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사회적 네트워크가 개인의 비윤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사회적 네트워크가 개인의 비윤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networks on an individual's unethical behavior

김은실 ( Kim Eun Sil )
  •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 : 지역산업연구 43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5월
  • : 397-415(19pages)

DOI

10.33932/rir.43.2.18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팀 네트워크 밀도와 개인의 네트워크 근접 중심성이 개인의 비윤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3개 기업을 대상으로 52개팀, 267명으로부터 수집한 설문자료를 근거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가설 1은‘팀 네트워크 밀도가 높아질수록 팀 내 개인의 비윤리적 행동은 줄어들 것이다’로 가설 2는‘개인의 네트워크 중심성이 높아질수록 개인의 비윤리적 행동은 줄어들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네트워크 측정을 위해서는 소시오메트릭 기법을 활용하였고, 가설 1과 2를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선형모형(HLM)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가설 1과 2 모두 기각되었다. 비록 본 연구에서 가설은 모두 기각되었지만, 본 연구에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비윤리적 행동의 영향요인으로 개인특성(bad apples perspective)과 조직특성(bad barrels perspective) 관점의 논쟁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 관점을 도입하여 비윤리적 행동을 설명하는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주로 이론적 논의만 되던 사회적 네트워크와 비윤리적 행동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특히 다수준 접근법을 활용하여 개인의 비윤리적 행동을 집단수준과 개인수준 관점에서 모두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m network density and individual network closeness centrality on an individual's unethical behavior. A field study involving 267 employees in 52 work groups representing 23 diverse organization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hypotheses were developed as follows: (H1) The higher the team network density, the lower individual’s unethical behavior in the team. (H2) The higher the individual's network centrality, the lower the individual's unethical behavior. Sociometric techniques were used to measure the network, and a hierarchical linear model(HLM) was used to analyze hypothesis 1 and 2. As a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both hypothesis 1 and 2 were rejected. Although all hypotheses were rejected in this study,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introduces a new perspective to explain unethical behavior by introducing a social network perspective. It can resolve the debate between the bad apples perspective and the bad barrels perspective on unethical behavior. Second, this study is significant that it empirically analyzed social networks and unethical behavior which were mainly theoretical discussions. In particular, using the multi-level approach, the unethical behavior of individuals was discussed from both the group level and the individual level. Finally, limitations of the research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were presented.

UCI(KEPA)

I410-ECN-0102-2021-000-00100995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등재
  • :
  • : 계간
  • : 2093-902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4-2021
  • : 83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한국의 독특한 관광정체성 확립을 위한 DMZ 관광가치 연구

저자 : 이웅규 ( Lee Woong Kyu ) , 장현종 ( Jang Hyun Jong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2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관광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분단국가의 독특한 관광정체성을 확립하고자 DMZ의 관광가치를 분석하였다. 이는 평화와 공존이라는'평화경제'과제 실현을 앞에 두고 북한 김정은 체제의 핵과 미사일 위협 등으로 DMZ가 동북아 안보 환경에 결박되는 현실, 즉 폐쇄적 장(場)으로 변하는 것을 가정해 하나의 대응방안으로 기획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독특한 관광정체성인 DMZ 관광가치를 연구하고자 관련 문헌을 탐색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한국의 독특한 관광정체성인 DMZ의 관광가치 확립 방안으로 전 세계 관광객의 관광의식 변화에 따른 '평화관광'으로의 대응, 한국의 독특한 정체성인 탈물질주의와 관용성의 DMZ 관광가치로서의 확립, 남북한 교류와 소통의 극대화를 위한 통로(Hub)의 DMZ 관광정체성 확립, 새로운 DMZ 관광가치에 대한 담론의 실천 노력을 제시하였다. 이는 미래 무한 관광경쟁의 시대에 남북한이 생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전략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런 관점에서 향후 후속연구는 더욱더 다양한 DMZ 관광가치를 밝혀나갈 관광학 측면의 학술 연구와 실증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는 DMZ의 지속가능한 보전(保全)과 더 불어 북한 김정은 체제의 핵과 미사일로부터 한반도를 보호(保護)하는 지름길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2K-IFRS 제1115호 도입으로 인한 기초 이익잉여금 조정액의 가치관련성에 관한 연구

