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용자 심층인터뷰 중심의 잠재요구 발굴에 관한 연구 ;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를 중심으로

KCI등재

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용자 심층인터뷰 중심의 잠재요구 발굴에 관한 연구 ;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를 중심으로

A Study on Unmet Needs Based on Empathic User Research for Design Development ; Focused on Single Alarm Type Fire Detector

박준홍 ( Junhong Park )
  •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6월
  • : 1-14(14pages)

DOI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사용자 조사
4.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배경 본 논문은 복합형 /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의 디자인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해관계자들을 분류하고 사용자 심층인터뷰 조사를 진행하여 각각의 역할에 따라 인식하고 있는 의미와 잠재요구(Unmet Needs)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방법 문헌연구를 통해 화재감지기의 정의를 사전적, 행정적으로 확인 하였으며, 지난 10년 사이의 화재감지기에 관련된 국내 논문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잠재요구를 분석하는 방향의 연구와 시도가 필요한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화재경험을 중심으로 20대에서 60대 사이의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화재경보기와 안전인식에 관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과 잠재요구 그리고 의미를 명확하게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의 분석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은 화재감지기를 효율성의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결론을 지을 수 있었으며, 사용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효율적인 형태(Form)를 기대하고 운영자는 단기 또는 장기의 이익(Profit)의 효율을 추구하며 감독자는 기술과 관리의 기능(Function)이 효율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잠재요구인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화재감지기 디자인 개발의 기초가 되는 연구로 도출된 결과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인식과 잠재요구를 역할에 따라 구체적으로 제시 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정성연구로 연구의 내용을 한정한 점과 디자인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지 않은 점은 연구의 한계로 볼 수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후속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기를 희망하며, 연구의 결과가 화재감지기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잠재요구를 만족시킬 수 디자인 개발의 기초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Background This paper is a basic study for the design development of a single-alarm type fire detecto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lassify stakeholders and conduct in-depth user interviews to derive the meanings and unmet needs that users perceive their roles.
Methods Through the literature study, we analyzed the domestic paper related to a fire detector and found that research is needed to analyze user unmet needs.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20 people in their 20s and 60s, focusing on their fire experience, to identify the stakeholder‘s safety awareness.
Results Through the study, stakeholders were able to conclude that fire detectors were perceived as being intended for efficiency. the user would expect an efficient form of the product or service, the operator would pursue the efficiency of the short-term or long-term profit, and the supervisor would pursue an efficient the function of technology and management.
Conclusion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which is the basis of the development of fire detector design, the significance and value of the study can be found in the detailed presentation of stakeholders’ perceptions and potential needs according to their roles. However, th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ly by qualitative research and the lack of direction for design development can be regarded as a limitation of the research. To support this, it is hoped that the follow-up research will be carried out continuously, and the results of the research can be the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the design that will satisfy the potential needs of stakeholders.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976-874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7-2020
  • : 47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논문은 복합형 /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의 디자인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해관계자들을 분류하고 사용자 심층인터뷰 조사를 진행하여 각각의 역할에 따라 인식하고 있는 의미와 잠재요구(Unmet Needs)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방법 문헌연구를 통해 화재감지기의 정의를 사전적, 행정적으로 확인 하였으며, 지난 10년 사이의 화재감지기에 관련된 국내 논문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잠재요구를 분석하는 방향의 연구와 시도가 필요한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화재경험을 중심으로 20대에서 60대 사이의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화재경보기와 안전인식에 관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과 잠재요구 그리고 의미를 명확하게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의 분석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은 화재감지기를 효율성의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결론을 지을 수 있었으며, 사용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효율적인 형태(Form)를 기대하고 운영자는 단기 또는 장기의 이익(Profit)의 효율을 추구하며 감독자는 기술과 관리의 기능(Function)이 효율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잠재요구인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화재감지기 디자인 개발의 기초가 되는 연구로 도출된 결과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인식과 잠재요구를 역할에 따라 구체적으로 제시 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정성연구로 연구의 내용을 한정한 점과 디자인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지 않은 점은 연구의 한계로 볼 수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후속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기를 희망하며, 연구의 결과가 화재감지기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잠재요구를 만족시킬 수 디자인 개발의 기초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실내 환경개선을 위해 바이오필리아 효과를 적용한 바이오필릭 디자인 수경재배기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동현 ( Donghyun Kim ) , 정도성 ( Dosung Chung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2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논문은 대두되고 있는 환경문제로 인해 사람들의 안전한 먹거리와 실내 환경, 공기정화 등의 갈구로 수경재배기 시장의 성장이 이루어졌다. 도시화에 따른 '바이오필리아'가 증가하는 것을 바탕으로, 실내 환경개선과 바이오필릭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한 심리적 긍정 효과의 수경재배기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방법 수경재배기와 바이오필리아 효과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다. 자연과 가까이 있을 때 심리적 긍정 효과를 주는 바이오필리아 효과의 디자인적 접근인 바이오필릭 디자인의 요소를 전문가 AHP 분석을 통해 중요도를 분석한다. 수경재배기의 소비자 조사를 통해 기존 수경재배기의 형태적 개선사항을 파악한다. 위 과정을 바탕으로 5가지 디자인 콘셉트를 구성하고 개발하며 완성된 제품의 실내 환경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후 바이오필릭 디자인요소의 적용 여부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적 긍정효과에 대한 만족도를 T-test를 통해 검증한다.
연구결과 수경재배기의 사례조사와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담액식 방식과 LED광, 바닥 배치형이나 탁상형이 아닌 벽걸이형으로 수경재배기의 형태를 디자인하였다. 바이오필릭 디자인요소의 AHP 분석결과로 직접체험요소 식물을 적용하고 간접체험 요소로 자연재료인 나무 재질로 마감하였다. 결과적으로 바이오필릭 디자인요소가 적용된 제품이 실내 환경에 배치되었을 때 소비자가 자연과 가까운 느낌을 느끼고 이를 통해 바이오필리아효과의 심리적 긍정 효과에 대한 만족도 조사의 T-test 검증 결과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결론 바이오필리아 효과는 많은 연구 과정을 통해서 입증되었지만 이를 활용한 바이오필릭 제품 디자인 개발은 많지 않다. 본 연구를 통해서 비단, 수경재배기뿐 아니라 가전제품이나 실내환경을 구성하는 제품에 바이오필릭 디자인요소의 적용을 통해서 단순히 기계적인 인식이 아닌 제품을 통한 실내 환경의 자연 접촉성의 변화를 통해 바이오필리아 효과의 심리적 긍정 효과의 이점을 활용하는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며 이는 재활 치료 및 아동발달 환경 등을 위한 제품개발의 선행연구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3이비인후과 진료장치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레이아웃 도출에 관한 연구

