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동서정신과학회> 동서정신과학> 다문화 가정 아동 관련하여 교육기관 교사의 향후 방향성에 관한 연구

KCI후보

다문화 가정 아동 관련하여 교육기관 교사의 향후 방향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uture Direction of Teacher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in relation to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황현주 ( Hwang Hyenjoo )
  •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 : 동서정신과학 23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8월
  • : 111-124(14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Ⅳ. 다문화가정아동 개선방안 및 지원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교육기관에서 적응 및 지원현황과 실태를 알아보고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적응 지원방안을 제시하여 아동의 성장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 또한 다문화 가정 아동의 국내외 지원정책과 교육기관 적응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째, 다문화 가정 아동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이 미비하고 현 정부가 다문화 가정 지원 사업으로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사업이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아동을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확인되어 건강한 아동의 성장을 위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며 부모교육이 우선 시 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아동지원의 교육기관 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교육의 프로그램의 부재로 역할 수행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기관 교사들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넷째,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언어의 발달 측면에서는 다문화 가정이 아닌 아동들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이와 관련된 대책과 지원 등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동들처럼 각각 가정의 개별적인 특성 여부에 따라 적응정도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의 발달 지원을 위해서 다문화 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다양한 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다문화 가정의 문화를 소통과 누리과정 교사 연수를 비롯해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여 영유아 시기부터 다문화 교육을 확대시켜야 한다. 다문화가족 아동의 사회적응력을 위해 부모 참여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을 하여 부모교육을 활성화하여 다문화 가정 부모를 위한 통합적 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필요성을 느낀다.
"This study looked at the status and status of educational institutions' adaptation and support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proposed measures to support social adaptat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o explore ways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o contribute to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their children. Therefore, through this study, we looked at support policies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programs for adaptation to educational institutions.
First, we could see that the establishment of a system to support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was insufficient and that the current government focused on projects to support migrant women as projects to support multicultural families. Second, the role of parents and the importance of parent education has been confirmed for children, so the role of parents is important for healthy child growth and parent education should be prioritized. Third, along with the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teachers at educational institutions with children's support are having difficulty playing their roles due to multicultural awareness and lack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Therefore, education and program development education for multicultural families of teacher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should be strengthened. Fourth,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were found to be somewhat lower than children from non-cultural families in terms of language development, indicating that related measures and support were needed.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like children from ordinary families, have different adaptations depending on their individual characteristics. As such, this study requires a change in the percept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o support the develop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e government should introduce a systematic education system, including the establishment of various support systems and the training of teachers in Nuri courses, to expand multicultural education and expand the culture of multicultural families from the early childhood. For the social stres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ey feel the need to develop and support parental participation programs to promote parent education, and to provide integrated support services to help multicultural parents adapt to life in Korea."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심리학
  • : KCI후보
  • :
  • : 연간
  • : 1738-120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20
  • : 25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 어머니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역할, 심리적 어려움, 기대를 중심으로

