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19(COVID-19)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KCI등재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19(COVID-19)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COVID Stress Scale for Korean People

김은하 ( Eunha Kim ) , 박소영 ( Soyoung Park ) , 이예지 ( Yeji Lee ) , 박현 ( Hyun Park )
  • : 한국상담학회
  • : 상담학연구 22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21년 02월
  • : 141-163(23pages)

DOI


목차

서 론
예비 연구
본연구
논 의
참고문헌
Appendix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으로 인해 한국인들이 어떤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19(COVID-19) 스트레스 척도’(COVID-19 Stress Scale for Korean People: CSSK)를 개발 및 타당화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고찰과 개방형 설문지를 실시하였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총 39문항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이후, 만 19세 이상의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3 요인, 21문항이 도출되었다. 또한 다른 만 19세 이상의 일반 성인 표본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3요인, 21문항으로 구성된 측정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CSSK의 수렴 및 준거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해외에서 개발된 COVID-19 두려움 척도, COVID-19 스트레스 척도, 부적 정서 척도, 우울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CSSK의 상담에 대한 시사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d validate the COVID-19 Stress Scale for Korean People (CSSK) to measure the stress that Korean people experience in the era of COVID-19. For thi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results of the open-ended questionnaire, and through experts’ feedback, we developed 39 items. In the sample of Korean adults, we conducted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found 3-factor structure, 21 items. Then, we tested the construct validity through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or another sample of adults over the age of 19 and the results reconfirmed the 3-factor structure, 21 items. In addition, convergent and concurrent validities of CSSK were examined via correlations with the Fear of COVID-19 Scale, the COVID Stress Scales, Negative Affect Scale, and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 Depression Scale developed abroad. Based on these results, we discussed implications for counseling,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598-206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21
  • : 215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자기수용 개념 연구의 역사적 동향 탐색과 제언

저자 : 양곤성 ( Gon Sung Yang ) , 김광수 ( Kwang Soo Kim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1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기수용 개념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특징 및 한계점을 분석하여 추후 연구를 위한 방향과 과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난 20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자기수용 개념 연구의 발전과정을 탐색하여 다양한 자기수용 개념과 대표적인 자기수용 척도들의 개념을 분석하였으며 그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1940년대 자기수용 개념은 인간주의 심리학이 추구하는 건강한 인간상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이후 인간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자기수용을 측정하는 다수의 척도들은 질적 연구를 통해 밝혀낸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특징들을 사용해 자기수용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는데, 연구에 따라 자각된 능력, 긍정적 자아개념, 인간관계 요인 등과 혼용되고, 상당히 포괄적으로 정의, 측정되어 척도의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을 보였다. 둘째, 1990년대 이후 더 정교하고 발전적인 자기수용 개념이 등장하였다.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를 기반으로 한 무조건적 자기수용은 전반적 자기평가를 배제한 자기수용 개념을 비교적 명료하게 제시하였으나 자기수용과 자존감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개념적으로 명확하게 구분하는 일은 여전한 과제로 남는다. 셋째, 제 3흐름의 인지행동치료에서는 모든 경험을 수용하는 동시에 경험에서 분리되어 자신을 관찰하는 탈중심적인 자기를 발견할 것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자기수용 개념의 발전적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기수용의 명확한 개념 정의에 기반한 새로운 자기수용 척도개발, 자기수용 개념의 발전과 확장, 임상적 개입의 기초가 되는 자기수용과 정신건강의 관계에 대한 정교한 탐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2수용이 사회불안 성향자의 자아 고갈 및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효과: 발표 상황을 중심으로

