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기능적 약물전달 시스템의 일환으로 pH 의존성 고분자인 methacrylic acid-acrylamide 공중합체를 사용하여 주요기능 인자인 수팽윤도 및 pH-sensitivity의 광범위한 조절을 시도하였으며 고분자-고분자 및 고분자-약물 간의 상호작용이 약물방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방법) 음이온성 carboxyl group을 함유하는 methacrylic acid와 친수성인 acrylamide와의 공중합체를 여러 비율로 합성하여 pH2-8의 완충액에서 팽윤도를 측정하였다. 팽윤성에 근거하여 비이온성인 5-fluorouracil과 이온성인 propranolol HCl을 모델약물로 하여 swelling loading방법으로 매트릭스를 제조한 후 pH2, 4, 7 완충액에서 각각 약물방출을 실험하였다.
(결과) homopolymer인 polymethacrylic acid의 고정된 팽윤도 및 pH-sensitivity는 친수성 monomer인 acrylamide와 여러 비율로 공중합시킴으로써 유도되는 분자간 상호작용과 물성변화등의 영향으로 광범위하게 변조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고분자 매트릭스로부터 비이온성 약물인 5-fluorouracil은 주로 pH에 따른 가변적인 팽윤도에 의존한 약물방출 양상을 나타내었다. 반면, 양이온성 약물인 propranolol HCl의 경우는 팽윤도 외에도 고분자의 음이온성 관능기와 약물간의 이온성 상호작용이 약물방출에 현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pH7에서는 높은 이온 상호작용에 의해 일반적인 매트릭스형의 약물방출 양상에서 벗어나 zero-order 방출패턴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