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스타트업의 성공 요인 분석 : ERIS 모델을 중심으로

KCI등재

관광스타트업의 성공 요인 분석 : ERIS 모델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Success for Tourism Start-ups: Application of the ERIS Model

한석호 ( Han Seok-ho ) , 이용찬 ( Lee Yong-chan ) , 윤지환 ( Yoon Ji-hwan )
  • : 한국관광학회
  • : 관광학연구 45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1년 03월
  • : 101-123(23pages)

DOI

10.17086/JTS.2021.45.2.101.123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국내 관광산업 생태계에서 점진적인 발전 및 확대를 이루고 있는, 그러나 학문적인 관심은 미흡했던 관광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인이 무엇인지를 전문가 조사를 통해 도출해보고, 이와 함께 관광산업 특성을 반영한 주요 요소는 무엇인지 탐색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그동안 다양한 분야의 벤처 및 스타트업 성과 결정요인 도출에 활용되어 검증된 방법인 ERIS 모델의 4가지 요인(기업가/창업자, 자원, 산업구조, 비즈니스전략)을 연구의 틀로 구성하였으며, 학계, 산업계, 정책 관련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델파이 분석을 통해 요인별 주요 성공 결정 요소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ERIS 모델의 기업가/창업자 요인에서 13개, 자원요인 7개, 산업구조 요인 9개 및 비즈니스전략 요인에서 12개 등 총 41개 성공 요소 항목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1차 델파이의 개방형 설문을 통해 도출된 ‘산업 이해도(업계 동향 및 트렌드)’와 ‘사업차별화 전략’은 관광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성공 결정 요소로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ERIS 모델의 4가지 요인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각 요인 중 기업가/창업자 요인이 관광스타트업의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과 같은 소규모 기업에서는 인적역량, 그중에서도 기업가/창업자의 역량이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관광스타트업 비즈니스를 체계적으로 육성 및 활성화하기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s to uncover the key determinants of success for tourism start-ups, which has been gradually developing and expanding in the ecosystem of the domestic tourism industry. To this end, the four factors of the ERIS model, a proven model that has been used to derive the determinants of venture and start-up performance in various fields, were organized as a framework for research. Two rounds of Delphi analysis were conducted with academic, industrial, and policy-related experts. As a result, a total of 41 elements of success factors were derived: 13 from entrepreneur factor, seven from resource factor, nine from industry structure factor, and 12 from business strategy factor. In addition, it was confirmed that the 'understanding industrial trends' and 'business differentiation strategy' derived through the first Delphi open questionnaire appeared as the determinants for success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ourism industry. The AHP analysis also assessed that the entrepreneur factor among the four factors in ERIS model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the success of the tourism start-ups. It was found that the human capacity, especially entrepreneurs’ competence can be the key factor to the success in small companies such as tourism start-ups. Based on the result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were proposed to foster and promote future tourism start-up businesses.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등재
  • :
  • : 연8회
  • : 1226-0533
  • : 2713-6388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21
  • : 294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근거이론을 통한 여행자의 우연성 경험 분석

저자 : 권장욱 ( Kwon Jang-wook ) , 이훈 ( Lee Ho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9-2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여행에서 쾌락과 의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우연성 경험의 전개과정과 맥락을 분석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여행에서 우연성을 경험한 11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근거이론에 의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에 미리 계획하지 않거나 유연하게 일정을 변경하는 즉흥여행자나 동반자 없이 혼자서 여행하는 나홀로 여행자가 우연성을 크게 경험하고 있었다. 즉흥여행과 나홀로여행을 통해 다소 불확실한 환경에 놓이게 되면서 처음에는 긴장하고 각종 시행착오를 겪게 되지만 점차 용기 있는 시도를 하면서 우연성을 경험하고 있었다. 중심현상인 우연성은 두 가지 사건이 동시에 조우하는 '동시적 우연'의 형태이거나, 또는 같은 사건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계기적 우연'으로 나타났으며, 그 우연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을수록 우연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우연성을 경험한 후 사람들은 혹시라도 그 우연이 누군가의 의도에 의해서 일어난 것은 아닌지 그 발생 원인에 대해 의심하고 있었다.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거나 특정인의 의도가 아니라는 확신을 통해 비로소 감탄이나 기쁨과 같은 감정적 반응이 나타났으며, 때로는 또는 추억이나 성장의 계기와 같은 의미 부여의 결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삶과 행복의 관점에서 재구성해 본다면, 사람들은 여행을 통해 스스로 불확실한 상황을 조성하고, 긴장과 불안을 극복하고 당당한 도전하는 과정속에서 우연성을 경험하고 있었다. 그 우연성은 여행자들에게 실존적 진정성을 제공하였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기뻐하고 의미를 찾는 일련의 행복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2전통시장의 관광목적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전통시장 주체자가 경험한 인식을 중심으로

