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 분석-부산지역 다문화교육 및 관련 정책학교 효과를 중심으로-

KCI등재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 분석-부산지역 다문화교육 및 관련 정책학교 효과를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Policy Schools in Busan

이자형 ( Lee Jahyeong ) , 이기혜 ( Yi Kihye )
  •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 중등교육연구 66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6월
  • : 493-523(31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제1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해 보았다.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생 수준에서는 여학생인 경우에, 비양친 가정인 경우에 다문화 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독서시간이 많을수록, 자존감이 높을수록, 공감 및 배려성향이 강할수록 다문화 수용성도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무엇보다도 교내 다문화교육 경험은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도 판명 되었다. 한편 학교 수준에서는 학교평균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교일수록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이 높아질 개연성이 확인되었으며 다문화교육 관련 정책사업 학교에 재학하는 것도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는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교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이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고 효과적인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Drawing from the first wave data collected in 2016 by Bus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this study investigates determinant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Results in the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HLM) analysis show that for high school students, girls show a higher level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than boys, while students from single-parent family display a higher level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than those from two-parent families. In addition, students with active participation in reading, a higher level of self-esteem and empathy exhibit a higher level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bove all, students’ experienc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re positively related with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school-level factors, schools with higher mean academic achievement show a higher level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schools also demonstrate that they are effective in increasing stud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Based on the above results, policy implications for enhancing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are discussed.

UCI(KEPA)

I410-ECN-0102-2018-300-00420580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520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3-2019
  • : 64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중학생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역량 요구분석

저자 : 김정주 ( Jungjoo Kim ) , 조대연 ( Daeyeon Cho ) , 정홍인 ( Hongin Jeong ) , 최지수 ( Jisoo Choi ) , 성세실리아 ( Sesilia Sung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15-43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역량을 규명하고 현장에서 실천력을 강화하기 위한 우선순위역량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현황 및 문헌 분석을 통해 세계시민역량을 도출하고 도출된 역량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델파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도출된 역량을 기반으로 중학생이 우선적으로 갖춰야 할 최우선순위역량을 제시 하였다. 우선, 선행연구의 종합분석을 통해 총 21개의 세계시민역량을 도출하였다. 각 역량의 내용타당도와 변이계수 분석을 통해 다국어능력 역량은 내용적합도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어 이를 제외한 총 20개 역량이 중학생이 갖춰야 할 세계시민역량으로 선정되었다. 최종 20개 역량 중에서 최우선순위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3단계의 우선순위 요구분석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성 존중, 존중감(타인감/배려), 변화에 대한 믿음, 디지털정보 문해력, 사회정의/평화에 대한 신념이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를 기반으로 학교 현장에서 실천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2그래프 표현과 해석에서 드러나는 두 중학생의 일정한 변화율의 이해에 대한 사례 연구

저자 : 마민영 ( Ma Minyoung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39-46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사례 연구의 목적은 일정한 변화율을 포함하는 상황에 대한 그래프 표현 및 해석에서 드러나는 두 중학생의 일정한 변화율에 대한 이해를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수업은 중학생 1학년 학생 2명을 대상으로 진행(2015.4.∼2015.11.)된 수업 자료의 일부이다. 수업을 진행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변화율을 포함하는 상황에 대한 두 학생 간의 그래프 표현과 해석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그래프 과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상황에 대한 그래프 표현과 해석에서 두 변량의 변화와 그들 사이의 불변인 관계인 일정한 변화율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상황을 그래프로 표현하고 주어진 그래프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그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그래프 표현과 해석 활동을 통해 일정한 변화율 및 일정한 속력 개념을 지도하는 수학과 과학 교사에게 긍정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나아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과 NCTM에서 강조하는 '수학과 타학문 간의 연결성'을 구현할 수 있는, 특히 수학과 과학 통합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판단된다.

