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18.97.9.171
18.97.9.171
close menu
Candidate
지역소득 변동과 지역간 경기순환
Regional Income Variation and Business Cycle Correlations
김영용(Young Yong Kim), 박진석(Jin Seok park), 김윤배(Yoon Bai Kim)
UCI I410-ECN-0102-2008-320-001687260

본 논문은 우리 나라 지역소득의 변동 요인과 지역간 경기순환의 동행성을 분석한 것이다. 먼저 지역소득의 변동 요인을 전역적 충격과 지역적 충격으로 분해하여 살펴봄으로써 경제 전체의 소득변동과 관련한 국민경제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분석을 위하여 각 지역경제는 경제 전체에 비하여 소규모 경제라는 가정하에서, 지역적 충격은 나머지 경제 전체에 장기적으로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기제약을 사용한 SVAR 모형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서울, 경기, 경남(부산 포함) 등과 같이 산업화의 중심적 역할을 하며 타 지역을 흡수 통합하는 지역의 소득변동은 지역적 충격에 상대적으로 크게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업화의 정도가 낮고 타 지역과 전류가 적은 지역은 지역적 충격에 의한 소득 변동이 크며,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산업화의 중심지역에 흡수·통합되어 가는 지역은 전역적 충격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한편, 각 지역의 경기순환의 동행성(co-movement of business cycle)을 볼 때, 전남과 강원을 제외한 전 지역은 전국의 경기순환과 동행하고, 강원을 제외한 전 지역은 지역간 경기순환이 동행함을 보여 주고 있다.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