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고객만족, 서비스품질, 고객참여행동에 대한 종합적 고찰

KCI등재

고객만족, 서비스품질, 고객참여행동에 대한 종합적 고찰

A Comprehensive Review of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Participation Behavior

이유재 ( Yi Youjae ) , 박현아 ( Bak Hyuna )
  • : 한국소비자학회
  • : 소비자학연구 31권5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10월
  • : 49-90(42pages)

DOI

10.35736/JCS.31.5.3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소비자학회 30주년을 맞이하여 주저자가 현재까지 출간한 총 161편의 논문을 분류한 뒤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해당 주제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였다. 수행된 연구 가운데 가장 높은 빈도를 가진 연구 분야는 서비스였으며 세부 주제로는 고객만족, 고객참여행동, 서비스품질 순으로 나타났다. 이 주제에 대한 종합적 고찰은 해당 주제의 정의와 개념 및 측정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룬 뒤 각 주제를 둘러싼 인과관계와 관련한 주요 연구를 정리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고객만족의 경우 고객만족의 개념, 측정, 요인구조에 대해 논한 뒤 선행변수와 조절변수 및 결과변수와 관한 연구들을 정리하였으며 이때 결과변수는 개인차원과 기업차원으로 나누어 살폈다. 서비스품질의 경우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서비스품질 측정모형을 다룬 뒤 선행변수, 결과변수, 서비스품질의 사회적 차원에서의 성과를 정리하였다. 고객참여행동의 경우 고객참여행동을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뒤 각각의 개념을 논하고 고객참여행동과 관련한 선행변수와 종속변수를 다룬 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때 선행변수는 서비스 조직, 서비스 직원, 다른 고객, 사회적 차원에서 살펴보았으며 결과변수는 소비자 관련 결과와 서비스 직원 관련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 연구를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태동한 60년대 이래 서비스 패러다임이 어떻게 전환되어 왔는지를 논하고,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패러다임과 사람을 위한 서비스 패러다임으로의 이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어떠한 연구주제가 논의될 필요가 있는지를 전망하는 것으로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To celebrate the 30th anniversary of the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this study classifies 161 studies published by the first author to date and comprehensively reviews the subjects focusing on the research area that has occupied the highest proportion. Among the research areas, service is the general subject in which studies were most frequently conducted with specific subjects in the order of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participation, and service quality. A comprehensive review on these subjects is conducted as follows.
First, this study deals with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the subjects. Secondly, it introduces major antecedents, moderators, and dependent variables of key constructs in order to reveal the causal relationships regarding the subjects.
In the part on customer satisfaction, this research examines th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factor structure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roduces major variables that are causally related to customer satisfaction. In particular, this paper divides dependent variables into two levels: (1) the individual level, which consists of complaint behavior, word-of-mouth, and repurchase behavior; (2) the company level, which consists of short-term and long-term financial performance of firms and customer loyalty management. In the part on service quality, this research scrutinizes the conceptualization, the particular model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the antecedents, and the social performance of service quality, along with the dependent variables. In the part on customer participation behavior, the current research organizes the four types of customer participation behaviors and introduces the conceptualization of each type. After that, this paper considers antecedents on four levels: service organization, service employees, other customers, and society level. For dependent variables, the current research focuses on customer-related outcomes and service employee-related outcomes.
Lastly, it explores how service paradigms have shifted since the 1960s when research on service began, and discusses what research is required for a proactive response to the changing paradigms.

