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융합교육과정과 방법론에 대한 실태 연구: 인문사회 및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KCI등재

융합교육과정과 방법론에 대한 실태 연구: 인문사회 및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esent State of Convergence curriculum and Convergence methodology: in Humanities, Social Sciences and Arts

이희용 ( Lee Heeyong )
  • : 한국예술교육학회
  • : 예술교육연구 1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12월
  • : 135-154(20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국내대학의 융합교육과정과 융합방식 실태 분석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국내대학 융합교육이 직면한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검토한 후,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해 융합교육과정과 융합방법론의 실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융합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하였고, 그 기초에서 융합교육과정과 융합방법론에 대해 융합교육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집단심층면담과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현재 국내대학 인문사회 및 예술 분야에서 융합교육이 다층위적으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그렇지만 융합교육을 위한 융합교육과정과 융합교육 방법론이 아직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고, 융합교육은 실용적 교육에 경도되어 있고, 서로 다른 학문의 지식들을 병렬적으로 전달하는 피상적 복합교육 형식으로 시행되고 있었다. 이처럼 융합교육은 그 취지와 목적에 맞게 경쟁력 있는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미래교육경쟁력을 담지하기에는 역부족한 현실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이런 융합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혼합적 연구방법 통해 융합교육과정과 융합방법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기초로 융합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자들의 융합방법론 학습과 융합역량 강화를 위한 실천적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convergence curriculum and convergence methodology in order to find the improvement plan, after examining thoroughly problems, that the convergence education in domestic universities is confronted with. In order to accomplish that aim, this study identified problems of convergence education through analyze to precedent studies, preceded the focus group interview (FGI) with specialists of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this analysis, and applied it’s results to the composition of questionnaire on convergence curriculum and convergence methodology. With this research it is noticed that convergence education leans to the practical education for job or ascending course, is only superficial complex education delivering knowledges of different sciences in parallel, and thus produce not results accorded with it’s primary intent and purpose for training of the twenty-first century creative convergence of talent due to the lack of a practical curriculum framework, convergence curriculum and its convergence methodology. Through the empirical study grasped this study the current status and necessity of convergence methodology and mode of convergent thinking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of convergence education in domestic universities, and suggested the practical curriculum for learning of convergence methodology of educators and strengthen of their convergence competence who are engaged in the convergence educa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기타(예체능)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830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3-2020
  • : 51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전국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및 운영내용 분석

저자 : 조창빈 ( Cho Changbeen ) , 김두영 ( Kim Dooyoung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진흥을 위해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장애인복지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과 운영내용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장애인복지관 중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122개의 장애인복지관과 해당 장애인복지관에서 운영한 846개의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 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이들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 중 장애인복지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22개의 장애인복지관 중 45개(36.9%) 기관이 자체인력을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104개(85.2%) 기관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97개(79.7%) 기관이 외부 강사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또한 각 유형별 프로그램 운영 개수는 자체운영 프로그램이 평균 1.66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 프로그램이 평균 2.10개, 외부 강사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평균 6.23개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애인복지관에서 가장 많이 운영한 문화예술교육 분야는 미술(30.5%) 분야였다. 다음으로 장애인복지관에서 운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식은 체험형(56.0%)이 가장 많았고 장애인복지관에서 운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기간으로는 6개월 이상(81.4%)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장애인복지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대상 장애유형은 장애유형 통합(50.1%)이 가장 많았으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균 수강료는 1.25만 원이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재정지원 형태는 기관 자체예산 운영(35.0%)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장애인 문화예술교육과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2초등학교 예술다면(多面) 교육과정기준의 '교육 방향과 목표'에 관한 연구

저자 : 유지선 ( You Ji-sun ) , 홍후조 ( Hong Hoo-jo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3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학교 예술교육은 음악과 미술을 넘어 연극, 영화, 뮤지컬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여전히 학생들은 공교육에서 예술의 다양한 영역을 접하기 어렵다. 이는 근본적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예술교육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에 관한 흥미와 관심 그리고 소질과 적성이 발현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의 학생들이 배우기에 적합한 예술교육의 적절한 영역을 발굴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술다면(多面)교육은 음악과 미술 이외에도 디자인, 공예, 연극, 무용, 영화, 사진, 만화·애니메이션 등의 예술 영역을 폭넓게 포괄하는 교육을 말한다. 본 연구는 예술다면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연구진, 자문진, 의견진, 심의진, 검토진이 각각 참여한 FGI, 전문가 의견조사, 전문가 축조심의회를 거쳐 가안-초안-수정안-최종안-적용안의 형태로 정련할 수 있었다. 특히 연구결과를 통해 예술다면 교육의 '도입 배경과 취지, 성격, 비전과 가치' 등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3초등학생의 예술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인성계발과 진로체험 활동의 매개

