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KCI등재

저축은행의 레버리지와 부실예측

Leverage Ratio of Saving Banks and Bailure Predictability

김남현 ( Kim Namhyun ) , 김민혁 ( Kim Minhyuk )
  •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6월
  • : 145-172(28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선행연구
Ⅲ.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저축은행이 예금보험제도를 이용하여 은행업권에 비해 상대적인 고금리를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비교적 손쉽게 자금조달을 하고 있는 행태에 주목하고, 영업정지된 30개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레버리지지표인 예수금부채비율이 BIS기준 자기자본비율 등과 비교하여 대안적인 부실예측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검증한다. 분석결과, 자기자본 대비 예수금의 비율을 나타내는 예수금부채비율과 CAEL 재무변수인 BIS기준 자기자본비율, 단순자기자본비율은 모두 부실예측력이 존재하지만 이 중 레버리지 지표인 예수금 부채비율의 예측력이 가장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만, 지표 간의 예측력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의 핵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레버리지 지표인 예수금부채비율을 사용한 부실예측모형이 기존의 모형들보다 log-likelihood, AUROC 등의 값 측면에서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난다. 둘째, 레버리지 지표인 예수금부채비율을 사용한 부실예측모형이 표본 내 및 표본 외 예측 모두에서 더 큰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예수금부채비율을 사용한 부실예측모형이 경영위험(Z-Score)을 예측하는데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저축은행의 부실을 예측하는데 있어 계산과정이 복잡한 BIS비율 등의 지표에 비해 산출이 쉬운 레버리지지표인 예수금부채비율의 유용성을 제시하고, 자본구조적 관점에서의 레버리지가 단순한 자금조달운용 구조를 가진 저축은행의 부실예측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실증분석결과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무 및 학계에 추가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The study notes that savings banks provide higher interest rates using the deposit insurance for funding relatively easy. Compare the failure prediction power of factors such as 'deposit leverage ratio', 'BIS-based equity ratio' and 'simple tangible common capital ratio' for 30 savings banks whose operations have been suspended. The analysis found that deposit leverage ratio, BIS-based equity ratio and simple tangible common capital ratio can predict saving banks' failure, among these, predictability of deposit leverage ratio is better than other factors. However, the difference in the predictability of factors is not large and are getting smaller with the model. The tests of in-sample and out-of-sample estimates by model also show that deposit leverage ratio has the highest predictability, but the difference in predictive power is not significant. Finally, comparing the predictability of the Z-Score of survival savings banks from 2014 to 2017 through the Panel Fixed Effect Model, the deposit leverage ratio increases insolvency risk regardless of the level of Z-Score, but others are not.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229-957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4-2020
  • : 107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개인의 특성과 혁신성이 도우인의 지속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공동창출 행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이선웅 ( Lee Seon-woong ) , 정진섭 ( Jung Jin Sup ) , 김현규 ( Kim Hyun-gyu )

발행기관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간행물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소비자의 인식변화는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제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으로서, 기업과 소비자를 뛰어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가치공동창출(Value co-creation)”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기업이 재무적 이익이나 사회적 이익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도 재무적 이익이나 정신적 혜택, 또는 사회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제 기업들에게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인터넷, SNS 등의 IT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가치공동창출(Value Co-creation) 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도우인'을 연구의 대상으로, '개인의 특성(가치공동창출의 태도, 가치공동창출의 주관규범성, 그리고 플랫폼의 신뢰성)'과 '혁신성(기술혁신과 가치혁신)'이라는 독립변수가 '가치공동창출의 행위'라는 매개변수를 거쳐 '지속참여의도'라는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모델을 검증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의 결과, 대부분 가설이 모두 지지되었으나, '가치공동창출의 태도'가 '지속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가치공동창출의 태도'와 '기술혁신'이 매개변수인 '가치공동창출의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기각되었다. 향후 기업들은 개인적 특성과 혁신성을 고려하고 '가치공동창출의 행위'를 매개로 하는 플랫폼을 육성한다면, 다양한 기업생태계에서 소비자의 참여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관광 산업 내 소비자의 성별과 위험 수준이 모바일앱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준비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최자은 ( Choi Jaeun ) , 유동호 ( Yoo Dongho )

