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해외직접구매 소비자들의 위험지각과 구매의도 간 가격민감도와 망설임의 매개효과 연구

KCI등재

해외직접구매 소비자들의 위험지각과 구매의도 간 가격민감도와 망설임의 매개효과 연구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Price Sensitivity and Hesitation between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Overseas Direct Purchase Consumers

정분도 ( Boon-do Jeong ) , 김지훈 ( Ji-hoon Kim )
  • : 한국통상정보학회
  • : 통상정보연구 21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2월
  • : 193-212(20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위험지각과 구매의도 사이에서 가격민감도와 망설임이 어떤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위험지각과 구매의도의 직접적인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위험지각은 가격민감도를 통해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위험지각이 망설임에 미치는 영향, 위험지각이 가격민감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민감도가 망설임에 미치는 영향, 망설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민감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니, 망설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는 모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격민감도는 위험지각과 망설임의 관계를 유의하게 부분매개하고, 위험지각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도 유의하게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bout the mediating effect of price sensitivity and hesitation between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overseas direct purchase consumers. Through this, I would like to find ways to develop in the fields related to overseas direct purchasing.
As a result, there was no direct significant effect of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However, risk perception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rough price sensitivity. In addition, the effects of risk perception on hesitation, risk perception on price sensitivity, price sensitivity on hesitation, effect of hesitation on purchase intention, and price sensitivity on purchase intention were examined. As a result, the effect of hesitation on purchase intention had no direct significant effect. other parts it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directly. In addition, price sensitivity significantly partial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risk perception and hesitation, and also significantly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제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760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20
  • : 120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 무역업체의 uTradeHub 활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저자 : 정재은 ( Jae-eun Chung ) , 최기몽 ( Ki-mong Choi ) , 손경원 ( Gyeong-won Son ) , 문희철 ( Hee-cheol Moon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2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2008년 본격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한 One-Stop 신개념 전자무역 단일창구인 uTradehub의 활용현황에 대해 재조명 해보고 활용결정요인과 uTradehub 활용상의 장애요인이 기업의 uTradehub 활용수준과 수출성과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에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실증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를 이행하고 구조방정식 연구모형 분석법을 적용해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실증분석에는 SPSS 24.0, AMOS 24.0의 프로그램이 활용되었다. 분석 결과 기업의 uTradehub 활용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외부환경의 압박 및 영향과 정부의 교육지원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진의 uTradehub 활용에 대한 지원과 정부의 교육지원 요인이 uTradehub 장애요인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uTradehub 장애요인은 uTradehub 활용수준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2중국 제조2025에 대한 한국기업의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저자 : 오수균 ( Su-kyun Oh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5-5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은 중국제조2025를 계획ㆍ추진하면서 2025년에는 제조업 강국 대열에 합류하고, 중국 공산당 건립 100주년이 되는 2049년에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고의 제조 강국을 달성하겠다는 비전과 목표를 공표했다.
이것은 미국의 패권경쟁에 도전하는 전략으로, 미국은 중국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이로 인해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갈등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 그 결과 한국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해 온 제조업의 성장 동력이 급속히 약화됨은 물론 커다란 경제적 위기를 맞고 있다.
중국제조2025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대외개방정책을 확대하고, 외국인 투자기업의 내국인대우원칙 적용 및 글로벌 기업이 중국 제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주요 프로젝트에 공동사업자로 글로벌기업들의 참여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중국제조2025의 3단계의 목표와 이를 실행하기 위한 9대과제, 10대 전략산업 육성 및 5대 중점 프로젝트를 고찰하고, 이 가운데 중점추진 중인 자유무역 시범구 지정, 5G네트워크 구축, 스마트 팩토리 및 스마트시티의 추진전략을 분석해 한국기업의 시사점 및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3중국시장에서 한국 주요 수출상품의 수출경합도와 불변시장점유율 분석을 통한 경쟁력 연구

저자 : 라공우 ( Kong-woo La ) , 송진구 ( Jin-gu Song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1-6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 중국 10대 수출상품과 경쟁관계에 있는 일본과 대만의 수출경합도(Export Similarity Index)와 불변시장점유율(Constant Market Share)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한국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대체적으로 일본과 대만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HS 9013, HS 2902, HS 2710, HS 8529, HS 2901, HS 8548 품목에서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과 일본, 한국과 대만간의 수출경합도에서는 대체적으로 0에 가까워 수출구조가 다르다고 판단되지만, 전자집적회로(HS 8542)품목은 대만 제품과의 수출 경합도가 2018년 0.999로 크게 높아져 대만산 제품과 경쟁이 치열해진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한국, 일본, 대만의 대 중국 불변시장점유율 변화를 살펴보면 한국이 아직까지는 10개 품목의 경쟁력 양호한 것으로 보이나 HS 8542 품목은 대만의 추격에 대비해야 하며, 일본과 대만의 불변점유율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경쟁력 강화, 원가절감, 경영합리화, 수출상품의 고부가가치화 등에 적극 나서야할 필요가 있다.