저자 : 한고은 ( Goeun Han ) , 홍성수 ( Seongsoo Hong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7-37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국내의 자체 개발된 의료기기는 세계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의료기기에 비해 사용성을 고려한 디자인 개발이 미흡하다. 국산제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사용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비인후과 진료장치를 기반으로 사용성 향상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레이아웃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국내의 이비인후과 진료장치(CU-5000)를 선정하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ISO 13407)에 기반 하여 연구를 하였다. 사용자와 진료장치 사이에 직접적으로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각 장치의 버튼 조작과 디스플레이 조작을 인터페이스를 범위로 한정하였다. 선정한 기존 제품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그 결과와 의료기기 디자인 고려요소를 기반으로 최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레이아웃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인터페이스별 특성에 맞게 조작 방식을 버튼 조작 방식과 디스플레이 조작 방식으로 분류하여 설정 하였다. 의료기기 디자인 고려요소를 기반으로 버튼, 디스플레이 조작 방식별로 디자인레이아웃을 도출하였다.
결론 본 연구 결과물이 세계시장 선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이비인후과 진료장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되어 디자인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추후개발에서는 본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디자인을 도출하고 프로토타입 제작과 사용성 평가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여 최종 디자인이 도출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패스트푸드 업계는 무인주문 키오스크 도입을 확산시키고 있지만 여전히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사용성 배려가 부족하여 사회적으로 디지털 소외현상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장노년층을 위한 키오스크 사용성 개선 연구도 등장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사용성 개선방법이 대부분이며 실질적인 하드웨어 중심의 사용성 배려와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키오스크와 사용자 그리고 디자인 접근법에 대해 고찰하였고, 관찰조사를 통해 패스트푸드 키오스크의 서비스 환경과 제품분석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장노년층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발견하였다.
연구결과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는 설치 공간과 환경에 따라 배치가 다르지만 기기 자체의 구성요소는 거의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었다. 장노년층의 인체평균치수를 고려하여 키오스크도면에 대입해본 결과 사용상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예측할 수 있었고, 관찰내용을 고객여정지도를 활용하여 정리해본 결과 실제사용상의 문제점들을 맥락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결론 문제를 종합적으로 정리해본 결과 키오스크의 화면부와 결제부를 오가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인터페이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부분에서 사용상 문제가 주로 발생하였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각 구성요소별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5코스메틱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동향과 전략 연구

