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구글 설문지 방탈출 게임을 이용한 온라인 형성 평가 도구

KCI등재

구글 설문지 방탈출 게임을 이용한 온라인 형성 평가 도구

Room Escape Game for On-line Formative Assessment Using Google Questionnaire

김정식 ( Jeung Sik Kim )
  •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 : 현장과학교육 14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5월
  • : 268-276(9pages)

DOI


목차

Ⅰ. 개발 배경 및 동기
Ⅱ. 방탈출 게임 제작 방법 및 응용
Ⅲ. 자료의 적용 및 기대 효과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교육자료는 과학 수업 후에 이루어지는 형성 평가를 전통적인 방식에서 탈피해 게임형태로 참여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만든 방탈출 게임 형식의 형성평가를 통해 단순하게 점수를 확인하는 수준을 넘어, 문제를 틀렸을 경우 피드백을 통해 틀린 문제를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를 활용하여 과학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방탈출 게임을 개발할 수 있고,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교과서 내용의 평가뿐만 아니라, 실제 삶과 연관시킬 수 있다. 학생들을 단순히 수동적인 참여자에서 자신이 주인공이 된 적극적인 참여자로 바꿀 수 있고, 어렵게 문제를 해결한 학생들은 활동 결과를 통해 자부심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CI(KEPA)

간행물정보

  • : 자연과학분야  > 과학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2093-740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7-2020
  • : 32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2009 개정과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명과학Ⅱ 교과서의 탐구활동 유형 분석

저자 : 정수연 ( Soo Yeon Jeong ) , 장정호 ( Jeong Ho Chang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0-174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생명과학Ⅱ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활동을 유형별, 단원별, 출판사별로 분석하였고, 2009 개정 생명과학Ⅱ 교과서와 비교하여 탐구활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각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탐구활동 예시의 교과서 분포 정도와 탐구활동 유형을 조사했다. 2015개정 생명과학Ⅱ 교과서가 2009 개정 생명과학Ⅱ 교과서에 비해 지면 수는 약 23 % 감소되었고, 탐구활동 수는 약 8 % 감소되었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부담은 줄이되 창의적 과학 탐구 능력 등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2015 개정 생명과학Ⅱ 교과서의 탐구활동은 2009 개정과 마찬가지로 ID 유형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2009 개정에 비해 SA, IP, EX 유형이 많아졌다. 이는 학생중심의 다양한 탐구 학습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취지와 목적에 부합한 것이다. 그러나 ID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2015 개정 생명과학Ⅱ 교과서의 탐구활동이 이전 교육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고 구조화된 탐구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보여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Ⅱ에서 제시하고 있는 탐구활동 예시 22개가 교과서별 탐구활동 유형에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모든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다. 반면에 2009 개정 생명과학Ⅱ에서는 탐구활동 예시 17개를 모두 제시하지 못한 교과서가 있으며, 이는 LS2㉡~LS2㉤이다. 생명과학Ⅱ 교과서가 출판사별로 탐구활동의 빈도, 유형에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교사는 탐구 수업을 설계할 때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들이 탐구활동 유형을 제대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교과서의 탐구활동을 재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한탄강 국가지질공원을 활용한 과학적 모델 및 모델링의 야외지질학습 적용

저자 : 최윤성 ( Yoon-sung Choi ) , 김찬종 ( Chan-jong Kim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5-19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탄강 국가지질공원을 교육적인 야외답사장소로 활용하여 과학적 모델 및 모델링을 적용한 야외지질학습을 실행하고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질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야외지질학습은 Orion(1993)의 가상의 공간(Novelty space)을 고려하였고, Orion(1989)의 3단계 수업 모듈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이 작성한 개인 모델 및 조별 모델지, 필드노트와 학생들의 모든 담화 및 사후 면담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 대해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의 다양성을 고려한 삼각검증법과 멤버-체킹을 통해 연구의 신뢰도를 함양하고자 하였다. 한탄강 형성과정을 주제로 과학적 모델 및 모델링을 적용한 야외지질학습에 참여한 10명의 학생들은 준비 단계에서는 모두 과학적 모델을 작성하지 못했지만 정리 단계 및 사후 개인 모델에서는 9명의 연구 참여자들이 야외에서 관찰한 작은 규모의 암석에서부터 큰 규모의 과학적 모델을 설명하였다. 동시에 연구 참여자 9명에게서 야외지질학습에 대한 흥미, 동기에 관해 긍정적인 답변을 주었다. 이 연구는 한탄강 국가지질공원을 교육적인 장소로 활용하는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학적 모델 및 모델링을 야외지질학습에 적용하여 학습 효과를 질적으로 탐색한 사례이다.

