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문화는 어떤 집단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사상, 정보교환, 행동 생활 등 이 배우고 계승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는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정의가 존재하고 있다. 또한 문화는 인류가 배우는 과정에서 문화와 문화가 만나 결합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되어 일시적으로 유행하기도 하고, 때로는 후대로 계승되기도 한다. 이런 문화를 크게 물질문화와 정신문화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물질문화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의식주”라고 할 수 있으며, 정신문화에서는 “사상”과 “종교”의 형태로 표출된다, 이 두 가지 문화 형태는 대부분 변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변화의 정도 차이가 있다. 사람들이 생활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 바로 “의식주”라고 할 수 있는데, 변화되는 과정에서 “의”와 “주”는 그 변화 정도가 큰 편이고, 상대적으로 “식”은 그 정도가 작다고 할 수 있다.
동아시아에서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영향을 매우 크다. 특히 황하문명을 계승한 중국은 문화권을 형성하였는데, 이를 “한자문화권”혹은 “유교문화권”이라 한다. 이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권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국가는 한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의 전통문화는 중국과 비슷한 점이 많지만 완전히 같지는 않다. 그러면 한국문화와 중국문화 사이에 다른 점은 무엇인가? 한국과 중국은 모두 역사가 오래 되었기에 한마디로 한중 양국의 문화를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음식문화라는 관점에서 한중 양국의 차이점을 볼 수 있는데, 중국이 융합 중심의 문화라고 할 수 있고, 한국은 조화 중심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음식은 주식과 부식의 확연한 차이가 있어 주식만 먹을 수 없고, 또한 부식만 먹을 수 없기에 한국음식에서는 주식과 부식이 항상 모두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음식에서 주식과 부식은 조화로운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조화라는 관점으로 한국음식에서 가장 대표적인 부식인 “김치”살펴보고 김치의 역사적인 유래와 그 효용성을 중심으로 김치의 특징과 조화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一般來說, 文化是指某些集團的成員具有思想, 交換信息, 行動和生活等于其集團里學習進而繼承的樣式, 根据審視的角度或觀點不同會有不同的解釋。文化是在人們生活中通過人們學到的行爲和其行爲的幾種結果的綜合与變化, 有時會成爲時代潮流, 其中一部分爲后代所繼承。像這樣被提及的文化在較大的層面上可被分爲物質文化与精神文化。物質文化可以說是指”衣、食、住”, 精神文化可以說是指”思想”和“宗教”。這兩種文化都因人們的活動而經歷”變化”的過程, 從文化變化的角度來看, 變化程度又有大小的區別。人們生活中, 最基本而重要的是”衣、食、住”。但是從變化的角度來看, “衣”和”住”的變化程度較大, 相對來說, “食”的變化程度較小。
中國對整個東亞地區的影響非常大, 即從黃河文明以來, 東亞地區形成一個文化圈, 這個文化圈被稱爲”漢字文化圈”或”儒家文化圈”。此文化圈裡受到中國影響最大的國家是韓國。然而, 韓國的傳統文化雖然与中國傳統文化之間相似之處較多, 但又不是完全相同。那麼韓國文化与中國文化的不同之處是怎麼樣的呢?中韓兩國都是歷史悠久的國家, 所以用一個詞來描述中韓兩國具有代表性的文化是非常困難的事情。但是, 筆者以爲從飮食文化來看, 中韓兩國飮食文化的不同之處在于:中國是以融合爲中心的文化, 韓國是以和諧爲中心的文化。
一般而言, 韓國飮食是主食和副食之間有明顯的區別, 不能只吃主食, 也不能吃只副食, 即韓國飮食中的主食和副食都是必要的部分。因此也可以說韓國飮食的主食和副食之間有和諧性。本文從和諧的角度來審視韓國飮食中最代表副食”Kimchi”, 從Kimchi的歷史來歷和Kimchi的效用點角度來試圖考察Kimchi的特點与和諧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