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태권도장 운영 활성화를 위한 태권도지도자의 핵심역량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KCI등재

태권도장 운영 활성화를 위한 태권도지도자의 핵심역량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An Analysis on Relative Importance of Taekwondo Instructor’s Core Competence for Management of Taekwondo gym

고경진 ( Ko Kyong-jin ) , 박상현 ( Park Sanghyun )
  • : 대한무도학회
  • : 대한무도학회지 22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9월
  • : 145-158(14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 의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태권도지도자의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그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치열한 경영환경에 놓인 태권도장의 운영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 먼저, 선행연구고찰 및 4명의 태권도 분야의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는 과정을 거쳐 태권도지도자가 가져야 할 16가지의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태권도 수련생 자녀를 둔 총 38명의 학부모에게 도출된 핵심역량의 상대적 중요도를 설문을 통해 수집한 후, 의사결정계층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격적 역량에서는 도덕성, 경력적 역량에서는 지도경력, 교육적 역량에서는 실기적 지식, 태도적 역량에서는 수련생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상대적 중요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핵심역량 간 중요도는 인격적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가중된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한 결과, 태권도지도자의 핵심역량은 인격적 역량에 기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ffer fundamental management information for taekwondo gym in a tough business environment. To achieve this research objective, relative importance of taekwondo instructor’s core competence was analyzed after extracting of the core competences of Taekwondo instructor. It was commissioned by four experts in the field of taekwondo to extract core competences and finally derived 16 core competences and then the hierarchy process analysis was carried out. The result was as follow. ‘Morality’, ‘teaching experience’, ‘practical knowledge’, and ‘affection for students’ were the most important core competence in each factors, respectively. In addition, as a result of weighted relative importance, mortality has the highest weighted relative importance score. It indicated that the core competence of taekwondo instructor based on moral personality.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123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20
  • : 74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청석학원이 한국유도 발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박종학 ( Park Jong-hak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첫째, 청석학원의 유도 교육 시스템의 탄생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둘째, 청석학원출신 국가대표급 세계 우수 유도선수와 지도자 파악을 통해서 청석학원이 한국유도 발전에 미친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청석학원 출신 올림픽 및 세계대회 유도 메달리스트에 관한 신문기사 및 관련 문헌을 활용한 문헌고찰법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했다. 청석학원은 1924년에 김원근과 김영근 형제가 설립한 민족사학으로 출발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대성중학교, 청석고등학교, 청주대학교로 연계된 체계적인 상향식 유도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유도의 발전과 세계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한국 최초 유도 세계챔피언인 박종학을 비롯하여 96애틀랜타올림픽 금메달 및 세계선수권 3연패 등을 달성한 전기영, 1997년과 2001년 세계유도선수권 금메달, 96애틀랜타올림픽올림픽 동메달, 02시드니올림픽 은메달 등을 달성한 조인철, 12런던올림픽 금메달을 차지했던 송대남 등은 청석학원 출신으로 최고의 유도 재원이었다. 이러한 우수한 선수의 배출은 한국유도의 발전으로 직결되었는데, 그 뿌리이자 시발점에는 지도자 강형원이 있었다. 그는 청석학원 특유의 상향식 유도교육체계 하에 우수 선수를 육성하였으며, 그를 이어 훌륭한 지도자들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인하여 청석학원의 교육 시스템이 발전하였다. 현재 청석학원에서 배출한 유도선수들은 유도계를 비롯해서 체육, 스포츠계에서 학문적으로 기능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후학 양성을 비롯한 학술 등의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청석학원을 통해서 양성된 유도 재원이나 교육 체계 등을 고찰하는 것은 한국의 유도사 및 체육사의 정립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종합격투기의 기원과 우리나라 도입 및 확산

저자 : 김복희 ( Kim Bok Hee ) , 박세림 ( Park Se Lim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3-3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종합격투기의 기원을 추적하고, 종합격투기 및 우리나라 종합격투기의 도입과 확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대 그리스의 판크라티온은 테세우스와 헤라클레스에 의해 창안되었으며, 기원전 648년 제33회 올림피아드에서 최초로 도입되었고 신체의 모든 기술을 사용하는 가장 원시적인 격투스포츠로 현대 종합격투기와 흡사하다. 둘째, 현재의 종합격투기는 1920년대 브라질의 발리투도 경기에 기원을 두고 있는데, 1970년대 후반 그레이시 주짓수 사범들은 미국 종합격투기의 기반을 세웠고, 1970년대 안토니오 이노키는 일본에 종합격투기를 도입했다. 종합격투기의 확산은 1993년 미국의 얼티밋 파이팅 챔피언십(UFC) 대회, 2000년 미국 종합격투기 규정 제정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셋째,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격투기인 프로케스처는 1964년 창립되어 대회를 하였으나 문교부의 단체등록 인가를 받지 못하여 사라졌다. 그 후 종합격투기는 2000년 격투기 연구모임 암록 결성, 2001년 이동기가 최초로 MMA 클럽을 창설, 일본에서 판크라스 선수로 활동한 김종왕과 한태윤이 국내 지도자로 활동하면서 부활되었고, 2003년 종합격투기 대회 '스피릿MC'가 출범되면서 확산되었다.