저자 : 공경태 ( Gong Kyung Tae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5-37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수익인식에 대한 기준서 K-IFRS 제1115호가 2018년 초부터 도입되면서, 수익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수익인식의 5단계(1단계: 계약의 식별, 2단계: 수행의무 식별, 3단계: 거래가격 산정, 4단계: 거래가격배분, 5단계: 수익인식)를 적용해야 한다. 국제회계기준에 근거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은, K-IFRS 제1105호를 2018년 1월 1일 이후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하되 경과 규정에 따라 2018년 1월 1일 현재 완료되지 않은 계약에만 동 기준서를 소급적용 할 수 있다. 미 완료계약에 대하여 동 기준서의 최초 적용에 따른 수익인식 시점차이로 인한 누적 효과는 최초적용일이 포함되는 회계연도의 이익잉여금 기초 잔액을 조정한 다.
본 연구는 K-IFRS 제1105호의 최초 도입으로 인한 기초이익잉여금의 조정액이 증분적 가치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기초이익잉여금 조정액은 가치관련성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K-IFRS 제1115호에 대하여 가치관련성 측면의 최초 연구로서 기초이익잉여금의 조정액을 대용치로 이용하여 분석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또한 과거 수익인식 기준서 K-IFRS 제1018호를 대체하는 K-IFRS 제1115호에 근거한 수익인식의 변동분에 대한 가치관련성에 대한 실증적 증거를 제시함으로서 신기준서 유용성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할 것이다.

3지역 해양수산 산업역량 진단과 과제 : 지표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저자 : 황재희 ( Hwang Jaehee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9-6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해양수산 산업역량 지표 개발과 시범분석을 통해 연안의 지역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먼저, 해양수산 분야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해양경제를 통해 산업 성과로 정량화 된다는 점에 주목하고, 연안의 해양경제 규모와 활동을 분석하기 위한 지역 해양수산업의 범위를 제안하였다. 이어 지역혁신체계에 근거하여 지역의 해양수산 산업역량을 진단할 수 있는 지표체계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설문결과와 공간통계기법을 종합한 시범분석을 통해 연안지역의 해양수산 산업역량을 기초적으로 진단하였다.
지표체계는 지역경제 기반, 해양수산 산업구조, 민관활동 등 3대 영역과 10대 항목, 이에 대응하는 16개의 핵심지표 및 11개 보조지표로 구성하였다. 해당 지표체계를 활용한 해양수산분야 지역산업 진단 결과는 산업 구조ㆍ기능ㆍ지속가능성 측면으로 분리하여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지역특화산업으로서 해양수산업의 활용도가 미진한 반면, 일부 지역에서는 특정산업에 과도하게 편중된 의존도가 확인되었다. 둘째, 기능 측면에서는 산업역량의 지역적 확산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제조ㆍ생산 주력지역과 혁신투자 지역 간 불균형이 발견되었다. 셋째, 연안의 해양수산업은 대내외 환경변화에 취약한 산업적ㆍ공간적 지속가능성의 한계를 보여주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지역 산업구조의 집약적 다각화, 주력산업을 응용한 혁신사업 발굴, 인접지역 간 노동시장 공유 및 혁신확산 기반 마련 등을 주요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44차 산업시대 호텔기업의 효과적인 하이테크 서비스 접목 방안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과 기술준비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뉜티유엔 ( Nguyen Thi Duyen ) , 이준혁 ( Lee Jun Hyuk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1-8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하이테크 서비스가 호텔기업에 효과적으로 도입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고객 만족달성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검증하기 위해 총 9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하였다. 가설 1의 검증결과 하이테크 서비스는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소를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 결과품질과 물리적 환경품질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하이테크 서비스가 상호작용품질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지 않았다. 가설 2는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요소인 상호작용품질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지 않았다. 가설 3에서 하이테크 서비스는 내부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4는 내부고객 만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기존 연구들에서 나타나는 결과와 동일하게 내부고객만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5는 내부고객 만족이 서비스품질의 하위 요소인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내부고객만족이 상호작용품질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6에서 하이테크 서비스가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고객의 자기결정성의 조절효과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 7에서 내부고객의 자기결정성 정도는 하이테크 서비스가 내부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8에서 검증결과 고객의 기술준비도는 하이테크 서비스가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9의 검증결과 내부고객의 기술준비도는 하이테크 서비스가 내부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의 방향 및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5감사품질에 미치는 저가수임의 증분적 효과에 관한 연구