4한국이 체결한 공동제작협정과 한국의 국제법적 의무

저자 : 유희진 ( Hee-jin Yoo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3-8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시청각 공동제작협정(audio-visual co-production agreement)이란 당사국의 인이 공동으로 제작한 시청각물에 대해 국내 제작물 대우를 해주고 국내제작물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특혜가 명시된다. 2019년 현재 한국은 유럽자유무역지역(EFTA), 싱가포르, 캄보디아, 유럽연합(EU), 호주, 인도, 뉴질랜드, 베트남, 프랑스 등 9개 국가와 공동제작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이 기 체결하였거나 앞으로 체결할 공동제작협정과 관련하여 세 가지 법적 문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공동제작 협정 일부 규정의 법적 구속성 여부, 둘째, 제3국 당사자의 자격을 양 당사국 중 한쪽이 공동제작협정을 체결하고 있거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있는 국가로 제한하지 않고 모든 국가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게 된다면 한국의 국제법적 의무와 양립 가능한지의 문제, 셋째 공동제작협정 하의 재정적 기여비율 등 요건이 현행 법령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다른 경우 법적 문제가 되는지 여부에 대해 분석한다.

5중 미 무역전쟁에서 RMB 평가절하와 무역 불균형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준나 ( Jun-na Jin ) , 정헌주 ( Hun-ju Jung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3-10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8년에 트럼프 정부가 중국 정부에 500억 달러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면서 중·미 무역 환경이 갈수록 긴장되고 있으며, 중국 정부가 대외개방을 계속 확대하고 RMB환율의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본 논문은 2005년 1분기부터 2018년 4분기까지 데이터를 선별하여 실증분석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RMB의 실제 환율과 중·미 환율 관계에 대한 무역 불균형을 실증 분석하였다. 우선은 중·미 간 무역전쟁의 시작과 배경과 과정을 소개하였고, RMB 환율 변동을 초래하는 일부 요소들을 추출했으며, 이중에는 중ㆍ미 간 교역액과 균형 잡힌 환율 모델에서 데이터를 추출해서 본문 연구모델을 선정하여 중ㆍ미 무역 마찰 충격의 큰 배경바탕으로 ADF검증, OLS회귀분석, Johansen공적분검증, Granger 인과관계 검증에 통해 중국통화 RMB의 무역 흑자와 환율 사이에 평행 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RMB평가 절하가 무역 불균형의 주요원인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여 중국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이 RMB 환율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를 내렸으며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중국 정부에 통화정책을 이행하기 위한 무역 불균형을 완화하는 방안과 중국내에 부자들이 해외투자를 배려하고 다각화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중국 내 수출입에 효율적인 정책제안을 제시한다.

6한 일 소재산업의 무역경쟁력 연구: 기술무역을 중심으로

저자 : 백은영 ( Eun-young Baek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1-13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일본정부가 한국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부문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시작하자, 한국 정부의 소재산업에 대한 뒤늦은 자성이 들끓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형의 핵심 소재의 대일 무역 집중도와 함께 소재산업에 대한 기술무역특화지수를 통해 한ㆍ일간 유, 무형의 무역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재산업의 상품무역특화지수를 주요3국(미, 중, 일)간 살펴보면, 미국과의 소재산업 경쟁력은 다소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일본과 중국에 대해서는 여전히 비교열위인 상태인 수입특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둘째, 주요 4개국과의 산업별 기술무역특화지수를 살펴보면 소재산업에서 일본(-0.96), 영국(-1.00)에 기술경쟁력이 매우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일본에 대한 유형의 소재산업의 경쟁력 약화뿐만 아니라 무형, 즉 기술무역 측면에서의 소재 산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기업의 지속가능한 전략 및 정부의 정책 수립이 시급함을 시사하고 있다.

7교역과 환율이 직접투자에 미치는 효과 연구 -RCEP협정 당사국을 중심으로-

저자 : 이제홍 ( Je-hong Lee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35-148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RCEP가 체결되었을 경우에 대비하여 패널분석을 이용하여 교역과 환율이 RCEP협정 당사국의 직접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ODI, Y, Y/P, EXCHANGE, TRADE 등 5가지 변수에 대해 패널단위근검정을 하였다. 그 결과 수준변수보다는 1차차분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패널공적분검정 결과는 Pedroni의 잔차패널 공적분 검정 결과는 Panel v-Statistic와 Panel rho-Statistic를 제외한 검정에서 1% 유의수준에서 공적분이 없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Pooled OLS 결과는 Adjusted R-squared가 68.3%로 나타나 직접투자의 약 68%를 해당 설명변수가 설명하고 있다. 또한 설명변수가 모두 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였다.
Hausman Test 결과에 따라 Fixed Effect Model을 선택하였고, 그 결과는 Adjusted R-squared가 79%로 나타나 직접투자의 약 79%를 해당 설명변수가 설명하고 있다. 또한 설명변수가 모두 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였다.

