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초등학교 ‘학교교과목’의 통합적 성격 탐색

KCI등재

초등학교 ‘학교교과목’의 통합적 성격 탐색

Exploring the integrated character of elementary school 'school subject'

이윤미 ( Yunmi Lee )
  •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 :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8월
  • : 81-106(26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결과
Ⅴ. A초등학교에서 개발한 학교교과목의 성격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단위학교 차원에서 개발한 ‘학교교과목’을 분석하여 그 성격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A초등학교의 학교교과목 실러버스, 학교교육과정, 학교교과목 연구물 2편을 분석하여 이 학교가 만든 학교교과목의 성격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A초등학교에서 개발한 학교교과목은 가치와 목표에 기반을 둔 연계적 통합, 내용의 점진적 위계화를 이루어 내는 수직적 통합, 성취기준을 도구로 사용하는 탈학문적 통합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초등학교 3-6학년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을 공식화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 둘째, 학생의 삶과 경험을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 subjects' developed at the school level. To this end, we analyzed the syllabus of school subjects in A Elementary School, and looked at the related researches to see what kind of characteristics the school subjects have. As a result, the school curriculum developed by A Elementary School revealed that: 1) the nature of connective integration based on values and goals; 2) the nature of vertical integration to achieve gradual hierarchization of content through consultation between grades; 3) the nature of transdisciplinary integration, which uses achievement standards as a tool to start from life and experienc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it is suggested that an institutional system is needed to support the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urriculum in the 3rd and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s. Second, it is suggested that support measures are needed to help students study their lives and experiences.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976-422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7-2020
  • : 25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2015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정체성으로 인한 학습결과 차이

저자 : 홍영기 ( Youngki Hong )

발행기관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간행물 :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1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글은 2015개정 통합교과교육과정 적용과정에서 국가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통합교과의 정체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학생들의 학습결과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4차 개정부터 2015개정까지 통합교과에서 다루는 내용과 범위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결과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개정에 따른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구성 방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교과에서 다루는 내용의 변화가 교사의 수업계획과 학습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둘째, 교사의 통합교과 수업계획과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수업 사태의 조망을 통해 교사의 통제 밖의 상황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셋째, 국가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표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교사의 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학습결과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 교과 성격의 정체성 정립, 범교과 주제 실행, 핵심 역량 등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교사와 학생이 수업시간에 어떤 교육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감을 가중 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시하였다. 더불어 국가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현장교사의 확대 참여와 교실수준에서 교사의 수업설계와 실행도 국가 교육과정에 포함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2예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를 위한 '특별활동 운영' 소프트웨어 융합 강좌 개발

저자 : 박일수 ( Ilsoo Park )

발행기관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간행물 :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3-5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를 위한 '특별활동 운영' 소프트웨어 융합 강좌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소프트웨어 융합 강좌는 '컴퓨팅 사고력'을 중심으로 실로꿴형의 통합교육과정 모형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소프트웨어 융합 강좌의 교육내용은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미래교육과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스크래치 및 엔트리 저작도구 실습, 소프트웨어 연계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구성하였다. 소프트웨어 융합 강좌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소프트웨어 융합강좌의 절차는 강의개요 제시, 온라인 강의, 과제(보고서, 실습, 프로젝트), 피드백 및 평가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별활동 운영' 소프트웨어 융합 강좌는 예비교사는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역량과 소프트웨어 교육 역량 강화에 효과적이었다. 이 연구가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를 위한 융합 강좌 개발 및 교원양성대학의 교사교육 교육과정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3교과에 관한 선험적 정당화 논의의 재음미

저자 : 박채형 ( Chaehyeong Park ) , 조상연 ( Sangyeon Jo )

