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한국품질경영학회>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update

  • : 한국품질경영학회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 :
  • : 학술발표집
  • : 연간
  • :
  • :
  • :

수록정보
수록범위 : 1999권0호(1999)~2020권0호(2020) |수록논문 수 : 1,104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0호(2020년 10월) 수록논문
최근 권호 논문
| | | |

1품질경영 활용을 위한 머신러닝에 대한 소개

저자 : 이윤동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17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품질경영 전문가들이 머신러닝을 쉽게 이해하고 이를 현장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그 핵심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소개한다. 머신러닝의 주요 주제인, Bagging, Boosting, Deep Neural Net(DNN), Support Vector Machine(SVM) 등, 머신러닝의 핵심적 방법들이 응용통계학의 다른 주제들과 어떻게 관련되고 어떻게 다른 것인지에 대하여 살펴본다. AutoEncoder(AE) 와 요인분석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Variational Inference 와 EM 알고리즘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후, VAE로부터 GAN으로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Word Embedding 방법들을 소개한다.

2웨이퍼 맵 분석을 통한 불량 및 특이 웨이퍼 탐지

저자 : 강필성 , 김준홍 , 김형석 , 김동화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1-21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웨이퍼 맵(Wafer Bin Map, 이하 WBM)은 반도체 FAB 공정 수행 후 수행되는 다양한 전기적 테스트에 대한 결과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이미지로서 불량 웨이퍼 판별, 품질 이슈 관련 혐의 공정 파악 등의 다양한 품질 관리 활동에 사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WBM을 이용한 공정 관리는 숙련된 공정 엔지니어의 사전 지식에 크게 의존해서 수행되어 왔으며, 따라서 사전 지식이 다른 엔지니어들 사이에서는 같은 WBM이라도 해석과 개선의 방향이 다르게 설정되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반의 합성곱 신경망 및 합성곱 신경망 오토인코더를 활용하여 과거 누적된 데이터 기반으로 개별 WBM에 대한 불량 탐지를 수행하고 불량 원인이 되는 영역을 규명해줄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다. 또한, 연속적으로 수행되는 반도체 공정에서 실시간으로 WBM을 모니터링하고 대부분의 WBM과는 다른 패턴을 보이는 이상치 WBM을 식별할 수 있는 방법론과 시각화 모듈을 구축하여 공정 관점에서의 특이사항을 신속하게 판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3Semi-Supervised Multi-Label Learning for Classification of Wafer Bin Maps with Mixed-Type Defect Patterns

저자 : Hyuck Lee , Heeyoung Kim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2-22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After wafer fabrication, individual chips on the wafer are checked for defects by using multiple electrical tests. The test results can be represented by binary values for all
individual chips, which form a spatial map called a wafer bin map (WBM). Different defect patterns in WBMs are related to different causes of process faults. Thus, it is important to classify WBMs according to their defect patterns to identify the root causes of process faults and correct the problems. Recently, with the increase in wafer size, the semiconductor manufacturing process has become more complicated and the
probability of having mixed-type defect patterns in WBMs has increased. Previous studies for the classification of mixed-type defect patterns have mainly used labeled WBM data, although a much larger quantity of unlabeled data are often available in
practice. To utilize both labeled and unlabeled data to achieve better classification performance, this study proposes the use of a semi-supervised deep convolutional generative model. In particular, we formulate the problem of classifying mixed-type defect patterns as a problem of multi-label classification and adopt multiple latent class variables, each for a distinct single pattern. As an inherent advantage of a generative model, we can also use the proposed model to generate new WBM data.

4공간 차원 기반의 wafer bin map 불량 패턴 분류체계 개발

저자 : 최승현 , 김은수 , 배영목 , 황찬호 , 오영찬 , 이동희 , 김광재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3-23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Wafer bin map (WBM) 은 probe test를 통해 선별된 불량 칩들의 wafer 상의 위치 정보를 기록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불량 칩의 공간적 분포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WBM 불량 패턴이 발생하며, WBM 불량 패턴은 반도체 제조공정에서의 불량 원인 탐색에 주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효율적인 불량 원인 탐색을 위해 기계 학습 기반의 WBM 불량 패턴 분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관되게 분류된 학습 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WBM불량 패턴을 일관되게 분류하기 위해 적절한 불량 패턴 분류체계가 필요하지만 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모양, 크기, 위치의 공간 차원으로 구성된 WBM 불량 패턴 분류체계를 제안한다. 기존의 분류체계들과 현업 엔지니어의 공정 지식을 바탕으로 분류체계를 개발하고, 실제 반도체 공정의 WBM 데이터를 통해 제안된 분류체계의 일관된 분류와 현업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한다. 제안된 분류체계는 다양한 반도체 제조 환경에서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반도체 공정의 불량 원인 탐색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5다단계 제조 공정에서의 설비 노화를 고려한 품질 예측 모델 기반 핵심 공정 경로 도출 방법

