SPSS 23.0과 AMOS 23.0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검증, 상관관계분석, 구조모형분석, Sobel-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소비성향실태, 여가소비성향,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성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여가소비성향실태에서는 월평균 여가활동비용에서 차이를 보였고, 여가소비 성향 전체와 하위변인인 과시성, 유행민감성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자기효능감 전체와 그 하위변인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에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여가소비성향,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세 변인의 독립성과 관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피어슨 상관계수를 산출해 본 결과, 여가소비성향,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각각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셋째, 여가소비성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여가소비성향이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정적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학생의 여가소비성향이 높을 때,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정적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여가소비성향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간접적으로 진로준비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여행 유튜브 속성이 몰입,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튜브 사용자의 개인 성향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신지민 ( Shin Ji-min ) , 최규환 ( Choi Kyu-hwan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45-6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행 유튜브 시청 경험이 있는 유튜브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몰입,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도출함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여행 유튜브 속성을 독립변수로 몰입, 지속사용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개인 성향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는 과거 1년 동안 여행 유튜브 시청 경험이 있는 유튜브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SNS를 이용하여 주변 지인들에게 확산시키는 비확률 표본추출법의 하나인 눈덩이 표본추출법(Snowball Sampling)을 사용하였다. 2019. 12. 25-2020.1.25.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27부의 설문지를 배포, 수집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답변을 한 39부를 제외한 288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유튜브 속성이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행 유튜브의 정보성, 독창성, 크리에이터 매력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몰입이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행 유튜브 속성, 몰입 간의 영향관계에서 개인 성향이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인기 있는 여행 유튜브 제작과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할 수 있으며, 적극적인 관광지 홍보를 통하여, 국내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4경주 황리단길의 장소 경험과 아우라(Aura)간 영향관계 -방문객, 거주민, 상인의 단일집단과 다집단 비교 분석-

저자 : 가마나무 ( Gamanamu ) , 최정자 ( Choi Jeong-ja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65-8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 세계적으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 등의 다양한 여행활동 요소가 집중되어 있는 여행자거리가 지역의 대표적 명소로 주목을 끌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문화유산의 주변 환경 및 경주라는 고유한 지역성을 담고 있는 황리단길의 장소 경험을 통해 지각된 장소 아우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황리단길의 방문객, 거주민 그리고 상인 등을 대상으로 2019년 4월 27~5월 10일까지 수행하여 회수한 총 495부중 최종적으로 47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장소경험을 구성하고 있는 장소성(물리적·활동적·개인적 요소), 진정성(객관적·구조적·실존적 요소), 정체성(지역성·감성)과 아우라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방문객, 거주민, 상인을 통틀어 단일집단 대비 세 그룹의 다집단 비교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단일집단의 경우 경주 황리단길의 아우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장소경험은 장소의 지역성과 감성 경험으로 확인되었다. 다집단 분석결과에서는, 방문객 그룹의 경우 장소의 지역성, 감성 그리고 객관적 진정성경험 순으로, 거주민의 경우에는 지역성, 감성 그리고 활동적 장소경험 순으로, 그리고 상인의 경우는 장소의 지역성만이 아우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집단별 장소 아우라에 미치는 요인에는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경주 황리단길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수립을 위한 유용한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타 관광명소나 여행자거리로의 장소경험 및 아우라 연구 확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5의미 연결망 분석을 통한 템플스테이의 종교문화적 탐색 및 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저자 : 한장헌 ( Han Jang-heon ) , 지윤호 ( Ji Yun-ho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89-10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관광산업이 확대되면서 관광객들의 관광욕구도 보다 다양해지고 있다. 종교관광의 한 형태인 템플스테이는 바쁜 일상에 지친 관광객들에게 자아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로 인해 만족도가 높은 힐링형 상품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미 연결망 분석을 통해 템플스테이에 대한 관광객들의 인식 규명과 본질 탐색, 나아가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다음, 구글의 블로그, 카페, 지식인, 페이스북을 대상으로 연관성 높은 핵심어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총 5,072개의 단어 중 총 60개를 선정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Textom, Krkwic, UCINET 등 의미 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템플스테이와 관련된 핵심어 중 빈출 빈도가 높은 단어는 마음, 곳, 여행, 명상, 생각, 혼자, 프로그램, 불교, 체험, 추천, 시간, 진행, 스님, 사찰, 사람 등으로 확인되었다. 덧붙여 CONCOR 분석을 진행한 결과, 총4개의 군집이 나타났다. 중심군집 2개와 주변군집 2개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템플스테이 관련 의미 연결망 분석을 통해 템플스테이에 대한 시사점 제시 및 향후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6노인관광객의 시간지향성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간 관계 분석