UCI(KEPA)

I410-ECN-0102-2021-300-00129754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제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226-282x
  • : 2733-9629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0-2021
  • : 113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 패션 소비

저자 : 고애란 ( Koh Ae-ran ) , 이정순 ( Lee Jeong Sun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이후 예견되는 지속가능 패션 소비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다. 문헌연구를 통해 지속가능 패션 소비와 포스트 코로나에 대해 탐색하였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19 발생 전·후의 지속가능 패션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문헌연구의 예측방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키워드는 '지속가능 패션 소비'로 설정하였으며, 수집기간은 코로나19 발생 시점인 2020년 1월 20일을 기준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2년과 코로나19 발생 이후 7개월로 총 2년 7개월이다.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빈도 분석결과, 상위 10위 안의 키워드는 지속가능, 패션, 친환경, 소비, 브랜드, 제품, 의류, 소비자로 총 8개의 단어가 코로나19 전·후 동일하게 추출되었다. 상위 50개의 키워드 분석결과, 코로나19 이후 플랫폼, 디지털과 같은 새로운 키워드가 추출되었으며, 온라인 키워드는 코로나19 이후 5위로 상승되어 나타났다. CONCOR 분석결과, 코로나19 이전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 범주는 지속가능의 성장, 친환경 가치, 재활용의 시대, 온라인 서비스로 구분되었으며, 코로나19 이후 범주는 지속가능 트렌드, 친환경 추구, 플랫폼 소비, 디지털 확대로 나뉘었다. 지속가능 패션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방식으로 선호되며, 디지털 환경안에서 플랫폼이 확대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치를 인식하고 의식 있는 소비를 하고자 변화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 패션 소비는 사회적 책임과 환경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산업 정보기술 발달을 통한 생산, 유통, 소비에서의 지속가능성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지속가능 패션 소비의 성장을 위해서는 ICT를 활용한 패션 기업의 실천적 대안이 필요할 것이며, 지속가능패션의 발전을 지지할 소비자들의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의 습관 형성이 필요할 것이다.

2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소비자학 연구 동향 분석

저자 : 김기옥 ( Kim Kee Ok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47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15년간 소비자학 분야 4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984편의 영문 초록을 텍스트마이닝하였다. 토픽모델링의 대표 알고리즘인 LDA와 시각화 도구인 LDAvis를 활용하여 소비자학 분야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8개의 토픽을 발견하였고, 각 토픽이 차지하는 비중을 시계열 회귀 분석하여 상향(hot) 토픽과 하향(cold) 토픽을 분석하였다. 환경뿐만 아니라 정보화 관련 안전 이슈를 함축하는 '환경·안전'이 떠오르는 상향 토픽으로 나타났고 그 비중 또한 높게 나타난 반면, '재무상담', '소비자법·정책', '가계경제'가 하향 토픽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구매행동', '정보·문화', '소비윤리', '보험·은퇴설계'는 등락하며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텍스트마이닝 기법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방법론적 시사점과 미래 방향을 제안하였다.

3고객만족, 서비스품질, 고객참여행동에 대한 종합적 고찰

저자 : 이유재 ( Yi Youjae ) , 박현아 ( Bak Hyuna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9-90 (4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비자학회 30주년을 맞이하여 주저자가 현재까지 출간한 총 161편의 논문을 분류한 뒤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해당 주제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였다. 수행된 연구 가운데 가장 높은 빈도를 가진 연구 분야는 서비스였으며 세부 주제로는 고객만족, 고객참여행동, 서비스품질 순으로 나타났다. 이 주제에 대한 종합적 고찰은 해당 주제의 정의와 개념 및 측정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룬 뒤 각 주제를 둘러싼 인과관계와 관련한 주요 연구를 정리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고객만족의 경우 고객만족의 개념, 측정, 요인구조에 대해 논한 뒤 선행변수와 조절변수 및 결과변수와 관한 연구들을 정리하였으며 이때 결과변수는 개인차원과 기업차원으로 나누어 살폈다. 서비스품질의 경우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서비스품질 측정모형을 다룬 뒤 선행변수, 결과변수, 서비스품질의 사회적 차원에서의 성과를 정리하였다. 고객참여행동의 경우 고객참여행동을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뒤 각각의 개념을 논하고 고객참여행동과 관련한 선행변수와 종속변수를 다룬 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때 선행변수는 서비스 조직, 서비스 직원, 다른 고객, 사회적 차원에서 살펴보았으며 결과변수는 소비자 관련 결과와 서비스 직원 관련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 연구를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태동한 60년대 이래 서비스 패러다임이 어떻게 전환되어 왔는지를 논하고,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패러다임과 사람을 위한 서비스 패러다임으로의 이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어떠한 연구주제가 논의될 필요가 있는지를 전망하는 것으로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4소비자상담 분야 연구의 종합적 고찰: 2010-2019년

