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7.9.170
18.97.9.170
close menu
한국공무원의 조직몰입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선형구조 모형의 적용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Korean Public Services : An Application of LISREL
조경호 ( Cho Kyoung - Ho )
한국행정학보 vol. 27 iss. 4 1203-1226(24pages)
UCI I410-ECN-0102-2008-350-000949203

組織沒入度(Organizational Commitment)에 관한 연구는 최근에 와서 조직설계 분야에서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글의 목적은 韓國公務員의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상황적, 그리고 조직내적 분위기 변수 간의 가설모형의 구성과 그 분석에 있다. 가설모형의 분석은 선형구조관계 (Linear Structural RE-Lations : LISREL) 모형을 적응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외생변수들의 측정모형과 측정모형의 오차론 포함하는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LISREL분석을 통하여 표본 상관행렬자료화 가장 합치되는 한국공무원의 조직몰입도 결정요인모형이 도출되었다. 이 모형에 따르면. 공무원이 인식하는 직업명예도 (perceived job prestige)가 그들의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큰 영향변수는 공무원이 인식하는 조직구조의 경직성(perceived structural rigidity)으로 나타났다. 상위욕구성취도, 조직내적 분위기 및 직무만족도는 그 다음으로 크게 조직몰입도체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었다. 한국 공무원에게 성별이라든지 개인적 투자변수들은 그들의 조직몰입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조직몰입도에 대한 직무역할 변수들의 영향은 매우 미미하였다. 전반적으로, 한국 공무원의 조직몰입도 결정요인에 관한 본 연구의 가설모형은 성공적으로 확인(confirmed and identified) 되었으며 그 결과를 기초로 한국 공무원의 조직몰입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실제적 방안이 논의될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는 公職誘引 動機에 관한 연구나 人事行政上 採用과 絹織構造 설계 분야에서 많은 이론적 그리고 실제적 공헌을 기대하는 바이다.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