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국토지리학회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지다양성(Geodiversity)의 적용 가능성 확인

KCI등재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지다양성(Geodiversity)의 적용 가능성 확인

The Applicability of Geodiversity to Conserve Biodiversity in South Korea

모용원 ( Yongwon Mo ) , 최정선 ( Jung Sun Choi ) , 히지오카야스아키 ( Yasuaki Hijioka )
  •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 : 국토지리학회지 52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9월
  • : 343-355(13pages)

DOI


목차

I. 서 론
II. 연구 범위 및 방법
III. 연구결과
III. 연구고찰
IV. 결 론
文 獻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효과적인 자연환경보전을 위해 생물종뿐만 아니라 서식환경에 비생물적 요소들의 다양성인 지다양성(Geodiversity)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환경보전계획의 관점에서 과연 지다양성이 국내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생물종 풍부도와 지다양성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과거와 현재에 개발지와 비개발지 토지피복의 지다양성의 크기를 비교함으로써 지다양성이 보전계획에 포함되었을 때 어떤 의미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로 전체 종 풍부도는 지다양성과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비개발지가 개발지보다 더 높은 지다양성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높은 지다양성은 더 많은 생물종들이 살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자연환경보전계획을 세울 때, 생물종뿐만 아니라 지다양성도 함께 고려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보전계획 수립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To make an effective conservation plan for the natural environment,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s about the Geodiversity (GD), which is the diversity of abiotic components in the habitat environment, as well as species. We confirmed whether GD can be used to conserve biodiversity in the conservation planning in South Korea. The correlations between species richness and the GD were derived, then we compared the value of the GD between developed areas and un-developed areas in 1980s and 2009. As a resul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pecies richness and GD. The GD of un-developed areas was confirmed to be higher than that of developed areas. Therefore, higher GD means suitable environments in which more species can inhabit. Considering GD as well as biodiversity for conserving the natural environment would be useful to establish an effective conservation plan in South Korea.

UCI(KEPA)

I410-ECN-0102-2018-900-00398845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5-3766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3-2019
  • : 118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청송 세계지질공원 관리체계 개선에 대한 연구

저자 : 박민영 ( Park Min Young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19-32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청송세계지질공원은 주왕산 국립공원과 지역적으로 중복되어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다. 이에 지형·지질 경관자원 관리목적에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국립공원과 지질공원이 중복된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관리체계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청송세계지질공원 및 주왕산 국립공원 답사 및 각 담당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해설판 및 자연해설 내용을 분석하였다. 청송세계지질공원과 주왕산 국립공원의 중복지역의 행정적 운영, 인력 운영, 교육프로그램, 방문객 현황 등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관련 주체간의 잠정적 갈등요인도 존재하나 지형·지질 경관자원의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한 협력적인 요소가 많았다. 이 논문은 청송세계지질공원을 사례로 지질공원과 국립공원 중복지역의 관리체계 개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질공원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2지역산업구조의 전문성과 다양성이 소득수준에 미치는 영향분석

저자 : 정진원 ( Jin-won Jung ) , 김준래 ( Jun-lae Kim ) , 이종현 ( Jong-hyun Lee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29-341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역산업구조가 소득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Ogive 및 Entropy기법을 이용하여 지역산업구조의 전문성과 다양성 지수를 산출하였고 다중회귀분석과 패널 데이터 구축을 이용한 수정효과 모형(fixed-effect model)을 이용하였다. 실증적 분석 결과, 지역산업구조는 소득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산업구조의 다양성 정도보다는 전문성 정도가 높을수록 지역소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역별 가변수는 수도권이 다른 권역보다 높은 소득수준을 보여주며 중부권역 및 호남권역은 반면에 상대적으로 낮은 소득수준 정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간 비교경쟁력을 갖는 지역내 특화산업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지역내 가용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지역의 소득수준이 향상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공한다.

3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지다양성(Geodiversity)의 적용 가능성 확인

저자 : 모용원 ( Yongwon Mo ) , 최정선 ( Jung Sun Choi ) , 히지오카야스아키 ( Yasuaki Hijioka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43-35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효과적인 자연환경보전을 위해 생물종뿐만 아니라 서식환경에 비생물적 요소들의 다양성인 지다양성(Geodiversity)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환경보전계획의 관점에서 과연 지다양성이 국내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생물종 풍부도와 지다양성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과거와 현재에 개발지와 비개발지 토지피복의 지다양성의 크기를 비교함으로써 지다양성이 보전계획에 포함되었을 때 어떤 의미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로 전체 종 풍부도는 지다양성과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비개발지가 개발지보다 더 높은 지다양성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높은 지다양성은 더 많은 생물종들이 살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자연환경보전계획을 세울 때, 생물종뿐만 아니라 지다양성도 함께 고려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보전계획 수립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4제주학 연구에서 지리 분야의 연구 성과와 과제 - 해방 이후를 중심으로 -

