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감성 타투에 나타난 문양의 표현적 특성에 관한 연구

KCI등재

감성 타투에 나타난 문양의 표현적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Patterns in Emotional Tattoos

신정경 ( Shin Jeong Kyung ) , 정기성 ( Jeong Ki Sung )
  •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2월
  • : 139-152(14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전통적 타투와 감성 타투의 문양 분석
Ⅳ. 결 론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고대로부터 인체에 직접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장식적 표현 방법 중에서 20세기 이후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두드러진 감성 타투의 표현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감성 타투는 종교적, 주술적, 집단적으로 표현된 전통적 의미의 타투와 구별하여 현대인들의 다양한 감성과 심리적 특성을 반영하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자의적으로 행해지는 타투로 정의하였고, 개인의 정체성과 삶에 대한 의지,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고자 하는 표현적 욕구의 결과물이다. 감성 타투의 문양별 표현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하학적 문양은 일정한 규칙성보다는 삼각형, 원형, 사각형 등의 단일 형태가 주로 나타났다. 손가락, 손목, 손등, 팔 등에 비교적 작은 크기의 검은색으로 남녀 구분 없이 나타났다. 둘째, 식물 문양은 비교적 작은 면적에 분포하며 부드러운 이미지가 주로 여성에서 나타났다. 작은 크기의 다양한 식물 문양이 사실적으로 귀 뒤쪽과 가슴 윗부분, 손목과 발목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셋째, 동물 문양은 나비, 애완견 등 주변에서 친숙하게 볼 수 있는 이미지가 남녀 모두에게 많이 나타났다. 단색의 선적인 표현이 주를 이루는데, 반려동물을 키우는 등의 사회적 흐름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넷째, 문자 문양에서는 영문 필기체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삶의 모토 등 긍정적인 메시지, 가족이나 연인의 생년월일 등 모방에는 의미가 없는 개인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다섯째, 문양의 혼용은 감성 타투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으로 문자와 문양이 조화를 이루며, 가족, 연인, 연예인, 반려동물 등의 이미지가 출생연도, 이름, 삶의 모토 등과 조화롭게 혼용되어 나타난다. 전통적 타투가 과시적, 위협적, 형벌적 수단으로 제한적으로 사용된 반면 감성 타투에서는 다양한 문양이 개인의 감성과 정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하나의 패션 트렌드로써 감성 타투가 널리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미적 취향의 표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문양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의미를 갖는다.
This study intended to examine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tattoos, which have noticeably reflected the changes in social perception since the 20th century, among ornamental expression methods as the practice of putting a design directly on the surface of a skin from ancient times. In this study, emotional tattoo was defined as the one created arbitrarily to express oneself reflecting modern people’s diverse sensibilities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which are set apart from the one in the traditional sense expressed in a religious, shamanistic, or collective way. In other words, emotional tattoo is a product of unique personal identity, determination to enjoy life, and desire to adorn oneself.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each pattern are as follows: First, geometric patterns tended to show not a certain regularity but a single form such as a triangle, circle, and quadrangle. Second, plant patterns covered a relatively small area of the skin and were mainly shown in females with a gentle feel. Third, animal patterns were frequently found in both males and females with familiar images such as butterfly and pet dog. Fourth, most of letter patterns were cursive script, mainly reflecting personal characteristics in which imitation is meaningless, such as positive messages including a lifelong motto or birth date of a family member or a lover. Fifth, mixed patterns, which is a type most frequently seen in emotional tattoos, are marked by harmony between letter and pattern, i.e., harmony between images such as family, lover, celebrity, and pet and letters such as birthdate, name, and lifelong motto. At a time when emotional tattoo as a fashion trend has become more widespread, this study has its meaning as a fundamental research on social meanings of patterns which have been established as a means for the expression of personal identity and aesthetic taste.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374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1-2020
  • : 52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모바일 메신저 활용을 위한 패션 이모티콘 디자인 개발 - 페르소나와 시나리오 기법을 중심으로 -

