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한국감성과학회>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update

  • : 한국감성과학회
  • : 공학분야  >  기타(공학)
  • :
  • :
  • : 학술발표집
  • : 연간
  • :
  • :
  • :

수록정보
수록범위 : 1998권0호(1998)~2022권0호(2022) |수록논문 수 : 1,200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0호(2022년 05월) 수록논문
최근 권호 논문
| | | |

1LED 조명을 활용한 조도 차이와 과제 난이도별 과제 수행시간의 차이가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예비연구

저자 : 이충원 , 김진호 , 김보성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11-11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특정 과제를 수행하는 데 투입되는 시간은 무조건 한 방향으로만 과제 수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때로는 과제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한편, 조도 역시 과제 투입 시간과 유사하게 한 방향으로만 과제 수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높은 조도일 때 과제 수행이 긍정적인 과제도 존재하고, 낮은 조도일 때 과제 수행이 긍정적인 과제도 존재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LED조명를 활용하여 조도의 차이를 조절함과 동시에 과제 수행 시간의 차이를 조절함에 따른 과제 수행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예비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과제의 난이도는 n-back 과제를 통해 조절하였다. 그 결과, 상대적으로 쉬운 과제인 2-back 과제에서는 과제 수행 시간의 증가와 높은 조도가 최적 수행 이상의 각성 수준을 증가시켜 수행이 감소하는 조건이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어려운 과제인 3-back 과제에서는 높은 조도가 인간의 각성수준을 높이지만 과제 수행 시간의 증가는 오히려 각성 수준을 감소시켜 지속적으로 최적 수행을 향해 수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Yerkes-Dodson 법칙의 관점에서 LED 조명을 통한 각성 상태 조절 및 과제 난이도에 따른 과제 수행 시간의 투입에 따라 최적의 과제 수행 조건을 설계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2기상 및 비행 조건이 조종 중인 헬리콥터 조종사의 불안 및 시간지각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문성 , 김신우 , 이형철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12-12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항공기는 대표적인 인간-기계시스템이다. 인간의 조작과 기계의 작동 완료 시점 사이에는 기계가 작동되기 시작하는 시간과 기계에 힘이 전달되기 시작하여 완료되는 시간 등의 지연이 발생하며 항공기 조종은 시스템의 지연을 예측한 타이밍 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시간지각은 타이밍 작업의 중요한 요소이며 불안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헬리콥터 조종 중 조종사에게 발생하는 불안이 조종사의 시간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헬리콥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한 가상현실 환경에서 현직 조종사를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실험은 시계비행 기상 조건과 불안이 증가하는 악기상 조건으로 구분하였고 비행조건을 달리하여 실험을 1, 2를 실시하였다. 실험1은 비교적 운동량의 변화가 적고 지연이 적은 제자리 비행과 수평 비행상황에서 실시하였으며 실험 2는 운동량의 변화가 많고 지연이 많이 발생하는 이륙상황에서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악기상 조건에서 불안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 1, 2의 모든 비행조건에서 불안의 영향으로 인해 시간을 과대 추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시간의 과대추정으로 타이밍 작업이 실패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조종에 어려움을 겪고 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3가상현실-간호교육의 미래

저자 : 권민지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13-13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의료 보건인, 특히 간호사는 국민의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주요 구성원으로서 생명과 건강을 다루는 직업이다. 따라서 간호교육의 목적은 병원을 포함한 다양한 임상 실무에서 요구되는 이론과 기술을 익혀 능숙하게 수행하는 전문가를 양성함에 있으며 이에 간호대학생들에게 있어 간호수행능력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된다. 학생들은 교내실습과 교외실습을 통하여 간호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실무 능력부터 효율적인 의사소통까지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간호술의 대부분은 사람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것이지만 간호대상자의 권리의식 향상 및 종합병원의 고객 중심 서비스 지향 등으로 간호대학생의 직접 간호의 경험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더욱이 지난 2년 간 COVID-19의 전 세계적인 대유행(pandemic)으로 인하여 다수의 의료기관들이 간호대학생의 실습을 제한하였으며, 대면 실습교육의 한계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비대면으로도 임상기관에서의 실습교육 효과를 보장할 수 있는 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였고, 대안으로 제기되는 것이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다. 기술의 발전은 일상생활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그 중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은 가장 크게 변화된 영역 중 하나로서 4차 산업혁명에 도래한 현재 중요한 기술로 인지되고 있다. 이러한 진보된 기술에 교수자의 접근성이 향상됨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간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임상 현장을 대리 경험할 수 있는 VR 형태의 실습 환경 구축과, 이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수업 등을 통해 비대면 방식의 가상현실을 통한 교육 매체의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4분노 경험시 표현 양식에 따른 신경 상관물