저자 : 손명철 ( Son Myong Cheol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57-37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해방 이후 제주도에 대한 지리학 분야의 연구는 양적으로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최근에는 급속한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구조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일제 식민지의 유산을 벗어나 한국의 지리학자에 의한 제주도 연구는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특히 2000년대 이후에는 연구 주제가 매우 다양해졌을 뿐만 아니라,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를 융합한 연구들이 다수 등장하고 사회적 응용성과 적실성을 강화한 연구들이 발표됨으로써 질적, 구조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 준다. 그러나 아직 다른 분야에 비해 지리학 분야의 연구는 많지 않은 편이며, 제주도내에 지리학 연구 기반의 확충과 연구인력풀의 확대, 지역지리 연구의 활성화, 학제적·통섭적 연구의 강화 등 몇 가지 과제도 안고 있다.

5수도권 1기 신도시의 관리 우선지역 선정에 관한 연구

저자 : 남재형 ( Jaehyeong Nam ) , 김흥순 ( Heungsoon Kim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73-38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 1기 신도시 46개 동을 대상으로 인구·사회, 산업·경제, 주택환경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종합쇠퇴지수를 구축함으로써 동별로 쇠퇴가 심각한 관리 우선지역을 선정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도시의 쇠퇴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도출하고 인자분석(Factor Analysis: FA)을 이용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종합쇠퇴지수를 구축함으로써 동별 쇠퇴 정도를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평촌신도시와 일산신도시는 도시 전체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의 쇠퇴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분당신도시는 가장 쇠퇴하지 않은 지역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산본신도시와 중동신도시는 과반수의 지역이 쇠퇴지역으로 분석되어서 심한 쇠퇴를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쇠퇴지역은 비교적 일관된 특성을 보이는데, 특히 인구구조적 특성과 경제적인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들 쇠퇴 지역의 경우 대체적으로 낮은 주택가격과 정체된 주택가격 변화율을 보이며 노인과 기초생활 수급자 등 경제적 기반이 약한 집단이 밀집한 지역이거나, 지역내의 경제활동기반이 취약한 특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도시 쇠퇴에 대한 판단과 대응 방안이 광역적이고 일반적인것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보다 정밀하고 상황에 맞는 도시쇠퇴 관리를 위하여 도시의 쇠퇴를 보다 세밀하게 파악함으로써 우선적으로 쇠퇴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6농업 경관에서 전자토양도 기법을 이용한 토양탄소 저장량 예측 및 경제적 가치평가

저자 : 정관용 ( Gwanyong Jeong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89-401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토양 생태계서비스 중에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기후조절 기능을 제공하는 토양탄소 저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토양도 기법(랜덤포레스트)과 1:25,000 토양도를 이용하여 농경지의 토양탄소 저장량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모형의 검증결과에서 평균 제곱 오차를 기준으로 했을 때 랜덤포레스트 모형(0.91kg/m2)이 토양도를 이용한 예측방식(1.77kg/m2)보다 나은 결과를 보였다. 랜덤포레스트를 이용한 토양탄소 저장량 예측에서 해안과의 거리, 고도, 실트함량, 하천과의 거리, 점토함량, 모래함량, 곡면률 순으로 중요한 변수가 선택되었다. 진도군 농경지의 토양탄소 저장량은 두 방식을 적용했을 때 각각 약 37만 톤(랜덤포레스트)과 약 49만 톤(토양도)으로 추정된다. 탄소시장 가격을 고려한 진도군 농경지의 토양탄소 저장량의 가치는 약 81억 원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는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토양관리 등 다양한 토양환경 정책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7공간통계기법을 활용한 한반도 지진발생의 공간적 연구

저자 : 김대영 ( Kim Dae Young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03-413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78년~2016년 기간에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의 진앙지 분포의 무작위성과 공간적 특성을 지구과학적 지식 없이 GIS와 공간통계학적 기법으로만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만일 무작위적이지 않다면 어느 곳에 집중되고 어떤 경향성이 있는가를 정량적으로 공간상에 나타내고자 한다. 규모 3.0 이상의 지진 발생지점을 대상으로 크게 커널밀도 분석, 최근린 분석 및 공간적 자기상관 분석, 군집 특이 분석 및 핫스팟분석 등을 시행하였다.
공간통계기법으로 분석한 결과를 보면, 첫째 커널밀도 분석 결과는 한반도 북부의 지진활동은 드물고 평안남도와 황해도 그리고 한반도 남동부에서 서북서 방향으로 지진활동이 밀집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지진 밀도와 단층선의 밀도를 비교한 결과 두 현상 간에 상관관계가 높다고 할 수 없었다. 둘째, 최근린 및 공간적 자기상관 분석에서는 한반도의 지진은 특정 지역에 집중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군집 특이 분석에서는 HH 군집지역으로 전형적인 L자형태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동안 여러 연구에서 추상적으로 밝힌 한반도 지진 발생이 L자 형태를 나타낸다는 진술을 공간통계기법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핫스팟 분석 결과 포항, 경주, 울산, 부산 지역이 하나의 권역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지진 발생의 강도가 높은 지역으로 추후 언제든지 높은 강도의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적절한 특별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 하겠다.

