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유아교육학회>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역사를 통해서 본 물질성에 대한 고찰: 감각놀이에 대한 역사적 접근

KCI등재

유아교육역사를 통해서 본 물질성에 대한 고찰: 감각놀이에 대한 역사적 접근

What is “Materi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Historical Approach to Embodied Learning

최수연 ( Suyun Choi )
  • : 한국유아교육학회
  •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12월
  • : 77-99(23pages)

DOI


목차

Introduction
Methods
Results
Discussion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역사를 통해서 본 물질성에 대한 탐구로서 신유물론(New materialism)을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선구자들의 철학에 드러난 물질성을 감각놀이/교육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현대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체화된 교육의 의미를 재고찰하기 위해 역사적 관점과 통합적 문헌연구를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저자는 플라톤부터 패티 스미스 힐에 이르는 선구자들의 철학에 드러난 물질성에 대해 추적하였으며, 신유물론의 관점에서 그 물질성이 주는 의미와 제한점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현재 교육현장에줄 수 있는 적용방안도 함께 논의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s materi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CE) history from a new materialist perspective by reviewing primary and secondary sources of pioneers to reveal their values toward the materiality in terms of object-based and sensory play/learning. This research employs a historical approach and provides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to reconceptualize the meaning of play and embodied learning in today’s ECE. I trace the materiality in the ECE pioneers’ philosophies from Plato to Patty Smith Hill and analyze insights from and limitations of their ideas about materiality from a new materialist perspective. I also suggest possible implications for researchers and educators.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반년간
  • : 1226-955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20
  • : 42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내분비계 장애물질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 노출 저감화 행동 및 교육적 요구에 관한 연구

저자 : 권재희 ( Jaehee Kwon ) , 박은선 ( Eunsun Park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내분비계 장애물질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노출 저감화 행동 및 교육 요구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내분비계 장애물질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수준은 대체로 높은 편이였으며,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인한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예비유아교사들의 환경호르몬 노출 저감화를 위한 행동 수준은 높지 않은것으로 나타났으며, 예비교사들이 이수한 건강교육 수업이 내분비계 장애물질에 대한 인식과 저감화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의 환경호르몬에 대한 교육 필요성은 높은 편이었고, '환경호르몬의 영향', '유아에게 미치는 환경호르몬의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순으로 교육내용 요구도가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내분비계 장애물질에 관한 교육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2어머니의 결혼만족도와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관계에서 가족상호작용의 매개효과

저자 : 문명화 ( Myunghwa Moon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3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결혼만족도와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관계에서 가족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실시한 한국아동패널의 2014년 자료에서 만6세 자녀를 둔 어머니 1158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는 가족상호작용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가족상호작용은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는 또래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다. 둘째,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는 가족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며 그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즉, 어머니의 결혼만족도가 높을수록 가족상호작용이 높아져 교육기관에서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가족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어머니가 지각하는 결혼만족도가 가족 간의 상호작용과 같은 환경·정서적 양육요인을 통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3능동적 의미구성자로서 유아의 경험 표상 :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그림일기 사례연구

저자 : 임민영 ( Minyeong Lim ) , 이정민 ( Jungmin Lee ) , 이강이 ( Kangyi Lee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3-5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질적인 접근으로 유아가 작성한 그림일기에서 쓰기, 그리기와 복합양식 문식성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만 5세반 유아 20명의 그림일기 710편을 주제 분석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는 초보 작가로서의 발전, 성숙한 화가로서의 개성, 그리고 유망한 멀티모달리스트로서의 도전을 보여주었다. 초보 작가로서, 유아들은 내러티브 구성 능력의 발달과 자아와 타인에 대한 관점의 발전을 보여주었다. 성숙한 화가로서, 유아들은 플롯의 양상과 성별에 따른 등장인물들의 묘사에서 뚜렷한 스타일을 보여주었다. 유망한 멀티모달리스트로서, 유아들이 사용하는 복합양식 문식성의 기능과 유형을 발견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유아들은이 능동적인 의미 구성자로서 그림일기를 작성하였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이는 그림일기가 비단 쓰기 능력 발달을 위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복합양식 문식성을 함양하는 교육방법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가 유아의 경험 표상과 복합양식 문식성의 표현에 대한 학문적 통찰력과 실천적인 의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4혼전임신에 따른 아버지 됨의 경험

저자 : 방효국 ( Hyokook Bang ) , 민가혜 ( Gahye Min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7-7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혼전임신으로 인해 아버지가 된 남성의 경험을 통해 준비되지 않은 아버지 역할에서 느끼는 심리·정서적 변화와 성장 과정을 탐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황적 맥락(혼전임신, 출산 준비, 출산, 자녀 양육)에 따라 아버지의 외적, 내적 변화를 이해하고 준비되지 않은 아버지로서 겪게 되는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이해하기위해 사례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임신으로 인해 느낀 복합적인 감정', '준비되지 않은 아버지로서의 맞섬', '죄책감으로 맞이한 아이', '양면의 동전 같은 아버지 됨' 4개의 대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혼전임신 가정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아버지 교육프로그램 개발에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5유아교육역사를 통해서 본 물질성에 대한 고찰: 감각놀이에 대한 역사적 접근

