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7.9.168
18.97.9.168
close menu
온실 내 재배 구역별 단위 냉방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unit cooling system by cultivation area in greenhouse
김덕근 ( Deok-keun Kim ) , 양승환 ( Seung-hwan Yang ) , 손현식 ( Hyun-sik Son )
UCI I410-ECN-151-24-02-088679818
This article is 4 pages or less.

고온기 냉방에 소요되는 비용은 온실의 운영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의 하나로 효율적인 냉방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포그 냉방, 팬앤 패드 시스템 등은 온실 전체를 냉방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부분만 직접 냉각하는 단위 냉방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냉매의 압축, 응축, 팽창, 증발의 냉방 사이클을 활용한 냉방기와 일정한 간격으로 타공되어 있는 냉풍 토출구를 포함한 냉풍관, 냉방기의 냉기를 가두어 두기 위한 냉기 가이드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냉풍토출구는 토출구 가이드가 장착되어 있어 냉풍관의 시작부터 끝까지 토출되는 냉풍의 풍속이 유사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냉방 시스템의 효과검증을 위해 냉방구역과 비냉방구역의 온도를 측정하고, 냉풍관 내, 온실 내부온도를 측정하여 냉방구역과 비냉방구역의 온도차이를 확인하였다. 냉방구역이 비냉방구역에 비해 평균 5.5°C 낮은 결과를 보였다. 냉방구역의 온도와 비냉방구역의 온도는 설명력(R2) 0.9234의 선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냉방구역의 온도는 비냉방구역 온도가 1°C 증가할 때 0.6251°C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냉방효율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냉풍의 사각지대 해소와 냉풍의 냉기손실을 감소에 관련한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