저자 : 이길옥 ( Gil-ock Lee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5-6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최근 코스메틱 브랜드에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콜라보레이션의 주체와 방식, 유형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동향을 파악하고 전력유형을 분석하여 코스메틱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전략 가이드를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첫째,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자료들을 통해 콜라보레이션의 개념과 기대가치를 정의하였다. 둘째, 최근 코스메틱 브랜드에 나타나는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사례분석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의 유형을 여섯 가지로 재분류하고 콜라보레이션의 동향과 특성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콜라보레이션의 네 가지 전략 유형과 다섯 가지 콜라보레이션 전략가이드를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코스메틱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으로는 브랜드, 아티스트, 캐릭터, 인플루언서, 콘텐츠, 다종 간 콜라보레이션의 여섯가지 유형이 있으며 최근 동향으로 콜라보레이션 대상의 확장 및 캐릭터 소재의 다양화, 뷰티 인플루언서와 콘텐츠 및 다자간의 콜라보레이션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코스메틱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전략 유형으로 첫째, 브랜드 정체성 강화전략, 둘째, 브랜드 인지도 강화전략, 셋째, 고객 네트워크 확장 전략, 넷째 브랜드 이슈빌딩전략을 도출하고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기획시 목적에 기반 한 명확한 콜라보레이션 대상과 상품 선정, 출시주기와 시즌 고려, 디자인 컨셉의 내적요인과 외적 요인의 결합, 타겟 소비자 의견반영,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발상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코스메틱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경쟁이 가속화되는 추세에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기획 단계부터 활용할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전략과 콜라보레이션 개발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코스메틱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기획과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6산업디자인을 위하여 심화된 입체조형 교육 사례 연구

저자 : 서혁준 ( Hyukjoon Seo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5-7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산업디자인의 대학 교육과정에서 입체조형은 주로 1학년의 기초 교과 과정 안에서 다루어지며 기초디자인 혹은 입체조형과 같은 이름의 수업에서 이루어진다. 본 연구는 기초과정이 끝난 2학년 이후에도 산업 조형 문법에 집중한 심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이에 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첫째, 문헌 연구로 입체조형 교육의 내용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았다. 둘째, 산업디자인의 특성에 따른 조형 교육을 고찰하였다. 셋째, 분석 결과를 종합하고 학습경험 이론을 적용하여 입체조형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설정 하였다. 셋째, 교육 프로그램 두 가지를 제안하고, 학생 실습 사례를 함께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작품 평가, 설문조사, 학생 인터뷰를 통하여 제안된 입체조형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산업디자인의 특성에 맞춘 심화된 입체조형 교육 프로그램 두 가지를 제안 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유효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결론 제안한 교육 프로그램이 입체조형의 다양한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가능한 많은 산업디자인의 조형문법을 학습하는 것에 유용한 것을 확인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서비스업은 중요한 산업 분야로 인식되며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서비스 디자인의 차별점 중의 하나는 참여 디자인이다. 참여 디자인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과 효과적인 협업이 중요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아이디에이션 단계에서 참여 디자인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디자이너가 어떠한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디자이너 12명과 사용자 12명이 6팀으로 나뉘어 세가지 디자인 과제를 대상으로 20분씩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은 1)아무 역할도 하지 않는 경우, 2)참여자의 의견을 통합하는 경우, 3)사용자의 입장을 강조하는 경우의 세 가지 방법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세 가지 방법론 모두 아이디어의 독창성, 유용성, 다양성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 아이디어 중 최상위 아이디어 대부분은 디자이너가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수행한 경우에서 도출되었다. 전체 결과를 종합하면, 참여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사용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결론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아이디에이션의 참여 디자인에 있어서 효과적인 세부 협업 방법을 살펴보았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참여자의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서로 다른 세부 설정과 환경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82030세대가 중시하는 공예의 속성