저자 : 음영지 , 손진훈 , 정재준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14-14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분노 경험하는 동안에는 amygdala, orbito-frontal cortex, 그리고 insula 등의 뇌 영역이 활성화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Lindquist et al., 2012; Vytal & Hamann, 2010). 그러나 분노를 경험하는 개인마다 다른 뇌 활성화를 유발할 수 있다 (Denson et al., 2009). 이는 개인마다 다른 분노의 표출 방식에 의해 뇌 활성화의 차이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즉, 같은 강도의 분노 유발 자극에 대해서도 분노를 외부로 표현하거나 (anger-out), 심리 내적으로는 분노를 경험하지만 표현은 억압하거나 (anger-in), 분노를 통제하기 위해서 조절 전략을 사용(anger-control)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되기 때문이다 (Spielberger, 1999). 본 연구에서는 fMRI를 이용하여 분노를 경험하는 동안 분노 표현의 양식에 따라 신경 상관물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3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남자, n=19; 여자, n=16, 연령 23.34 ±3.08). 분노 표현 양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판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의 하위 척도인 분노 표현 양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노표현 양식은 분노-표출(anger-out), 분노-억제(anger-in), 그리고 분노-통제(anger-out)로 구분되었다. 분노 유발 과제는 지난 1년간 각 참가자에게 있었던 사건 중에서 화가 난 사건 세 가지를 떠올리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 분노 기억을 회상하는 동안에는 anger-out은 amygdala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anger-control은 orbito-frontal cortex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anger-in과 관련이 있는 신경 상관물을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분노 정서에 대한 뇌 기능 연구에서는 개인의 분노 표현 양식을 고려해야함을 시사한다. 또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분노 조절 실패에 따른 사건 및 사고의 예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Today, the world is becoming a serious problem both nationally and personally due to the delta mutation virus of COVID-19 and the Omikron virus.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Korea, various methods such as social distancing, personnel restrictions, vaccine passes, business hours restrictions, and non-face-to-face classes are being used to prevent this spread, but Omicron has been at its peak for several days, and the cumulative number of confirmed cases has reached 1.96 million. In this situation, when comparing before and after COVID-19, the change in consumer purchasing patterns is rapidly changing. Therefore, purchases through online-based webbased shopping malls are spreading in the offline market. In particular, it is appearing to be tapped around the Z generation familiar with online culture using smart devices.
In this study, based on the representative web-based shopping mall site and virtual metabus shopping mall used by Generation Z, the preference was analyzed in-depth based on a survey-based seven-point measure of usefulness, usability, accessibility, reliability, attractiveness, search ability, and value. In addition, based on MBTI, we tried to understand and analyze consumption patterns according to introversion and extroversio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ggest a user-centered experience to information providers of web shopping sites and users using them, and furthermore, to help a more effective online shopping culture in line with the era of metabusbased shopping malls.