저자 : 이창호 , 이동희 , 김광재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4-24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일반적인 다단계 제조 공정(Multi-stage manufacturing process)에서는 각 공정 단계마다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대의 설비가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생산된 각 제품은 공정 단계를 거치며 서로 다른 설비들에 의해 생산될 수 있다. 이때, 각각의 제품 별 각 공정 단계에서의 작업 설비에 대한 순차적 기록을 공정 경로라고 칭한다. 다단계 제조 공정 내 가능한 수많은 공정 경로 중, 사용자가 정의한 품질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 경로를 핵심 공정경로라 칭한다. 그런데, 각 공정 단계의 설비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화가 발생하고, 그에 따라 성능이 감소하며, 생산된 제품의 품질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핵심 공정 경로 역시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해당 경로로부터 생산된 제품의 품질이 사용자 정의 품질 수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현상을 고려하여, 현재 시점으로부터 특정 미래 시점까지 핵심 공정 경로로 판별할 수 있는 공정 경로 집합을 도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시간에 따른 설비 성능 감소를 반영하기 위해 설비 건강 지표(Health Indicator) 개념을 도입한다. 설비 건강 지표는 1(정상)에서 0(고장)사이의 범위를 갖는 실수값으로, 해당 시점의 설비 성능을 대변한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각 설비의 건강 지표 정보를 고려하여 품질을 예측하는 모형을 도출하고, 이로부터 특정 미래 시점의 설비 건강 지표 정보 및 도출된 품질 예측 모형을 기반으로 핵심 공정 경로를 도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한다.

6객체탐지와 합성곱신경망을 이용한 음식물 이물질 탐지

저자 : 김은수 , 조진수 , 류재희 , 이동희 , 민병석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5-25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음식물 내 이물질은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에서 자주 수집되는 고객 불만사항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제품 출고 전에 이물질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 음식물 내 이물질은 대부분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X-Ray 검사설비를 통해 음식물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형태의 데이터를 얻어 이물질 여부를 판단한다. 하지만, 이 방식은 주로 수작업으로 진행되므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X-Ray 검사설비에서 촬영된 음식물 이미지를 대상으로 이물질 여부를 자동으로 탐지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이물질을 검출하고, 궁극적으로 기업과 고객의 피해를 감소시키고자 한다.
실험 데이터는 컨베이어벨트에 여러 개의 대추가 흩뿌려져 있는 X-Ray 이미지이며, 대추 내의 씨를 이물질로 정의한다. 현장에서는 여러 종류의 대추가 존재하므로, 대추의 종류에 따른 특성을 반영하여 여러 종류에 모두 적용 가능한 이물질 탐지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종류별로 다수의 대추이미지를 확보해야 하지만 이를 확보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적은 수량의 Labeling된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비틀기, 확대, 이동 등)을 사용하여 증식한 뒤, 합성곱 신경망을 사용하여 씨의 유무를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합성곱 신경망 분류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X-ray 이미지 상의 대추위치를 YOLO를 통해 탐지하고, 대추 부분의 이미지만 잘라내어 합성곱 신경망을 학습시키는 2단계 접근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X-ray 검사설비 기업과 함께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사례연구 결과, 여러 종류의 대추에 대해서 모두 높은 분류성능을 보여줌을 확인했다.

7함정 시운전 제도개선에 따른 시운전 위험도 평가 방안

저자 : 민일홍 , 김준우 , 신상식 , 손기중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9-29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내 자체 능력으로 함정을 건조한 1977년 이후 함정 시운전 제도가 43년만에 처음으로 개선되었다. 이에 따라 시운전 절차가 기존 4단계(건조자 시운전(정박/항해), 인수시운전(정박/항해)에서 2단계(정박/항해 시운전)로 통합되었다. 기존 시운전 제도에서 국방기술품질원은 함정 시운전 전체 항목에 입회하여 품질 관리활동을 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개선된 제도에 따르면 시운전은 소요군이 수행하고 기품원은 정부품질보증계획에 따라 품질보증업무를 수행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운전 제도개선 취지에 맞추어 기존과 같이 전체 시운전 항목에 입회하는 것이 아니라, 각 시운전 항목에 대한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효율적인 정부 품질보증 활동을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시운전 위험도평가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ESWBS 표준위험도를 정량화 하고, 건조단계(선도/후속), 운용요구조건 연계정도, 시운전 중요도 4가지를 계수로 반영하여 결과를 도출 할 것을 제안한다.