저자 : 배유리 ( Bae Yu-ri ) , 이유하 ( Lee You-ha ) , 이봉구 ( Lee Bong-koo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07-13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시간지향성은 인간행동의 다양한 측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최근 관광기업/관광지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노인관광시장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제공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노인관광시장의 시간관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사이의 관계를 고찰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편의추출법과 눈덩이 표집법을 통해 선정한 29명을 대상으로 2018.4.23.~5.16. 사이에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응답자들이 기억한 관광경험은 총 365건이었으며, 이는 31개의 범주와 16개의 차원으로 유형화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응답자들은 방문지의 생소한 생활상, 방문지의 경이로운 자연경관, 특이한 사람들, 고생한/곤경에 처한 순간들, 여행 중 느꼈던 긍정적 감정 등과 관련된 경험은 상대적으로 많이 기억한 반면, 방문지의 실망스런 자연경관, 여행을 통해 얻은 지식, 방문지의 걸출한 문화유산, 삶의 의미에 대한 사색 등과 관련된 경험에 대한 기억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들의 시간지향성과 기억하고 있는 관광경험 간에는 유의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가지는 이론적ㆍ실무적 시사점, 연구의 한계, 그리고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7지역 농촌의 농업치유관광 운영방안과 (특수)교육적 시사에 관한 담론-W마을 운영방안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성애 ( Kim Sung-ae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31-15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치유농업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과 연구자의 철학적 기반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담론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필요성을 위한 철학적 기반에는 인간의 웰빙과 인간성의 회복, 그리고 농촌에서의 치유의 새로운 역할과 제4차산업혁명시대에서의 (특수)교육에 주는 이로움이 포함된다. 이 논문에서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치유관광의 개념적 특징을 담론한다. 둘째, 지역 농촌 마을의 농업치유관광에 대한 운영방안을 담론한다. 셋째, 농업치유관광 운영방안이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담론한다. 연구자가 농업치유관광 운영 방안을 적용하고자 하는 W마을은 전형적인 지역 농촌마을이다. 이 마을에서 연구자에 의해 제안되는 농업치유관광 운영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농업치유 관광을 위한 마을의 비전을 수립한다. 2. 운영의 질적 제고 방안으로, 농업치유관광 운영을 위한 각종 위원회 구성, 운영 원리 구안, 운영의 질적 균형성 제고 방안을 담론한다. 3. 농업치유관광의 효과성 및 효율성 차원에서는 농업 치유관광 활동 자원 개발, 지속가능한 이용자-제공자의 교류 방안 등이 포함된다. 또한, 연구자는 W마을에서의 농업치유관광 운영 방안이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담론한다. 그 담론의 분야는 교육의 비전으로서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간상과 교육방법론으로서의 융복합 활동, 그리고 통합교육 관련 내용이다.

8근대역사문화공간을 활용한 관광목적지의 사회적 책임(DSR)에 관한 연구-IPA를 활용하여-

저자 : 신보미 ( Shin Bo-mi ) , 한주형 ( Han Ju-hyoung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51-17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근대역사문화공간을 활용한 관광목적지의 사회적 책임(DSR)에 대하여 관광객의 인식을 바탕으로 평가하고자 한 연구이다. 전국 6개 근대역사문화공간을 방문했던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DSR 활동에 대하여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를 IPA를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근대역사문화공간의 DSR활동에 대하여 관광객들은 전반적으로 중요도에 비해 성취도를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IPA결과, '유지 영역'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등의 경제적 책임과, '관광객의 권리 보호' 등 법적 책임 속성이 포함되었고, '집중 영역'에는 '관광을 통한 고용창출'이 포함되었다. 또한, '저순위 영역'에는 '주민을 위한 기반시설 개선' 등 사회적 책임 속성과 '효율적 에너지 사용' 등 환경적 책임 속성들이 포함되었으며, '과잉 영역'에는 '관광으로 수익창출'과 '지역주민 존중'이 해당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근대역사문화공간 관광지의 균형 있는 보존과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9여성 소비자의 디저트 카페에 관한 가치체계 연구 -래더링기법을 활용하여-

저자 : 왕진운 ( Wang Zhen-yun ) , 유형숙 ( You Hyung-sook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71-19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디저트 카페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디저트와 음료를 부담 없이 즐기며 먹을 수 있는 공간을 말하며, 소비자들이 주식으로 먹는 메뉴를 제외한 다양한 종류의 커피,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차 등의 달콤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디저트를 판매하는 장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디저트 카페의 주요 이용객인 여성을 대상으로 래더링기법을 사용하여 여성 소비자들이 디저트 카페를 선택하는 속성과 디저트 카페에서 받는 혜택 등을 파악하기 위해 1대 1의 인터뷰 조사를 통한 수단-목적 사슬이론(means-end chain theory)을 활용하였다.
디저트 카페 이용자의 가치사슬(A-C-V)에서 밝혀진 결과를 살펴보면, '맛(A)-기분전환(C)-행복감(V)', '분위기(A)-휴식(C)-편안함(V)'의 연결관계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디저트 카페의 선택속성으로 '맛'을 선택한 소비자는 '기분전환', '스트레스 해소' 및 '휴식'을 혜택으로 높이 평가하고 있었다. 선택된 혜택에 따른 가치 추구로는 '기분전환'을 원하는 소비자는 '행복감', '즐거움', '편안함' 등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휴식'을 선택한 소비자는 '편안함'의 가치를 가장 높게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항공사 서비스교육 성과의 영향변인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연우 ( Lee Yeonul ) , 김미정 ( Kim Mi-jung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91-21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가 직원들을 위해 제공하는 교육지원, 서비스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투입변인이 목표, 교수자, 학습자, 내용, 환경과 같은 과정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이러한 과정변인들이 직원만족도, 직원이직율과 같은 비재무성과와, 고객성과와 같은 성과변인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의 6개의 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투입, 과정, 성과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모형방정식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교육지원과 서비스교육 프로그램은 과정변인(목표, 교수자, 학습자, 내용, 환경)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내용관련변인과 목표변인이 고객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경관련변인과 목표관련변인이 비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들은 조직의 서비스교육에 대한 지원에 관해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지속적인 서비스교육을 통해 직원의 조직에 대한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직원이직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42권 0호 ~ 42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03권 0호 ~ 103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5권 3호 ~ 45권 3호

KCI등재

관광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후보

여가관광연구
34권 0호 ~ 34권 0호

KCI등재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6권 2호 ~ 36권 2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6권 1호 ~ 46권 1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02권 0호 ~ 102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 17권 1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6권 1호 ~ 36권 1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5권 2호 ~ 45권 2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01권 0호 ~ 101권 0호

문화관광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and Tourism Research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6권 4호 ~ 16권 4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5권 4호 ~ 45권 4호

KCI등재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62권 0호 ~ 62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