3과학교사의 연구역량 향상을 위한 연구초보자의 전문화과정 모방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저자 : 이지원 ( Jiwon Lee ) , 양성호 ( Sung Ho Yang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3-20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자유탐구 또는 R&E를 지도하는 과학교사의 연구역량 향상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은 Dick & Carey Model에 기반하였고, 연구초보자인 과학도가 과학자로서 전문화되어가는 과정을 모방하였다. 교사들이 연구 환경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행착오와 성공경험이 포함된 과학 탐구 과정을 경험하도록 도움으로써 이들의 연구역량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과학 탐구의 경험이 없고 탐구지도에 대한 효능감이 낮은 교사들이 자유탐구하는 학생들을 안내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교사들이 길러야 할 네 가지 연구역량으로 연구맥락 파악능력, 연구문제 설정능력, 과학탐구능력 그리고 발표능력을 설정하였다. 교사들이 각 역량의 하위 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전략은 과학탐구 실습과 이에 대한 과학자의 멘토링을 기반으로 하였다. 개발된 45시간의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8명의 과학교사에게 시험 적용한 결과, 교사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연구역량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이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향후 현장 교사의 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뿐 아니라 예비 과학교사 교육 프로그램으로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4'이방인'의 시선으로 바라본 과학교육 - 교직이수를 위하여 대학원에 입학한 예비과학교사들의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

저자 : 장원형 ( Wonhyeong Jang ) , 유인성 ( Insung You ) , 민소원 ( So Won Min ) , 정명현 ( Myeong Hyeon Jeong ) , 홍훈기 ( Hun-gi Hong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09-22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화학을 전공하고 교직과정 이수를 위하여 과학교육과 대학원에 입학한 예비과학교사 4명의 경험을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방법으로 살펴봄으로써 비사범계 대학원생이자 과학교육의 '이방인'의 시선에서 과학교육을 이야기하고, 과학교육을 통하여 각자의 삶의 양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들이 과학교육을 공부하게 된 과정과 인식의 변화, 그 속에서 느끼는 어려움, 그리고 과학교육의 학문세계 속에서 받은 감명과 유감 등 각자가 살아온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한 내러티브를 정리하고, 이야기들을 탐구하여 학술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과학교육의 경험 이 연구자들에게 남긴 것을 중심으로 각자의 삶이 어떻게 바뀌어 나가게 되었는지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그간 학계에서 비사범계 학생들의 교직선택 동기 및 교직과정에 대한 인식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것과 달리 연구자들은 교직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사범계 구성원의 시각에서 이방인을 바라보는 것과 비사범계 학생이 스스로를 바라보는 것이 다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과학교육의 학문 정체성으로써 '학문의 융합과 통섭 과정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과 '사람 중심의 학문'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발견하였다. 이들은 과학교육의 학문적 지위를 견고히 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근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교직이수 과정에 있어서 내용상·행정상에 여러 어려움이 따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간 교직이수와 관련된 문제는 선행연구에서 지적된 바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비사범계 대학원생의 교직이수의 경우 교직이수 신청 과정, 혹은 학점 인정 등에 있어서 특히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내러티브 탐구 결과에 따라 연구자들 스스로 다시 살아가는 과정을 살펴본 결과 과학교육의 경험이 연구자들에게 미친 영향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이 도출됨을 알 수 있었다.

5유전 영역에서의 우성 돌연변이에 대한 분자적인 특징의 이해

저자 : 이성재 ( Seongjae Lee ) , 전상학 ( Sang-hak Jeon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27-24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학생들은 유전 영역을 학습하는 과정에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선지식에 의해서 다양한 대안개념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모색한 연구는 미진하다. 본 연구에서는 생명과학 I을 이수한 학생들에 대한 설문과 문헌 조사를 통해 유전학 영역에서의 우성 형질과 우성 돌연변이에 대한 다양한 대안개념을 확인한 후, 교육과정 분석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대안개념이 나타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우성에 대한 정의와 유전자의 발현에 대하여 다양한 대안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유전자로부터 표현형이 나타나는 것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하였다. 따라서 대안개념의 올바른 과학개념으로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우성 돌연변이 형질에 대한 분자적 특징을 소개하였다. 첫째, 우성 돌연변이는 한 염색체로부터 유전자 산물이 과량으로 생산되면 나타날 수 있다. 둘째, 한 염색체에서만 유전자 산물이 만들어지는 것으로는 부족하여 돌연변이 표현형이 나타날 수 있다. 셋째, 이형에서 돌연변이 단백질이 정상적인 단백질의 기능을 방해할 때 돌연변이 표현형이 나타날 수 있다. 넷째, 유전자가 야생형과는 다른 시기와 장소에서 발현되면 돌연변이 표현형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돌연변이는 형질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이형일 때 나타나므로 우성의 정의에 부합한다. 본 연구에서 소개된 우성 돌연변이에 관한 다양한 분자적인 기작들은 교사들이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6과학 수업에서 공감 요소의 분석: 일반적 공감 요소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 양희선 ( Heesun Yang ) , 윤지현 ( Jihyun Yoon ) , 박정은 ( Jungeun Park ) , 강성주 ( Seong-joo Kang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45-258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과학 수업에서의 공감' 요소와 '대인관계반응척도(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의 비교를 통하여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공감 요소의 특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생 686명을 대상(1차 응답 729명, 2차 응답 686명)으로 2회(월 1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고등학생의 공감 능력을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2차에 걸친 설문 조사(1차 과학 수업에서의 공감 35문항, 2차 IRI 28문항)를 하였다. IRI는 공감의 인지적, 정서적 속성을 측정하기 위해 4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 도구이며, 과학 수업에서의 공감은 과학 교육에 공감을 도입하기 위해 IRI의 속성을 기반으로 '문제상황과의 공감' 영역을 추가하여 5가지 하위요소로 개발된 도구이다. 영역 일반성 및 특수성 측면에서의 과학 공감 요소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IRI와 과학 수업에서의 공감 요소를 이용하여 두 척도간의 연관성을 확인해 보았으며, 과학 수업에서의 공감 요소에 대한 학문계열별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학 수업에서의 공감 요소는 IRI의 각 하위요소와 연관성이 있으나, 각 하위요소의 영역 일반성 및 특수성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특히, 영역 특수성 측면에서, 과학 수업에서의 공감 요소는 모든 요인에서 자연계 학생들이 인문계의 학생들에 비하여 높은 평균을 나타내었다. 그 유의미성의 차이에서, 과학수업에서만 존재하는 영역인 문제 상황과의 공감 영역이 타인과의 공감 영역보다 학문계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과학 공감 요소의 특성 탐색 및 과학 수업에서의 공감 적용 가능성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고자 하였다.