저자 : 신미라 ( Shin Mira ) , 이지현 ( Lee Jee Hyu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스마트폰과 모바일 메신저의 확산에 의해 다양한 융·복합 미디어와 콘텐츠들이 양산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이모티콘이 패션 콘텐츠와 결합하여 패션 산업 전반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패션 이모티콘에 대한 정의와 개발과정을 정리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에서 활용 가능한 패션 이모티콘의 기획, 제작을 통해 기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에서 더 나아가 디지털 매체 기반의 이모티콘이라는 새로운 범주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과 활용 미디어를 확장하는 데 있다. 또한 패션 이모티콘 제작 프로세스를 체계화함으로써,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모티콘 개념과 패션 이모티콘 현황을 문헌 고찰 및 조사하고, 패션 이모티콘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패션 이모티콘 제작을 위해 주 타깃인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페르소나와 시나리오 기법으로 분석하고, 타깃의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T.P.O.와 패션 착장 룩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패션 이모티콘의 기능을 커뮤니케이션 기능, 미적 기능, 제품 연계 기능, 광고 매체적 기능, 사회 문화 상징적 기능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성향을 상반된 2가지로 분류하고 이를 기반으로 캐릭터를 설정, 패션 이모티콘 28종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모바일 환경에서 실제로 구현 가능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새로운 형태로 패션 이모티콘을 제안하였다. 패션 이모티콘은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상호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상징적인 패션 언어이다. 패션 브랜드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콘텐츠를 전하는 매체이며, 패션 일러스트레이터에게는 자발성 있는 새로운 장이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패션 산업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패션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며, 융·복합 미디어에서의 콘텐츠 발전 양상을 연구하는 데 기여가 되기를 기대한다.

2현대 패션의 동물 보호 프로젝트 동향과 시사점

저자 : 위보람 ( Wi Bo Ram ) , 김선영 ( Kim Sun Young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3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동물과 환경에 대한 책임 있는 의식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 패션의 동물 보호 프로젝트 동향을 고찰하여 그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패션이 지향해나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동물 보호 기반의 각종 사회적 프로젝트가 등장하게 된 배경을 탐색하였고, 사례 연구는 동물 보호에 대한 인식이 대중적으로 확산하고 패션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구체화하여 전개되고 있는 2000년 이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 전반에 걸쳐 동물 보호 프로젝트가 가시화되고 있는 요인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 동물 보호정책과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 확대, 그리고 윤리적인 소비문화가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 패션 분야에 나타난 동물 보호 프로젝트 유형은 다음과 같이 분류되었다. 첫째, 멸종 위기 동물 보호 프로젝트이다. 주로 멸종 위기 동물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이들에 대한 관심과 인식의 전환을 상기시켰고, 기부 방식의 사회적 프로젝트 전개로 지구환경과 후속세대를 위한 윤리 실천 의지를 나타냈다. 둘째, 유기동물 보호 프로젝트이다. 유기동물 보호 슬로건이나 이미지를 활용한 제품 출시 및 캡슐 컬렉션, 유기동물의 패션 매거진 모델 연출 등의 기부 프로젝트로 전개되면서 대중의 호응을 이끌었다. 셋째, 퍼 프리 운동 및 다양한 방식의 비건 패션 전개로 동물 보호라는 차원을 넘어 보다 확장된 방식의 윤리적 패션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하였다. 넷째, 패션 브랜드의 펫 라인 전개 및 협업이다. 펫 의류나 관련용품을 전개해오던 기존 패션 브랜드 외에 다수의 패션 브랜드에서 펫 라인 신규 출시나 반려동물을 모티브로 한 협업 전개, 그리고 반려동물과 함께 착용할 수 있는 커플룩 전개를 통해 패션과 인간, 동물의 유대관계를 강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동물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패션의 사회적 가치 추구 의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앞으로 패션 분야에서 동물권익과 사회적 책임 의식 강조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이와 관련된 새로운 마켓 형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3레이디라이크룩 재킷 디자인 개발 - 대표 아이콘의 스타일을 중심으로 -

