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추천논문

주제별 추천논문>MZ세대와 소셜미디어
사회과학

 

(이미지출처_클립아트코리아)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mz 세대의 새로운 가치 추구와 일상을 지배하는 소셜미디어 환경 속에서 

급 변화하는 세대인 이른바 롤코족의 문화와 그들의 트렌드 변천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추천논문
추천논문
| | | | 다운로드

KCI등재

1MZ 세대가 선호하는 형용사별 색채 이미지와 주거 환경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 연구

저자 : 김예원 ( Kim Yea Won ) , 정현선 ( Chung Hyun Sun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22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65-7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19의 등장으로 우리의 일상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외부 활동이 집 안으로 들어오며 외부 공간에 대한 욕구가 강해졌고, 이를 집 내부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갈망도 커지게 되었다. 무엇보다 우리를 둘러싼 공간에 적용된 색은 거주자에게 다양한 감성으로 내재 되어 심리적 변화를 만들어 내므로 우리나라의 아파트 내부에서는 그 어떤 요소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나만의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며 주거 시장에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른 MZ세대를 중심으로 주거 공간 속 색의 영향력을 입증하고 세대별로 긍정적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색채 이미지와 분위기 조성을 위한 배색 지표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3가지 전자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M세대는 고명도/중~저채도의 색을 부드럽고 정적이라 느꼈고, 고명도/중~고채도의 색을 부드럽고 동적이라 느꼈다. 정적이면서 딱딱한 이미지는 중명도/중채도의 색, 딱딱하지만 동적인 이미지는 고명도/고채도의 색이라 답했다. M세대는 전체적으로 동일색상배색, 유사색상배색, 톤인톤 배색 기법을 선호했다. 이에 반해 Z세대는 중명도/중~고채도의 색을 부드럽고 정적이라 느꼈고, 중~고명도/중~고채도의 색을 부드럽고 동적이라 느꼈다. 또한 정적이면서 딱딱한 이미지는 M세대와 동일하게 중명도/중채도의 색을 선택했지만, 딱딱하지만 동적인 이미지는 중명도/중채도의 비율이 높았다. Z세대는 유사색상배색과 톤인톤 배색 기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지만, M세대와 비교해 보았을 때, 채도 값이 높거나 저~중명도의 어둡고 강한 색에 대한 선택 비율이 높았고 보색이나 강조색을 활용하여 배색하는 특징이 있었다. 분석 결과는 MZ세대 전체를 대표하는 결과라 할 수 없지만 특정 세대를 위한 새로운 공간에 대입할 색채 디자인 마케팅 전략의 효과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KCI등재

2MZ세대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메소드에 관한 연구

저자 : 홍소희 ( Hong So Hee ) , 김민 ( Kim Mi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4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13-120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문화예술을 접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소셜미디어 환경이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똑같은 상태로 오래 머무는 것들은 사라지고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 같은 정서를 가지고 있는 세대의 모습과 급변화하는 시대에서 세대가 갖는 인식의 차이를 비교해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문화와 사회현상을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총칭한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세상에서 이들은 글과 사진보다 영상이나 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이런 점들에서 우리는 앞으로 문화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을 가져볼 만하다.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해 세대별 문화와 트렌드 변천을 살펴본 후 세대별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해 소구점을 도출하고 앞으로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활용 방안과 전망을 제안한다. 새로운 브랜딩 수단이 되어버린 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이 앞으로 계속 성장해나가길 바라며 추후 본 연구가 기초 자료가 되어, 보다 가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KCI등재

3패션 유튜브에 나타난 Z세대의 지속가능 패션의 실천 유형

저자 : 민소희 ( Min Sohee ) , 서성은 ( Suh Sungeu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7-3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지속가능성은 패션을 비롯한 전 영역에서 해결해 나가야 할 필수 과제가 되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념은 1970년대 ‘로마클럽’의 제1차 보고서에서 처음 나왔으며 그 의미와 개념이 점차 전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패션 산업에서도 제품의 수명 주기 중 ‘재료’, ‘제조’, ‘유통’, ‘사용’의 단계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으며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패션 제품의 소비자 입장에서 ‘사용’의 단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현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패션과 Z세대에 대하여 고찰하고 온라인 데이터 특성 연구에 적합한 네트노그라피의 귀납적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데이터는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글로벌 동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에서 키워드를 검색하고, 리딩 소셜미디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피드스팟을 중심으로 주요 콘텐츠, 구독자 수 등을 기준으로 지속가능한 패션 채널 7개를 선정하였다. 이후 총 1,869개의 영상 중 주제와 관련 있는 동영상을 중심으로 1차로 508개의 영상을, 2차로 30개의 영상을 도출하여 사용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대표적 실천 유형을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중고 제품 구입, 스타일링, 업사이클링/DIY, 가치관 공유, 지속가능한 패션 플랫폼 소개의 5가지 유형에 따라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사용 단계의 지속가능한 패션 유형을 분석하였음에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이는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산업적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후속 연구로는 라이프스타일과 지속가능한 패션의 연관성, 국내 인플루언서들을 중심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지속가능한 패션의 실천 사례 현황과 유형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KCI등재

