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추천논문

주제별 추천논문>우리기술로 만든 누리호 2차 발사 성공
공학

 

[출처및 작성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리 기술, 우리가 만든 이름으로 우주로 쏘아올려진 누리호의  2차 발사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봅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포스팅 보러기기   



추천논문
추천논문
| | | | 다운로드

1[FOCUS] 누리호 시험발사… 미완의 성공

저자 : 김영대 , 오수진

발행기관 :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간행물 : 마이더스 2021권 1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92-93 (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KCI등재

2초소형위성 발사를 위한 공중기반 우주발사체 발전방안

저자 : 조태환 ( Taehwan Cho ) , 이성섭 ( Soungsub Lee )

발행기관 : 한국항행학회 간행물 : 한국항행학회논문지 25권 4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267-272 (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를 계기로 공중, 해상기반의 다양한 플랫폼에 의한 우주발사체 개발 가능성이 열렸다. 특히, 공중기반 우주발사체는 지상기반 우주발사체 대비 다양한 궤도 운용, 적시적인 위성발사 등 한반도의 지리적 위치를 고려할 때 필수적인 우주전력투사 능력이다. 또한, 지상기반 발사체 대비 비용절감 효과가 크고, 항공기의 고도, 속도의 이점으로 발사할 수 있어 에너지 이득의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반도의 전략적 환경하에서 공중기반 우주발사체의 필요성을 명확히 제시하고, 다양한 공중발사체에 대한 기술동향 분석을 통해서 현재의 우리나라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공중기반 우주발사체 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3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KCI등재

3한국 항공우주 기업의 기술추격 과정 사례연구 - 쎄트렉아이社의 사례 -

저자 : 송재필 ( Jae-pil Song ) , 황진영 ( Chin-young Hwang )

발행기관 : 한국항공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20권 2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3-2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내 우주개발은 1989년 항공우주 전문기관의 설립을 시작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본격 추진되어 선진국 대비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창출하였다. 하지만 국내 우주산업의 규모는 세계 시장 대비 약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주도적 위치로 발돋움하는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 지구관측 소형위성 분야의 중소벤쳐기업인 쎄트렉아이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민간기업으로는 국내 최초로 인공위성 완제품 개발·조립 기술을 확보하고 해외수출을 확대하는 등 세계시장에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본 연구는 우주산업의 후발주자로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가는 쎄트렉아이의 발전 과정에 대해 동태적 역량이론과 기술추격 관련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결과, 항공우주산업과 같은 CoPS 산업에서는 후발국의 기술추격이 매우 어렵다고 한 Hobday (1998)의 기존 연구와는 달리, 후발주자인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소형인공위성 분야에서 비교적 성공적으로 기술추격에 성공하고 세계시장에 진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쎄트렉아이의 기술추격 과정에 있어서 있어 몇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는데, 첫째, 창업 이전 단계에서 대학 연구기관의 정부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통한 기술추격 역량을 구축하였으며, 초기의 기술 습득 단계에서 해외 기술이전 등을 통한 실행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이 핵심 기술력(System Integration 등)을 조기에 확보하는데에 효과적이었다. 특히, 영국 SSTL에서 직접 설계, 제작 과정에 참여하면서 습득한 초소형 위성의 시스템기술은 쎄트렉아이의 기술추격의 기반이 되었다. 둘째, 쎄트렉아이의 기술추격 과정은 주로 자체 R&D에 의한 성과였다. Kim(2000) 등 많은 기술추격 이론에서 선진국의 기술도입을 반복하면서 기술수준을 높여가던 사례와는 달리, 쎄트렉아이는 창업이 후 과감히 소형위성 분야 세계시장에 뛰어들면서 자체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학습(Learning by R&D)을 통해 사업과 연구개발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기술역량을 구축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듀얼학습(Dual-learning) 프로그램과 클론 프로젝트(Clone Project) 등의 내부 지식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핵심경쟁력인 기술역량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였다. 셋째, 후발기업의 기술추격에 있어 기술적 능력뿐 아니라 기업의 경영전략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쎄트렉아이는 사업초기부터 국내시장이 아닌 해외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설정하였다. 특히 기술역량이 부족할 수 밖에 없는 후발 기업이 선도기업과 경쟁함에 있어, 저가 수주 방식의 마케팅이 아닌, 후발국 대상 기술이전 등 차별화된 경쟁전략이 매우 효과적이었다. 특히 쎄트렉아이가 영국에서 학습했던 방식을 도입하여 KAIST(인공위성연구센터)와 협력하여 위성의 제작뿐 아니라 석박사 학위 과정을 병행하는 기술학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 것은 개발도상국의 정부사업 수주에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었다. 넷째, 인공위성산업의 특성 설명에 있어서 복합제품시스템(CoPS)의 이론적 분석틀이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복합제품시스템(CoPS)은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제작 경향 및 경로의존적인 특성을 갖는다. 쎄트렉아이는 RazakSat, DubaiSat 등 국내외 위성개발 사업의 수주를 통한 발전과정을 겪어왔는데, UAE와의 사례를 통해 볼 수 있듯이 하나의 프로젝트가 한번 시작되면 후속사업으로 장기간 연결되는 경로의존적인 특성을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항공우주산업 및 항공우주산업과 유사한 특성을 띄는 첨단산업 분야로의 기술추격을 하는 후발주자와 관련 연구 등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4[FOCUS] 태극기 단 달탐사선·정찰위성 우주로

