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공공시설물 디자인 인증제 통합 운영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 서울시, 경기도 운영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

KCI등재

공공시설물 디자인 인증제 통합 운영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 서울시, 경기도 운영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Necessity of Integrated Operation of Public Facilities Design Certification System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Operation Status of Seoul City and Gyeonggi-do -

채완석 ( Chai Wan Seok )
  •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9월
  • : 31-40(10pages)

DOI


목차

1. 서론
2. 공공시설물 디자인 인증제 운영 현황
3. 디자인 인증제 통합 운영의 필요성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경관형성과 시민 안전 증진 등 도시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시설물의 우수한 디자인을 발굴하고자 광역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디자인 인증제의 통합 운영 필요성에 관한 연구로 지자체 운영 현황, 업체 출품 현황을 종합적으로 비교ㆍ분석하여 통합 운영에 따른 효과를 예측하고 디자인 인증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는 서울시, 경기도에 최근 5년간 출품된 공공시설물 중 동일한 분류체계 적용이 가능한 17개 품목 1,625점 전수를 대상으로 조사ㆍ분석하였으며, 업체 담당자 표적조사(FGI)를 통해 조사 내용을 검증하였다. 공공시설물 디자인 인증제는 디자인 수준을 향상하고, 가로경관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를 거둔 반면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지자체마다 중복 출품하는 출품업체 입장에서 보면 기회비용이 발생하거나 동일한 제품의 인증 결과가 지자체마다 달라지는 등 운영상의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디자인 인증제 통합 운영과 시행 차원의 제도적 보완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인증제 통합 운영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관련 규정의 개정 등 중앙 정부의 역할을 디자인 인증제 활성화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In order to discover the excellent design of public facilities that are in charge of important functions in the city, such as the formation of landscape and the promotion of citizen’s safety, a study on the necessity of integrated operation of the design certification system operated by local government was conducted to comprehensively compare and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operation of local government and the status of submission of companies to explore ways to promote the certification system. The study was conducted on 1,625 items of 17 category that can be applied to the same classification system among public facilities submitted to Seoul City and Gyeonggi-do over the past five years, and the survey was verified through a target survey (FGI) of the company's persons. The design certification system for public facilities has a positive effect in that it has contributed to improving the design level and the streetscape. On the other hand, from the viewpoint of exhibitors who duplicately exhibit each local government for the purpose of increasing sales, the operating problems are exposed, such as opportunity costs or the result of certification of the same product varying from local government. To this end, this study raised the need for integrated operation of the certification system and proposed the role of the central government, including the revision of relevant regulations, as a way to activate the certification system.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283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4-2020
  • : 85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Braun, SMEG, Balmuda, “MUJI” 4사의 디자인 함축성 비교 연구