4MZ세대의 틱톡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챌린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최모세 ( Choi Mo Se ) , 김상진 ( Kim Sang Jing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1-3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디지털과 IT기술의 발달로 최근 미디어 환경에서 SNS 숏폼(short form) 동영상 플랫폼이 급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선두주자 틱톡(Tiktok)의 이용 동기가 어떤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용동기와 만족도 간, 틱톡의 인기를 이끄는 챌린지 캠페인 참여 의도 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틱톡의 이용동기는 ‘자기표현’, ‘상호작용’, ‘단시성’, ‘시간보내기’, ‘즐거움’으로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틱톡의 이용 동기가 사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 틱톡 이용 동기 중 자기표현을 제외하고 4개 요인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챌린지 참여의도는 시간보내기와 즐거움을 제외하고 3개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존 틱톡 연구들이 중국인 사용자 대상의 이용 동기 분석이 대부분이라는 한계가 있었는데, 본 연구는 국내 MZ세대의 틱톡 이용 이용동기를 확인했다는 점과 틱톡 챌린지 캠페인을 고려한 변인을 최초로 확인했다는 점이 본 연구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틱톡의 초기 연구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KCI등재

5정보네트워크 사회, 한국과 일본의 사회적 자본과 시민참여 연구: 밀레니얼 소셜세대를 중심으로

저자 : 송경재 ( Song Kyongjae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간행물 : 한국정치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5-11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밀레니얼 세대(millenials)의 사회적 자본과 시민참여를 분석했다.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밀레니얼 세대를 표본 추출하여 두 국가의 사회적 자본과 시민참여의 특성과 인과관계를 비교·분석했다. 연구 방법론은 설문조사와 보조적으로 일본 현지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적용하였다.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밀레니얼 세대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밀레니얼 소셜세대의 사회적 자본과 시민참여 활성화 요인을 파악했다. 첫째, 일본 밀레니얼 세대는 사회적 자본 중에서 일반화된 신뢰와 공적신뢰가 높지만, 한국 밀레니얼 세대는 이웃과의 교류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CT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한국과 일본의 밀레니얼 소셜세대를 2차 표본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도 한국 밀레니얼 소셜세대의 사회적 자본은 네트워크 연계성이 높고, 일본은 신뢰변인이 높았다. 셋째, 한국은 이웃과의 교류가 높은 ‘네트워크 기반형 사회적 자본(network based social capital)’, 일본은 ‘신뢰기반형 사회적 자본(trust based social capital)’의 특성이 발견된다.

KCI등재SCOUPUS

6Z세대 소비자의 화장 의례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저자 : 이재경 ( Jaekyong Lee ) , 추호정 ( Ho Jung Choo ) , 윤남희 ( Namhee Yoon )