저자 : 조정은 ( Cho Jeoung-eun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9-5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청소년활동 실태 조사(2016)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예술활동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초등학생의 예술활동은 음악, 미술, 문학, 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자아존중감의 변인으로는 가치감, 좋은성품, 효능감, 긍정적 태도, 만족감 등이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계발과 진로체험 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매개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에서는 구조방정식의 모형을 설정한 후 리즈렐(LISREL)프로그램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예술활동이 자아존중감으로 나타나는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인성계발 활동(t=16.23, p<.001), 진로체험(t=8.20, p<.001)이다. 다만 예술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나, 인성계발 활동과 진로체험을 매개하면 자아존중감(t=7.60, p<.001)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발달에 알맞은 예술활동은 인성계발과 진로체험 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 향상에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예술활동은 인성계발 및 진로체험 활동의 매개효과와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효과를 시사한다.

4문화예술창작 교양수업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창의적 표현의 의미와 영향요인

저자 : 박진영 ( Park Jin-young ) , 김유정 ( Kim Yu-jeong ) , 김명희 ( Kim Myung-hee ) , 이정숙 ( Lee Jeong-sook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7-7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문화예술창작 교양수업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창의적 표현의 의미와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A대학의 문화예술창작 4개 교양수업을 수강한 101명을 대상으로 수업관찰 및 서술적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문화예술창작 교양수업에서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창의적 표현의 의미는 “자유롭고, 솔직한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표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다음과 같이 4개 요인으로 구분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첫째, 관계 및 상호작용 요인은 '교수님의 지도내용에 따른 팀원과의 관계'가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수업관련 요인은 '참여활동 중심 수업내용 및 평가'가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파악되었고, 셋째, 환경 및 분위기 관련 요인은 '인지적 유연력을 자극하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개인적 요인은 '수업시간 집중을 통한 자신감 향상'으로 파악되었다. 이 중 관계 및 상호작용 요인이 다중 의미연결 구조를 보이며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분석 결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창의적 표현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대학교양교육의 운영방향을 제안하였다.

5중학교 자유학년제 예술·체육활동을 위한 음악극 프로그램 개발

저자 : 윤관기 ( Yun Gwan Ki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9-9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된 자유학년제에 따른 예술·체육 활동의 일환으로 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방법과 내용으로 첫째, 음악극 활용을 위해 장편소설 작품을 선정하고, 창작 활동의 구성 방향에 맞게 지도 방법을 계획하였다. 연구를 위해 선정된 작품은 손원평의 장편소설'아몬드'로서 청소년기 타인의 감정을 공유하는 방법이 서툰 청소년들을 위함이다, 둘째, 음악극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집단탐구모형(GI)을 적용하였으며, 음악극은 스파케(Speake)와 셔우드(Sherwood)가 개발한 내용을 적용하여 준비, 분석, 진행, 공연의 과정을 중심으로 2학기 각 17주(주당 2차시)를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학적 텍스트와 음악, 배우의 연기, 무대장치 등의 총체예술로 보는 바그너에 의해 인물과 인물들간 미래와 과거를 연결시키는 특정한 라이트모티브(Leitmotiv)의 사용을 통해 음악이 가진 특징을 음악극 프로그램 속에 부여하였다. 이를 통해 예술·체육활동에서 종합예술로서의 음악극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창의성, 사고력,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6팬데믹 시대 온라인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현혜연 ( Hyun Hye-yeon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9-11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20년 코로나 19라는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환경변화 속에서 이루어진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가치인 소통과 관계맺음을 가능하게 할 것인지를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탐구하고, 비대면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과 과제를 숙고하고자 하였다.
그러한 목적을 위해 2020년 9월부터 10월까지 5차시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사업 '크크키키 스핀오프, 나의 마을에 놀러와요'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사례는 인근 5, 6학년 초등학생 50명이 참여하였고, 당초 대면교육으로 기획되었으나,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운영되었다.
논문은 올해 팬데믹과 문화예술,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이루어진 사회적 논의들을 고찰하고, 프로그램 사례의 교육과정과 온라인 비대면 수업 방법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고, 실증적 과정에서 얻은 함의와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 설계시 고려할 사항을 정리하였다. 그에 따라 프로그램 설계시 플랫폼의 다각화, 시뮬레이션의 세밀화,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와 구조 제시, 피드백의 중요, 인력의 역할에 대한 인식 전환과 인력 간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고려하여야 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온오프 블렌디드 학습의 확대, 사회적 지원의 필요, 권리와 안전한 활동 장의 보장을 비대면 교육의 과제로 제시하였다.

7융합적 사고에 기초한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모델 개발 : 음악과 감상영역을 중심으로

저자 : 조대현 ( Cho Dae Hyun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9-13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융합적 사고의 중요성과 이에 기초한 감상 및 학습 대상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오늘날 학교 현장에서 어려운 교수 활동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음악과 감상영역에서의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먼저 융합과 융합적 사고 전반에 대해 학습 및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으며, 이를 음악과 감상 교수·학습 방법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 감상 활동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문제로는 첫째, 융합 및 융합적 사고의 과정, 둘째, 이를 통한 학습자 중심 감상 활동의 이해, 셋째, 감상 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모델 등이 다루어 졌으며, 결과적으로 교사의 경험에 기초한 음악에 대한 융합적 사고의 과정과 대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재구성의 필요성이 주요 조건으로 강조되었다.