발행기관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간행물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3-4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관광 산업에서 모바일앱은 소비자들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이에 관련 기업들과 관광객 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들은 다양한 관광 모바일앱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과 국가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비자들의 관광 모바일앱 이용은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 모바일앱 이용의도에 소비자들의 성별과 위험 수준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고, 기술준비도의 매개효과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남성 소비자들은 여성 소비자들에 비해 긍정적 기술준비도를 더 높게 지각하며, 관광 모바일앱 이용의도 역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성별에 따른 기술준비도와 관광 모바일앱 이용의도의 차이는 모바일앱을 통해 지각하는 위험의 수준이 낮을 때에만 나타났다. 지각된 위험의 수준이 높을 경우에는 남성 소비자와 여성 소비자 모두 손실에 대한 사고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기술준비도와 이용의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성별과 위험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가 관광 모바일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기술준비도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했으며,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3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인식이 조절하는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저자 : 남우진 ( Nam Woo-jin ) , 윤병섭 ( Yoon Byung-seop )

발행기관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간행물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5-6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산업에 속해있는 중소제조기업 종사원을 대상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지원인식이 조절하는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근무하는 전자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9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배부한 설문지의 유효표본 352부를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때 임파워먼트의 부분매개효과를 발견하였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때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조직지원인식이 커질수록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에 보다 더 강하게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때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조절변수와 독립변수 사이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의 매개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를 조직지원인식이 조절하고 있음을 밝혔다. 즉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때 조직지원인식이 조절하는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4고성과 작업시스템에 대한 인식이 구성원의 맥락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풍토의 조절효과

저자 : 공영광 ( Gong Young-gwang ) , 윤동열 ( Yoon Dong-yeol ) , 김정희 ( Kim Jeong-hee )

발행기관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간행물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9-8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조직 구성원의 고성과 작업시스템 인식이 구성원의 맥락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풍토의 조절효과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A 공공기관의 근로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된 설문지 중에 유효한 응답을 한 226부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고성과 작업시스템 인식과 구성원의 맥락성과 간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들 변수 간의 관계에서 직무, 리더, 동료 등 조직특성을 고려한 조직풍토가 긍정적인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고성과 작업시스템은 동료 간의 대인관계를 촉진하는 맥락성과의 달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들은 근로자의 지식, 기술, 능력 등을 직접적으로 향상시켜 조직성과에 기여한다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인적자본 간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효과를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조직풍토가 고성과 작업시스템 인식과 맥락성과의 관계를 정(+)적으로 강화하고 있는데, 이는 조직이 도입하는 인사제도가 구성원의 인식에 영향을 미쳐 성과를 지원한다는 기존 선행연구를 지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DEA 모형을 이용한 한국 통신 및 방송장비 제조 중소기업의 운영 효율성 분석

저자 : 안은주 ( Ahn Eun Ju ) , 김성수 ( Kim Sungsu ) , 박성민 ( Park Sung Min ) , 김채복 ( Kim Chae Bogk )

발행기관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간행물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7-10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방송 및 무선 통신장비 제조 중소기업들의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통신서비스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성숙기에 도달하여 성장정체기에 직면했다. 따라서 통신 및 방송장비 제조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나 이에 대한 운영 효율성 분석연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은데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의 효율성 분석 연구는 한 시점에서의 횡단면 자료를 이용하였으나, 본 연구는 기존의 DEA-CCR, DEA-BCC 모형을 통한 분석결과와 AHP/DEA-AR 모형을 통한 분석결과, 2016, 2017, 2018년의 3개년도 자료를 토대로 기업의 동태적 효율성 변화를 분석한 DEA-WINDOW 모형의 분석을 모두 진행하고 이에 대한 차이점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CCR, BCC 모형의 경우 모든 투입 및 산출변수에 같은 가중치를 반영하여 다수의 기업이 효율적으로 나타났으나, AHP를 활용한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실제 기업 운영의 실정을 반영한 변수 가중치를 적용하자 효율적 기업의 수가 줄어든 엄격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더불어 기업별로 벤치마킹 대상과 효율성 증가를 위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을 제시하였다. DEAWINDOW 모형 분석을 통해 연도별 기업의 안정성과 효율성 변화에 대한 장기적 개념에서의 추세를 판단할 수 있는 결과 또한 도출하였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한국 통신 및 방송장비 제조 중소기업 운영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벤치마킹 대상 기업 발굴 및 효율적 경영 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6보험설계사의 사회적 평판인식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최진 ( Jin Choi ) , 김형탁 ( Hyungtag Kim ) , 이영면 ( Young-myon Lee )

발행기관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간행물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9-12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보험산업은 “인지산업”이라 불리는 만큼 보험설계사의 인적자원 수준은 보험회사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보험계약의 성사는 계약자와 설계사 간의 장기간의 신뢰에 기초하며, 보험설계사가 자신의 직업에 가지는 자긍심은 고객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자신의 직업에 대한 사회적 평판은 자긍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험설계사가 인식하는 사회적 평판이 이직의도를 낮출 것이라고 보고, 직무만족이나 조직몰입과 같은 직무태도가 그 과정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보험설계사가 인식한 사회적 평판은 직접적으로는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직렬 이중매개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사회적 평판 인식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이중으로 매개하여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회사는 보험설계사의 이직률 감소와 직무태도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보험설계사에 대한 사회적 평판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할 필요가 있다.