저자 : 김양수 ( Kim Yangsoo ) , 문명옥 ( Moon Myengok ) , 함연자 ( Ham Younja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5-5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 패션의 트렌드를 접목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재창조되며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레이디라이크룩은 여성 패션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에 본 연구는 레이디라이크룩을 대표하는 패션 아이콘의 스타일을 중심으로 현대 패션 사례에 나타난 디자인의 연속성과 변화의 양상을 파악하고 활용도가 높은 재킷을 중심으로 실제 작품 제작을 시도함으로써 트렌드에 맞는 레이디라이크룩 디자인의 실현 방안을 제안하고자 했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 및 실증 연구와 작품 제작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레이디라이크룩의 개념과 레이디라이크룩 재킷의 특징, 레이디라이크룩의 대표 아이콘을 살펴보고 사례 분석을 통해 현대 패션에 나타난 레이디라이크룩 재킷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특징과 시대에 따른 변화 요인을 파악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한 레이디라이크룩 재킷 작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했다. 연구 결과, 레이디라이크룩의 대표 아이콘인 그레이스 켈리, 오드리 헵번, 그리고 재클린 케네디의 스타일과 이미지를 참조하여 레이디라이크룩을 켈리 스타일, 헵번 스타일, 그리고 재키 스타일로 구분했다. 켈리 스타일 재킷은 고상함과 섹슈얼 엘레강스 이미지를, 재키 스타일 재킷은 소녀스럽고 청순한 이미지를, 헵번 스타일 재킷은 격식을 갖춘 미니멀한 이미지를 각각 나타냈다. 현대 패션에서 각각의 스타일은 전통적 이미지를 유지하고 실루엣과 기본적인 구성 요소의 적용 방식에서 연속성을 나타냈지만, 시대의 트렌드에 맞는 디테일의 표현으로 새롭게 표현되고 있었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현대적 감각의 레이디라이크룩 재킷을 3점 디자인하고 제작했다. 본 연구에서 시대를 관통하는 레이디라이크룩을 중심으로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트렌드에 맞게 변화되는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패션에 대한 통찰력 제고와 클래식 패션에 관한 디자인 방향이 제안되었으리라 기대하며, 다른 클래식 룩에 대한 연구로 확장되길 기대한다.

4젠더 뉴트럴 패션 브랜드의 특성 및 패션 스타일 유형

저자 : 임민정 ( Im Min Jung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1-7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패션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젠더 뉴트럴 패션의 표현 양상을 고찰하기 위해 젠더 뉴트럴 패션 브랜드들의 특성과 패션 스타일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젠더 뉴트럴 패션 브랜드 59개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젠더 뉴트럴 브랜드 온라인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2019 S/S의 패션 상품 이미지 735개를 분석하였다. 패션 스타일 분석은 패션 전공 전문가 집단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젠더 뉴트럴 패션 브랜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젠더 뉴트럴 브랜드는 개인의 정체성 강화를 목적으로 성별 전형성을 해체하고 있다. 둘째, 의복으로서의 기능을 강조하고 실용적 합리적 소비 가치를 중시하고 패션의 상징성과 시각적 미를 배제한 앤티패션을 지향함으로써 기존 질서에 대한 저항과 자기신체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셋째, 친환경 소재나 재활용 소재의 사용, 공정무역으로 환경과 사회의 윤리적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넷째, 젠더 뉴트럴 패션 상품 소비에 의한 소통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젠더 뉴트럴 브랜드가 제시하고 있는 패션 스타일은 7가지로 분류되었다. 첫째, 오버롤즈와 점프슈트를 중심으로 서스펜더와 뉴스보이 캡의 악세사리를 특징으로 하는 컨트리 스타일, 둘째, 꽃무늬 프린트 또는 자수가 들어간 셔츠와 통이 넓은 팬츠 아이템과 매치하여 복고적이면서도 빈티지한 감성을 동시에 표현한 레트로 스타일, 셋째, 장식을 배제하고 무채색의 도회적이고 세련된 감각으로 표현하는 모던 시크 스타일, 넷째, 야외활동을 강조한 드레시한 원피스 위에 아웃도어 바람막이를 착용한 비형식이고 캐주얼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고프코어 스타일, 다섯째, 평범한 일상복으로 도시적 이미지의 놈코어 스타일, 여섯째, 땅에 끌리는 긴 바지, 어깨가 과장된 재킷, 과장된 길이의 소매, 품과 길이가 과장된 점프슈트와 같이 신체 이미지의 변형을 표현하는 어글리 아방가르드 스타일, 일곱째, 강한 색채, 흥미로운 패턴, 비대칭의 형태적 혁신을 제안하는 아티스틱 스트리트 스타일로 분류 되었다. 젠더 뉴트럴 패션은 성별의 전형성을 해체하고 개인의 개별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패션 스타일을 제시하고 있으며 패션의 소비로써 같은 성향의 사람들과 소통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으로 패션의 의미를 전환시키고 있다.