7비가 온 후 야구경기에서 땅볼 타구 수비의 어려움

저자 : 신한륭 ( Hanryung Shin ) , 백원중 ( Wonjoong Baek ) , 손정호 ( Jungho Son ) , 안승준 ( Seungjoon Ahn ) , 박대현 ( Daehyun Park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59-267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야구 선수들은 비가 와서 잔디가 젖은 상태로 경기를 할 때에는 튕겨진 공이 더 빨라지는 것 같다고 말하고는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야구선수들이 이렇게 느끼는 현상의 원인을 물리학적으로 분석하였다. 야구공이 바닥에 튕길 때는 수평방향의 속도가 가장 많이 줄어들게 되는 충돌각도의 범위가 있으며, 그 각도 보다 충돌각도가 작으면 수평방향의 속도는 덜 줄어들게 된다. 비가 와서 잔디의 마찰계수가 변하면 그 범위를 결정해주는 경계각도가 바뀌게 되는데, 우리는 실험을 통하여 젖은 잔디에서는 이 경계각도가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야구 경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하여 야구선수들이 비가 온 다음에 치르는 경기에서 땅볼 타구를 우려하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똑같은 각도로 땅에 튕기는 타구라도 비가 온 다음에는 평상시에 훈련하는 것보다 속도가 덜 줄어들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비가 온 후에 잔디가 더 미끄럽기 때문인 것은 아닌데, 젖은 잔디라도 타구의 충돌각도가 경계각도보다 더 크다면 평상시와 같은 비율로 속도가 줄어들어 훈련한 대로 수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8구글 설문지 방탈출 게임을 이용한 온라인 형성 평가 도구

저자 : 김정식 ( Jeung Sik Kim )

발행기관 :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간행물 :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68-276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교육자료는 과학 수업 후에 이루어지는 형성 평가를 전통적인 방식에서 탈피해 게임형태로 참여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만든 방탈출 게임 형식의 형성평가를 통해 단순하게 점수를 확인하는 수준을 넘어, 문제를 틀렸을 경우 피드백을 통해 틀린 문제를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를 활용하여 과학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방탈출 게임을 개발할 수 있고,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교과서 내용의 평가뿐만 아니라, 실제 삶과 연관시킬 수 있다. 학생들을 단순히 수동적인 참여자에서 자신이 주인공이 된 적극적인 참여자로 바꿀 수 있고, 어렵게 문제를 해결한 학생들은 활동 결과를 통해 자부심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59권 2호 ~ 59권 2호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8권 2호 ~ 48권 2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현장과학교육
14권 2호 ~ 14권 2호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39권 2호 ~ 39권 2호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44권 1호 ~ 44권 1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권 2호 ~ 40권 2호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8권 1호 ~ 48권 1호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59권 1호 ~ 59권 1호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39권 1호 ~ 39권 1호

과학과 과학교육 논문지(구 과학교육논총)
43권 2호 ~ 44권 2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권 1호 ~ 40권 1호

KCI등재

현장과학교육
14권 1호 ~ 14권 1호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43권 3호 ~ 43권 3호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58권 4호 ~ 58권 4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권 6호 ~ 39권 6호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7권 4호 ~ 47권 4호

KCI등재

현장과학교육
13권 4호 ~ 13권 4호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38권 4호 ~ 38권 4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권 5호 ~ 39권 5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