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update

  •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 자연과학분야  >  과학교육
  • :
  • :
  • : 학술발표집
  • : 기타
  • :
  • :
  • :

수록정보
수록범위 : 66권0호(2014)~79권0호(2021) |수록논문 수 : 805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9권0호(2021년 01월) 수록논문
최근 권호 논문
| | | |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2how our brain writes

저자 : 강동화

발행기관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9권 0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49-6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3초등과학교육 교재연구 및 내용 지도법 관련 교재 편찬 논의

저자 : 전영석 , 박형민 , 나지연

발행기관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9권 0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65-65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초등과학교육 관련 강좌는 초등학교 예비교사가 과학수업 전문성을 갖추는 첫 시작점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 교육대학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초등과학교육 관련 강좌는 수업 내용, 수업방식이 서로 달라, 내실 있고 일관된 교원 양성 체제를 이루기 어렵고, 이로 인해 예비교사들의 학습 부담이 매우 과중한 실정이다. 2020년 동계 학술대회에서 초등 과학교육 관련 강좌가 가진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는 초등과학교육학회 회원들이 모여 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점을 논의하였다. 그 논의의 주된 내용 중 한 가지는 초등과학교육 이론과 관련하여 개발된 교재는 몇 종 있으나, 구체적인 초등과학교육 지도방법과 관련된 교재는 찾기 어렵고, 현실적으로 그에 대한 자료가 축적되고 공유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초등과학교육학회에서는 '초등과학교육 교재연구 및 내용지도법' 관련 과목의 교재를 학회 차원에서 개발하기로 하였다. 그 첫걸음으로 교과서의 단원별, 차시별 교수법과 관련된 강의 사례를 수집하고 논의하여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사전에 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교재에 담겨야 할 내용에 대한 의견을 수합하였고, 본 워크숍을 통해 구체적인 집필 방향과 일정에 관해 관심 있는 회원들과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4이종네트워크로서 과학학습의 의미

저자 : 정용재

발행기관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9권 0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71-71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과학학습에서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인과 집단의 판단에 따라 과학교육과 관련된 우리의 실제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이에 대한 고민을 멈출 수 없다. 근래, 학습에서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해 학생의 사고와 행위 등 인간 행위자 중심의 관점에서, 인간뿐만 아니라 사물 등의 비인간 행위자를 포괄하는 관점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음이 주장되어 왔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이 연구는 이종네트워크로서 과학학습의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행위자-네트워크이론(Actor-Network Theory: ANT)에서 얘기하는 이종네트워크의 의미를 고찰하고, 과학학습 활동이 전개되는 한 사례를 중심으로 이종네트워크로서의 과학학습에 대해 논의한 후, 이를 바탕으로 이종네트워크로서 과학학습의 의미와 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이론적 논의를 통해 정리한 결과, 이종네트워크는 이종적 구성, 관계에 의한 존재, 번역에 의한 구축과 변화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그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리고 과학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과학학습에서도 이러한 이종네트워크의 특징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이종네트워크로서 과학학습은 우리에게 사물의 격상, 결절된 이종네트워크로서의 개념, 이종네트워크의 구축과 확장으로서의 학습 과정으로서 '설다'와 '익다'의 너나들이에 주목할 것을 요청하고 있음을 논의하고, 끝으로, 추후 연구 등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유머 감각과 창의성, 과학 유머 창의성, 과학 유머 만들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의 특정 교육지원청에 소재한 1개 일반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2명(남 16명, 여 26명)과 동일 교육지원청의 과학영재교육원에서 과학영재수업을 받는 5학년 학생 38명(남 25명, 여 13명)을 임의표집하였다. 선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로 유머 감각 검사와 통합 창의성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후, '1단계: 과학 유머 소개', '2단계: 과학 유머 검색 및 발표', '3단계: 과학 유머 만들기', '4단계: 만든 과학 유머 발표 및 공유'로 구성된 과학 유머 만들기 수업을 실시하고, 과학 유머 만들기의 효과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유머 생성과 유머 선호도로 구성된 유머 감각은 창의적 동기, 태도, 능력으로 구성된 창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하지만 유머 감각은 과학 유머 창의성이나 과학 유머 만들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과는 밀접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통해 초등과학영재교육에서 과학 유머 만들기의 유용성 및 효과적인 활용 방안과 관련하여 제공할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실험과 모둠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 상호작용으로 학생의 과학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고민과 반성 및 실천적 방안을 탐색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A 교사는 경력 4년차의 5학년 담임이면서 그 학년의 과학 교과 연구를 담당 중이다. 연구자는 A 교사의 교육 신념 및 수업 발문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발문에 대한 인식 설문, 선호 발문 유형 검사를 수행하였으며, 설문과 검사를 바탕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쌍방향 원격 수업은 총 3회 녹화하여 교사의 발문 내용, 피드백 방법, 전체 수업 상황 등을 파악하였다. 수업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위해 교육과정 진도표, 교사 수업 일지, 수업 시 사용한 PPT 자료도 수집하여 수업 관련 자료를 모두 탐색하였다. 그리고 A 교사의 반에 속한 학생 2명을 면담하여 과학 창의성과 A 교사의 수업 방식에 관한 생각을 조사하였다. 쌍방향 원격 수업을 전사하여 분석한 자료, 학생 면담 자료, 교사 반성 일지는 A 교사와 연구자가 다음 수업을 준비하며 협의회를 할 때 참고 자료로 사용되었다. 총 3회에 걸친 수업 협의회는 A 교사와 연구자가 전 수업을 돌아보고 다음 수업을 계획하면서 반성과 고민, 이에 대한 실천적 해결 방안을 탐색한 대화를 담고 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수업이 40분에서 30분으로 줄어들어 교사가 발문 후 학생 응답을 기다리는 시간이 매우 짧았으나, 다음 수업에서는 여러 도구로 이를 개선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사가 발문하면 1명의 학생이 가장 먼저 정답에 가까운 답변을 하였는데, 교사도 그 학생에게 정답이라는 피드백을 주어 다른 학생의 사고 기회를 차단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반성하고 다음 수업에 반영하여 골든벨판, 채팅창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반 전체 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셋째, 교사의 발문이 과학 교육과 정에 의존하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해당 학습 내용이 지식 및 개념 위주일 경우 교사가 폐쇄적 발문을 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 또한 다음 수업에 개선점을 적용하여 개방적 발문이 늘어나게 되었다. 넷째, 평가적 발문은 여러 번의 수업에서 전혀 사용되지 않았는데, 이 유형의 발문을 수업에 사용하기 위해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발문과 관련된 교사의 반성이 초등과학교육과 창의성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7과학자의 연구 사례에 관한 비네트 개발 및 효과 탐색