저자 : 신찬휴 ( Shin Chan Hyu ) , 김정교 ( Kim Jeong Kyo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5-10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감사보수와 감사품질 간의 관계에 저가수임 감사인 집단의 증분적 효과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론적으로 감사보수가 증가하면 감사자원의 투입이 증가하여 감사품질이 향상된다. 감사는 감사의 착수, 감사 진행, 감사보고서 작성 등 감사절차에 투입되는 원가가 있으므로, 이러한 감사절차에 투입되는 감사원가를 낮은 감사보수에 비례하여 감소시키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저가수임 감사인은 감사품질과 관련된 감사원가의 투입을 감소시킬 것이므로, 저가수임이 아닌 감사인에 비해 저가수임 감사인 집단의 감사품질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감사품질의 대리변수로 재량적 발생액을 사용하였는데 감사품질이 증가할수록 재량적 발생액이 감소하므로, 감사보수가 증가할수록 재량적 발생액이 감소할 것이다. 저가수임 감사인의 구분은 시간당 감사보수를 사용하여 구분하였다.
실증분석은 감사보수와 재량적 발생액 간의 음(-)의 관계에 저가수임 감사인 집단이 추가적인 음(-)의 증분적 효과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감사보수와 감사품질 간의 관계에 저가수임 감사인 집단의 증분적 효과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저가수임 감사인 집단에서 감사품질이 더욱 악화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6리스크 관리 역량 및 ERM이 리스크 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개인적 특성의 조절효과

저자 : 한희은 ( Han Hee-eun ) , 박일 ( Park Il ) , 진창현 ( Jin Chang-hyun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9-13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 리스크 관리 역량(기술, 사업, 외부)과 전사적 리스크 관리 요인 체계(조직구조, 정책 및 조직문화, 시스템)를 알아보고 관리 역량과 요인 체계들이 리스크 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기업의 리스크 관리 역량과 전사적 리스크 관리 요인 체계가 리스크 관리 성과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때 리스크 관리자들의 개인적 특성이 조절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런 관계의 영향력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기업의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에 기여하고자 한다.
해운 조선업에 관련된 사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리스크 관리자 총 72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리스크 관리 역량과 ERM 체계는 기업의 리스크 관리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리스크 관리 역량과 ERM 체계 요인들이 관리 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 개인적 특성인 위험감수성향과 자기효능감은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이론적 논의를 진척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7스마트스터디의 OSMU를 이용한 글로벌 성장전략: 유아용 콘텐츠 시장을 중심으로

저자 : 이강문 ( Lee Kangmun ) , 황유진 ( Hwang Yoojin ) , 노태우 ( Roh Taewoo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5-15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는 ㈜스마트스터디와 주요 콘텐츠인 핑크퐁의 성장, 특히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기업으로서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 첫째, 핑크퐁이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서 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적 기능을 구축한 전반적인 과정, 둘째, 스마트스터디의 OSMU(One-Source-Multi-Use) 활용 전략에 대한 소개, 셋째, 영상 콘텐츠의 영향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인 유튜 브 및 SNS 활용에 대한 스마트스터디의 활용 과정, 넷째, 해외시장의 진출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스마트스터디가 실시한 핑크퐁 콘텐츠의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콘텐츠 산업에서의 차별적인 브랜드 포지셔닝 방법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해주었다. 스마트스터디는 교육에 초점을 맞춘 캐릭터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콘텐츠의 주요 소비자들인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둘째, 콘텐츠 산업에서 OSMU을 통한 확장 전략 수립은 구심점(핵심개념) 확보가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은'교육적'이라는 긍정적 가치를 집중화를 위한 구심점으로 활용하였다.