발행기관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간행물 :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9-79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외재적 정당화와 내재적 정당화는 교과의 가치를 보여주는 두 가지 상이한 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피터즈와 허스트는 이들 두 가지 방식 중에서 오직 후자를 고집한다. 전자가 교과의 가치를 보여주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그것은 거기에서 활용되는 수단-목적 관계의 사고방식으로 말미암아 교과를 팽개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이러한 불행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수단-목적 관계의 사고방식을 대신할 새로운 도구로 논리적 가정을 채택하면서 내재적 정당화의 한 가지 사례로 알려진 선험적 정당화 논의를 전개한다. 그런데 그들의 선험적 정당화 논의는, 교과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적극적인 담론이 아니라, 논리적 가정을 파고들면서 교과가 가치롭다는 결론에 이르는 소극적인 담론이다. 그들의 선험적 정당화 논의가 여러 가지 형태의 비판에 직면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그것이 띠고 있는 이러한 성격에서 찾을 수 있다. 만일, 그들이 자신들의 논의에 가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외면했던 형이상학적 실재를 정당하게 존중했다면, 그들의 선험적 정당화 논의는 그러한 비판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형태를 띨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교과에 관한 그들의 윤리학적 논의는 이러한 방향에서 적극적으로 보완될 필요가 있다.

4초등학교 '학교교과목'의 통합적 성격 탐색

저자 : 이윤미 ( Yunmi Lee )

발행기관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간행물 :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1-10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단위학교 차원에서 개발한 '학교교과목'을 분석하여 그 성격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A초등학교의 학교교과목 실러버스, 학교교육과정, 학교교과목 연구물 2편을 분석하여 이 학교가 만든 학교교과목의 성격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A초등학교에서 개발한 학교교과목은 가치와 목표에 기반을 둔 연계적 통합, 내용의 점진적 위계화를 이루어 내는 수직적 통합, 성취기준을 도구로 사용하는 탈학문적 통합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초등학교 3-6학년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을 공식화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 둘째, 학생의 삶과 경험을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5교실수업 기반의 유아영재 통합교육모형 개발

저자 : 태진미 ( Jinmi Tae )

발행기관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간행물 :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7-13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일반교실에서 유아영재 통합교육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절차 및 과정으로서의 통합교육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유아영재 통합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원리 초안을 도출하였다. 둘째, 수업설계원리를 숙지한 교수자가 유아영재 통합수업을 실행하며 학습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외부/내부 평가자의 검토(형성평가) 및 전문가 자문(피드백)을 실시하여 유아영재 통합교육모형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수업설계원리는 유아 교수자들에게 효과적인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해 무엇이 준비되고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하는지에 관한 실천적 지침과 구체적인 과정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통합교육모형은 추후 폭넓은 현장적용을 시행하며 유아영재 및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정교화 할 필요가 있다.

62015 개정 통합교과서 수정 보완 의견 경향성 분석

저자 : 이인혜 ( Inhye Lee ) , 정광순 ( Kwangsoon Jeong )

발행기관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간행물 :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3-15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통합교과서를 학교에 보급 한 후,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동안 수집한 총 758건의 교과서 수정 보완 의견을 종합하여, 출처별, 이유별, 반영여부별, 주제책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출처별로는 국가·사회 요구(45건, 5.9%)나 민원(40건, 5.3%)에 비해서 모니터링단(673건, 88.8%)의 의견 비중이 훨씬 높았다. 둘째, 수정 이유별로는 사견(525건, 69.3%)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셋째, 전체 의견 중 102건(13.5%)이 실제로 교과서를 수정하는데 반영되었다. 넷째, 주제책 별로 볼 때, 「여름 1-1」에 대한 수정 보완 의견이 132건(17.4%)으로 가장 비중이 높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교과서 수정·보완 의견의 특성 및 경향성을 3가지로 논의하였다. 첫째, 국가 사회 요구는 의식 주입, 민원은 내용오류, 모니터링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는 점, 둘째, 교과서 수정 보완 의견이 실제로 교과서를 수정하고 보완하는데 반영된 비율이 대체로 낮았다는 점, 셋째, 주제책별로 수정 보완의견 수는 격차가 컸지만, 실제로 교과서를 수정 보완하는데 반영된 건수는 비슷한 특징이 있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14권 3호 ~ 14권 3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소식
75권 0호 ~ 75권 0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6권 6호 ~ 26권 6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1권 4호 ~ 31권 4호

KCI후보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5권 2호 ~ 5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1권 6호 ~ 21권 6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2호 ~ 26권 2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3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6권 4호 ~ 36권 4호

D-수학교육연구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인간이해
41권 2호 ~ 41권 2호

KCI후보

인성교육연구
5권 2호 ~ 5권 2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9권 4호 ~ 59권 4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2권 3호 ~ 32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8권 4호 ~ 68권 4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4권 4호 ~ 34권 4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6권 4호 ~ 36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