5남성복 디자인 아웃소싱을 위한 기획 프로세스 제안

저자 : 김진형 ( Kim Jin Hyoung ) , 김영인 ( Kim Young I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1-8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남성복 브랜드에서 운용하는 프로세스는 1980-90년대 대량 생산과 성장기에 구축된 시스템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글로벌 경쟁 구도 속에서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성찰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급변화 된 패션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력의 대안으로 통합형 디자인 기획 조직을 통한 디자인 아웃소싱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주제와 관련된 문헌 연구를 통하여 관련 주제에 대해 고찰한 후 이를 토대로 남성복 기획 디자인과 아웃소싱 관련 전문가와의 심층 면접으로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 현재 남성복 브랜드의 어려움과 위기는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글로벌 SPA의 위협, 온라인 편집 매장의 성장, 가격 경쟁력 확보와 원가 절감 압박을 들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한 대안으로 남성복 디자인 기획 조직을 디자이너와 머천다이저의 업무와 역할이 결합된 통합형 디자이너로 조직 운영의 변화를 주어야 하고 외부의 전문화된 디자인 아웃소싱 업체와의 상호 협력의 파트너십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남성복 디자인 기획은 통합된 조직을 통하여 아웃소싱 업체와의 통합 프로세스로 운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인력 양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새로운 프로세스의 성과 도출의 핵심은 디자이너와 머천다이저의 시각을 균형 있게 볼 수 있는 역량과 감성을 갖춘 통합형 디자이너의 운영이라 할 수 있다. 통합된 조직과 프로세스는 정보 처리 과정이 단순화되면서 빠른 의사결정의 장점이 있으며 각각의 담당별로 책임과 권한의 범위에 따른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디자인 아웃소싱의 역할은 디자인과 생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하며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 바이어 개척을 통하여 디자인과 생산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6알폰스 무하의 작품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개발

저자 : 신하람 ( Shin Haram ) , 염미선 ( Yum Misu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9-10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알폰스 무하의 작품 세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회화작품을 활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분석을 통해 알폰스 무하의 독특한 스타일과 예술성, 그리고 이를 활용한 독창적인 패션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문헌연구를 통해 알폰스 무하의 생애와 그가 활동했던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를 통해 무하의 회화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형태, 색채, 구도 특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현대 패션디자인에 활용된 회화작품들이 어떻게 의상에 재해석되어 나타났는지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알폰스 무하는 유럽 미술사에서 중요한 미술사조 중 하나였던 아르누보를 이끌었던 인물로서 특유의 조형성을 바탕으로 아르누보 스타일의 환상적인 작품들을 제작하였는데 그의 회화작품들은 크게 포스터, 장식 패널, 슬라브 서사시로 분류할 수 있으며, 공통적으로 표현력이 풍부한 유기적인 곡선의 사용과 강한 장식적 성격을 띠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그의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각각 형태, 색채, 구도 특성으로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형태 특성에 나타난 부드러운 곡선의 사용 및 뚜렷하고 간결한 선의 표현, 그리고 레터링의 활용과 색채 특성에 나타난 밝고 화사한 색채, 구도 특성에 나타난 비대칭 요소들을 활용하여 텍스타일 디자인 4점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작품 총 8개의 디자인을 개발 제작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예술적이고 독창적인 감성의 디자인을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알폰스 무하의 작품을 패션디자인에 활용하여 예술작품을 통한 무한한 창작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7전통 보자기를 활용한 스카프 디자인 개발 - 조각보와 자수보를 중심으로 -