저자 : 박재용

발행기관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9권 0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74-74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자, 과학적 태도,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목표로 과학자 비네트(vignette, 과학자의 연구 사례를 간략하게 묘사한 짧은 글)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및 과학사를 다룬 국내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기에 적합한 과학자의 연구 사례를 선정하였고, 관련 도서 및 출처가 명확한 인터넷 자료를 토대로 과학사적 사실에 관한 교차 확인 과정을 거쳐 과학자 비네트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과학자 비네트에는 영국의 동물학자인 제인 구달(Jane Goodall)을 비롯하여 총 7명의 과학자에 관한 사례가 포함되어 있으며, 글과 함께 본문의 주요 내용을 묘사하는 삽화가 함께 제공된다. 또한, 과학자 비네트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읽고 이해하기에 적합하도록 4쪽∼6쪽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네트마다 학생들이 본문의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았는지 확인하는 질문과 과학자에 관한 이야기를 토대로 학생들이 깊이 있게 사고할 수 있는 질문들이 포함되어 있다.
과학자 비네트가 학생들의 과학자, 과학적 태도,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2021학년도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입학을 위해 6주 동안의 교육과정에 참여했던 4학년∼5학년 학생 593명에게 과학자 비네트를 투입하였고, 총 6문항으로 구성된 개방형의 비구조적 질문지를 이용하여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과학자 비네트를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학생들이 과학자와 과학적 태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유형이 사전 검사보다 사후 검사에서 더 많이 나타났으며, 이때 과학자 비네트에 등장하는 과학자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전 검사보다 사후 검사에서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 과학 지식의 주관성과 가변성, 과학 연구 방법의 다양성 등 과학의 본성 측면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변화와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과학자 비네트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8반구조화된 탐구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 탐구 활동의 특징

저자 : 허진석 , 임희준

발행기관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9권 0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75-75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은 모든 학생이 학생 중심의 다양한 탐구를 통해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으며, 탐구의 개방 정도에 따른 수업효과를 조사한 연구들은 개방성이 높을수록 효과적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절차에 따른 교사 주도의 실험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도 정해진 시간 안에 한정된 자원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서 개방성이 높은 '열린 탐구'를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중심이 되면서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의 개방성을 띤 반구조화된 탐구 수업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학생들의 탐구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반구조화된 탐구수업은 학습 목표와 실험 도구는 교사가 제시하고, 예상, 실험 설계, 결과해석은 학생이 중심이 되어 탐구하도록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은 P시의 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13명이었다.
연구결과, 발견된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실험 결과를 예상하기 위하여 실험 과정을 먼저 고찰하였다. 보고서에는 예상과 실험 설계 단계가 분리되어 있었으나, 학생들은 제시된 실험도구로 대략적인 실험을 설계하며 예상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실험 설계 시 학생들은 실험 도구를 통해 학습 내용의 핵심을 파악하는 질문을 주고받기도 하고, 실험의 방향성을 정하기도 하였다. 셋째, 실험을 설계할 때 큰 단계 설정과 더불어 실험 도구를 세팅하는 순서와 같은 세부적인 단계를 정하며, 사고 실험하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실험 구상과 실험 시 학생들은 변인 통제에 대한 많은 논의가 이루짐을 알 수 있었다. 보고서에 변인 통제를 기술하는 내용이 없을 때에도 변인에 대해 생각하고 통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섯째, 학생들은 자신들이 설계한 실험에서 얻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해석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다. 이는 결과를 스스로 정리하고, 그 내용을 예상과 연관시켜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구조화된 학생 중심의 탐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대화와 토론을 하며, 스스로 실험 전반을 경험하는 것에 큰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꼈으며, 과학 수업에 더욱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9실천 지향 SSI 수업 참여 과정에서 초등학생의 지적 자본과 행위력 탐색