8융합교육과정과 방법론에 대한 실태 연구: 인문사회 및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저자 : 이희용 ( Lee Heeyong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5-15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대학 융합교육이 직면한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검토한 후,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해 융합교육과정과 융합방법론의 실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융합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하였고, 그 기초에서 융합교육과정과 융합방법론에 대해 융합교육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집단심층면담과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현재 국내대학 인문사회 및 예술 분야에서 융합교육이 다층위적으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그렇지만 융합교육을 위한 융합교육과정과 융합교육 방법론이 아직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고, 융합교육은 실용적 교육에 경도되어 있고, 서로 다른 학문의 지식들을 병렬적으로 전달하는 피상적 복합교육 형식으로 시행되고 있었다. 이처럼 융합교육은 그 취지와 목적에 맞게 경쟁력 있는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미래교육경쟁력을 담지하기에는 역부족한 현실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이런 융합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혼합적 연구방법 통해 융합교육과정과 융합방법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기초로 융합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자들의 융합방법론 학습과 융합역량 강화를 위한 실천적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9초임음악교사의 정체성 형성 과정 탐색

저자 : 신지혜 ( Shin Jihae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5-17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사 정체성은 교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임음악교사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음악교사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며, 이러한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 초임음악교사 5명을 대상으로 성찰저널과 개별면접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음악교사들은 시간이 지나고 교직 경험을 쌓을수록 음악을 가르치는 교사의 정체성에 좀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러한 정체성 변화에 주된 요인은 교수 경험을 통한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었다. 둘째, 선행연구와 달리 한국의 초임음악교사들은 교사 정체성으로 음악가적인 자아를 거의 보이지 않았다. 셋째, 비록 일부의 교사에게서 나타났지만 행정적인 일을 하는 교사의 모습은 초임음악교사 정체성에 중요한 부분으로 제시되었다. 넷째, 초임음악교사들은 교사가 되기 이전에 자신이 되고 싶은 구체적인 교사의 모습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다섯째, 사회적 정체성은 초임교사들이 교직생활 초반 자신의 교사 정체성을 형성해 나갈 때 중요한 역할을 한 요인이었다.

10초등학교 음악 교과 담당 교사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인식

저자 : 신혜경 ( Shin Hae-kyung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7-19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 실태 및 지원 필요 사항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전국 단위의 음악 교과 담당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 301명을 대상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에 대한 인식,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실행 상의 난점과 지원 요구를 다면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에 관한 이해와 음악과 교육과정에의 반영, 수업 실천 및 변화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업 변화에 대한 긍정 응답률이 다소 낮아 이해와 실천 간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도 긍정적이었다. 교사들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교과 역량, 핵심 개념, 학습량과 내용 수준,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과 '평가방법 및 유의 사항'의 유용성에 대하여 타당하다고 인식하였다. 반면 교과 역량이나 핵심 개념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의 적용 방안 고찰의 필요가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상의 난점과 지원 요구,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개선점은 수업 적용을 축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 및 평가자료 제공과 악기와 음악실을 비롯한 수업 환경 구축이 관건이었다. 차기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선 사항 역시 교과서의 내용 및 구성 보완과 수업 자료 및 교구 지원이 중심을 이루었다. 특히 교과 역량의 의미 이해와 국악의 난이도 조정 및 내용의 다양성, 학습자 흥미도 반영에 대한 요구에 주목할 필요가 있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SSCI

한국건강미용문화 응용과학회지
2권 1호 ~ 2권 1호

한국문신연구학회지
1권 1호 ~ 1권 1호

국제문화예술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예술과 미디어
19권 2호 ~ 19권 2호

한국반영구화장학회지
1권 2호 ~ 1권 2호

문화예술융합연구
1권 1호 ~ 1권 1호

KCI등재

예술교육연구
18권 4호 ~ 18권 4호

KCI후보

한국복식
44권 0호 ~ 44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5권 8호 ~ 15권 8호

KCI후보

미용예술경영연구
14권 4호 ~ 14권 4호

KCI후보

연극예술치료연구
13권 0호 ~ 13권 0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9권 6호 ~ 19권 6호

KCI등재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미학 예술학 연구
61권 0호 ~ 61권 0호

KCI후보

미용예술경영연구
14권 3호 ~ 14권 3호

KCI등재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5권 7호 ~ 15권 7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9권 5호 ~ 19권 5호

KCI등재

예술교육연구
18권 3호 ~ 18권 3호

KCI등재

한국사진학회지 AURA
45권 0호 ~ 45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