3무예의 인문학적 인식 패러다임 연구

저자 : 김영만 ( Kim Young-man ) , 김낭규 ( Kim Nangl-kyu ) , 곽영만 ( Kwak Young-man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9-5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무예를 문학, 역사, 철학의 인문학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무예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는데 단초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예의 인문학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나 학자들을 통해 기술의 체계적인 연구개발과 문학, 철학, 역사 등 인문학적 접근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둘째, 무예의 문학적 인문 방향은 새로운 문화상품으로써 전통무예의 철학, 스토리텔링, 문화기술의 융합을 통한 창의적 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다. 셋째, 무예의 역사적 인문 방향은 역사를 토대로 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청소년들을 위해 무(武)와 문(文)의 중요성을 인문학적으로 풀어갈 필요성이 있다. 넷째, 무예의 철학적 인문 방향은 무예인에게는 상생공영의 철학을 인식하게 하여 '화합'이란 미래지향적 분위기를 만들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무예 인문학'은 문과 무의 균형적인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인식의 패러다임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4태권도 겨루기 심판의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소진의 관계

저자 : 김학환 ( Kim Hak-hwan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3-6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태권도 겨루기 심판의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소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대한태권도협회와 서울 및 경기도태권도협회에 소속된 태권도 겨루기 심판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188명을 대상으로 비확률표집방식인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겨루기 심판의 긍정심리자본은 직무스트레스에 부분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 겨루기 심판의 긍정심리자본은 직무소진에 부분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겨루기 심판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소진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태권도 겨루기 심판이 건전한 직업군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5검도선수들이 지각한 변혁적 리더십, 팀 내 커뮤니케이션 및 운동수행 간의 관계: 팀 응집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저자 : 박동훈 ( Park Dong-hun ) , 양명환 ( Yang Myung-hwan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7-8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일련의 2편의 연구를 통하여 변혁적 리더십과 운동수행의 관계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운동수행의 관계가 팀 내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유의하게 매개될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의 매개효과가 팀 응집력에 따라 다르게 조절되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1의 연구대상자들은 고등학교 검도선수 300명을 선정하였으며, 연구 2에서는 대학, 실업팀 선수 23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18.0과 AMOS 18.0, PROCESS Macro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절변인이 어떠한 조건에서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기 위해 조절변인의 특정 조건 값(평균±표준편차)을 대입하여 상호작용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Daniel Soper의 Interac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제시하였다. Johnson-Neyman 기법을 이용하여 조건부 효과의 유의성 영역을 검증하였다. 연구 1, 2의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은 운동수행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팀 내 커뮤니케이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팀 내 커뮤니케이션은 운동수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은 팀 내 커뮤니케이션을 경유하여 운동수행에 유의한 간접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변혁적 리더십은 운동수행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변혁적 리더십은 전체 팀 내 커뮤니케이션, 특수성 및 부정갈등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운동수행에 부(-)의 간접효과를 유발하였고, 수용성과 긍정갈등을 통해서는 유의한 정(+)의 간접효과를 유발하였다. 일곱째, 변혁적 리더십→팀 내 커뮤니케이션→운동수행의 매개효과는 팀 응집력 수준에 따라서 상이한 조절효과가 있었다. 커뮤니케이션→운동수행의 매개효과는 팀 응집력 수준에 따라서 상이한 조절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의 커뮤니케이션, 팀응집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 유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될 것이다.

6유도전공 대학생의 진로소명과 진로결정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이원희 ( Lee Won-hee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9-10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도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소명에 따른 진로결정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도전공생들의 진로 관련 학문분야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Y대학교를 방문하여 재학 중인 유도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집을 실시하였다. 데이터 수집기간은 2020년 5월부터 7월 까지 약 2개월 간 네이버오피스를 이용하여 300명의 유도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총 300개의 데이터 중 무기입 및 불성실한 데이터를 제외한 총 294개의 데이터를 SPSS/WIN 18.0 버전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자의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WIN 18.0 버전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유도전공 대학생의 진로소명은 진로결정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채택되었다. 둘째, 유도전공대학생의 진로소명은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셋째, 유도전공 대학생의 진로결정효능감은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은 채택되었다.