저자 : 정재희 ( Jaehee Chung ) , 박새봄 ( Saebom Park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3-10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최근 국내 공예 산업은 중장년층이 주요 고객이었던 장인 중심의 명품 공예에서 젊은 세대가 주축이 되는 현대적이고 일상적인 공예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공예 산업이 지속적으로 부흥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객 가치 중심의 디자인적 변화와 생산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예 산업의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2030세대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공예의 속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서 공예의 속성을 살펴본 후, 현대적 의미의 공예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공예가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아홉 개의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2030세대 8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2030세대는 품질의 우수성과 마감의 우수성을 가장 중요한 공예의 속성으로 생각하였는데, 이는 공예 제품에서 고급스러움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오브제성과 실용성을 중시하였는데, 이는 제품의 기능적 측면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독창적인 장식적 요소가 가미된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 외는 아날로그적 감성, 예술성, 지속가능성, 대중성, 유일무이성의 순으로 공예의 속성이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새로운 구매 계층인 2030세대가 공예에서 중요시하는 속성이 무엇인지를 규명함으로써 공예 산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공예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기대 가치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효율적인 생산, 유통, 판매 시스템에 대한 성공 사례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9근 미래 공공공간의 AI 서비스에이전트 개발을 위한 AI 서비스 시나리오 발굴 ; AI 서비스에이전트 유형을 기반으로

저자 : 장도담 ( Dodam Jang ) , 연명흠 ( Myeong-heum Yeoun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5-11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공공공간은 다수에게 개방되어 다양한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이 촉발되는 공간으로 다양한 형태의 개별 혹은 공통의 경험이 창출되며 공공 커뮤니케이션과 메인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공공공간 속 인공지능의 활용은 공간의 가치를 양적으로 팽창시키고 질적으로 심화된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하며 공공공간에 대한 사용자들의 이해와 경험, 기존 AI 서비스에이전트특성 등을 고려한 AI 서비스디자인 적용은 공공공간의 AI 서비스를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할 수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근 미래의 공공공간 AI 서비스에이전트 개발을 목적으로 사용자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먼저 공공공간의 구성요소를 사용자조사로 도출하였다. 이어 AI 서비스의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AI 서비스에이전트의 대표 형태와 선행연구고찰을 통한 AI 시스템 및 솔루션 분류를 종합하여 함께 분류표를 제작하였다. 이후, 앞서 수집한 각각의 사례를 분류표에 대입하고 사례 간 구성 모습의 관계성을 찾아 AI 서비스에이전트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5가지 AI 서비스에이전트 유형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AI 서비스에이전트 유형을 바탕으로 참여적 워크숍을 진행하여 근 미래 공공공간 AI 서비스에이전트 활용 방안을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로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및 결론 공공공간에 AI 서비스에이전트를 개발 및 도입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한 결과 공공공간 AI 서비스에이전트 유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공간별 AI 서비스 시나리오를 스토리보드로 구체화하여 실제 공공공간에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이미 개발된 유사서비스의 활용을 고려할 수 있는 AI 서비스의 확장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10서비스 디자인 씽킹 방법론 사례 연구를 통한 금융서비스 실무자 여정지도 제안

저자 : 손효인 ( Hyo In Son ) , 정재희 ( Jae Hee Chung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7-127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산업의 중심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이동하며 서비스 디자인이 새로운 분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에 널리 활용된 디자인 씽킹 방법론과 새롭게 주목받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은 모두 고객 중심의 사고에 기반한 디자인 방법론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방법론을 결합하여 서비스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제안하고, 실제 금융 서비스 기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해당 방법론을 적용하는 사례 연구를 통해 최종적으로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례 연구는 A 금융서비스 기업 실무자 24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적용하여 혁신 금융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프로젝트에 대한 정성 인터뷰를 종합하면, 협업, 고객, 아이디에이션, 시각화를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서 인식하였다. 이 중 고객, 아이디에이션, 시각화를 위한 세부 방법론은 기존의 방법론에서 매우 체계화 되었으나, 협업과 관련한 방법론은 매우 제한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개선안으로 1)터치 포인트, 2)필요 데이터, 3)유관 부서, 4)업무, 5)목적, 6)감정, 7)문제점, 8)협업중요도, 9)협업 부서, 10)개선 사항으로 구성된 실무자 여정지도를 제안하였다.
결론 실무자 여정지도는 실무자가 느끼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협업 중요도에 따라 유관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적용 가능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지속가능한 서비스는 고객 관점과 실무자 관점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실무자 여정지도는 고객 여정지도와 함께 이러한 변화의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1권 0호 ~ 61권 0호

조형논총
1권 0호 ~ 2권 0호

조형논총
4권 0호 ~ 6권 0호

조형논총
16권 0호 ~ 7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 14권 2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5권 0호 ~ 25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7권 0호 ~ 67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1권 3호 ~ 11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