저자 : 최성운 ( Choi Sung Woon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생활 가전 분야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얼마 전까지 생소했던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킴으로써 기존의 다국적 가전 기업들을 위협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실제로 이탈리아의 SMEG design, 일본의 Balmuda 그리고 MUJI design이 독창적인 기업경영전략과 그에 상응하는 디자인 철학을 중심으로 세계 소비시장의 체계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에 미학적 기능주의 디자인을 완성하였던 독일 브라운사를 중심으로 이들 3사의 디자인과 함축적 특성을 고찰할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980년대 이전 브라운사에 의해 상속된 미학적 기능주의의 조형적 유산이 21세기 디자인 환경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사실과 함께 이들 3사의 디자인 함축성의 유사성과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제 2단원에서는 문헌적 조사를 통해 브라운사를 포함하여 4사의 디자인 철학과 디자인적 차별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이들 4사의 디자인에 내제되어있는 함축적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해석학을 기반으로 제시되었던 평가 툴을 사용하였으며, 객관적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설문과정에서는 해당 용어와 의미공간에 대한 설명을 선행하였다. 설문에는 디자인 학부생과 대학원생 30인 그리고 일반인 20이 참여하였으며 설문의 평균값을 최종적으로 도식화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 사회는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관련 분야의 가치 조합(Value Organizing)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100년 전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 이후, 융합의 중요성은 지속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대학에서 창의적이면서 수준 높은 디자인을 위하여 창의성과 발전하는 기술을 병행하여 교육하고 있다. 디자인 스케치는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향상하고, 조형을 손으로 익히는 것이다. 또한, IT의 발전으로 3D CAD를 이용한 디자인 표현의 향상은 중요하다. 21세기 융합 환경에 맞는 스케치와 CAD의 결합을 통한 창의력 향상을 위하여 기초 디자인 과정을 제시한다. 그리하여 미와 창의력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 스케치와 CAD 체계를 연계하는 교육을 통하여, 디자이너의 사고 확장과 향상된 결과물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하나, 디자인 스케치 과정을 덩어리 섬네일, 2D를 이용한 확장, 부분. 조립도 이해, 최종 스케치 렌더링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디자인 스케치 4단계 체계에 관한 질문 6가지, 과정에 대한 질문 6가지로 설문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에 참여한 학생은 2학년 중심에 수업을 고려하여, 2학년 10명과 3, 4학년 5명을 구분하여 진행한다. 4단계 질문에 평점은 5점 만점에 4.27점이다. 전체 과정 평점은 4.22점이다. 전체 12가지 질문에 대한 평점은 4.24점이다. 결과적으로 아이디어 스케치에 관한 2학년 학생들에 어려움이 있으나, 4단계 과정을 통한 학습은 매우 용이함을 확인한다. 둘, 디자인 스케치 과정을 3D CAD에 적용한다. 저학년생들이 처음으로 하는 아이디어 진행 과정을 모니터를 보면서 확인하고 발전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또한, 저학년생들이 교육과 실무 차이를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 3D CAD를 이용한 산업디자인 과정을 표로 제시한다. 함께 결과물 향상을 위한 기구설계와 조형 향상의 사례를 제안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을 전공하는 저학년생에게 디자인 스케치와 3D CAD를 융합 교육 과정으로 창의력 향상과 디자인 과정의 이해 그리고 수준 향상에 용이함을 확인한다. 함께 교육과 실무 차이를 충분히 보완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3MZ세대의 틱톡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챌린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최모세 ( Choi Mo Se ) , 김상진 ( Kim Sang Jing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1-3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디지털과 IT기술의 발달로 최근 미디어 환경에서 SNS 숏폼(short form) 동영상 플랫폼이 급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선두주자 틱톡(Tiktok)의 이용 동기가 어떤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용동기와 만족도 간, 틱톡의 인기를 이끄는 챌린지 캠페인 참여 의도 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틱톡의 이용동기는 '자기표현', '상호작용', '단시성', '시간보내기', '즐거움'으로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틱톡의 이용 동기가 사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 틱톡 이용 동기 중 자기표현을 제외하고 4개 요인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챌린지 참여의도는 시간보내기와 즐거움을 제외하고 3개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존 틱톡 연구들이 중국인 사용자 대상의 이용 동기 분석이 대부분이라는 한계가 있었는데, 본 연구는 국내 MZ세대의 틱톡 이용 이용동기를 확인했다는 점과 틱톡 챌린지 캠페인을 고려한 변인을 최초로 확인했다는 점이 본 연구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틱톡의 초기 연구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경관형성과 시민 안전 증진 등 도시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시설물의 우수한 디자인을 발굴하고자 광역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디자인 인증제의 통합 운영 필요성에 관한 연구로 지자체 운영 현황, 업체 출품 현황을 종합적으로 비교ㆍ분석하여 통합 운영에 따른 효과를 예측하고 디자인 인증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는 서울시, 경기도에 최근 5년간 출품된 공공시설물 중 동일한 분류체계 적용이 가능한 17개 품목 1,625점 전수를 대상으로 조사ㆍ분석하였으며, 업체 담당자 표적조사(FGI)를 통해 조사 내용을 검증하였다. 공공시설물 디자인 인증제는 디자인 수준을 향상하고, 가로경관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를 거둔 반면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지자체마다 중복 출품하는 출품업체 입장에서 보면 기회비용이 발생하거나 동일한 제품의 인증 결과가 지자체마다 달라지는 등 운영상의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디자인 인증제 통합 운영과 시행 차원의 제도적 보완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인증제 통합 운영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관련 규정의 개정 등 중앙 정부의 역할을 디자인 인증제 활성화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5조선 시대 문화를 반영한 문화상품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연구