7유아 태권도 지도자의 코칭교육 요인 탐색

저자 : 김철용 ( Cheol-yong Kim ) , 최관용 ( Kwan-yong Choi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1-131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유아 태권도 지도자의 코칭교육을 위한 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아 태권도 지도경력 10년 이상과 평균 수련생 200명 이상인 유아태권도 우수지도자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문헌조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검증을 받았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유아 태권도 지도자의 코칭교육 요인으로 교육요인과 운영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유아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요인은 프로그램, 교육내용, 교수방법, 학습자 이해지식 4개 범주로 구성되었다. 둘째, 유아태권도 지도자의 운영요인은 학부모 눈높이, 공개심사, 지도자 관리, 홍보 4개 범주로 구성되었다.

8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몰입경험, 수련지속행동과 구전행동의 구조적 관계

저자 : 김인재 ( Kim In Jae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3-14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몰입경험, 수련지속행동과 구전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태권도가 지닌 우수성을 확인하고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2019년 10월 충청남도 정기 승품·단 대회에 참여한 태권도 수련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편의표집법을 이용하여 300명이 표집 되었으며, 설문지의 선별과정을 거쳐 총 264명의 자료가 연구대상으로 사용되었다. 표집된 자료는 SPSS 25.0, AMOS 25.0을 이용하여 목적에 맞게 통계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는 몰입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태권도 수련생의 몰입경험은 수련지속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태권도 수련생의 몰입경험은 구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지속행동은 구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종합적으로 교육적 가치에 따른 수련생의 몰입경험은 수련지속행동과 구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태권도지도자는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련생에게 전달하고 몰입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9태권도장 운영 활성화를 위한 태권도지도자의 핵심역량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저자 : 고경진 ( Ko Kyong-jin ) , 박상현 ( Park Sanghyun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45-158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태권도지도자의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그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치열한 경영환경에 놓인 태권도장의 운영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 먼저, 선행연구고찰 및 4명의 태권도 분야의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는 과정을 거쳐 태권도지도자가 가져야 할 16가지의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태권도 수련생 자녀를 둔 총 38명의 학부모에게 도출된 핵심역량의 상대적 중요도를 설문을 통해 수집한 후, 의사결정계층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격적 역량에서는 도덕성, 경력적 역량에서는 지도경력, 교육적 역량에서는 실기적 지식, 태도적 역량에서는 수련생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상대적 중요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핵심역량 간 중요도는 인격적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가중된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한 결과, 태권도지도자의 핵심역량은 인격적 역량에 기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Delphi-AHP 기반 중국 무술문화 영향력 평가 지표 체계 구축

저자 : Yuanqing Li , Jeho Song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2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9-17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델파이법(Delphi)과 계층분석법(AHP)을 통하여 중국 무술문화 영향력에 대한 평가지표체계 구축 및 양적 분석을 통해 중국 무술문화의 영향력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지표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15명의 전문가 심층면담을 통한 델파이 분석과 5명의 전문가 설문을 통한 AHP 분석결과 중국 무술문화의 영향력은 무술 문화의 보급, 무술 문화의 전파, 무술 문화의 지원, 무술 문화의 혁신의 네 가지 부분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2급 평가지표 8개, 3급 평가지표 46개를 추가해 중국 무술문화영향력 평가지표 체계를 구축하였다. 중국 무술문화의 영향력 평가 지표 체계 구축을 통하여 무술의 중국 내 전개 상황과 영향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리라 여겨진다. 이러한 객관적 평가를 통한 중국 무술 문화의 이해와 기초자료로서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s (IJASS)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31권 4호 ~ 31권 4호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한국운동역학회지
30권 4호 ~ 30권 4호

Asia Pacific Journal of Applied Sport Sciences
1권 3호 ~ 1권 3호

KCI등재

스포츠사이언스
38권 2호 ~ 38권 2호

KCI등재

한국리듬운동학회지
13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8권 4호 ~ 28권 4호

KCI후보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14권 2호 ~ 14권 2호

KCI등재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4호 ~ 11권 4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9권 6호 ~ 59권 6호

KCI후보

대한스포츠융합학회지(구 한국유산소운동과학회지)
18권 2호 ~ 18권 2호

KCI등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1권 4호 ~ 31권 4호

스포츠과학
153권 0호 ~ 153권 0호

KCI등재

운동과학
29권 4호 ~ 29권 4호

KCI등재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JSEL)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한국체육정책학회지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SSCI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AJPESS)
8권 4호 ~ 8권 4호

KCI등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1권 3호 ~ 31권 3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5권 3호 ~ 25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