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교육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북한사회론’ 내용구성

KCI등재

교육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북한사회론’ 내용구성

Composing the Contents of “North Korean Society” Lecture in the University of Education

조기제 ( Cho Gi-je )
  •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 초등도덕교육 2020권특집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1월
  • : 1-26(26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사회론’ 수강 학생들의 요구 및 희망 사항
Ⅲ. ‘북한사회론’의 내용구성
Ⅳ. 결론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교육대학에서 ‘북한사회론’이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 것인가를 수강학생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논의하였다. 학생들은 강의를 통해 북한사회의 ‘객관적’ 이해를 희망하는 한편으로 통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초등교사로서 북한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이루어지기를 원했다. ‘객관적’ 이해에 대한 요구는 내재적 접근법 논쟁을 통해 북한이해의 피하기 어려운 존재구속성을 학생들에게 알릴 것을 제안하였으며 현 시점의 통일에 대한 논의는 평화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북한사회의 전반적 이해와 관련해서는 북한 형성의 역사, 체제, 사상, 교육, 일상생활, 문학예술, 시장화 등을 우선적으로 제시하였다.
This paper discusses the consisting of the contents of lecture on “North Korean Society” in the University of Education, based on a survey of the students. Through lectures, students as the would-be elementary teachers hoped to have an "objective" understanding of North Korean Society, while enhancing their understanding of unification and achieving a general understanding of North Korean Society.
This paper proposed to introduce ‘the internal approach debate’ to students in order to inform them of the inevitability of existential binding in understanding the North Korean Society. On reunification, it stressed that discussions on reunification at this point should start from peace. Regarding the overall understanding of North Korean Society, the history, system, thoughts, education, daily life, literature, art, and marketization of North Korea were first suggested.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311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20
  • : 70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교육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북한사회론' 내용구성

저자 : 조기제 ( Cho Gi-je )

발행기관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도덕교육 2020권 특집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육대학에서 '북한사회론'이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 것인가를 수강학생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논의하였다. 학생들은 강의를 통해 북한사회의 '객관적' 이해를 희망하는 한편으로 통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초등교사로서 북한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이루어지기를 원했다. '객관적' 이해에 대한 요구는 내재적 접근법 논쟁을 통해 북한이해의 피하기 어려운 존재구속성을 학생들에게 알릴 것을 제안하였으며 현 시점의 통일에 대한 논의는 평화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북한사회의 전반적 이해와 관련해서는 북한 형성의 역사, 체제, 사상, 교육, 일상생활, 문학예술, 시장화 등을 우선적으로 제시하였다.

2도덕과 과정중심평가 실행을 위한 예비적 고찰

저자 : 김정희 ( Kim Jeong-hee )

발행기관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도덕교육 2020권 특집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7-5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서술된 과정중심평가의 방향 및 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덕과 과정중심평가 실행을 위해 고려할 사항과 향후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정중심평가는 서열화를 위한 결과중심의 평가방식과 대비되는 것으로서, 학습을 위한, 학습으로서의 평가, 재개념화된 형성평가, 수행의 본질이 잘 구현된 수행평가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과정중심평가의 특성은 2015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명시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았지만, 평가의 방향성이 과정중심평가의 특성에 부합한다. 그러나 과정중심평가를 명시하지 않고 서술되는 부분은 도덕과 과정중심평가의 구체적인 실행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과정중심평가 실행을 위해 도덕과 특성에 부합하는 개념정립이 요구된다.

3독일 시민교육의 우리나라 초·중등 예비교사 시민교육 역량 강화 교육에의 함의

저자 : 김국현 ( Kim Kuk-hyeon )

발행기관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도덕교육 2020권 특집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3-7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독일 시민교육의 특징은 삶의 조건으로서 다양성 수용, 학생의 민주적 의사결정을 일상의 학교 문화와 제도로서 존중, 학교와 사회 시민교육의 일관성과 상보성이다. 독일 시민교육에서 우리나라 초중등 예비교사의 시민교육 역량 강화에 대한 함의로서 교사의 시민교육 역량 구인 연구 활성화, 예비교사의 시민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교사교육 혁신, 학교 안팎 시민교육의 유기적 상호작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촉진 체제 확립, 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 형성과 책임 있는 준수를 위한 절차 마련을 들 수 있다.