저자 : 김혜은 ( Kim Hye Eun ) , 정성혜 ( Jung Sung Hye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7-12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만의 전통의 미를 바탕으로 한 문화상품 제작을 목표로 한 디자인 개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조선의 규방 문화와 미의식을 잘 나타내는 조각보와 자수보를 모티브로 가벼운 천 한 폭에 우리의 미를 잘 담을 수 있고 패션 착장의 마지막 연출 포인트로 활용성이 높아 외국인 선물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스카프를 제작하였다. 조각보와 자수보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구성, 형태, 색감을 고찰하고 그 상징성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디자인 개발 방법으로는 조각보는 원형 그대로의 이미지를 살리거나 재배치하는 방법과 자수보는 여성적인 모티브인 수화문, 수목문수보를 중심으로 문양을 최대한 살려 그대로 응용 재배치하거나, 여러 수보들의 개체를 분리, 재조합하여 새로운 수 문양을 만드는 방법, 마지막으로 모티브를 그래픽화하여 새로운 기하학적 문양으로 재탄생 시키는 방법 등을 활용하여 디자인을 연구개발 하였다. 제품 개발을 통해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각보, 자수보는 소박한 장식미, 민예미, 자연성, 본능적 심미성, 경제성, 일상품의 예술화, 기복적 특징 등을 지니며 조각보의 경우 선의 미학, 모던한 형태미의 특징을 가진다. 둘째, 조각보를 응용한 스카프 개발로 19C 조각보 3점을 통해 조각보 패턴을 원형 그대로 사용하거나, 재배치, 그리고 색상을 계절에 맞게 변형해 총 6점의 스카프를 개발하였다. 셋째, 자수보에서 수화문 4점을 선정하여 1점은 문양을 수정한 후 크기 변화, 불규칙 배치, 농도 조절을 통한 원근감을 이용해 스카프 2점을 개발하였고, 2점의 수화문, 수군문에 있는 문양들을 분리하여 재조합하고 색상을 변형해 새로운 형태의 수보를 만든 후 배치를 달리한 스카프 7점과 1점의 화목문 모티브를 컴퓨터 일러스트 도구를 사용하여 그래픽화하고 다양한 색감을 주어 1점의 스카프를 개발하였다. 모든 제품은 2~3회 이상 재프린트한 후 모델 착장을 통해 상품성 평가 후 최종 16 작품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 전통예술, 특히 무명의 규방 문화예술이 현대적 문화 상품으로의 가능성과 가치에 대해 재조명해 보았다. 특히 문양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 외에도 문양을 변형, 재조합하거나 그래픽적으로 변형한 경우 전통의 요소는 가져오면서 색다른 문양 개발의 가능성을 볼 수 있어, 이를 더욱 활용해 개발하면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새로운 문화 상품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이다.