저자 : 차서윤 ( Cha Seo Yoon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1-5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조선 시대의 조형예술을 전달하는 문화상품은 문화와 상품을 결합하면서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매개체로 문화를 보급한다. 문화상품은 전통문화유산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기때문에 문화상품의 표현개발은 곧 전통문화유산의 계승과 보급을 의미한다. 또한,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은 문화상품을 통하여 일상 속에서 문화의 정체성과 상징적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조선 시대의 문화를 반영한 문화상품의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을 분석하고 전통문화의 현대적인 재해석과 표현 방안을 모색한 연구이다. 연구범위는 현대 문화의 원형이 확립된 조선 시대 문화로 한정 짓고, 문구류와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문화의 표현이 시각적으로 잘 반영된 문화상품을 선정하였다. 2장의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3장은 궁궐문화와 복식문화, 전통 관습과 의례문화, 문화상품의 현대적인 재해석 표현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4장은 문화상품에 표현된 일러스트레이션의 5가지 표현유형을 도출하였다. 첫째, 전통 회화와 문화유산의 이미지를 재현한 표현, 둘째, 비트맵의 드로잉 소프트웨어로 표현한 사실적인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셋째, 플랫 일러스트와 조형적이고 단순한 형태로 표현한 벡터 일러스트레이션, 넷째,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과 수작업 기법까지 포함한 핸드 드로잉 콘셉트의 표현, 다섯째, 전통 회화와 문화를 바탕으로 고유한 가치와 의미를 현대적인 콘셉트로 재해석한 리디자인 표현이다. 분석결과, 전통 회화의 이미지를 재현시킨 상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수작업 콘셉트로 표현한 한국적인 이미지와 리디자인 일러스트는 극소수에 불과했다. 또한 역사적 지식과 문화적 해석력을 기반으로 표현한 전통의 현대적인 재해석은 부족함이 많았다. 문화상품을 통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문화의 상징적인 의미를 고찰하면 더욱 깊이 있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전통적인 이미지와 문양을 단편적으로 차용(借用)하고 재현(再現)하는 것이 아닌 심층적인 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표현기법에 따른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만큼, 한국적인 이미지를 조화롭게 리디자인할 수 있는 표현을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문화상품의 현시점과 방향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적인 문화상품'은 '전통적인 이미지 표현'이라는 전형적이고 획일적인 표현의 한계성을 탈피하기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의가 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 질 어린이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하여 어린이 안전에 대한 국가, 사회적 차원의 관심과 대책이 절실하다. 이에 따라,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1995년 도로교통법을 개정하여 초등학교 등의 주변도로 중 일정구간을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적, 사회적 차원의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어린이 사망, 상해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관련 법규, 교통사고 현황 등의 이론고찰과 경기도내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사례분석 등을 통하여 현재 어린이보호구역의 주요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2019년 완료된 경기도내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사례분석을 통해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에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주요문제점과 개선사례의 시사점을 통해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안전 개선을 위해서는 안전한 보행공간 확보를 위한 보‧차도의 분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개별시설물의 설치만이 아닌 차량의 속도를 근원적으로 줄일 수 있는 교통정온화 등의 근본적 개선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과 근본적인 주‧정차 방지 방안이 필요함을 주요 디자인 방향으로 제안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웹 3.0 환경에서 기업들이 웹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 포지셔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초기 화면 비주얼 영역에서의 타이포그래피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담았다. 소비자들이 웹 사이트를 통해 기업에 대해 갖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관해 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가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실증적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기업 홍보용 웹 사이트들 중 레이아웃과 콘텐츠 표현 방법이 유사한 사이트 5개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소프트웨어개발학과 학생들과 디자인계열 학생들 총 10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학생들은 평소 취업 문제로 인해 기업 사이트를 자주 보고, 전공특성 상 웹 사이트 제작 방법에 관심이 높기 때문에 유의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대상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 결과 웹 타이포그래피 구성 요인은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통해 기업들에 대해 갖게 되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타이포그래피 요인 중 형태 요인이 브랜드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색상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기업 홍보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있어 타이포그래피를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8I.R.I. 이미지 스케일을 통한 한방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전략 연구