저자 : 김종욱 , 임성은 , 김찬종

발행기관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9권 0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79-80 (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4차 산업 혁명 시대로의 변화는 글로벌 생존에 대한 담론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의 과학 교육정책 역시 역량에 대한 강조를 통해 이를 재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양날의 검과 같이 과학교실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특정한 자원을 소유한 소수의 학생들을 중심화하며, 그러지 못한 다수의 학생들을 주변화 시키는 사회적인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시간에 따라 서로 다른 과학 문화를 경험(border crossing)하는 초등학생들의 실천 지향 SSI(socio-scientific issues) 수업 관찰을 통해 이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행위력(agency)을 발휘하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는 1저자가 지도한 2019년 1학기, 서울 도심 소재 H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에서 수행된 46차시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수집되었다. 세 단계(스텝)로 구성된 수업에 맞춰 각 단계 이후 자신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으며, 수업 참여 과정은 녹화 및 전사되었다. 분석은 Holland et al.(1998)의 '인식된 세계(figured world)'와 연구자가 변용한 '지적 자본(intellectual capital)' 개념으로 수행되었으며, 신뢰도 및 타당도 확보를 위해 공동 연구자가 참여 관찰과 자료 분석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11명의 연구 참여자 중 두 여학생의 사례를 제시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은 재밌으나 용어는 어려운' (사전인터뷰)윤서는 본질주의 과학문화를 지닌 수업 단계(스텝 1)에서 수동적인 모습을 나타냈다. 그러나 실용적인 SSI 지식을 생성하고(진보주의 교실, 스텝 2), 이를 바탕으로 항의 메일을 작성하고 영상을 제작하며 캠페인을 수행하는 등 사회의 변화를 추구하는 재건주의 과학 문화 교실(스텝 3)에서 자신의 지적 자본(글쓰기 능력, 컴퓨터 활용 능력)을 활용하며 이 교실의 주요한 문화적 인공물 생성을 주도하였다. 모둠 친구들은 윤서를 모둠의 '리더'(스텝 2, 3)라고 인식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어려운 개념이 나오면 뇌정지가 오는 학생' (사전인터뷰)지선이는 논리적 추론과 과학 탐구력이 요구되었던 스텝 1, 2에서 대체로 주변화 되면서도 자신의 지적 자본(그림 그리기 능력, 유튜브 캐릭터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며, 모둠 활동에서 행위력을 발휘했다. 또한 스텝 3에서도 새로운 지적 자본('보이스 캐스팅'이라는 청소년 하위문화를 생성하며, 획득한 영상 편집 기술)을 활용하고,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참여가 이전보다 늘어났다고 응답(최종 인터뷰)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과 내용 및 탐구 기능만 강조하는 과학 교실이 다수의 학생의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는 점, 따라서 학생들의 다양한 지적 자본을 과학 교실에서 합법적인 자원으로 인정해줌으로써 더 많은 학생을 주도적이며 적극적인 학습자로서 위치지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10비주얼씽킹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저자 : 홍민혜 , 임희준

발행기관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9권 0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81-81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미지의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비주얼씽킹은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소화하고, 생각을 잘 전달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과학에 대한 태도 및 창의적 학업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 학생 총 3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4학년 2학기 '그림자와 거울' 단원을 교과서 내용 중심으로 모두 동일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은 교사가 재구성한 학습지를 활용하여 탐구 과정 및 결과를 비주얼씽킹으로 기록하였으며, 비교집단은 기존 실험관찰책을 활용하여 기록하였다. 사전·사후 실험 설계를 통하여 학업성취도, 과학에 대한 태도, 창의적 학업 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의 경우 설문을 통해 학생들의 비주얼씽킹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과학 수업은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이해·적용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과학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과학에 대한 태도의 하위 영역 중 과학에 대한 취미적 관심을 제외한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과학 수업의 즐거움, 과학 교사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과학 수업에서의 비주얼씽킹 활용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학업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특히 창의적 학습효능감, 창의적 문제해결 효능감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비주얼 씽킹을 활용한 과학 수업은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자유롭게 표현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123
권호별 보기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 | | |
1연안해역에서 석유오염물질의 세균학적 분해에 관한 연구

(2006)홍길동 외 1명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해당 간행물 관심 구독기관

경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서울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238
 102
 86
 75
 62
  • 1 경인교육대학교 (238건)
  • 2 서울교육대학교 (102건)
  • 3 서울대학교 (86건)
  • 4 부산교육대학교 (75건)
  • 5 한국교원대학교 (62건)
  • 6 춘천교육대학교 (56건)
  • 7 전주교육대학교 (54건)
  • 8 이화여자대학교 (54건)
  • 9 청주교육대학교 (49건)
  • 10 부산대학교 (34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