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18.218.27.145
18.218.27.145
close menu
제작 오차가 유성기어트레인의 하중 분할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Manufacturing Errors on the Load Sharing of the Planetary Geartrain
김정길 ( Jeong-gil Kim ) , 박진선 ( Jin-sun Park ) , 김원균 ( Won-gun Kim ) , 김영주 ( Young-joo Kim ) , 오주영 ( Joo-young Oh )
UCI I410-ECN-0102-2021-500-000173236
이 자료는 4페이지 이하의 자료입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고효율화, 경량화를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유성기어트레인을 적용하는 것은 고효율화, 경량화 관점에서 매우 유용하나, 유성기어 간의 하중 분할이 균일하지 않으면 유성기어트레인의 내구 수명이 단축되는 문제가 발생 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성기어트레인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정립하고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델에 산업 현장에서 제작된 캐리어의 핀홀 위치 오차 측정값을 적용하여 유성기어 간의 하중 분할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해석 결과로 부터 캐리어의 핀홀 위치 오차가 1개 존재하는 경우에는 회전 방향에 따라 캐리어의 핀홀 위치 오차가 존재하는 유성기어에서 먼저 물림이 발생하여 가장 높은 하중이 발생하며, 핀홀 위치 오차가 존재하는 위치의 180도 위치에 존재하는 유성기어에서 2번째 큰 하중이 발생하는 경향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입력 토크가 증가함에 따라 각 유성기어에 작용하는 하중이 변하여 유성기어 간의 하중 분할이 향상되며, 캐리어의 핀홀 위치 오차의 위상에 따라 하중 분할의 경향성이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