4비만의 개인윤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

저자 : 박인보 ( Park Inbo ) , 변순용 ( Byun Sunyong )

발행기관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도덕교육 2020권 특집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9-10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비만의 정의와 비만의 다양한 원인을 분석해보고 비만에 대한 도덕적인 판단을 위해 비만의 유형을 몇 가지로 구분하여 개인의 책임 문제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비만에 대한 개인의 책임 논의는 비만 유형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개인의 선택과 무관한 비만 유형의 경우 개인에게 그 책임을 묻기 어려우며, 자기 절제 부족으로 인한 비만 유형의 경우에는 자기 파괴 방지의 측면에서 자기 절제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한편 비만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의 측면에서 좋은 상태가 아니므로 각 개인에게 비만과 관련된 윤리적 성찰의 방향을 제공하여 자기 절제의 근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는 개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 중 하나인 건강이라는 '몸의 덕'의 함양, 개인이 속해 있는 공동체의 '사회적 손실'에 대한 고려, 그리고 '생태적 지속가능성'이라는 윤리적 성찰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통해 비만 관련 윤리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소셜 미디어를 통한 지속 가능한 평화 실현 방안

저자 : 이기훈 ( Lee Ki Hoon )

발행기관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도덕교육 2020권 특집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1-12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소셜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도 함께 강해지고 있다. 마이크로 블로그와 같은 소규모의 SNS서비스부터 유투브와 같은 영상 서비스까지 소통과 참여에 기반한 온라인 공동체가 새로 구성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성장에 따른 부작용이 존재하지만, 우리 사회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소셜 미디어가 사회, 보다 넓게는 세계 차원에서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다. 소셜 미디어의 성격과 형성 과정을 밝히고, 이를 통해 현재 소셜 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소셜 미디어가 지속 가능한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이득과 위험을 균형있게 다루고자 한다.

6시민 심의를 위한 건설적 논쟁의 활용 방안

저자 : 최윤정 ( Choe Yun Jeong ) , 추병완 ( Chu Beong Wan )

발행기관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도덕교육 2020권 특집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9-162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시민 심의는 의사 결정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논쟁거리가 되는 공적인 이슈에 대한 상충된 관점을 사려 깊고 심각하게 고려하는 행위다. 시민 심의는 지속 가능한 민주주의의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시민교육은 학생들의 시민 심의 기술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건설적 논쟁은 시민 심의 기술 함양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방법이다. 학생들은 먼 미래의 시민이 아닌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의 학생 시민으로서 건설적 논쟁을 통해 시민 심의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 우리는 도덕 교과에서 시민 심의의 중요성을 밝히고, 학생들의 시민 심의 기술 함양을 위해 도덕 수업에서 건설적 논쟁을 활용하는 절차와 조건을 명료하게 제시하였다.

7중등 도덕과 내용으로서의 재외동포 - 애국심과 세계시민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

저자 : 정창우 ( Jeong Changwoo ) , 신종섭 ( Shin Jongseob )

발행기관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도덕교육 2020권 특집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3-19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재외동포 관련 내용은 애국심, 민족애, 글로벌 시민성 등을 기르는데 필요한 요소이지만 현재 중등 도덕과에서는 이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7·2009·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시민교육 관련 내용 요소를 검토하고 애국심 교육과 세계시민교육 간의 관계를 해명하면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누스바움의 온건한 세계시민주의와 비롤리의 공화주의적 애국주의의 관점을 취하면서, 세계시민교육과 애국심 교육은 양립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음을 논증한다. 그리고 이러한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재외동포 관련 내용이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부합하면서도 애국적 덕성을 기르는 논거이자 사례로서 도덕 교과서 내에서 의미 있게 다루어질 수 있음을 설명한다.

8평화교육에서 소셜미디어 활용 방안

저자 : 박보람 ( Park Bo-ram )

발행기관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도덕교육 2020권 특집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5-22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평화교육은 평화와 폭력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공유'하고, 다양성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개방'적인 태도로, 평화를 구축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이다. 참여, 개방, 소통, 협업을 특성으로 하는 소셜미디어는 평화교육의 주요 도구이면서, 평화교육의 공간이 된다. 소셜미디어는 집단 간의 갈등을 중재하고, 소외된 집단에 발언권을 부여하며, 평화의 행동을 동기화한다. 사회적 구성주의와 연결주의는 소셜미디어라는 제3의 공간에서 학습자가 평화 능력을 학습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학습자는 온라인 공간에 등장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평화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3권 2호 ~ 33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61권 0호 ~ 61권 0호

KCI등재

아동교육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1권 1호 ~ 21권 1호

교육연구
42권 1호 ~ 42권 1호

교육연구
42권 1호 ~ 42권 1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4권 2호 ~ 34권 2호

교육연구
3권 0호 ~ 5권 0호

교육연구
21권 0호 ~ 6권 0호

창조교육논총
21권 0호 ~ 21권 0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9권 2호 ~ 39권 2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2호 ~ 63권 2호

휴먼웨어 연구
2권 2호 ~ 2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
74권 0호 ~ 74권 0호

인성교육연구
4권 2호 ~ 4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