8동남권 잠재성장률 추정과 분석

저자 : 박갑제 ( Park Kapje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9-179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동남권(부산·울산·경남지역)의 잠재 경제성장률을 콥-더글라스 생산함수 접근법을 이용하여 추정하고 잠재성장률의 추세적 하락원인을 노동, 자본 및 총 요소생산성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지역의 잠재성장률 추정에는 자본스톡의 추정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1997년에 실시된「국부통계조사」의 지역별 자본스톡을 기준값으로 설정하여 영구재고법을 이용하여 동남권 지역의 자본스톡 시계열 자료를 구축하였다. 추정결과, 분석기간에 동남권 잠재성장률은 추세적으로 하락하여 왔으며 수도권의 잠재성장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동남권 잠재성장률 하락은 노동, 자본 및 총 요소생산성의 뚜렷한 추세적 하락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동남권지역은 노동시장의 효율성이 낮고 노동수급 불균형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투자가 낮고 총 요소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역량도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동, 자본 및 총 요소생산성의 측면에서 동남권 잠재성장률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 요구된다.

9소유구조가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자발적 공시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여진 ( Kim Yeo Jin ) , 안성희 ( Ahn Sung Hee ) , 황문호 ( Hwang Mun Ho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81-20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나라는 2017년 3월 「Comply or Explain (원칙준수, 예외설명)」방식의'기업지배구조 공시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약 2년간 자율공시사항으로 운영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소유구조 특성이 위 기간 중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자발적 공시 의사결정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비금융업을 대상으로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자발적으로 공시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소유구조 특성을 비교하고,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 여부를 종속변수로 한 로짓회귀분석(logit regression)을 수행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체 분석표본(1,274기업-연도) 중 85개 기업-연도(약 6.7%)만이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시하고 있어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자발적 공시참여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음, 기업의 소유구조 특성과 관련하여 외국인투자자 지분율이 높을수록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시하는 성향이 높게 나타난 반면 지배주주 지분율이 높을수록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시하지 않는 성향이 관찰되었다. 이는 자율적 공시환경 하에서 외국인 투자자는 경영자로 하여금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시하도록 유도하는 반면 지배주주의 높은 지분율은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자발적 공시를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공시 유인을 분석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기업지배구조 공시제도의 도입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지배구조의 개선과 경영 투명성을 높이고자 했던 감독당국의 취지와 달리, 자율공시환경 하에서는 저조한 공시비율을 비롯하여 지배주주가 확고하게 존재하는 기업일수록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정보 불균형이 높아지는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공시를 의무공시로 전환한 정부정책을 지지하고 있는 시사점이 있다.

10경제환경의 변화가 경남지역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기환 ( Kim Ki-hwasn ) , 조종주 ( Jo Jong-ju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07-23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산업과 경제의 국제공조화가 강화되면서 해외경제변수 및 그 영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해외경제변수가 경남지역의 수출 및 제조 회사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경남지역의 수출 실적, 생산 지수, 주요 제조 회사의 고용과 같은 성과 지표를 사용하고 원-달러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 그리고 중국과 미국과 같은 주요국과의 수출입실적과 같은 해외경제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이들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다. 분석결과, 경남의 대부분 산업의 수출은 환율변화에 둔감하고, 미국과 중국의 수출입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제조업의 생산은 환율, 원자재가격, 그리고 미국과 중국의 수출입의 증가와 감소에 따라 변동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로지스틱스연구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9권 2호 ~ 19권 2호

지방재정
2020권 7호 ~ 2020권 7호

KCI후보

혁신기업연구
6권 1호 ~ 6권 1호

KCI후보

금융소비자연구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금융공학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BM Journal(K Business Management Journal)
4권 1호 ~ 4권 2호

KBM Journal(K Business Management Journal)
3권 1호 ~ 3권 2호

KCI등재

JDQS
29권 1호 ~ 29권 1호

KCI등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35권 1호 ~ 35권 1호

KCI등재

의료경영학연구
15권 1호 ~ 15권 1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유통물류연구
8권 1호 ~ 8권 1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3권 1호 ~ 43권 1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26권 0호 ~ 126권 0호

KCI등재

해운물류연구
110권 0호 ~ 110권 0호

KCI등재

한국경영공학회지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품질경영학회지
49권 1호 ~ 49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