저자 : 최수연 ( Suyun Choi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7-9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역사를 통해서 본 물질성에 대한 탐구로서 신유물론(New materialism)을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선구자들의 철학에 드러난 물질성을 감각놀이/교육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현대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체화된 교육의 의미를 재고찰하기 위해 역사적 관점과 통합적 문헌연구를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저자는 플라톤부터 패티 스미스 힐에 이르는 선구자들의 철학에 드러난 물질성에 대해 추적하였으며, 신유물론의 관점에서 그 물질성이 주는 의미와 제한점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현재 교육현장에줄 수 있는 적용방안도 함께 논의하였다.

64차산업혁명시대의 창의적 재능 발달: 유아교육현장을 중심으로

저자 : 김태연 ( Taeyeon Kim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1-11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 혁명을 위한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유아교육현장의 인식과 노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71명을 대상으로 창의성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8명의 전문가와 초점집단면접을 진행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는 아동의 창의력을 중요한 교육적 가치로 간주했지만 대부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익숙하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육현장에서 바라본 유아 창의성 개념의 확대가 필요하다. 유아의 창의력은 결과보다는 원인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가 유아의 창의성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창의적이며 수용적인 교실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가 유아교육현장의 창의적 재능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7유치원의 중도입국 다문화 유아와 급우들의 다문화 이해와 태도

저자 : 이지영 ( Jiyoung Lee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5-13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중도입국 다문화 유아와 급우들의 다문화 이해와 태도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반의 유아 23명과 교사 1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의 다문화 이해는 급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고화 되고 확장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이 개별적 다문화 이해를 회상하고, 서로의 다문화 이해를 공유하며, 새로운 다문화 이해를 추가하는 것이 나타났다. 유아들의 다문화에 대해 태도는 탐구적 태도, 호의적 태도, 제한적 태도로 나타냈다. 이러한 태도 형성에는 중도입국 다문화 유아의 직접경험 공유, 다문화 유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유아의 정체성에 대한 고정관념 등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토대로 유아들의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해 다문화 이해의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 다문화 유아의 양 문화적 자원 활용, 정체성 고정관념에 관한 반 편견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중도입국 다문화 유아와 급우들의 다문화 이해와 태도에 관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8유아 행복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개념도 분석

저자 : 이성주 ( Seongjoo Lee ) , 성영실 ( Youngsil Sung ) , 최우수 ( Woosoo Choi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5-15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의 행복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초점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진술하고 범주화하고 적합도를 평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유아 행복에 대한 인식으로 42개의 최종 진술문이 생성되었으며, 다차원 척도분석을 통해 대인관계-유아개인, 외적요인(활동)-내적요인의 2개 차원으로 나뉘어졌다. 또한 군집분석을 통해 '함께 하며 느끼는 행복', '놀이를 통한 행복', '활동의 즐거움과 행복', '자유에서 얻는 행복', '성취의 기쁨과 행복' 등 5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군집별 적합도는 '함께 하며 느끼는 행복'이 가장 높은 적합도로 나타났으며, 진술문은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만큼 놀이할 때', '엄마 아빠에게 사랑 받는다고 느낄 때'가 높은 적합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행복 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의 실제, 교사교육의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9유아교육계의 패러다임 전환 개관과 유아교사교육에의 함의

저자 : 손은애 ( Eunae Son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1-18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은 푸코의 지식의 계보학의 개념을 활용하여 아동관, 아동중심주의, 그리고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같은 유아교육사상의 주요 개념들을 되짚어 추적함으로써 유아교육계의 패러다임적 전환을 개관하면서 유아교사교육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계의 패러다임 전환은 아동과 교육에 대한 사고과 관점, 논리체계에 영향을 주었으나, 초기 철학자들의 이념적인 근본이 부인되지는 않았다. 근대의 흐름과 함께 유아교육계는 개별 유아에게 집중된 과학적 연구에 기반을 두고 발전하였으며, 이러한 근대적 아동관과 담론들에 내재된 가정들은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 의해 사회적 형평성과 정의 측면에서 비판되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맥락보다는 개별유아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의존하는 학계의 역사적 경향성이 있음 주장하며, 현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유아교사교육과정에서는 유아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정치적, 문화적 관점을 포함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넓은 시야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5권 1호 ~ 35권 1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2권 1호 ~ 32권 1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9권 1호 ~ 69권 1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72권 0호 ~ 72권 0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지리교육논집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5권 1호 ~ 15권 1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60권 1호 ~ 60권 1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3권 1호 ~ 4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