8리빙랩 방법론 및 프로세스 분석

저자 : 최재림 , 류도현 , 김광재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0-30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리빙랩이란 실생활 환경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제품, 서비스, 기술 등을 개발, 검증, 평가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이다. 리빙랩의 이해관계자들이 혁신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하는 프로세스와 수단을 리빙랩 방법론이라고 한다. 각 리빙랩의 운영 목적이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다양한 리빙랩 방법론이 존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리빙랩 방법론들을 소개하고 각 방법론을 프로세스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94개 문헌과 169개리빙랩 웹사이트를 검토하여 22개 리빙랩 방법론을 선별하였다. 선별된 리빙랩 방법론을 분석하여 각 방법론들의 공통점과 특이점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여러 리빙랩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세스(계획, 탐색, 프로토타이핑, 구현, 실험, 평가, 확산, 행동/의사결정)를 제시한다. 본 연구 결과는 리빙랩 방법론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9지중오염유발시설 누출오염감시시스템 적용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임형석 , 김수연 , 김명환 , 호은이 , 한장희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1-31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지중오염유발시설에서 발생하는 누출에 의한 토양지하수 오염 및 오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중오염유발시설과 주변 환경에 대한 실시간 감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여 긴급 사고에 의한 누출발생시 초기에 감지하고 경보하여 관리자가 신속히 초기대응 함으로써 오염 확산을 방지하고 사회 경제적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방안이 누출오염감시 경보 시스템 기술이다. 지중오염유발시설과 주변 환경에 대하여 누출오염 감지 및 누출오염 위치를 반경 1M 이내까지 정확하게 감지하여 경보함으로써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하는 센서로 케이블 타입 센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저장유량 및 유동유량 변동을 분석하여 정확한 누출오염판정과 경보를 발령하고 관리자에게 신속하게 전송하여 초기대응이 가능하게 초기대응 Manual을 제작하여 활용하여 현장 담당자가 문제발생 즉시 신속처리가능하게 하는 기법이다. 이때 저장시설, 배송시설, 시설주변토양 등에 설치하여 송신하는 여러 가지 센서의 정보를 수신 취합하고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통합 Console 에서 다양한 정보를 비교분석하기 때문에 누출 오염 경보 및 오염 위치 정보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확보 할 수 있다. 지중오염유발시설에서 발생하는 누출오염은 토양환경보전법의 특정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정기누출검사 결과를 분석하면 저장시설 보다는 배송시설에서 2배 이상 발생하고 있고, 미국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누출오염 모니터링 통합 시스템 구축에서는 배송시설 및 주변토양에 대한 누출오염감시 센서 시스템을 현장 배송시설에 적합하게 적용하는 기술을 활용하였다. 결론으로는 오염유발시설의 누출오염감지·신속전송·경보·초기대응 Manual 등 오염발생대응 방안을 시스템 기술로 개발하여 상용화함으로써 현장상용화가 활성화되면서 토양·지하수 오염 방지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10디젤엔진 밸브 트레인용 WC-Ni-Co계 내마모성 밸브 리프터 개발

저자 : 유영철 , 구지훈 , 홍성훈

발행기관 : 한국품질경영학회 간행물 :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2-32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밸브 리프터(Valve lifter)는 디젤 엔진 밸브 트레인(Valve Train) 시스템의 캠(Cam)과 Push rod 사이에 장착되며, 캠과 면접f을 통해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흡·배기 밸브를 개폐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디젤 엔진의 경우 미세먼지, 배기가스 관련 법적 규제 강화로 출력 및 연비 향상을 위하여 엔진의 폭발압력 및 회전속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캠과 밸브 리프터 사이의 접f 하중 증대됨에 따라 초경합금이 적용된 내마모성 밸브 리프터의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초경합금 적용 밸브 리프터는 캠과 접f하는 초경합금 디스크 팁(Tip)과 Push rod와 연결되는 SM45C 철계 모재를 고온 접합하여 만들고 있으며, 초경합금 팁은 WC(탄화텅스텐; Wolframcarbid) 분말에 니켈(Ni)계 또는 코발트(Co)계의 한 가지 바인더를 첨가하여 고온 소결하는 방식으로 생산된다. 이렇게 단일 바인더만 첨가된 초경합금 팁은 경도, 항절력 등의 성능과 모재와의 접합 생산 방식 제약 등의 단점이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두 가지 바인더가 첨가된 WC-Ni-Co계 초경합금 팁을 새롭게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밸브 리프터의 내마모 내구성 향상과 용가제(Filter metal)가 필요 없는 고온 확산 접합 기술 개발로 생산 시간 단축 및 원가를 절감을 이루었다. 또한 경도, 항절력, 파괴인성, 접합강도, 마모 내구시험 등을 통하여 성능 검증과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권호별 보기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 | | |
1연안해역에서 석유오염물질의 세균학적 분해에 관한 연구

(2006)홍길동 외 1명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해당 간행물 관심 구독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동국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천대학교
 218
 195
 170
 106
 99
  • 1 이화여자대학교 (218건)
  • 2 인하대학교 (195건)
  • 3 동국대학교 (170건)
  • 4 서울과학기술대학교 (106건)
  • 5 인천대학교 (99건)
  • 6 고려대학교 (98건)
  • 7 경희대학교 (86건)
  • 8 경기대학교 (67건)
  • 9 아주대학교 (66건)
  • 10 부산대학교 (64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