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 硏究는 Frankia 菌株 AveⅡ을 물오리나무(Alnus hirsuta), 글루티노사오리나무(Alnus glutinosa), 오리나무(Alunu japonica) 및 사방오리나무(Alnus firma) 幼苗에 接種하였을 때 樹種間 감염정도와 어린 뿌리혹의 발달 中 形態的 變異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오리나무類 4樹種에 對한 AveⅡ 균주의 뿌리혹 형성율은 80%에서 100%로 모든 樹種에 接種이 잘 되었다. 아세틸렌환원율에 있어서 樹種間의 차이가 있었으며, 물오리나무의 질소고정능력은 14.38μ mole C₂H₄g^(-1)h(^-1)으로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글루티노사오리나무, 오리나누 順이었으며 사방오리나무는 4.6μ mole C₂H₄g^(-1)h(^-1)로서 가장 낮았다. 樹種間 窒素固定能力의 差異가 있는 것으로 보아 높은 窒素固定 潛在能力을 얻기 위해서는 菌株와 더불어 樹種의 選拔이 必要한 것으로 보인다.
어린 뿌리혹의 形態的 特性 또는 오리나무屬內에서 樹種變異가 있었다. 붉게 착생된 뿌리혹은 오리나무류 4수종에 있어서 모두 관찰되었으나, 뿌리혹 정단부의 분열조직 부위에서 붉게 착색된 뿌리혹은 오리나무와 사방오리나무에서만 관찰되었다.
물오리나무, 글루티노사오리나무 및 오리나무의 뿌리혹은 단일 뿌리혹편, 이분 또는 삼분 뿌리혹편이 일반적이었고, 뿌리혹편의 일반적인 형태는 막대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