6광고 기억의 뇌과학적 감성 요인

저자 : 이승지 , 김주영 , Glenna L. Read , 김성필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17-17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하나의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인 중간광고는 프로그램에 대한 흐름을 끊음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불편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중간광고는 광고에 강제로 집중하게 함으로써 얻는 광고기억효과가 좋기 때문에 프로그램 전후에 나오는 일반광고에 비해 광고주가 선호하는 광고 시점이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광고의 삽입시점에 따른 광고기억, 구매의도 등과 같은 광고 효과를 밝히는 데에 초점을 두었으나, 어떠한 인지 및 감정 프로세스에 의하여 나타났는 지에 대한 설명은 매우 부족하다. 이는 기존의 설문과 인터뷰 방법으로는 광고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전후 또는 삽입된 광고를 볼 때 뇌파를 측정하여 광고의 삽입 시점에 따라 광고를 기억하게 되는 뇌과학적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중간광고의 위치적 특성 때문에 나타난 부정적 감정이 해당 광고를 기억하게 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12개의 광고를 2개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즉각적인 반응을 측정하였고, 사후 인터뷰를 통해 광고 기억을 측정하였다. 시청 흐름 방해로 인한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기 위하여 집단 간 변인으로 광고종류(중간/일반)를 설정하였고, 이 때의 부정적 감정이 반복에 의한 감정 적응(affective adaptation)으로 인해 감소하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 내 변인으로 광고 파드(pod) 위치(첫번째/두번째)와 파드 내 광고 위치(첫번째/두번째/세번째)를 보았다. 연구 결과, 중간광고로 삽입된 광고는 부정적 감정에 의한 광고 기억이 형성되었고, 부정적 감정이 나타나지 않은 일반광고에 비해 광고 기억이 더 좋았다. 이러한 부정적 감정은 감정 적응 때문에 첫번째 파드보다 두번째 파드에서 더 작게 나타났고 그에 따라 광고 기억도 낮아졌다. 특히 첫번째 파드 내에서 뒷부분으로 갈수록 감소된 부정적 감정과 광고 기억이 관찰되었으며 두번째 파드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중간광고로 인한 부정적 감정은 초기에 강하게 나타나며, 한 번의 중간광고 노출이 있은 후에는 부정적 감정이 덜 나타나게 되어 똑같이 프로그램 도중에 삽입된 광고라고 하더라도 낮은 광고 기억율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적으로, 광고 위치에 의한 부정적 감정은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중간광고가 시청 흐름을 방해하면서 야기하는 부정적 감정이 광고 기억 효과를 높이는 데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뇌과학적 접근을 통해 규명하였다. 또한, 한 프로그램 내에 여러 개의 중간광고가 있을 경우에는 감정 적응에 의해 광고효과가 점점 감소하는 것을 밝혀 가장 효과적인 광고 위치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용적 의의가 있다.

7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사용자 경험 평가 척도 분석

저자 : 김가영 , 김구엽 , 황동욱 , 김현경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18-21 (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사용자 경험 평가 척도를 개발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평가 척도는 주로 사용성을 중심으로 개발되었으며, 심미성 등의 종합적인 사용자 경험 평가 척도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사용성 외의 다양한 평가 척도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문헌조사와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초기 요인 및 하위 항목을 도출하였다. 70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나의건강기록' 앱의 사용 경험에 관하여 인터넷 설문을 진행하였고, 설문 데이터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해당 결과 '사용 편의성 및 만족도' 관련 4가지 항목, '정보 구조' 관련 2가지 항목, '유용성' 관련 4가지 항목, '정보의 이해용이성' 관련 4가지 항목, '심미성' 관련 2가지 항목이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사용자 경험 평가 모델을 체계적으로 검증하였고, 추후 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8메타버스를 활용한 고령자의 미래 자동차 사용성 경험 및 공간 인지 특성

