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쇄처리재는 목질계 biomass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우수한 전처리법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폭쇄법을 이용 우리 나라 주요 수종중 소나무(Pinus ddesniflora)와 졸참나무(Quercus serrata) 및 자작나무(Betula platyphylla) chip (2×2×0.2cm)을 폭쇄 처리 (20∼30kg/㎠, 2∼6分 처리한 후 組成을 分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폭쇄지의 중성당 분석에서는 arabinose 잔기의 현저한 감소와 소량의 xylose 잔기의 감소가 나타났다.
2) 용제 추출물량은 압려이 높아지고 처리 시간이 길어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알칼리 추출의 경우 1.0% 이상 농도에서 추출물량은 큰 차가 없으며, 활엽수재가 침엽수인 소나무 보다 추출물량이 많았다.
3) 활엽수인 경우 고압 장시간 처리한 폭쇄재의 알칼리 추출물은 고농도에서 60% 정도로 폭쇄 처리로 인해 cellulose의 가용화가 일어났다고 추출된다
4) 메탄올 추출물에서는 脫 lignin이 일어났고 냉수열처리보다 효과적이었으며 알칼리 추출에서는 脫 lignin과 더불어 탄수화물의 분해가 일어났으며 고농도일수록 탄수화물 분해가 많았다. 이 현상은 소나무 材보다 활엽수 材에서 더욱 현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