8가죽 프레스 기법을 활용한 패션 액세서리 연구 - 3D 프린팅 금형 활용을 중심으로 -

저자 : 이종석 ( Lee Jong Seok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5-138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가죽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많이 쓰인 소재 중 하나이며 현대에 이르러서도 다양한 가공 방식을 활용하여 패션 산업에 응용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조형성을 표현할 수 있는 가죽 프레스 기법은 가격 및 기술 진입 장벽이 높은 관계로 다른 가공 방식에 비하여 활용도가 낮으며 관련 연구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가죽 프레스 기법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 분석을 바탕으로 3D 프린팅을 활용한 금형을 개발하여 가죽 프레스 가공의 가격 진입장벽을 현실적인 가격으로 낮추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패션 디자이너들의 가죽 프레스 기법을 보다 쉽게 활용함으로써 해당 기법의 대중화와 이를 통한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로 새로운 시장 창출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죽 프레스 가공 기법에 대한 개념과 3D 프린팅 금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연구 분석하였다. 둘째, 구, 사각뿔, 직사각형 등 15가지 크기의 3D 프린팅 금형을 제작하고 가죽 프레스 테스트를 진행하여 금형 형태 및 종류에 따른 프레스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셋째, 변형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한 가죽 금형의 다양성을 확보하고자 복합 형태의 금형 시안 및 프레스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넷째, 다양한 형태의 금형을 테스트하고 재봉, 표면 마감, 엣지 코트 사용 등 다양한 마감 방법을 테스트하여 최종 작품의 디자인 및 형태적 다양성을 확보하였다. 다섯째,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분류된 세 가지 종류의 다른 조형 특성을 가진 가방을 제작하였다. 최종 작품 진행 결과 3D 프린팅 금형이 일반 금형에 비하여 제조 비용, 제조 시간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3D 프린팅 금형은 잦은 디자인 수정과 소량생산이 이루어지는 패션 제품에 적절한 금형 방식이라는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비용 절감 및 재수정이 용이한 금형 제조방식은 디자인 및 형태의 창의성을 구현하기 쉬운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통하여 확보된 3D 프린팅 금형은 보다 창의적인 디자인의 개발과 새로운 시장 창출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후속 연구를 통한 금형 소재 및 하드웨어 개발을 진행하여 보다 내구성과 정밀도가 뛰어난 금형 제작 방식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9감성 타투에 나타난 문양의 표현적 특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신정경 ( Shin Jeong Kyung ) , 정기성 ( Jeong Ki Sung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39-15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고대로부터 인체에 직접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장식적 표현 방법 중에서 20세기 이후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두드러진 감성 타투의 표현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감성 타투는 종교적, 주술적, 집단적으로 표현된 전통적 의미의 타투와 구별하여 현대인들의 다양한 감성과 심리적 특성을 반영하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자의적으로 행해지는 타투로 정의하였고, 개인의 정체성과 삶에 대한 의지,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고자 하는 표현적 욕구의 결과물이다. 감성 타투의 문양별 표현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하학적 문양은 일정한 규칙성보다는 삼각형, 원형, 사각형 등의 단일 형태가 주로 나타났다. 손가락, 손목, 손등, 팔 등에 비교적 작은 크기의 검은색으로 남녀 구분 없이 나타났다. 둘째, 식물 문양은 비교적 작은 면적에 분포하며 부드러운 이미지가 주로 여성에서 나타났다. 작은 크기의 다양한 식물 문양이 사실적으로 귀 뒤쪽과 가슴 윗부분, 손목과 발목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셋째, 동물 문양은 나비, 애완견 등 주변에서 친숙하게 볼 수 있는 이미지가 남녀 모두에게 많이 나타났다. 단색의 선적인 표현이 주를 이루는데, 반려동물을 키우는 등의 사회적 흐름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넷째, 문자 문양에서는 영문 필기체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삶의 모토 등 긍정적인 메시지, 가족이나 연인의 생년월일 등 모방에는 의미가 없는 개인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다섯째, 문양의 혼용은 감성 타투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으로 문자와 문양이 조화를 이루며, 가족, 연인, 연예인, 반려동물 등의 이미지가 출생연도, 이름, 삶의 모토 등과 조화롭게 혼용되어 나타난다. 전통적 타투가 과시적, 위협적, 형벌적 수단으로 제한적으로 사용된 반면 감성 타투에서는 다양한 문양이 개인의 감성과 정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하나의 패션 트렌드로써 감성 타투가 널리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미적 취향의 표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문양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의미를 갖는다.

10패션 브랜드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 연구

저자 : 박소현 ( Park So Hyu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53-16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에 대한 사례연구 논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달라진 패션 마케팅 환경에 따라 혁신하기 위해,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를 고찰하여 실제 패션 브랜드 사례분석에 적용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혁신 브랜드라고 평가받는 에버레인을 고찰한 후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에 따라 분석하여 차별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새롭게 주창되어 아직 사례가 적은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와 론칭한지 10년 미만으로 혁신적인 패션 브랜드라 평가받는 미국의 에버레인 사례를 고찰하고 분석하여 급변하는 해외의 사례를 알리고 이를 국내 패션 브랜드의 패션 마케팅 환경에 활용하기 위한 제언을 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 연구를 위해서 문헌 고찰과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에버레인을 가격 차별화, 스토리 차별화, 경험 차별화,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여러 활용 사례를 통해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 방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제품에 대한 투명성과 진정성이 전제되어야 브랜드가 확장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는 에버레인처럼 점진적으로 가격 차별화부터 시작해서 스토리 차별화, 경험 차별화,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로 브랜드의 성장에 따라 도입할 수도 있다. 또한, 차별화는 소비자의 참여와 개입을 브랜드가 소비자와 어떻게 소통하여 유입시키는지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는 소비자의 기대를 이해하고, 소비자를 '영웅'이 되게 돕고 브랜드가 '멘토'의 역할을 함에 있었다. 패션 브랜드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는 소비자의 기대를 이해하고 반영하며 소통하는 동시에 변함없이 투명하고 진정성 있게 브랜드를 운영하며, 사람들이 쉽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동양미술사학
11권 0호 ~ 11권 0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1권 0호 ~ 61권 0호

조형논총
1권 0호 ~ 2권 0호

조형논총
4권 0호 ~ 6권 0호

조형논총
16권 0호 ~ 7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 14권 2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5권 0호 ~ 25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7권 0호 ~ 67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0권 0호 ~ 60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