저자 : 황지은 ( Hwang Chieun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23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현 입시제도 속에서의 수험생 어머니의 경험을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드러내려고 하였다. 수험생 어머니 4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어머니들이 현재 입시를 어떻게 경험하고 있고, 그 경험을 어떻게 인식하고 의미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17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어머니들은 입시에 있어서 자신들의 역할 비중을 크게 생각하고 있었고, 자녀들의 조력자로서 정신적, 심리적, 경제적 지원을 자신들의 역할로 인식하면서 역할 수행과 관련한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하여 어머니들의 입시지원에서의 역할이 단순히 신체적 보살핌이나 경제적 지원, 생활 관리의 역할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입시라는 길고 어려운 과정에서의 정보 제공자, 심리적 관리자 등 보다 전문적이고 정신적 영역의 역할에까지 확장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었다. 또한 이러한 중심 경험 이면에 있는 어머니들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분석하여 두려움, 불안, 자책, 긴장감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범주화하고 그 의미를 드러내었다. 어머니들은 자기 자신과 자녀들 모두를 위해 심리적인 힘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고 이를 위해 강점의 확인과 신뢰, 중심잡기 등을 기대하였다. 어머니들이 느끼는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두려움에 대해 통제감을 느낄 수 있도록 그 범위를 제한하여 실체화, 현실화할 필요가 제기된다. 또한, 큰 부담감 속에서도 중심을 잡을 수 있는 내적인 힘의 강화와 심리적 자원의 확인을 돕는 돌봄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2초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과의 관계: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저자 : 김지연 ( Kim Jiyeon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23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7-4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과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의 초등학생 48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청소년용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 초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인지적 정서조절의 세 가지 영역에 대해 질문하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23.0 통계 프로그램과 Mplus7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 측정 변인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각 변인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상관분석을 하였고,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추정하고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로 나누어 매개효과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은 유의미한 상관이 있고 특히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요인 중 인신공격이 높은 상관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 반면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타인비난과 파국화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보였다. 셋째,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나누어 매개 효과를 각각 살펴 본 결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에서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으로 가는 경로에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부분매개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지각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높을수록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이 증가하고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의 매개효과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스마트폰 과다 사용 예방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서 자녀측면에서의 접근 방법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경험적 증거를 제공하고,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3통합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시인 윤동주의 작품세계: 현대적 영성에 관한 일고찰

저자 : 김혜옥 ( Kim Hyeock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23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9-71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인 윤동주의 작품들을 통합심리학이 제시하는 다양한 관점들, 특히 영성의 의미가 현대인들의 성숙한 인간상의 구현과 어떻게 관련하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윤동주의 시 속에서 드러나는 시인의 인간적이고 자아초월적인 면모와 의식의 변용, 그리고 영적인 삶의 실현 과정을 고찰하면서, 시인의 영적 생애와 현대인들이 기대하는 행복과 영적인 경험이 어떻게 맥을 같이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 첫 번째 장은, 통합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인 통합 영성, 의식의 단계와 변용의 단계들, 그리고 자아초월 경험의 특징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두 번째 장에서는, 시인 윤동주가 그의 작품 속에 형상화한 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면서, 그가 성취한 자기 변용과 자아초월 과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존재하는 모든 것을 통합하는 특유의 영적 세계의 완성 과정을 탐구한다. 요약하면, 윤동주는 시대적 고난을 딛고 끊임없는 자기 응시속에서 자아를 초월하고, 온우주를 그의 내면에 통합함으로써 고유의 영적 실체를 형성하였다. 그는 역사적인 고난의 현실 속에서도 타인을 위해 투신하는 참여적인 영성을 표출함으로써 오늘의 우리에게도 진정한 인간상의 선구자로 예시됨을 고찰한다. 시인 윤동주의 자아초월 경험의 특징은 우주와의 연결성, 영원성, 이타적인 사랑과 헌신의 참여하는 영성 등으로 나타난다.

4학교 밖 청소년의 미인가 기숙형 대안학교 적응과정 연구

저자 : 박혜진 ( Park Hyejin ) , 김정남 ( Kim Jeangnam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23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3-9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미인가 기숙형 대안학교의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로 학교 밖 청소년이 기숙형 대안학교 생활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이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있는 L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모집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의 미인가 기숙형 대안학교 적응과정 분석을 위해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도 근거이론을 활용하였다. 기존의 연구 방법을 통해서는 추출하거나 알기 어려운 현상에 대한 복잡한 세부 사항을 얻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Strauss & Corbin)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미인가 기숙형 대안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모집된 연구참여자와 예비 면담을 시행하여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알리고 행동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수집된 원자료의 처리 및 분류 과정을 거친 후 근거이론 방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를 상담전문가 1인과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논문을 작성해 본 경험이 있는 연구자 2인에게 의뢰하여 자료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도를 높였다. 전문가의 감수과정을 거친 후 수정 보완하여 연구 참여자와 추후면담을 통해 자료의 정확도를 높이고 연구결과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미인가 기숙형 대안학교에 입학하여 적응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그 경험의 틀을 근거이론의 분석 틀인 패러다임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미인가 기숙형 대안학교 재학생들은 '입학 전 방황과 갈등', '대안학교 입학을 결심함'을 인과적 조건으로 '새로운 환경에 대한 어려움'을 맥락적 조건으로 하여 '변화에 대한 욕구'라는 중심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문제해결 방식의 변화'의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함에 '다양한 체험활동의 경험', '긍정적인 지지체계 경험'이라는 중재적 조건이 작용하고 그 결과, '건강한 삶의 태도 형성', '긍정적인 삶의 변화'로 나타났다.