저자 : 이은희 ( Lee Eunhee ) , 김지혜 ( Kim Jihye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1-122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소비자상담은 제품 및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의 중간점에서 소비자 및 기업에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제품들이 계속 출현하고 온라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거래 및 결제 형태가 나타나는 등 현장에서 많은 발전과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문제점도 나타났다. 소비자상담 분야의 연구들은 이러한 변화들을 적극 반영하여, 상담 현장에서의 상담의 효율과 만족을 향상시키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2010년 이후 10년간의 연구들을 토대로 우리나라에서의 소비자상담 분야의 연구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 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1372 통합 소비자상담센터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적다. 1372 통합 소비자상담센터가 전국적으로 소비자 상담의 질적 향상을 얼마나 가져왔는지, 현재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은 없는지, 그리고 상담결과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특히 소비자정책 수립과 집행에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이나 스타트업 기업들의 소비자 피해 현황이나 상담센터 구축과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상담센터 구축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상담사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는 소비자들의 지식이 낮고 이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금융소비자상담과 같은 전문영역 상담원들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현재 금융사들에서 진행하고 있는 상담사 교육프로그램을 소비자관점에서 평가해보는 것도 매우 유익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상담사 자격제도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상담서비스 제공자와 수용자간의 괴리를 상담서비스 품질차원별로 파악하는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바람직할 것이다. 셋째, 소비자중심경영(CCM)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이루어졌으나,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 대상의 소비자중심경영 사례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CCM 인증의 운영이 10년을 넘어가고 있으므로 이 인증이 소비자에게 어떤 의미를 주고 효과를 초래하는지 다각도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블랙컨슈머에 대한 연구들은 블랙 컨슈머 발생을 방지할 수 있도록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에 어떻게 포함시킬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여섯째, 상담사 채용과 배치, 고객의 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응전략, 상담업무 방식의 변화, 상담부서의 조직문화 변화 등이 감정노동의 감소 또는 예방에 어떻게 기여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면 바람직할 것이다. 일곱째, 소비자학 분야에서 챗봇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챗봇서비스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상황이므로 사용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이나 문제점, 챗봇 서비스 활용 상담 내용,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문제 등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행동의사결정론적 접근을 중심으로