3초기 청소년의 부정적 양육경험과 비행의 관계에서 학교 내 대인관계의 종단적 매개효과

저자 : 박지혜 ( Park Ji Hye ) , 정현희 ( Chung Hyunhee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67-49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발달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부정적 양육경험과 비행간의 관계에서 학교 내 대인관계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초4 패널자료 중에서 3차(초6), 4차(중1), 5차(중2)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자기 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이전 시점의 부정적 양육경험, 학교 내 대인관계, 비행은 각각 이후 시점의 부정적 양육경험, 학교 내 대인관계, 비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이전 시점의 부정적 양육경험은 이후 시점의 학교 내 대인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전 시점의 학교 내 대인관계는 이후 시점의 비행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 내 대인관계는 부정적 양육경험과 비행간의 관계를 종단적으로 완전매개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비행에 대한 예방과 개입 시 학교에서의 교사-학생 관계를 비롯한 교우관계를 함께 고려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청소년 비행의 예방과 개입을 위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4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 분석-부산지역 다문화교육 및 관련 정책학교 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이자형 ( Lee Jahyeong ) , 이기혜 ( Yi Kihye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93-52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제1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해 보았다.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생 수준에서는 여학생인 경우에, 비양친 가정인 경우에 다문화 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독서시간이 많을수록, 자존감이 높을수록, 공감 및 배려성향이 강할수록 다문화 수용성도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무엇보다도 교내 다문화교육 경험은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도 판명 되었다. 한편 학교 수준에서는 학교평균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교일수록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이 높아질 개연성이 확인되었으며 다문화교육 관련 정책사업 학교에 재학하는 것도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는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교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이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고 효과적인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5공업계열 고등학교 교사의 학습을 위한 평가실제와 학교의 학업낙관성과의 관계: 교사의 평가자율성, 평가효능감 및 평가태도의 매개효과

저자 : 이태경 ( Lee Tae-kyoung ) , 유신복 ( Yu Shin-bok ) , 손원숙 ( Sohn Wonsook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25-55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발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의 과정을 강조하는 과정중심 평가 방안이 제안되었고, 적정화된 학습내용을 질 높은 수업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개선을 위한 교사의 평가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고등학교 교사의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 활동에 주목하여 교사의 내·외적요인이 학습을 위한 평가실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먼저 교사 외적요인으로는 학교의 학업 낙관성, 교사 내적 요인으로는 교사의 평가태도, 평가효능감 및 평가자율성을 가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공업계열 공립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12개에 재직 중인 240명의 교사이었다. 분석결과, 첫째, 학교의 학업낙관성은 학습을 위한 평가실제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나타냈고, 또한 교사의 내적요인인 평가자율성, 평가효능감 및 평가자율성을 매개로한 간접효과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의 학업 낙관성과 학습을 위한 평가실제의 관계에서 평가자율성은 평가태도와 평가효능감에 선행하는 이중 매개효과를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추가하였다.

6학교 교육 활동이 일반고등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저자 : 장선희 ( Jang Seon Hee ) , 정제영 ( Chung Jae Young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51-57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u Data Service System; EDSS)에서 제공받은 학교정보공시 2016학년도 일반고등학교 1,061개교의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 교육 활동이 일반고등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결과의 교과(국어, 영어, 수학)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에 대해 학교특성 및 여건 변인을 통제하고, 학교 교육 활동 변인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교육 활동 변인 중에서 일반고등학교의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난 핵심 요인은 학생 1인당 대출자료 수, 학생동아리 참여율, 방과후학교 참여율이다. 주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고등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교육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고등학생들에 대해 독서활동을 장려 및 지원해야 한다. 둘째, 학생동아리 활동을 내실있게 운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방과후학교의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7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저자 : 정지혜 ( Ji-hye Chung ) , 오인수 ( In-soo Oh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75-60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G와 I지역의 중학생 530명에게 설문을 실시한 후 SPSS 21.0과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청소년의 공감은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방관행동, 방어행동, 가해동조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공감이 높을수록 또래관계의 질은 높았으며 또래관계의 질이 높은 경우 또래동조성은 낮았다. 또한 또래동조성이 높을 경우 방관과 가해동조행동의 정도는 높았으나 방어행동의 정도는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또래괴롭힘 주변인 행동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이해를 확장시켰다는 점,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 방관·가해행동을 줄이고 피해자를 돕는 방어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공감,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을 함께 고려하는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8지리교육과 인권교육의 관계 탐색