저자 : 정영라 ( Jung Young-ra ) , 이재섭 ( Lee Jae-sub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27-5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전통시장 주체자가 경험한 다양한 전통시장 활성화방안을 도출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관광목적지로서의 전략적인 접근방법에 대하여 그 의미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첫째 전통시장 주체자는 다양한 전통시장 활성화방안에 대한 경험에 있어 어떻게 평가하였는가?, 둘째 전통시장 주체자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관광목적지로서의 전략적인 접근방법에 대해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가?, 셋째 전통시장 주체자는 관광목적지로서의 전통시장에 대하여 어떠한 기대를 지니는가?로 구성하였다. 분석은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197개의 의미단위, 24개의 변형된 의미단위, 9개의 하위주제, 4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4개의 주제는 '관광목적지화에 대한 전통시장 주체자들 간의 시각차이', '정부지원정책에 대한 전통시장 주체자들 간의 시각차이', '청년몰 창업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및 관광목적지화에 대한 딜레마', '다양한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한 전통시장의 관광목적지화'로 나타났으며, 연구문제를 통하여 전통시장 주체자들은 전통시장을 관광목적지화 하는데 있어 대의적인 차원에서 대부분 동의하고 있었으나, 아직까지 그에 대한 확고하고 치밀한 방향성, 구체적 계획 및 실행안 등의 부분에 있어서는 다소 미흡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는 전통시장 주체자들이 전통시장을 관광목적지화 하는데 있어 필요한 지원이 어떠한 부분인지 세심하게 체크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론적 시사점은 전통시장이라는 상업적 공간의 개념을 관광학에 접목시킴으로써 학문적 다양화에 기여하였으며, 관광목적지의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은 전통시장이 관광목적지화를 이룰 수 있다는 충분함을 검증하였고, 관광상품자원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다.

3음식점 점주의 모바일 배달 앱 이용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저자 : 조미나 ( Jo Mi-na ) , 이진희 ( Lee Jin-hee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53-7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음식점 점주의 모바일 배달 앱 이용 경험을 이해하기 위하여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표본 수집은 조사업체 오픈서베이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심층 인터뷰는 2019년 6월 10일~25일간 진행되었다. 연구자는 배달 앱을 이용하는 점주들을 대상으로 휴대전화를 활용해 일대일 심층 인터뷰를 하였으며, 포화 상태가 될 때까지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총 12명의 표본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전문가 3인의 자문을 거쳐 분석되었으며, 분석 도중에도 전문가와 의견을 지속 교환하였다. 분석 결과, 124개의 의미 단위, 38개의 함축적 용어로 변형된 의미 단위, 14개의 하위주제와 4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4개의 주제는 '홍보 효과와 고객리뷰에 대한 만족', '수수료와 자체 부담금에서 발생하는 압박감', '배달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안정감과 갈등', '정책과 시스템에 대한 만족과 아쉬움'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점주들이 배달 앱의 효율성을 느끼고 의존하고 있지만, 동시에 배달 앱에 대한 많은 문제점을 경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정부와 배달 앱에서는 수수료와 자체 부담금 등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위주로 이벤트가 진행되어 많은 비프랜차이즈 점주들이 불만을 토로한바,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의 이벤트 격차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 연구는 배달 앱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대부분의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다. 또한, 음식점 점주의 모바일 배달 앱 이용 경험의 본질을 이해하여 정확히 서술하고 의미를 밝힘으로써 음식점 점주 배달 앱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배달 앱 관련 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4현상학적 관점에서 농인들의 여가 체험

저자 : 이보미 ( Lee Bo-mi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77-10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농인들의 사실적 여가 체험을 기술함으로써 현상학적 관점에서의 여가 체험의 본질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지향성'은 후설의 중심 이념으로서 인간의 의식은 언제나 누군가 혹은 무엇을 향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지향성은 의식체험의 본질 구조로서 객관과 주관, 이성과 실천을 매개하고자 한다. 현상학적 관점에서 신체(몸)는 세계-신체-의식의 불가분의 관계를 연결하는 주체로서 우리가 세계에 존재하고 관계 맺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본다. 이와 같은 관계는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살아가는 일상에서는 쉽게 깨닫지 못하지만, 몸이 아프거나 병에 걸렸을 때에는 신체가 세계와의 관계를 맺는데 불편함을 느끼며, 신체의 현존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신체가 지향성의 대상이 되며 우리 의식에 그대로 드러난다. 농인들의 여가체험에는 본질적으로 신체가 지향성의 대상이 되는 높은 수준의 신체화된 의식이 잠재해있다. 이 연구 자료는 3인의 수어통역사의 도움을 통해 9인의 농인들과 포커스그룹 면접, 개인 심층면접을 수행함으로써 수집되었다. 분석결과, 농인들의 여가체험은 타인과 세계와 의미 있는 관계를 지향하며, 이는 '객체에서 주체로', '신체화된 의식', '신체-주체적 자유'의 세 가지 주제와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상학적 관점은 신체가 몸과 마음의 분리를 전제로 하는 기존의 이원론적인 입장에서의 수동적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세계에 참여한다는 신체-주체적 관점을 제공한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유는 고정된 감정이나 이상화된 경험이 아니라, 여가 체험 내내 살아있는 그 무엇이라 할 수 있으며, 세계속에 신체로서 살아가는 모든 인간이 끊임없이 타인과 세계와 의미를 만들어가는 의식체험 그 자체에 있음을 제시하였다.