8현대차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수소전기차 개발 및 내부조직개혁 중심으로

저자 : 정안자 ( An-ja Jeong ) , 정동균 ( Dong-kun Jung ) , 이춘수 ( Chun-su Lee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51-17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수소전기차 개발 및 현황 그리고 경영진의 내부 개혁에 대한 의지와 내부 환경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초국적 기업으로써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세계적인 친환경 규제라는 글로벌 흐름에 따라 현대차는 세계 최초 수소전기차 FCFV(Fuel Cell Electrical Vehicle)를 양산 및 출시하였으며 신규 모델 개발 및 생산량을 매년 증가시키고 있다. 그러나 국내 수소 충전소 인프라 부족과 주요 경쟁사의 잇따른 수소와 전기를 이용한 친환경차 개발 및 출시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견인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시장 정책에 위협이 되고 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다년간 급감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현대차 경영진의 내부 개혁 의지를 파악하여 개선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9용선계약에서 용선의 조기 반선 시 손해경감원칙의 제한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정선 ( Jung-sun Lee ) , 조혁수 ( Hyuk-soo Cho ) , Bai Xue , Fan Rong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1-19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용선계약의 경우 장기 계약으로 체결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계약 기간의 확실성을 담보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으로, 계약 종료시점 이전에 용선한 선박을 조기 반선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판례를 기반으로 용선자의 일방적인 계약 해제에 따른 선박 조기 반선으로 인해 선주가 입게 된 손해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적용되는 기준들을 고찰하였다. 용선자의 이행거부 후 무고한 당사자인 선주가 취한 조치를 조기 반선 후 이용 가능한 시장의 여부와 관계없이 손해경감의 조치로 보아 손해배상액을 산정하는데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 기존 판결의 추이이다. 그러나 New Flamenco 사건은 이용 가능한 시장이 존재하지 않아, 선박을 매각하는 결정을 내린 선주의 후속 행위에 대해 계약위반과 후속조치 간의 인과관계(causation)가 존재하지 않아 손해경감의 조치가 아닌 선주의 독립적인 상업적 결정으로 판단하여 후속조치로 인해 손해를 전혀 입지 않은 선주가 손해액 이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음을 판결한 사례로 대법원 판사들의 만장일치로 이끌어낸 결론이라는 점에서 비슷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선주와 용선자는 이용 가능한 시장의 존재를 신중하게 고려해야할 것이다.

10해외직접구매 소비자들의 위험지각과 구매의도 간 가격민감도와 망설임의 매개효과 연구

저자 : 정분도 ( Boon-do Jeong ) , 김지훈 ( Ji-hoon Kim )

발행기관 : 한국통상정보학회 간행물 : 통상정보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93-21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위험지각과 구매의도 사이에서 가격민감도와 망설임이 어떤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위험지각과 구매의도의 직접적인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위험지각은 가격민감도를 통해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위험지각이 망설임에 미치는 영향, 위험지각이 가격민감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민감도가 망설임에 미치는 영향, 망설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민감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니, 망설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는 모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격민감도는 위험지각과 망설임의 관계를 유의하게 부분매개하고, 위험지각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도 유의하게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금융지식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KCI후보

부동산 분석
6권 1호 ~ 6권 1호

KCI등재

EU학 연구
25권 1호 ~ 25권 1호

KCI등재

한국물류학회지
30권 2호 ~ 30권 2호

ICT 정책·지식 디베이트 시리즈3 - 데이터 경제에서 ICT 정책
0권 0호 ~ 0권 0호

ICT 정책·지식 디베이트 시리즈2 - OTT와 미디어 규제모델
0권 0호 ~ 0권 0호

ICT 정책·지식 디베이트 시리즈1 - 인터넷 망의 최적 이용 모델
0권 0호 ~ 0권 0호

KCI등재

경제교육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경제사학
72권 0호 ~ 72권 0호

해양한국
2020권 5호 ~ 2020권 5호

KCI등재

산업조직연구
28권 1호 ~ 28권 1호

KCI등재

여성경제연구
17권 1호 ~ 17권 1호

재정포럼
286권 0호 ~ 286권 0호

KCI후보

한국경제포럼
13권 1호 ~ 13권 1호

한국경제의 분석
26권 1호 ~ 26권 1호

주간금융브리프
29권 6호 ~ 29권 8호

열린충남
90권 0호 ~ 90권 0호

한국경제주평
873권 0호 ~ 874권 0호

KCI등재

소비자학연구
31권 1호 ~ 31권 2호

KCI등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3권 1호 ~ 2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