저자 : 김영대 , 오수진

발행기관 :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간행물 : 마이더스 2022권 5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94-95 (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5[WORLD FOCUS] 불붙은 우주관광 억만장자 ‘스타워즈’ 개막

저자 : 김영대 , 정윤섭

발행기관 :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간행물 : 마이더스 2021권 8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50-51 (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KCI등재

6미국의 상업적 원격탐사활동에 대한 규제개혁 정책

저자 : 권희석 ( Heeseok Kwon ) , 이진호 ( Jinho Lee ) , 이은정 ( Eunjung Lee )

발행기관 : 대한원격탐사학회 간행물 : 대한원격탐사학회지 3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41-25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미국의 현행 원격탐사에 관한 법은 1992년에 제정되어 현재의 기술수준에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원격탐사분야를 포함해 상업적 우주활동에 대한 규제체제를 개혁함으로써 미국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18년 5월 24일 Space Policy Directive (SPD) - 2를 발표하였다. 미 행정부의 규제개혁 노력은 국가안보와 경제적 번영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2017년 12월 17일 국가안보전략(National Security Strategy)의 틀에서 추진된다. 미 의회 또한 행정부의 규제개혁 노력에 발 맞춰 입법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상업원격탐사시스템의 운영허가에 관한 규제개혁은 허가절차에 관한 프로세스를 대폭 개선해서 신청인의 행정부담을 경감하고 또한 허가심사과정에서 국가안보 등에 미치는 영향이 명백한 경우에만 허가를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그러나 개인 우주활동의 자유 확대는 국가간 상이한 규제체제로 인해 국제법상 분쟁이나 위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차원에서 미국의 규제개혁 노력에 관심을 갖고 우주기술 및 우주산업의 수준에 맞게 신축적으로 적용 가능한 국제적 규범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7공학기술특집 : 어려움을 딛고 우주로 간한국최초 우주발사체 나로호

저자 : 홍일희

발행기관 : 한국공학교육학회(구 한국공학교육기술학회) 간행물 : 공학교육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8-31 (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8유리 가가린 이후 60년, 유인 우주탐사의 역사를 되짚다

저자 : 황정아

발행기관 : 대우재단 간행물 : 지식의 지평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1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KCI등재

9위성원격탐사에 관한 비교법적 고찰

저자 : 김영주 ( Young-ju Kim )

발행기관 :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간행물 :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35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03-319 (1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위성원격탐사의 제도적 정비와 향후 입법 과정에서의 사전 참고로서 이와 관련한 법적 문제들을 검토해 보았다. 위성원격탐사와 관련해서는 광범위한 법적 논점들이 제기될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위성원격탐사에 관한 운용규제와 위성데이터의 거래규제 문제들에 논의의 중심을 두고, 우리법상의 본격적인 입법론적 방안을 위한 선행 연구로서, 비교법적 검토를 시도하였다. 먼저 위성원격탐사와 관련한 국제우주법 체제를 우주조약 체제와 UN원격탐사원칙으로 구분하여 개관하였고, 위성원격탐사에 관한 주요국의 입법례를 살펴보았다. 입법 연혁에 따라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일본의 순서로 각 법규들의 성립 배경과 구체적인 입법적 구조 및 주요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후, 비교법적 검토를 토대로, 위성원격탐사 법제 정비와 관련한 몇 가지 논점들을 상정하여, 시사점 내지 개별적인 의견 등을 제시하였다. 2020년 현재까지 ‘국내 입법’으로 위성원격탐사에 관한 법제 정비를 시도한 국가들로는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일본이 유일하다. 이들 국가들은 자체적인 위성운용시스템과 위성데이터보호에 관한 입법적 체계를 마련하여, 위성원격탐사에 관한 법률적 규율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0년부터 ‘천리안 위성’을 운용하며 해양ㆍ기상 관측을 행하고 있는 위성원격탐사 수행국이라 할 수 있는데, 아직 그와 관련한 법제는 몇 가지의 정부 훈령을 제외하고는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위성데이터의 활용 플랫폼이 큰 폭으로 변화하고 있고, 소형 관측위성의 개발도 고려할 수 있는 지금,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도는 향후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에서도 관측위성시스템과 위성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입법 추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가안보와 정보보안의 측면에서도 위성데이터에 대한 일정한 보급규제가 제도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KCI등재

10미래문제해결기반 ‘우주탐사’에 대한 과학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저자 : 양현희 ( Hyun Hee Yang ) , 손정주 ( Jungjoo Sohn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2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67-48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주탐사’와 관련하여 ‘우주 쓰레기’와 ‘화성 유인탐사’를 주제로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PSP) 기반의 중학교 과학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영재학급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창의성 신장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각 학습 주제별로 단계를 나누어 FPSP 기반의 7차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생들이 미래 문제 상황에서 모둠활동으로 스스로 문제를 찾고 활동지를 활용하여 해결의 방법을 찾도록 수업을 설계하였고, 개발한 프로그램을 중학교 영재학급 1학년 20명, 2학년 15명에게 투입하여 그 효과를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창의성의 교육요소로 추출했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문제해결력이 학년이나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했다.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