저자 : 이승기 ( Seungkee Lee ) , 조은이 ( Eun-yi Cho ) , 김창대 ( Changdai Kim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9-4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수용이 사회불안 성향자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실험 연구이다. 사회불안이 높은 대학생 연구참여자 59명이 수용 집단과 중립 통제 집단 중 하나로 무선 배정되었으며, 그 중 56명(수용 집단 27명, 통제 집단 29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수용 집단은 불안 수용에 대해 설명하고 체험적 실습을 안내하는 동영상을, 통제 집단은 역사 다큐멘터리 동영상을 시청하였다. 이후 연구참여자들은 캠코더로 촬영되는 즉흥 발표를 수행하도록 요구받았다. 주된 종속변수는 두 가지로, 행동의 붕괴를 예측하는 변수인 자아 고갈과 불안의 생리적 지표인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용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자아 고갈 수준을 보였다. 둘째,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에서 집단 간 차이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는 수용이 발표상황에서 자기조절 자원의 과도한 소모를 막음으로써 불안 속에서도 과제 수행에 집중할 수 있게 하며, 잠재적으로 불안을 조절하는 내구성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기타 연구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3청년기 균형적 시간관과 역경 후 성장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매개효과

저자 : 김민진 ( Minjin Kim ) , 박정윤 ( Jeongyun Park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41-6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년들의 역경 후 성장에 영향을 주는 긍정심리학적 변인의 영향력을 밝혀 상담 및 치료현장에서 역경 후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개입을 제안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에 거주하는 20~30대 청년 2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와 AMO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변인들의 전반적인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요 변인 간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변인들이 역경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서는 AMOS 26.0에서 경로분석을 실시하고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서는 종교에서만 일관적으로 역경 후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 둘째, 균형적 시간관과 감사성향 모두 역경 후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요 변인들의 역경 후 성장에 이르는 경로를 살펴본 결과, 균형적 시간관이 감사성향에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이 역경 후 성장을 일으키는 경로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역경 후 성장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긍정적 인지 요인인 균형적 시간관과 정서 요인인 감사성향 모두 중요함을 의미하며 상담이나 임상현장에서 이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4대학생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정서조절곤란과 계획된 우연기술의 매개효과

저자 : 박민정 ( Minjeong Park ) , 김단비 ( Danbi Kim ) , 이민경 ( Minkyung Lee ) , 김영근 ( Youngkeun Kim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67-8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계획된 우연기술의 매개효과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은 정서조절곤란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결정수준과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조절곤란은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결정수준과 부적 상관을, 계획된 우연기술은 진로결정수준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둘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계획된 우연기술이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곤란과 계획된 우연기술이 완전이중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결정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상담 개입 및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과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5맞벌이 기혼 남성의 전통적인 성역할태도와 직무소진간의 관계: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을 통한 일 → 가정 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

저자 : 신윤정 ( Yun-jeong Shin ) , 김은하 ( Eunha Kim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87-114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맞벌이 기혼남성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성역할태도와 직무소진간의 관계에서 (부부사이의) 기본 심리적 욕구(유능성, 관계성, 자율성) 만족을 통한 일→가정 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200명의 맞벌이 기혼남성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성역할태도,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 일→가정 갈등, 직무소진을 측정하였고, SPSS Macro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먼저, 일→가정 갈등이 전통적인 성역할태도와 직무소진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즉, 성역할태도가 전통적일수록, 일→가정 갈등을 많이 경험하고 궁극적으로 직무소진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세 가지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중 유능성 욕구 만족이 전통적인 성역할태도와 일→가정 갈등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유능성 욕구를 만족할수록, 전통적인 성역할태도가 일→가정 갈등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전통적인 성역할태도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능성 욕구 만족을 통한 일→가정갈등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유능성 욕구 만족이 낮거나 보통인 사람은 전통적인 성역할태도가 높을수록 일→가정 갈등을 많이 겪어 직무소진에 취약하지만, 유능성 욕구 만족이 높은 사람은 전통적인 성역할태도가 높더라도 일→가정 갈등을 많이 겪지 않아 직무소진에 취약하지 않다는 것이다.