7특수관계자 간 거래 및 신용지원 여부가 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진태 ( Jin Tae Kim ) , 오준환 ( Joon Whan Oh ) , Craig Emby

발행기관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간행물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7-14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특수관계자 간 거래 여부 및 신용지원 여부가 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이 도입된 2011년부터 2018년까지의 재무자료를 이용하여 특수관계자 간 거래 여부, 담보제공 및 채무보증 여부가 타인자본비용 및 자기자본비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회귀분석 통해 살펴보았다.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관계자 간 거래 여부는 타인자본비용 및 자기자본비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관계자 간 담보제공 및 신용보증은 타인자본비용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자기자본비용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관계자 거래 및 신용지원 여부를 모두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 특수관계자 간 담보제공 및 신용보증 여부는 자기자본비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타인자본비용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타인자본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은 의사결정시 특수관계자 간 거래 여부 및 신용지원 여부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자기자본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은 의사결정시 담보제공 및 채무보증과 같은 신용지원 여부를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수관계자 간의 거래는 비특수관계자 간의 거래보다 경영자에 의한 조작적 거래가 가능하며, 특수관계자에 대한 담보제공 및 채무보증은 담보 및 채무보증을 제공한 기업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기업의 자본조달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은 특수관계자 간 거래 여부 이외에 특수관계자에 대한 담보제공 및 채무보증의 여부를 반영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것이다.

8저축은행의 레버리지와 부실예측

저자 : 김남현 ( Kim Namhyun ) , 김민혁 ( Kim Minhyuk )

발행기관 : 한국기업경영학회(구 한국동림경영학회) 간행물 :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45-17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저축은행이 예금보험제도를 이용하여 은행업권에 비해 상대적인 고금리를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비교적 손쉽게 자금조달을 하고 있는 행태에 주목하고, 영업정지된 30개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레버리지지표인 예수금부채비율이 BIS기준 자기자본비율 등과 비교하여 대안적인 부실예측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검증한다. 분석결과, 자기자본 대비 예수금의 비율을 나타내는 예수금부채비율과 CAEL 재무변수인 BIS기준 자기자본비율, 단순자기자본비율은 모두 부실예측력이 존재하지만 이 중 레버리지 지표인 예수금 부채비율의 예측력이 가장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만, 지표 간의 예측력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의 핵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레버리지 지표인 예수금부채비율을 사용한 부실예측모형이 기존의 모형들보다 log-likelihood, AUROC 등의 값 측면에서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난다. 둘째, 레버리지 지표인 예수금부채비율을 사용한 부실예측모형이 표본 내 및 표본 외 예측 모두에서 더 큰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예수금부채비율을 사용한 부실예측모형이 경영위험(Z-Score)을 예측하는데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저축은행의 부실을 예측하는데 있어 계산과정이 복잡한 BIS비율 등의 지표에 비해 산출이 쉬운 레버리지지표인 예수금부채비율의 유용성을 제시하고, 자본구조적 관점에서의 레버리지가 단순한 자금조달운용 구조를 가진 저축은행의 부실예측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실증분석결과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무 및 학계에 추가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재무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9권 3호 ~ 9권 3호

KCI등재

HRD연구(구 인력개발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EFe매거진
71권 0호 ~ 71권 0호

KCI등재

호텔리조트연구
19권 3호 ~ 19권 4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43권 2호 ~ 43권 3호

KCI등재

로지스틱스연구
28권 4호 ~ 28권 4호

산업과경영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한일경상논집
88권 0호 ~ 88권 0호

혁신기업연구
5권 1호 ~ 5권 1호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8권 4호 ~ 18권 4호

금융소비자연구
10권 2호 ~ 10권 2호

KCI등재

국제경영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텔코 저널
7권 0호 ~ 7권 0호

연구총서
113권 0호 ~ 113권 0호

KCI후보

윤리경영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지방재정
2020권 3호 ~ 2020권 3호

KEFe매거진
70권 0호 ~ 70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