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에서 이미 도입한 마아케팅을 기업의 경영전략에 적용할 필요성을 절감하였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어떻게 경제적으로 생산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일본식품 포장의 예를 들어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았다.
국내 기업들의 포장디자인이 다소 기업중심적이고 판매 지향적이라고 한다면 일본 기업들의 소비자중심적 경영정책을 살펴 보려 하였다.
포장디자이너는 기업과 소비자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 시켜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마아케팅적 사고가 필요하다. 그리고 표현능력도 중요하지만 항시 과거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현재를 재선하며, 미래를 예측하고 폭넓은 지식과 응용능력, 경험, 연구개발, 시장조사분석, 판단력과 평가력, 지도력 등 사회전반에 걸친 전문, 인접, 주변지식을 가져야 한다고 하는 이유로서는 신제품개발에 있어서 디자인적 행위 보다는 신제품개발을 위한 철저한 시장조사 분석과 수요예측, 신제품개발, 가격, 유통, 판매촉진,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등 포장디자인은 마나케팅의 한분야이며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일본포장을 살펴보면서 결론은 사회적인 환경변화에 따라 소비자 심리를 철저히 조사분석하여 소비자 욕구를 창조 하기 위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 유통시켰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