저자 : 하영원 ( Ha Young-won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3-14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소비자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는 소비자 연구자들에게 핵심적인 중요성을 갖는 연구 분야이다. 이 논문에서는 과거 60여년 간의 행동의사결정론(Behavioral Decision Theory; BDT)의 연구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소비자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를 검토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향후 소비자의 판단과 의사결정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를 전망하고 바람직한 미래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행동의사결정론 분야에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학자들의 이론인 Herbert Simon의 제한된 합리성, Daniel Kahneman의 프로스펙트 이론, 그리고 Richard Thaler의 행동경제학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이론들이 소비자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미친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나서 저자는 1970-2000년의 기간에 걸쳐 소비자 연구자들이 BDT 연구에 호응하여 새롭게 형성한 새로운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흐름을 구성적 의사결정이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검토하였다.
1970-2000년에 걸친 기간동안 BDT기반 소비자연구의 두드러진 특징은 의사결정에 관한 규범적 이론에 위배되는 변칙 현상(anomaly)들을 찾아내는데 주력하였다는 점이다. 그러나 2000년 이후에는 변칙 현상들을 찾아내는데 그치지 않고 그 근저에 깔려 있는 심리적 기제를 밝혀내는 작업에 더 큰 가중치를 두는 쪽으로 연구의 중심이 옮겨갔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소비자의 판단과 의사결정 연구에서 일어난 새로운 움직임은 (1) 이미 확립된 발견들의 심리과정에 대한 천착, (2) 시간지각과 시간이 개입된 선택에 대한 관심, (3) 감성적 요인에 대한 연구의 증가, (4) 행복 연구에의 관심 등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2000년 이후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의 또 하나의 중요한 흐름은 사회심리학자들의 이론적 틀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Bargh의 비의식 과정(nonconscious processes)에 대한 연구, Higgins의 조절 초점 이론, Trope and Liberman의 해석 수준 이론, Wilson and Gilbert의 감성예측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그 이론들이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친 영향을 간단하게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전망과 미래 연구의 바람직한 방향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소비자 의사결정을 심층구조와 표면구조로 나누었을 때 심층구조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소비자/마케팅 중심의 소비자 의사결정 연구, 새로운 방법론의 활용, 외적타당성과 계량적 분석 방법의 중요성 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6제품 자율성에 따른 제품의 공간적 지시 방향이 상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황지현 ( Hwang Ji Hyeon ) , 이연위 ( Li Ranwei ) , 이재영 ( Lee Young Jae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45-16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제품의 좌/우 지시 방향에 따른 상품 평가가 제품 자율성 유형에 따라 달라짐을 검증하고, 이에 배경하는 심리적 기제를 규명한다. 총 두 개의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의 좌/우 지시 방향에 따른 상품 평가는 제품 자율성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좌향의 제품인 경우, 우향일 때에 비해 저 자율성 제품을 보다 선호하였다(가설2). 이의 결과에 배경이 되는 심리적 기제는 두 가지로 설명된다. 첫째, 제품의 좌/우 지시방향에 따라 소비자가 인지하는 시간적 초점이 달라진다. 즉, 좌향(우향)의 제품인 경우, 과거(미래)의 시간적 초점에 집중하였다(가설1a). 둘째, 제품의 좌/우 지시 방향에 따라 소비자의 통제 욕구가 달라진다(가설1b). 즉, 좌향(우향)의 제품인 경우, 실험 참가자는 더 높은(낮은) 통제 욕구를 보였다. 본 연구는 제품 자율성 유형에 따른 제품의 좌/우 지시 방향이 상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나아가 이에 수반되는 심리적 기제를 심층 분석하였다는 점에 이론적 기여점을 가지며, 제품 특성에 따른 디스플레이 전략, 심리적 기제에 기반한 시각적 디스플레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틀을 제공하였다는 점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7디저트 소비의 일상화와 디저트 소비상황의 다양화: 발견적 연구설계