5관광스타트업의 성공 요인 분석 : ERIS 모델을 중심으로

저자 : 한석호 ( Han Seok-ho ) , 이용찬 ( Lee Yong-chan ) , 윤지환 ( Yoon Ji-hwa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01-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국내 관광산업 생태계에서 점진적인 발전 및 확대를 이루고 있는, 그러나 학문적인 관심은 미흡했던 관광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인이 무엇인지를 전문가 조사를 통해 도출해보고, 이와 함께 관광산업 특성을 반영한 주요 요소는 무엇인지 탐색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그동안 다양한 분야의 벤처 및 스타트업 성과 결정요인 도출에 활용되어 검증된 방법인 ERIS 모델의 4가지 요인(기업가/창업자, 자원, 산업구조, 비즈니스전략)을 연구의 틀로 구성하였으며, 학계, 산업계, 정책 관련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델파이 분석을 통해 요인별 주요 성공 결정 요소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ERIS 모델의 기업가/창업자 요인에서 13개, 자원요인 7개, 산업구조 요인 9개 및 비즈니스전략 요인에서 12개 등 총 41개 성공 요소 항목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1차 델파이의 개방형 설문을 통해 도출된 '산업 이해도(업계 동향 및 트렌드)'와 '사업차별화 전략'은 관광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성공 결정 요소로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ERIS 모델의 4가지 요인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각 요인 중 기업가/창업자 요인이 관광스타트업의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과 같은 소규모 기업에서는 인적역량, 그중에서도 기업가/창업자의 역량이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관광스타트업 비즈니스를 체계적으로 육성 및 활성화하기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6MICE 산업별 확산 효과 분석 및 신규 참가자 수요예측 연구 - Bass의 확산모형을 중심으로 -

저자 : 조성찬 ( Jo Seong-chan ) , 류가연 ( Ryu Ga-yeon ) , 차재빈 ( Cha Jae-bi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25-14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MICE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세계 각국에서 국가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국가 차원의 유치 활동과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따라 합리적인 수요예측과 참가자 추이에 관한 연구는 MICE 관련 시설의 적정규모 결정 및 기반시설 확보 등과 관련하여 성공적 운영을 위한 필수적인 작업이다. 한편 MICE 참가자 추이는 새로운 혁신이 특정 집단에 수용되는 확산과정으로 혁신의 개인적 수용과 사회적 확산과정의 관점을 적용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Bass의 확산모형을 활용하여 MICE 산업의 확산 효과를 분석하여 이에 따른 신규 참가자 수요예측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지역적 범위는 서울과 제주를 포함한 6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참가자 유형을 내국인과 외국인으로 세분화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Meeting 분야는 지역에 따라 각각 혁신 효과와 모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hibition 분야는 모든 지역의 혁신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지역에서 모방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Convention 분야는 모든 지역의 혁신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지역이 모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도시별 확산 효과 및 신규 참가자 수요예측 결과는 MICE 인프라 규모 결정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참가자 수요 및 유형에 적합한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MICE 참가자의 확산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따른 맞춤형 투자 및 전략 수립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관광 분야는 경쟁우위 확보를 위하여 서로 다른 산업의 유기적 결합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MICE 산업과 같이 시장에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는 산업의 수요예측에 있어서 Bass 확산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이 연구에서 제시하였음에 학술적 의의가 있다.