저자 : 이경수 ( Lee Kyung Soo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9-8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한방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를 중심으로 국내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컬러 분석 도구는 국내 I.R.I.색채연구소의 배색 이미지 스케일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사용하였다. 소비자 선호도 조사는 여덟 개의 한방화장품 용기 컬러 샘플을 제작하여 국내 20대 부터 5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선호도 조사의 문항은 총 세 가지로 첫 번째 '가장 구매하고 싶은 샘플 컬러', 두 번째 '가장 한방화장품 다운 샘플 컬러', 세 번째 '가장 한국적인 느낌이 나는 샘플 컬러' 등이다. 조사 분석 도구는 SPSS(Sta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으로 선호도를 입증하였다. 조사 결과 한국인이 선호하는 한방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컬러는 남자는 '경쾌한', '다이나믹한' 등의 형용사 배색 이미지 컬러를 선호하고, 여자는 '귀여운', '화려한' 등의 형용사 배색 이미지 컬러를 선호하였다. 남녀 모두는 '은은한' 형용사 배색 이미지 컬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방 화장품 용기 디자인 컬러'의 선호도를 분석해 보고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한방 화장품 용기 디자인 컬러'를 제시하였다. 이 후 '한방 화장품 용기 디자인 컬러' 연구의 기초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9년 부산월드뮤직페스타의 무빙 포스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로서 2019년 5월 16일 ~ 2019년 5월 17일 양일간 진행되었던 2019년 부산월드뮤직페스타의 무빙 포스터 디자인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포스터 디자인은 기존의 전통적인 인쇄물 매체의 방식에서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특히 다양한 인터넷 채널(웹사이트, SNS 등)을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인쇄포스터와 더불어 무빙 포스터와 함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신자에게 공연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무빙 포스터 디자인의 기능과 표현방법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19년 부산월드뮤직페스타의 무빙 포스터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을 제작한 후 무빙 포스터의 효과(주목도, 호의도, 참여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2019년 부산월드뮤직페스타의 무빙 포스터 디자인의 경우 무빙 포스터의 주목도, 호의도 순으로 수신자에게 더욱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도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무빙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연구가 진행되길 바라며, 무빙 포스터 디자인의 개발 방향 모색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10NUI를 활용한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 연구

저자 : 이대겸 ( Lee Dae Gyeom ) , 김원 ( Kim Won ) , 윤여경 ( Yoon Yeo Kyung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9-109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 패러다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현실 기술이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현재 사회적 상황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2020년도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어 우리의 일상 속에 비접촉, 비대면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다. 전염병 예방을 위해 학교는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회사는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시장,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비대면으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현재까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진행되었으나 이를 박물관 전시 디자인에 적용시킨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의 특성을 사용자 경험 차원에서 새롭게 해석하여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에서 사용자 경험요인을 확장시키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들을 통해 NUI의 개념과 특성, 가상현실의 개념, 인터랙션 및 박물관에 대한 패러다임을 살펴본다. 둘째, 데이비드 딘의 전시유형에 따라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의 전시 유형을 고찰한다. 셋째, 번스미트의 경험요소에 따라 가상현실 박물관 디자인을 감각, 정서, 인지, 행동, 관계로 분석한다. 넷째, 사례연구를 통하여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에 걸맞은 NUI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앞선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은 첫째, 데이비드 딘의 전시유형으로 볼 때 '개념지향형'에 해당한다. 또한 대부분의 인터랙션이 핸드 컨트롤러를 이용한 기본적인 제스처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감각적인 부분에서는 시각, 청각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현존감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제작되었다. 주로 개인이 시청하는 1인칭 관람이 많았으며, 다른 사람과 소통은 불가했다. 셋째,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은 신체, 몸동작, 음성 인터페이스 등의 적절한 조합과 오감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 및 인터랙션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 특성과 경험적 요인 차원에서 가상현실 박물관 전시 디자인의 경험적 시각을 넓히는 기초연구로서 NUI 디자인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4호 ~ 20권 4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4권 0호 ~ 3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6권 0호 ~ 26권 0호

도예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5호 ~ 21권 5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3호 ~ 14권 3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3호 ~ 20권 3호

KCI후보

동양미술사학
11권 0호 ~ 11권 0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1권 0호 ~ 61권 0호

조형논총
1권 0호 ~ 2권 0호

조형논총
4권 0호 ~ 6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