저자 : 이용숙 ( Lee Yongsook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3-204 (4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디저트 소비의 일상화 현상과 성별/연령대별/직업군별 소비패턴의 차이를 살펴보고, 디저트 소비상황 다양화가 어떻게 구매의욕을 증대시켜 디저트 소비 일상화를 가져오는지 밝히고자 했다. 발견적 연구설계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디저트 소비는 일상화되었는가? 2) 소비자들이 떠올리는/자주 먹는/선호하는 디저트 종류는 성별/연령대별/직업군별로 어떻게 다르며, 그 사회문화적 의미는 무엇인가? 3) 디저트 소비상황은 얼마나 다양해졌으며, 이는 디저트 구매의욕을 증대시켜 디저트 소비의 일상화를 가져오는가? 4) 디저트 소비상황은 주요구매요인으로도 작용하는가? 연구결과 디저트를 연평균 224.2회 먹을 정도로 디저트 소비는 일상화됐음을 발견했다. 이는 식후와 특별한 날 축하 등의 전통적 디저트 소비상황에 여유/기분전환, 그냥 먹고 싶을 때, 수고한 나를 위한 보상 등 작은 사치 관련 상황들과 배고픔 관련 상황, 타인 관련 상황 등이 추가되면서 다양한 상황에서의 소비로 자기 보상적/자기 표현적/경험적 욕구가 모두 충족되어 소비 만족/행복감이 증대되고, 약간의 죄책감도 극복되어 디저트 구매/재구매가 쉽게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20~50대 남녀 모두 디저트를 좋아하고 자주먹지만, 좋아하는 정도, 먹는 횟수, 가장 자주 먹는 디저트에 성별/연령대별 차이가 있으며, 이는 직업군별 차이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연구자가 개발한 결정표 형식의 설문조사와 축약 분석을 사용하여, 맛과 가성비는 대개 가장 중요한 구매요인이지만, 인지도는 백화점/디저트 카페에서 중요하고 '배고픔/스트레스로 당이 댕김' 같은 상황적 요인은 편의점/마트에서 중요한 것을 발견했다. 또한, 같은 편의점/마트에서도 당이 댕김/배고픔은 대학생/취업준비생에게 중요하고, 디저트 외관의 아름다움은 여성 직장인과 가정주부에게 중요했다.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들이 4가지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을 했다: 1) 성별/연령대별/직업군별 차이를 반영한 디저트 개발과 판매 전략 수립, 2) 선호하는 디저트의 소비상황별 차이를 반영한 디저트 개발, 3) 경험수집에서 그치지 않고 장기적 재구매 대상이 될 수 있도록 독특한 외관만이 아니라 맛도 있는 신제품개발 4) 편의점에서의 고급화하고 간편하게 먹도록 포장한 다양한 상품 개발과 디저트 전용 냉장진열대 도입. 한편 지자체 차원에서는 특산 디저트 개발과 관광 자원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했다.

8소비자의 사회적계층이 명품패션공유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절제 세 가지 유형의 매개효과, 중고제품에 대한 평소 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차문경 ( Cha Moon Kyung ) , 이희정 ( Lee Hee Jung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05-23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을 비롯한 몇몇 국가에서 명품패션공유서비스가 시장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선행연구들이 '물질주의'를 공유서비스의 성공을 저해하는 장애물로 거론한 것과는 상반된 현상이다. 명품패션이야 말로 소유의 성격이 강한 제품군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제시하기 위해, 소비자의 사회적 계층이 세 가지 차원의 소비절제(자발적, 비자발적, 선택적)를 매개로 각기 상이한 방식으로 명품패션공유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계층표집(stratified sampling)을 실시한 두 개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1에서는 사회적 계층에 따라 소비절제 세 가지 유형의 수준이 달라지는지, 소비절제가 명품패션공유서비스의 이용에 있어 동기로 작용할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응답자들은 명품패션공유플랫폼을 통해 명품을 경험하고, 구매에 따른 위험을 감소함으로써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고자 하는 경향,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취향을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 2에서는 연구모형을 실증하였는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주관적 사회계층은 자발적 소비절제와 비자발적 소비절제를 예측하는 주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비자발적 소비절제, 선택적 소비절제가 명품패션공유서비스의 이용의도를 긍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수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자발적 소비절제는 그 자체로 명품공유서비스의 이용의도를 예측하지 않았다. 그러나 중고제품에 대한 평소 태도가 자발적 소비절제를 매개로 공유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였다. 즉, 자발적 소비절제의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사람들은 타인과 제품을 공유하는 문제에 관대할 수 있을 때(중고품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때) 공유서비스에 대한 이용의도를 보인다. 마지막으로, 여성의 경우 비자발적, 선택적 소비절제의 수준이 높았으며, 자발적 소비절제는 남성, 연령이 높을수록 더욱 높은 경향성을 지녔다. 또한 명품에 대한 관심은 공유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지녔지만, 명품구매 경험여부는 부정적인 영향을 지녔다.