저자 : 조철기 ( Chul-ki Cho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07-63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통합사회 과목에서 '인권'이 하나의 핵심개념으로 등장하면서, 공간의 관점에서 인권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가 큰 관심의 영역으로 떠올랐다. 그리하여 이 연구는 인권과 인권교육의 의미와 범주를 탐색한 후, 지리를 통한 인권교육의 가능성과 적실성 그리고 지리를 통해 어떤 인권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일반사회 영역에서 인권이 주로 인간의 기본권과 이를 보장하기 위한 헌법적 차원에서 주로 다루어진다면, 공간적 관점에서는 로컬과 글로벌 연계를 통해 인권 쟁점에 접근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지리는 학생들로 하여금 로컬-글로벌 연계를 통해 다양한 스케일에서의 인권 쟁점을 탐색하도록 하여 비판적 사고와 의사결정이라는 핵심적인 지리적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리를 통한 인권교육은 인권의 원리에 기반한 자신의 가치를 발달시킬 수 있으며, 글로벌 시민으로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하여 지리를 통한 인권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로컬에서 글로벌에 이르는 다양한 공간 스케일에서 시민성의 본질을 탐색하도록 하는데 기여를 할 수 있다.

9사회계층과 고교유형이 대학 진학에 미치는 영향-졸업 첫 해 진학생을 중심으로-

저자 : 최지은 ( Ji-eun Choi ) , 윤인진 ( In-jin Yoon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35-668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특목고/자사고와 일반고로 구별되는 고교유형이 대학진학에 미치는 효과가 사회계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한국직업능력평가원에서 시행한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4, 5차 년도 자료이고, 연구대상은 2007년 4차 년도 조사 당시 고등학교 3학년이었던 중3패널 중에서 2008년에도 조사된 일반계고교 진학자 755명과 특목고/자사고 학생 259명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종속변수가 대학 순위와 같은 서열변수이기 때문에 순서형 회귀분석을 사용했다. 연구결과는 고교 유형과 사회계층의 상호작용은 일반대학 진학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상위대학 진학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계층의 학생은 일반고에 진학해도 상위대학 진학에 큰 불이익을 받지 않았다. 반면 하위계층의 학생은 일반고에 진학한 경우 상위대학 진학에 불리했지만 특목고/자사고에 진학한 경우 상위대학 진학 가능성이 높았다. 이런 결과는 하위계층의 학생이 유리한 학교 자원을 활용하여 개인적으로 불리한 계층지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10학생자치활동이 중고생의 학교교육 효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황여정 ( Yeojung Hwang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6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69-699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생자치활동이 중·고등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수집한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급회의 운영 여부, 학생회 운영의 자율성 보장 수준, 학교에서의 자유로운 의사표현 수준, 학교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학생 참여 및 의사결정과정의 공유 등 학생자치활동의 개념을 포착하는 다양한 변수들을 활용하여, OLS 회귀분석을 통해 학생자치활동의 효과를 세밀하게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자치활동은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교육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자유롭게 의사표현을 하고, 학생회 운영의 자율성이 보장되며, 학교의 규칙이나 규정 등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기회를 보장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참여의 절차가 잘 준수될수록 중학생 및 고등학생이 느끼는 학교교육의 효과는 제고 되었다. 학급회의 운영 여부의 경우, 중학생 집단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반면, 고등학생 집단에서는 뚜렷한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의 효용성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 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아울러 학생자치활동을 내실화하기 위한 양적·질적 측면의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교육연구
3권 2호 ~ 3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 25권 1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7권 1호 ~ 67권 1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0권 1호 ~ 30권 1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9권 1호 ~ 9권 1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7권 1호 ~ 37권 1호

KCI후보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8권 1호 ~ 28권 1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 58권 1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1권 1호 ~ 41권 1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5권 1호 ~ 35권 1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1권 1호 ~ 4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