저자 : 권주영 , 주다영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22-22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가상·증강현실 산업의 급격한 성장 속에서, 현실감 및 몰입감 높은 가상의 공간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경험하고 평가하는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Lee et al., 2020). 이러한 흐름에 따라 미래 자동차 설계의 주요 과정에서, 가상·증강현실, 시뮬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고객 대상 사용성을 검증하는 버추얼(Virtual) 개발 환경이 강화되고 있다 (Hyundai Motor Group, 2019; Pettersson et al., 2019). 이 방법을 통해 개발 과정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고객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최적의 차량 제원 확보가 가능하다.
고령자 인구가 가파르게 증가함에 따라 고령자를 위한 미래 자동차 설계가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서(Choi, 2021), 가상 환경을 활용한 고령자 대상 사용성 평가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2025년에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고령 운전자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차량 설계가 필요하며, 이와 동시에 미래 자동차 환경에서의 탑승 환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고령자 집단의 고객이 경험해보지 못한 환경 사용성을 평가하고 최적의 차량 제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상 환경을 통한 기술개발이 일부 시도되고 있다. 고령자 관련 산업에서 로봇과 같은 고령친화제품에 대해 가상현실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거나, 인지적·정서적·신체적 활동 증진을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안이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그 효과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Kim et al. 2020). 그러나 실재감, 공간인지가 중요한 미래 자동차 환경을 고령자가 가상 환경을 통해 경험하는 것에 대한 적합성 및 효과성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유형 중 가상현실을 활용한 고령자의 미래 자동차 사용성 경험에 대한 인식 및 공간 인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가상현실로 평가할 미래 자동차 실내외 환경 및 시나리오를 선정하였다. 둘째, 시나리오에 따른 가상현실 기반 미래자동차 실내외 환경을 구현하였다. 셋째, 고령자 34명 대상으로 가상현실로 구현한 자동차 실내외 환경에서의 몰입감, 공간인지, 인터랙션, 피로도, 즐거움 등의 인식을 파악하고 분석하였다. 넷째, 이를 기반으로 미래 자동차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자동차를 체험하는 동안 완전히 집중하는 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실재감이 높게 나타났으나, 실제 자동차 크기와 동일하게 표현된 가상환경일지라도, 자동차 크기나 재질감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큰 변화가 예상되는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서 고령자의 탑승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가상현실을 통한 평가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미래 자동차 기술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공간인지 특성을 고려하여 고령자의 실감형 경험을 극대화하는 연구가 수반되어야 한다.

9채도와 명도가 '따듯한-시원한' 감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영주 , 곽영신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23-23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The importance of color emotion is increasing in various fields. In particular, the warm-cool emotion of the color is used as one of criterion for classifying colors in detail. It is well known that warm-cool emotion is mainly affected by h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roma and lightness on warm-cool emotion of color. The psychophysical experiment was conducted using an LCD display in a darkroom environment,. Two color groups (red and cyan) consisting of 12 color patches having different levels of lightness and chroma were selected as the test colors. ,. For pair-comparison evaluation, two test colors were randomly selected from the same color group and the participant was asked to select the warmer or cooler color . Eighteen men and women in their 20s with normal color vision participated the experiment. Then, z-scores of test colors were calculated assuming Thurstone's Case V to compare with the lightness and chroma predicted using CIECAM02 color appearance model. As a result of the experiment, the warm or cool emotion of the color was evaluated to be greater as the chroma increased within the same color, and it was found that colors feel cooler as the lightness increased and warmer as the lightness decreased. these results suggest the need to develop a warm-cool model considering not only hue but also lightness and chroma.

10온라인 패션쇼핑몰업체의 다채널전략 사례 연구: 소자본 창업자를 중심으로

저자 : 손미영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권 0호 발행 연도 : 2022 페이지 : pp. 25-25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sales channel strategy of online fashion stores(company), focusing on small-capital fashion founders who are currently successfully operating fashion shopping ma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the attributes of sellers and founders are related to the sales platform selection and sales channel strategy. 9 online fashion shopping mall companies with small capital were successfully extracted as samples of case studies, and case studies were conducted by constructing semi-structured questionnaires for them. The conclusions of the cas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small-capital fashion shopping mall companies should strategically diversify online sales channels. Companies that pursue price competitiveness or have low brand awareness will prioritize portal malls, open markets, and social commerce, and expand them to professional online fashion specialty malls and online general malls as awareness increases. Companies pursuing product differentiation/uniqueness and brand value, or having high brand awareness should focus on online fashion specialty malls, online general malls, and own malls, and uses portal malls, open markets, and social commerce, focusing on single products for advertising/promotion. Second, when starting a online fashion stores,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differentiated sales channel strategy according to the pursuit of its brand or product. Alternatively, portal malls or open markets with relatively easy access and low fees should be used first. In the stage of growth and maturity, price competitiveness must be pursued in all types of sales platforms, and when awareness is established in its own mall, online general mall, or online fashion specialty mall, portal malls, open markets, and social commerce are subsequently entered using intermediates. In the case of stabilization, since brand recognition has been established on most sales platforms, market diversification is pursued. It is necessary to expand the market to the second brand, lifestyle market, and overseas market, and to prioritize marketing and entering overseas sales channels for the purpose of overseas markets.

권호별 보기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