8SNPP VIIRS DNB 영상자료를 이용한 대한민국 광역시도별 전력 사용량 추정

저자 : 양진호 ( Jinho Yang ) , 김민호 ( Minho Kim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15-42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DMSP OLS 영상은 빛 공해, 경제수준의 시계열 변화, 시가화 건조지역의 공간 범위 및 전력 사용량 추정 등의 연구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영상자료는 낮은 공간해상도, 화소값 포화, 블루밍 효과 등은 활용의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SNPP VIIRS DNB 영상은 기존 DMSP OLS와 관련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영상자료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VIIRS DNB 영상자료의 인공조명 빛 세기 합인 NTLsum을 설명변수로 이용하여 우리나라 광역시도별 전력 사용량을 추정하는 선형, 거듭제곱, 지수 등 세 회귀모형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회귀모형에 의한 추정값과 전력 사용량 통계값 간 상대오차를 살펴보면, 광역시도별 최적의 회귀모형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야간 인공조명 영상자료를 이용하여 전력 사용량 추정 연구를 수행할 때 회귀모형의 선택에 주의를 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91960년 이후 지역내총생산 시계열 자료의 구축과 지역격차에 관한 정형화된 사실

저자 : 서민철 ( Seo Mincheol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25-44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60년 이후의 우리나라 지역내총생산 데이터의 시계열 자료를 확보하고, 생산 기반의 데이터에 기반해 지역격차에 관한 몇 가지 정형화된 사실들을 정리하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지역내총생산 자료에 있어 1985년 이후의 자료는 일관되며 전국의 1차 지방행정구역을 단위로 하여 제공되고 있으나, 그 이전 자료에 대해서는 비일관적이고 결락이 존재한다는 난점이 있다. 본 연구는 흩어져 있는 자료들을 취합하고 비교적 타당한 숫자를 선별하며, 결락에 대해서는 합리적 근거로 추정하여, 1960~2016년의 전국에 대한 1차 행정구역 단위 지역내총생산 자료를 구축하였다. 57년간의 장기 시계열을 권역별로 살펴본 결과, 한국의 지역격차는 2~3개의 확장 국면과 2개의 완화 국면이 인식되었다.

10Sentinel-2와 RapidEye 위성의 Red Edge 밴드를 활용한 담수역 클로로필-a 농도 추정

저자 : 박성욱 ( Seongwook Park ) , 이수진 ( Soo-jin Lee ) , 윤예슬 ( Yeseul Yun ) , 신대윤 ( Daeyun Shin ) , 박상영 ( Sangyoung Park ) , 이양원 ( Yang-won Lee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45-45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기후변동으로 인한 폭염 및 가뭄과 함께 우리나라 하천의 보를 설치한 곳 주변에 녹조(algal bloom) 현상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녹조 분석의 지표로는 주로 클로로필-a 농도가 사용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클로로필-a 농도 추정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하고, 우리나라 4대강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현존 방법론들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Sentinel-2와 RapidEye 영상을 4종류의 현존 모델에 적용한 결과, 특히 Red Edge 밴드를 활용하는 M09, M12 모델은 RapidEye 영상 사용시 실측치와의 상관계수가 0.934, 0.936으로서 매우 양호한 추정치를 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실험을 통해 우리나라 하천의 클로로필-a 농도 추정에 고해상도 위성영상이 충분히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RapidEye와 동일한 센서 제원을 가진 농림업 중형위성이 2022년 발사되면, 실시간 녹조 모니터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을 사료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지중해지역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동남아연구
29권 1호 ~ 29권 1호

KCI등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동남아시아연구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러시아연구
29권 1호 ~ 29권 1호

KCI등재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
12권 1호 ~ 12권 1호

KCI등재

한중사회과학연구
51권 0호 ~ 51권 0호

KCI등재 AHCI SCOUPUS

Sungkyun Journal of East Asian Studies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한국지리학회지
8권 1호 ~ 8권 1호

KCI등재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한국도서연구
31권 1호 ~ 31권 1호

KCI등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9권 1호 ~ 29권 1호

KCI등재

현대중국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등재

차세대 인문사회연구
15권 0호 ~ 15권 0호

Acta Eurasiatica
7권 1호 ~ 8권 2호

KCI등재

국토지리학회지
53권 1호 ~ 53권 1호

Acta Eurasiatica
6권 0호 ~ 9권 1호

중국사회과학논총
1권 1호 ~ 1권 1호

성균차이나포커스
32권 0호 ~ 33권 0호

성균차이나브리프
6권 3호 ~ 7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