9네트워크 허브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 시딩 전략: 네트워크 밀도가 미치는 조절 효과 중심으로

저자 : 최강준 ( Choi Kang Jun ) , 김순평 ( Kim Soon Pyeong ) , 이재영 ( Lee Jae Young ) , 표태형 ( Pyo Tae Hyung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31-24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바이럴 마케팅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바이럴 마케팅의 시작을 나타내는 마케팅 시딩전략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선행연구들은 개인의 네트워크 특징을 기반으로 집단 별 사회적 영향력이 높은 시딩대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에선 네트워크 연결의 수가 많은 허브들이 일반적으로 높은 사회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들을 이용한 마케팅 비용의 급성장으로 인해 허브의 효율성에 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허브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집단의 네트워크 밀도와 그들의 사회적 영향력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음악 소셜 네트워크 웹 사이트인 last.fm에서 개인의 음원 구매기록과 속한 커뮤니티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인 커뮤니티의 경우, 허브의 사회적 영향력은 타 이용자들에 비해 높았으나, 네트워크가 밀도가 높은 커뮤니티에서는 허브의 사회적 영향력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의 네트워크 밀도에 따라 허브의 영향력이 달라진다는 결과를 통해, 실무자들에게 효율적인 시딩전략을 제안하였다.

10공유경제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서비스 속성 및 심리 특성의 영향 연구: 차량공유, 숙박공유, 유아용품 공유서비스를 중심으로

저자 : 임주애 ( Lim Jooae ) , 주우진 ( Chu Wujin ) , 임미자 ( Im Meeja )

발행기관 : 한국소비자학회 간행물 : 소비자학연구 31권 5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49-27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차량, 숙박, 유아용품 공유를 포함한 다양한 공유서비스의 실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공유서비스들 간의 소비자 특성과 서비스속성 지각에서의 차이점 및 공통점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공유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서비스 속성 및 소비자특성으로 나누어 실증분석을 하였다. 또한 각 공유서비스 유형별로 만족도 영향요인이 무엇인가를 새롭게 조명하였다. 본 연구의 공헌은 첫째, 국내 공유서비스 시장에서 실제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참여의사가 아닌 이용만족도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다양한 공유서비스를 망라한 공유서비스 만족도 영향 요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한 종류의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결과를 전체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자로 확장하여 해석하는 오류를 방지하였다. 셋째, 공유서비스 유형별로 만족도 영향 요인을 비교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넷째, 서비스 속성과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변수를 모두 포함하여 만족도 영향 요인을 새롭게 제시했다는 점이다. 본 연구 결과는 공유서비스 관련 업계의 마케팅 담당자들이나 예비 창업자들이 소비자의 특성과 만족도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통상정보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경상논총
39권 1호 ~ 39권 1호

KILF Report
109권 0호 ~ 111권 0호

TIP(TAX ISSUE PAPER)
32권 0호 ~ 34권 0호

주간금융브리프
30권 7호 ~ 30권 7호

KIRI 리포트(포커스)
516권 0호 ~ 517권 0호

KCI등재

식품유통연구
38권 1호 ~ 38권 1호

KCI등재

질서경제저널
24권 1호 ~ 24권 1호

재정포럼
297권 0호 ~ 297권 0호

KCI등재

경제학연구
69권 1호 ~ 69권 1호

충남경제
2021권 3호 ~ 2021권 3호

KCI등재

자원·환경경제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KIF금융조사보고서
2021권 1호 ~ 2021권 2호

KCI등재

국제경제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부동산학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지역사회발전학회논문집
45권 1호 ~ 45권 2호

한국경제주평
905권 0호 ~ 905권 0호

KCI등재

정보통신정책연구
28권 1호 ~ 28권 1호

KIF working paper
2021권 1호 ~ 2021권 6호

주간금융브리프
30권 6호 ~ 30권 6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