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국기원> 국기원태권도연구> 태권도 도장의 서비스 가치와 관계품질 및 관계성과의 구조적 관계

KCI등재

태권도 도장의 서비스 가치와 관계품질 및 관계성과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rvice Value,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in Taekwondo Gym

이동준 ( Lee Dong-jun )
  • : 국기원
  •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3월
  • : 217-235(19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태권도 도장의 서비스 가치와 관계품질 및 관계성과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태권도 도장을 이용하는 수련생의 학부모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고,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317부의 설문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24.0과 AMOS 2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등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서비스 가치는 고객만족과 고객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신뢰는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research has a purpose in search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rvice Value,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in Taekwondo Gym. In order To achieve it, 360 questionnaires were given out to Taekwondo trainees' parents. After excluding unsuitable questionnaires, a total of 317 questionnaires were used as a final valid sample. For data analysis, SPSS 24.0 and AMOS 24.0 were used for frequenc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The research has drawn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he customer value has influenced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trust. Second, the customer satisfaction has influenced on the reuse inten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Third, the customer trust has influenced on the reuse inten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등재
  • :
  • : 계간
  • : 2093-675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0-2020
  • : 29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태권도 선수들의 윤리교육 여부에 따른 윤리적 민감성

저자 : 전민수 ( Jeon Min-soo ) , 이지용 ( Lee Ji-yong ) , 윤효준 ( Yun Hyo-jun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태권도 선수들의 부정행위에 대한 윤리적 민감성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태권도 선수들의 윤리교육 여부, 학교 등급, 경기력 차이에 따른 스포츠 부정행위에 대한 윤리적 민감성 수준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500명(30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미응답자와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한 458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IBM SPSS 25.0과 Winsteps 3.6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백분위의 기술통계와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 IRT)의 Rasch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에 이기고 있을 때 승리하기 위해 고의로 시간을 허비할 수 있다'라는 문항이 윤리적 민감성에서 가장 둔감하게 나타났으며,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고의로 보호 장비를 정비할 수 있다' 문항이 두 번째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별(청소년과 성인)윤리교육 여부에 따른 윤리적 민감성 차이를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경우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 고의로 상대방의 주발을 가격하는 행위'에 대한 문항이 윤리교육을 받은 집단이 받지 않은 집단보다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성인의 경우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고의로 보호 장비를 정비하는 행위'와 '경기에 이기고 있을 때 승리하기 위해 고의로 시간을 허비하는 행위'에 대해 윤리교육을 받은 집단이 받지 않은 집단보다 더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기력별 윤리교육 여부에 따른 윤리적 민감성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경기력이 낮은 집단의 경우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고의로 보호 장비를 정비하는 행위'에 대해 윤리교육을 받은 집단이 받지 않은 집단보다 더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기력이 높은 집단의 경우 '동료의 진학을 위해 경기에서 고의로 최선을 다하지 않는 행위'에 대해 윤리교육을 받은 집단이 받지 않은 집단보다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태권도 종목에서 선수들이 어떠한 상황에서 윤리적 민감성에 둔하게 혹은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확인하였다는 측면에서 질 높은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제도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태권도 종목을 중심으로

저자 : 김지원 ( Kim Ji-won ) , 박정호 ( Park Jung-ho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39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제도 현황 분석을 통해 자격 취득 과정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 추후 스포츠 종목별 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독자적인 교육 체계를 보유한 태권도 종목을 중심으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제도 현황 분석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자격 취득 과정에 따라 응시자격, 검정과정, 연수과정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시자격은 면제 대상에 대한 지정 근거와 적용 기준이 모호하다는 문제점을 확인하였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국가대표 선수, 프로스포츠 선수, 학교체육교사에 대한 면제 범위의 재검토 및 명확한 기준 설정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둘째, 검정과정은 종목 특성을 포함하지 않은 필기 검정이 문제점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스포츠 종목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필기 과목의 추가를 제안하였다. 셋째, 연수과정은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스포츠 종목별교육 내용의 부재가 문제점으로 파악되었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스포츠 종목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 내용의 반영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전문스포츠지도사의 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체육지도자 연수원과 종목 단체의 협력을 통해 스포츠 종목별 교육이 실시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제언하였다.

3태권도를 기반으로 한 자기방어수련에 따른 성인여성들의 자아정체감, 자기효능감, 심리적 행복감의 변화

저자 : 곽정현 ( Kwak Jeong-hyeon ) , 이선희 ( Lee Sun-hee ) , 송선영 ( Song Sun-young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1-6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태권도를 기반으로 개발한 자기방어프로그램인 Smart-3S 호신술을 성인 여성들에게 지도하여 기본적인 체력의 향상을 통해 자아정체감, 자기효능감의 향상과 이를 바탕으로 그들의 생활에 행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사회적 약자들에게 태권도를 기반으로 한 자기방어수련을 지도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형성에 일조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D대학에 재학 중으로 교양 호신술 수업을 수강한 여성 대학생 중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한 30명을 선정하였고, 결석 횟수가 2회 이상인 학생을 제외하여 총 25명을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자아정체감, 자기효능감,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조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고, 12주간 실시한 운동프로그램은 (사)한국여성태권도문화원에서 개발한 Smart-3S 호신술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대응표본 t -test를 실시하였고, 이렇게 연구를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성인여성들을 태권도를 기반으로 한 자기방어(호신술)수련을 통하여 자아정체감이 향상되었다. 둘째, 성인여성들을 태권도를 기반으로 한 자기방어(호신술)수련을 통하여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셋째, 성인여성들을 태권도를 기반으로 한 자기방어(호신술)수련을 통하여 심리적 행복감이 향상되었다.