7여행 모빌리티 및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이 여행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대중교통 이용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김현지 ( Kim Hyun-ji ) , 최정원 ( Choi Jeong-won ) , 구철모 ( Koo Chul-mo ) , 정남호 ( Chung Nam-h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49-17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관광객은 여행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해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여행 모빌리티 이용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여행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에 이 연구는 여행 모빌리티 이용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여행지의 모빌리티 환경이 여행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여행 모빌리티 품질, 여행 모빌리티 앱 품질, 여행 모빌리티 이용 시 발생 스트레스가 전반적인 여행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모빌리티 이용 시 스트레스가 여행 만족도 형성에 갖는 조절 효과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실증 분석을 위해 지난 1년간 여행 모빌리티 앱을 이용해 여행지를 이동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부분최소자승법(Partial Least Square: PLS)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여행 모빌리티 품질과 여행 모빌리티 앱 품질은 전반적인 여행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지만 스트레스 정도에 따라 영향력의 크기에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모빌리티 이용 시 발생한 스트레스가 클수록 여행 모빌리티 만족이 전반적인 여행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감소하고, 반대로 여행 모빌리티 앱 만족이 전반적인 여행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이는 여행 모빌리티를 이용함에 있어 받는 스트레스가 클수록 여행 모빌리티 앱의 효과를 강력하게 느낌을 뜻한다. 이러한 결과는 그 동안 깊게 다뤄지지 않았던 관광객의 스트레스와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이해하는 데 기초연구로서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향후 관련 연구에선 여행 모빌리티 외에도 명소, 숙박 등 여행지의 다양한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와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의 효과 검증에 대한 기초 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8방한 베트남 관광객의 쇼핑관광 선택속성 : 전통적 IPA와 수정 IPA의 비교

저자 : 원김프엉 ( Nguyen Phuong Kim ) , 임은순 ( Yim Eun-soon ) , 류기상 ( Ryu Ki-sa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75-19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한류가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을 방문하는 동남아 관광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 관광객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국 쇼핑관광에서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방한 베트남 쇼핑 관광객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나아가 이들이 쇼핑관광을 할 때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지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베트남 관광객들의 한국 쇼핑관광 선택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가지고 전통적 IPA와 2가지의 수정 IPA를 사용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 개선사항과 함께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2년간 한국을 방문한 베트남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2020년 2월부터 3월까지 설문조사를 하여 최종 261부의 표본을 확보하였다. 분석결과, 전통적 IPA의 문제점을 수정 IPA가 보완하였다고 할 수 있으나 두 가지 IPA 중 절대적으로 어느 것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한 가지 IPA에 기초한 정책 제시는 오류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베트남인들은 쇼핑 목적지를 이용하는데 위치 접근성을 중요시하므로 경영자들은 쇼핑 관광지의 위치를 선택하는데 있어 주변의 교통과 혼잡성을 많이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한국인들과 달리 베트남인들은 한류 열풍으로 한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하지만 이들이 원하는 상품이 부족하여 불만족 요인이 되므로 이는 한국이 쇼핑관광 목적지로서 성장해 가기 위하여 반드시 해결하여야 할 과제로 보인다.

9청년 관광객의 친환경 규범이 관광지에서의 친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저자 : 박정현 ( Park Jung-hyun ) , 김남조 ( Kim Nam-j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97-21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세계관광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는 청년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목적지를 여행하는 동안 청년 관광객의 친환경 규범이 친환경 행동 의도 및 친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수행을 위해 검증된 규범 활성화 모델(NAM)과 계획 행동이론(TPB)을 통합 적용하여 변수들을 제시하였으며, 표본에 대한 설문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근 2년 이내에 국내 및 해외 관광 경험이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은 최종적으로 294개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구조방정식을 통해 제시된 변수들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분석 결과 청년 관광객의 환경문제 인식, 환경 결과 인식, 주관적 규범은 개인 환경 규범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지각된 행동 통제는 개인 환경 규범에 유의한 영향이 검증되지 않았다. 청년 관광객의 개인 환경 규범과 친환경 행동 의도, 친환경 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모두 유의한 영향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환경 규범과 친환경 행동 의도의 간접효과 검증에서는 부분적으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 관광객은 환경에 대한 교육 및 인식이 높을수록 보다 친환경적 행동을 보였으며, 여행 중 다양한 경험을 즐기는 특성으로 인해 정보 및 지식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지각된 행동 통제감이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관광지 관리자는 지역 관광지 환경 보존을 위해 매체나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청년 관광객의 개인 환경 규범을 고취하고 이를 토대로 관광지에서의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친환경 행동 의도 및 행동을 끌어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42권 0호 ~ 42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03권 0호 ~ 103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5권 3호 ~ 45권 3호

KCI등재

관광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후보

여가관광연구
34권 0호 ~ 34권 0호

KCI등재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6권 2호 ~ 36권 2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6권 1호 ~ 46권 1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02권 0호 ~ 102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7권 1호 ~ 17권 1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6권 1호 ~ 36권 1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5권 2호 ~ 45권 2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01권 0호 ~ 101권 0호

문화관광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and Tourism Research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6권 4호 ~ 16권 4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5권 4호 ~ 45권 4호

KCI등재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62권 0호 ~ 62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