5핵심감정 체크리스트 타당화 연구

저자 : 김선형 ( Kim Seonhyoung ) , 박재우 ( Park Jaewoo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23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1-10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핵심감정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된 김경민(2019)의 핵심감정 체크리스트(Nuclear Feeling Checklist)를 척도화하여 타당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기존의 핵심감정 체크리스트를 타당화하기 위하여 Likert 척도형식으로 변환하였고, 20세 이상의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 간 상관분석, 수렴타당도, 공시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첫째, '공포', '무기력/열정적인', '불안', '경쟁심', '적개심', '화/친밀감', '질투', '소외'의 8개의 요인구조가 확인되었다. 둘째, 재구성된 핵심감정 척도는 적절한 수준의 내적 합치도를 보였으나 '질투'는 내적 합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제외되었고, 대부분의 요인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2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NRS와 해당되는 각 하위요인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수렴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넷째, 요인별 요인부하값이 높은 순서대로 5문항씩 추출하여 단축형을 구성하였으며, 전체 문항의 척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가져 공시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핵심감정 체크리스트를 새로운 요인구조의 척도로 재구성하여 타당화하였다. 또한, 핵심감정의 건강한 면을 척도에 포함한 점 및 단축형 척도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상담 실제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하였다.

6다문화 가정 아동 관련하여 교육기관 교사의 향후 방향성에 관한 연구

저자 : 황현주 ( Hwang Hyenjoo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23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1-12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교육기관에서 적응 및 지원현황과 실태를 알아보고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적응 지원방안을 제시하여 아동의 성장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 또한 다문화 가정 아동의 국내외 지원정책과 교육기관 적응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째, 다문화 가정 아동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이 미비하고 현 정부가 다문화 가정 지원 사업으로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사업이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아동을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확인되어 건강한 아동의 성장을 위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며 부모교육이 우선 시 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아동지원의 교육기관 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교육의 프로그램의 부재로 역할 수행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기관 교사들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넷째,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언어의 발달 측면에서는 다문화 가정이 아닌 아동들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이와 관련된 대책과 지원 등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동들처럼 각각 가정의 개별적인 특성 여부에 따라 적응정도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의 발달 지원을 위해서 다문화 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다양한 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다문화 가정의 문화를 소통과 누리과정 교사 연수를 비롯해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여 영유아 시기부터 다문화 교육을 확대시켜야 한다. 다문화가족 아동의 사회적응력을 위해 부모 참여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을 하여 부모교육을 활성화하여 다문화 가정 부모를 위한 통합적 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필요성을 느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동서정신과학
23권 1호 ~ 23권 1호

KCI후보

동서정신과학
23권 1호 ~ 23권 1호

KCI후보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1권 3호 ~ 21권 3호

KCI후보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1권 2호 ~ 12권 2호

KCI후보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0권 1호 ~ 11권 1호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4권 0호 ~ 4권 0호

KCI후보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7권 2호 ~ 9권 2호

KCI후보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5권 1호 ~ 7권 1호

KCI후보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2권 2호 ~ 4권 2호

KCI후보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권 1호 ~ 2권 1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정신분석심리상담(구 정신역동치료)
1권 0호 ~ 3권 0호

KCI후보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23권 1호 ~ 23권 1호

심성연구
35권 1호 ~ 35권 1호

KCI후보

명상심리상담
23권 0호 ~ 23권 0호

KCI후보

교정상담학연구
5권 1호 ~ 5권 1호

KCI후보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1권 2호 ~ 21권 2호

KCI후보

심리유형과 인간발달(구 한국심리유형학회지)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3권 2호 ~ 23권 2호

KCI후보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1권 1호 ~ 2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