4문장완성검사에 나타난 대학생의 태권도에 대한 내면의 인식 및 표상

저자 : 석류 ( Seok Ryu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5-7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태권도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와 함께 부정적인 정보가 함께 제공되고 있는 현재, 문장완성검사를 통해 잘 나타나지 않는 숨은 태도를 심층적으로 밝혀 대학생들이 가진 내면의 인식과 표상을 분석한다면, 비 태권도인들이 가진 태권도에 대한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태권도에 대한 비전공 학생들과 태권도전공 학생들이 가진 태권도에 대한 심층적인 인식 및 태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태권도의 이미지 인식 및 개선에 대한 연구의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문헌탐구와 전문가집단 회의를 통해 문장완성 검사를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적용결과 태권도의 내면의 인식에서는 전공생은 긍정정서, 정의, 일체화, 대표성, 가치추구 순으로 나타났다. 비전공생은 대표성, 정의, 가치추구, 긍정정서, 일체화로 나타났으며, 태권도의 표상에서는 전공생은 의미, 수양, 상징성, 문화, 무관심, 건강, 스포츠로 순으로 나타났으며, 비전공생의 경우, 수양, 의미, 상징성, 무관심, 문화, 건강, 스포츠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첫째 태권도가 가지는 이미지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연령별, 지역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둘째, 연구 결과 태권도를 전공하는 대학생과 전공하지 않는 대학생이 가진 태권도에 대한 생각이 다르지만, 우려되는 부정적인 인식이 아닌 비교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태권도전공생들이 가진 태권도의 표상이 다양하게 나타난 것을 생각할 때, 그들이 가진 생각과 인식을 보다 깊게 탐구하여 차세대 태권도 지도자를 양성함을 물론, 태권도만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가지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5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실수인식과 번아웃 및 탈퇴동기의 관계

저자 : 김수연 ( Kim Su-yeon ) , 심영균 ( Sim Young-kyun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1-10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실수인식과 번아웃 및 탈퇴동기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서울·경기·강원지역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태권도선수 남·여 300명을 대상으로 수집하였으며, 이 중 응답의 일관성이 결여되는 12명의 자료를 제외한 288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처리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3.0, AMO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실수인식의 하위요인인 실수로부터 학습, 실수로 부터 부담, 실수에 대한 고찰은 번아웃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수인식의 하위요인인 실수로부터 학습은 탈퇴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번아웃 증후군은 탈퇴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태권도 경쟁력 강화전략: 교육 및 제도를 중심으로

저자 : 유호윤 ( Yoo Ho-yoon ) , 김상천 ( Kim Sang-cheon ) , 장권 ( Jang Kwon ) , 양대승 ( Yang Dae-seung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1-12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인터넷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및 구글)에 공유되고 있는 태권도 교육 및 제도관련 빅데이터 자료를 'TextoM'을 활용하여 수집한 후 텍스트 마이닝 및 의미연결망 분석방법을 통해 빈출단어, 군집의 연결성과 구조를 분석함과 동시에 태권도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태권도 교육과 관련된 빈출단어는 아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군집은 인성/사범교육, 대상/프로그램, 연구 및 기타로 도출되었다. 아울러 태권도 교육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더 강화하고, 태권도 지도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보수교육을 제도적으로 실행해야 함과 동시에 폭력을 예방하는 대안교육으로서 태권도가 자리매김해야 한다. 둘째, 태권도 제도와 관련된 빈출단어는 국기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군집은 국기원/대한민국태권도협회, 태권도진흥재단, 세계태권도연맹 및 심사제도로 도출되었다. 아울러 태권도 제도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태권도 유관기관의 설립 목적에 맞게 역할 분담을 재조정한 후 각종 사업을 추진하며, 태권도 구성원을 위한 행정 서비스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 또한 태권도 승품·단 심사제도는 사회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수립/도입함으로써 태권도 품·단의 권위를 확보해야 한다.