발행기관 : 한국의류학회 간행물 : 한국의류학회지 45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356-375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The Generation Z (Gen-Z) consumer has a unique beauty-consuming behavior that is distinct from the previous generation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meaning of makeup rituals based on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the ritual concept.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fifteen females in their mid-teens to early 20s. The results showed that Gen-Z has different types of makeup ritual scripts for both ordinary days and special days, which are constantly being re-written and revised based on the experience accumulated. In addition, there are various types of ritual artifacts that play an important role in Gen-Z’s makeup ritual, and that they provide psychological comfort and satisfaction. The importance of DIY (Do It Yourself), collecting, and independent brands is emphasized. The role of Gen-Z in the makeup ritual was expanding from a creator for her own ritual to a collaborator for peers' rituals, and sometimes the expansion goes beyond the direct relationships to virtual ones through SNS (Social Network Service). The Gen-Z cohort is found to be a member of beauty knowledge network through which they learn, share, and create the know-how and shopping skill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현대사회에서 획일성보다는 다양성이, 정형화보다는 유연화가, 그리고 규칙과 규율의 적용보다는 정서와 사랑의 공동체로서의 문화를 공유하는 세대(Generation)기능이 부각 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사회, 문화적으로 공통의 정서를 갖는 한 세대의 모습과 현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세대가 갖는 인식의 차이를 확인해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본 연구는 최근 시장의 중요한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신세대인‘Y세대’와‘Z세대’에 관한 소셜 빅데이터 연관어 인식(Recognition)에 관한 연구이다. 본 고에서는 SNS를 활용한 연관어 빅데이터 리서치 라는 과학적 기법을 적용하며 최근 시대성을 반영하는 특정 두 세대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Y세대’와‘Z세대’는 이전 세대인 ‘X세대’에 대한 관심과 영향력이 매우 크고 인접 세대간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이전 세대와 공통적인 정서가 함께 녹아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Y세대는 상품 자체의 기술적 측면에서 선호도가 높고 Z세대는 그 제품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무형의 기술(앱, SNS)에 더 관심이 크며, 이 두 세대의 감성 분석(Emotional Analysis) 결과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부정적 성향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대한민국‘세대’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현재 주목받고 있는 ‘Y세대’와‘Z세대’의 두 가지 키워드를 사용하여 각각의 세대 인식 분석을 위한 연관어를 추출하여 비교하기 위해 객관적 데이터를 가장 많이 수집할 수 있는 SNS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였다. 리서치 자료는 웹상에서 빅데이터 분석방법의 하나인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에 의한 분석을 제공하고 있는 Social MetrixTM 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소셜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Y세대, Z세대에 대한 인식을 연관어로 비교 분석한 결과, 이들은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물 인터넷 등 다양한 신기술 디바이스(Divice)와 SNS에 최적화된 세대이자 개인 중심, 현재와 미래 소비의 중심에 있다는 세대의 공통적 특성을 알 수 있었다. 또 이들이 향후 새로운 라이프, 문화, 경제적 소비 주체가 될 것을 확인하였고 사회를 바라보는 긍, 부정의 감성 경향과 특정 이슈에 관한 차이를 발견하고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리서치 방법과 과정을 통해서 한 세대와 관련된 연관어 분석은 해당 세대 인식에 대한 통찰력과 사회적 트렌드를 알게 해주며 이들에 관한 새로운 정보 및 관심 분야의 비교 분석은 앞으로 세대별 사회, 문화적 서비스의 전반적인 판단과 결정에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세대 인식 리서치에 관한 연구는 소셜 미디어 시대에 생산되는 수많은 정보 사이에서 유용한 정보를 구별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정보사용자로부터 신뢰를 얻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KCI등재

8Z세대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학문의 교육목표에 관한 연구

저자 : 최인영 ( Albert Young Choi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문화학회(구 서울디자인포럼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675-68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세월이 지나면 사회가 변화하듯이 사회에 맞게 디자인도 변화해 왔고, 이에 디자인 교육도 발전하였다. 2000년도 초반에 태어난 Z세대는 기존 세대와 다른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Z세대는 정보기술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을 경험하여 신기술에민감하고 정보를 쉽게 정리하는 능력이 있어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세대로 기본 2개국을 구사하고 해외 진출이 가능하다. 이런 Z세대의 본격적인 대학교육에 앞서 이들을 위한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우기 위해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Z세대를 위한 교육목적은 Z세대 학생들이 미래에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고 그직종에서 평생 근무 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키는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Z세대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데에 필요한 디자인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지 분석하고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교육을 조사하고 교육목표의 기능과 요소를 조사하였으며 Z세대 학생들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분야 교육경력 10년 이상의 교수 및 디자이너100명을 설문조사하였고 그 중에 60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총 18개의 질문을 통해 학연산 융합교육과국제화 교육 및 산학 네트워크 중심 교육이 Z세대 학생들에게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교육목표 수립요소인개인중심적 입장, 사회중심적 입장, 통합적 입장으로나누어 정리하였다. 이제 급변하는 기술과 사회의 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 학문은 바우하우스 교육 체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 교육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결과가 불확실한새로운 것을 만들기는 어려움이 있지만, 디자인 교육과국가 디자인 인력 자원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하게 연구해 나아가야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이 디자인교육 발전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

KCI등재

9대화형 AI 음성쇼핑 서비스 연구: MZ 세대 vs. 베이비붐 세대

저자 : 윤도연 ( Yoon Do Yeon ) , 이유리 ( Lee Yuri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2권 3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73-9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인식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국내의 수많은 유통업체에서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음성쇼핑 서비스를 선보였다. 음성쇼핑 서비스는 기존의 쇼핑과 차별화되는 장점이 존재하나, 현재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실정이며,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관련 연구 또한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음성쇼핑만의 특성으로 여겨지는 표현성과 공존성이 사용자 감정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나아가 음성쇼핑 서비스에 대해 MZ 세대와 베이비붐 세대의 인식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성쇼핑 서비스 에이전트에 대한 사용자의 표현성 지각은 공존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성쇼핑 서비스 에이전트에 대한 사용자의 공존성 지각은 친밀감, 즐거움, 위협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사용자의 긍정적 감정은 부정적 감정에 비해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에이전트에 대한 친밀감과 즐거움만이 음성쇼핑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넷째, MZ 세대는 친밀감이 이용의도에 정적 영향을, 베이비붐 세대는 친밀감이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EB 패러다임을 음성쇼핑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써 음성쇼핑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심리적 흐름을 효과적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비교적 광범위한 연령층을 고려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기점으로 가상의 쇼핑 에이전트에 대한 보다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