6한국판 집단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 타당화

저자 : 강신철 ( Kang Shinchul ) , 권경인 ( Kwon Kyoung-in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15-13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집단상담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집단상담자 능력에 대한 확신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Page, Pietrzak과 Lewis(2001)이 개발한 집단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를 타당화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을 포함한 전국의 대학상담실, 청소년상담센터와 개인 상담실에서 집단상담을 수행하고 있거나 수련 중인 209명(여자 186명, 남자 23명)의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 설문을 실시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집단상담자 자기효능감은 세부상담 기술, 과정 기술 및 차이를 다루는 기술 등 3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하위 요인들은 적절한 수준의 신뢰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미국인 상담훈련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됐던 원척도가 1요인으로 구성된 것으로 보고된 것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조사에서는 3요인 구조 모형이 보다 양호한 적합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는 집단상담자 발달 척도와 높은 정적 상관을,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와는 낮은 정적 상관을, 상태불안 척도와는 중간 수준의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집단상담 참여시간을 기준으로 초심, 중급 및 숙련 집단상담자를 분류하였을 때, 집단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는 경험 수준이 다른 상담자들을 구분할 수 있을 만큼의 변별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국내 타당화한 본 척도의 활용방안, 시사점, 제한점 및 향후 연구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7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19(COVID-19)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저자 : 김은하 ( Eunha Kim ) , 박소영 ( Soyoung Park ) , 이예지 ( Yeji Lee ) , 박현 ( Hyun Park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41-16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으로 인해 한국인들이 어떤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19(COVID-19) 스트레스 척도'(COVID-19 Stress Scale for Korean People: CSSK)를 개발 및 타당화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고찰과 개방형 설문지를 실시하였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총 39문항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이후, 만 19세 이상의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3 요인, 21문항이 도출되었다. 또한 다른 만 19세 이상의 일반 성인 표본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3요인, 21문항으로 구성된 측정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CSSK의 수렴 및 준거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해외에서 개발된 COVID-19 두려움 척도, COVID-19 스트레스 척도, 부적 정서 척도, 우울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CSSK의 상담에 대한 시사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8성 소수자의 감염병 비밀보장에 대한 법과 상담 윤리적 쟁점 분석

저자 : 박지수 ( Jisu Park ) , 허난설 ( Nanseol Heo ) , 이은수 ( Eunsu Lee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65-18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사태에서 나타난 윤리 딜레마적 요소들을 살펴보고, 이것이 상담자들에게 어떠한 함의를 주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치명적인 감염병에 걸렸거나 감염 위험이 있는 성 소수자 내담자와의 상담과 관련하여 국내·외 윤리강령들을 검토하고, 국내의 감염병과 관련된 법률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 소수자가 감염병에 걸렸거나, 감염 위험성이 높은 경우 중 제3자에 대한 위험이 있는 매우 특수한 경우에, 신중한 의사결정을 거쳐 비밀보장을 파기할 수 있으나,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성적 지향이 드러나 혐오와 차별에 노출될 수 있기에 상담자는 다각적인 요소를 고려해 최고의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에 대해 국내 학회들의 윤리강령들은 누락하고 있는 내용 요소들이 상당히 있었으며, 별도의 지침이나 보조 조항들도 부재하였다. 다음으로 보다 넓은 맥락에서 감염병과 관련된 두 가지의 국내 현행법을 분석한 결과, 경고 의무에 해당하는 상황에 대해 상담자의 신고 의무를 규정한 법률은 없으나, 감염병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내담자의 상담자 방문 사실에 대한 신고가 필요한 상황은 발생할 수 있었다. 그러나 법적인 신고의 의무가 없다고 해도, 상담자에게는 Tarasoff 판례를 통해 각인되어 있는 자신과 타인에 의한 위험 경고의 의무가 여전히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하여 상담자들이 성 소수자의 감염병 관련 비밀보장에 대한 윤리적 의사결정 상황에서 참고할만한 사실 정보들과 상담자 성찰을 위한 질문들, 의사결정 단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A-수학교육
60권 2호 ~ 60권 2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41권 3호 ~ 41권 3호

지방교육경영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4권 2호 ~ 34권 2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4권 2호 ~ 14권 2호

KCI후보

아동교육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65권 0호 ~ 65권 0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4권 2호 ~ 64권 2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70권 0호 ~ 70권 0호

인지행동치료상담연구
2권 1호 ~ 2권 1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0호 ~ 32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