7태권도 수련생 학부모가 인식하는 참여동기, 교육적 가치, 만족도, 지속적 참여의도 간의 관계

저자 : 박원주 ( Park Won-joo ) , 빙원철 ( Bing Won-chul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3-14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가 인식하는 참여동기, 교육적 가치, 만족도, 지속적 참여의도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태권도장의 효율적 운영방안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도, 충청도 지역의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 600명을 선정하여 최종 516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는 IBM SPSS 20.0, AMO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참여동기가 교육적 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교육적 가치가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교육적 가치가 지속적 참여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만족도가 지속적 참여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참여동기는 교육적 가치를 통해 만족도를 매개로 지속적 참여의도에 효과가 있는 것보다 만족도에 직접적인 효과를 통해 지속적 참여의도에 효과가 조금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태권도 수련생을 만족시키는 도장운영은 개개인의 참여동기를 파악하여 교육적 가치를 높이고 높은 만족도를 통해 수련생을 태권도 수련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8태권도 선수들이 지각한 코칭행동과 라이프스킬 및 삶의 전이에 대한 구조모형검증

저자 : 임태희 ( Lim Tae-hee ) , 배준수 ( Bae Jun-su ) , 서소영 ( Seo So-young ) , 양윤경 ( Yang Yun-kyung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45-16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스포츠 환경에서 선수들이 지각한 코칭행동과 라이프스킬 그리고 라이프스킬 전이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실업팀에 소속되어 있는 태권도 선수 276명(남자=150, 여자=126)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관계,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에 사용되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행동은 라이프스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라이프스킬은 라이프스킬 전이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코칭행동은 라이프스킬 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코칭행동은 라이프스킬을 매개하여 라이프스킬 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지도자의 코칭행동은 선수들의 라이프스킬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스포츠에서 삶으로 연결되는 라이프스킬 전이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로 밝혀졌다. 따라서 지도자들은 선수들이 라이프스킬 발달과 전이를 촉진하고 이 두 기술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코칭 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9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을 위한 품새경기의 방향 탐색

저자 : 윤수한 ( Yun Soo-han ) , 김용은 ( Kim Yong-eun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7-18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태권도 품새 경기에 직·간접적으로 참가하였던 주체들의 다양한 경험 등을 바탕으로 품새 경기의 본질적 가치와 한계를 이해하여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을 위한 품새경기의 방향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방법 중 하나인 사례연구를 적용하여 태권도 품새 경기의 주체적 행위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태권도 품새 종목에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춘 6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였으며, 2018년 8월부터 12월까지 심층면담을 반복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시안게임 이후 태권도 품새종목에 대한 가치가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었고 대중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또한, 경쟁 종목인 우슈와 가라테와의 경쟁에서 변별력을 갖춰 경쟁력이 강화되었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추후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으로의 가능성이 시사되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하였다. 둘째, 품새 경기의 세계화를 위해 태권도 관련 기관은 각 기관 간의 유기적인 관계 형성을 통한 협력을 바탕으로 심판의 평가방식과 규정에 대한 통일성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셋째,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을 위해 심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식의 교육이 시행되어야 하며, 우수선수 양성과 시장 형성을 위해 전국체육대회의 종목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외교적 능력을 강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국내 태권도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제언: 미시적·거시적 관점을 중심으로

저자 : 김민철 ( Kim Min-cheol ) , 유진호 ( Yu Jin-ho ) , 박성종 ( Park Sung-jong )

발행기관 : 국기원 간행물 :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1-21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영학적 관점에 근거한 태권도 산업의 미시적·거시적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스포츠산업의 하위요소가 아닌 단일산업으로써 태권도 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분석과 함께 태권도산업과 연관된 전문체육, 동호인, 교육, 이벤트, 관광, 공연산업의 관련 자료가 조사·분석되었고, 이를 근거로 SWOT 분석을 통해 태권도 산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최종적으로 태권도 산업의 발전을 위한 미시적 관점의 발전전략은 첫째, 국내 태권도 전문브랜드 개발. 둘째, 전 연령층의 수요자 창출 프로그램 개발. 셋째, 표준화된 경영프로그램 개발. 넷째, 거점공연장과 연계한 태권도 공연문화 페스티벌 개최. 마지막으로 다섯째, 국기원과 태권도원의 관광콘텐츠 강화 등이다. 거시적 관점의 발전전략으로는 첫째, 태권도장의 국제 표준화 인증제도 개발. 둘째, 전문체육 활성화를 위해 거버넌스 모델을 구축. 셋째, 태권도 산업 MBA 과정 신설. 넷째, 상설공연체제를 위한 태권도 공연도시 사업. 다섯째, 중국 및 동남아 시장을 겨냥한 태권도 관광 상품 개발이 요구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체육정책학회지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JSEL)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운동과학
29권 3호 ~ 29권 3호

스포츠와 해양문화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SSCI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AJPESS)
8권 2호 ~ 8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9권 4호 ~ 59권 4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국기원태권도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s (IJASS)
32권 1호 ~ 32권 1호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31권 2호 ~ 31권 2호

KCI등재

한국운동역학회지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8권 2호 ~ 28권 2호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14권 1호 ~ 14권 1호

KCI후보

스포츠사이언스
38권 1호 ~ 38권 1호

KCI등재

한국리듬운동학회지
13권 1호 ~ 13권 1호

Asia Pacific Journal of Applied Sport Sciences
1권 1호 ~ 1권 1호

KCI후보

대한스포츠융합학회지(구 한국유산소운동과학회지)
18권 1호 ~ 18권 1호

KCI등재

운동과학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9권 3호 ~ 59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