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980년대 뉴욕 센트럴파크 복원운동의 조경문화사적 가치 고찰

1980년대 뉴욕 센트럴파크 복원운동의 조경문화사적 가치 고찰

A Study on the Cultural Value of 1980’s New York City’s Central Park Restoration Movement in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Kim Soon-ki
  • :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2월
  • : 57-65(9pages)

DOI


목차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Method
Ⅲ. Result and Discussion
Ⅳ. Conclusion
APPENDIX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센트럴파크 자체가 가지는 조경문화사적 중요성에 가려져 1980년대 진행된 센트럴파크의 복원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규명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센트럴파크의 복원이 가지는 조경문화사적 가치를 고찰하고 해당 사업이 현대의 조경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센트럴파크 복원의 조경문화사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욕 센트럴파크의 복원은 공원을 복원의 대상으로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공원 복원 및 관리의 방법으로 민·관 파트너십의 역할에 대한 개념을 정립시켰다. 셋째, 공원의 관리대상을 공원의 하드웨어에서 공원의 소프트웨어 차원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센트럴파크의 복원이 가지는 가치에 대한 탐색적 고찰로서 보다 깊이 있는 조경문화사적 의미 고찰을 위해서는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센트럴파크 복원사업의 향후 진행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추적조사 및 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The importance of New York City’s Central Park's restoration movement in the 1980s for landscape architectural culture has not yet elucidated, because it is hidden by the landscape architectural and cultural significance of the park itself.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ultural values of Central Park's restoration movement in the early 1980s in landscape architectural history and to re-examine its impact on modern landscape architectural cul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toration movement of Central Park was the opportunity to recognize the park as an object of restoration rather than management. Second, it was defined the role of public-private partnership as a method of park restoration and management. Third, it expanded park management objects from hardware to software.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value of the restoration of Central Park. For a more in-depth study on the landscape architectural historical meaning of Central Park’s restoration movement today, future study further investigates the on-going progress and results of the Central Park Restoration Projects present and future, and in-depth analysis for CPC’s future is required.

UCI(KEPA)

간행물정보

  • : 농학분야  > 조경
  • :
  • :
  • : 연간
  • : 1738-236x
  • : 2384-1478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3-2019
  • : 16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문화재 미지정 민가 정원의 유산적 가치 및 조영특성

저자 : Jin Hye-yeong , Jeong Mi-ae , Shin Hyun-sil , Rho Jae-hyun

발행기관 :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간행물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남지역의 조선시대 조성된 문화재 미등록 민가정원을 대상으로 국가지정문화재로 등록되지는 않았으나 현재까지 전통 민가 정원으로서의 가치가 계승되었을 것이라는 가설 아래 그에 대한 진정성과 완결성에 해당되는 가치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보존이 필요한 현재의 전통민가 정원을 도출하고 이를 보존하여 한국 정원문화의 대중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남지역에 위치한 문화재 미등록 민가로서 건조물이 최소 50년 이상의 역사성을 지닌 민가를 대상으로 전통정원 공간의 진정성과 완결성에 근거하여 최종 대상지를 추출한 후 연구를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대상지 20개소의 민가정원은 최소 70년을 넘는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 정천상 가옥의 경우 약 350년이라는 조영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현재 국가지정 등록문화재의 기준 연대를 상회하는 역사적 진정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이는 대상 가옥마다 최초 조영이후 후손에 의해 계승되어 생활공간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둘째, 대상지들은 모두 전통마을, 동족촌, 역사마을에 위치하고 있었다. 조선시대 유교적 위계체계에 따라 가옥들이 입지하고 있으며 그중 15곳의 고택들은 풍수사상에 따라 배산임수의 입지형태를 지니고 있었다.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전통공간의 보호가 용이했고 현재까지도 그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다.
셋째, 건조물의 배치에 있어서 대상지 대부분은 영남지역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ㅁ자형 주택형태를 띄고 있다. 구획된 각 공간들은 생활의 변화에 따라 건축선이 확장되거나 축소되는 등의 변형이 나타났고 이로 인해 정원 공간 또한 변화되었다.
넷째, 대상지 내 전통조경의 구성요소들이 존재하였으며 그중 괴석, 입석, 물확, 토석담 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수목들이 나타내는 의미에 따라 전통 재식 방법에 따라 식재되었다.
다섯째, 대상지 중 14개소에서 36본의 노거수가 존재하여 전통민가 정원으로서의 가치를 충족하고 있었다.

2동회별서(東淮別墅)의 조영배경 및 공간구조 분석

저자 : Lee Chang-hun , Park Jin-wook

발행기관 :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간행물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2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7세기 조선의 문화 활동에 있어서 중심적 인물인 낙전당(樂全堂) 신익성(申翊聖, 1588~1644)이 근기(近畿) 이수(二水, 지금의 양수리) 지역에 선영과 함께 조성한 동회(東淮)별서의 조영배경, 별서 공간의 확장 및 공간구조를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회별서의 조성 시대 순은 선친의 묘소인 망모정을 시작으로 창연정, 기백당, 왕손곡의 두와, 덕연지역의 청백당 그리고 마지막으로 백운루 순으로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각 공간의 위치 추정은 기백당은 봉안역 주변으로 추정되며, 창연정은 중은동(양평군 양서면 목왕리)과 팔당댐 건설로 수몰된 우천(광주시 남종면 우천리) 일대로 추정된다. 백운루는 남양주 조안면 송촌리 일원과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 일원으로, 청백당은 현재 와부읍 도곡리 일원 덕소 고등학교 주변으로 그 위치가 추정된다. 기백당이 위치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곳과 현재 선영과의 거리가 떨어져 있어 이 부분에 대한 고증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동회별서의 공간적 확장은 초기에는 망모정 주변으로 제한되었으나, 강변의 조망이 우수한 지대에 창연정(蒼然亭)을 세우고 주변 경관을 팔경(八景)으로 집약한 것으로 보아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류하는 이수지역 일대와 주변 산까지 별서의 영역이 확장된 것으로 파악된다. 병자호란 후, 귀전하여 왕손곡 일원에 집과 정원을 조성하면서 이수지역의 인접한 북한강 영역까지 확장되었으며, 노년에는 본제가 위치한 명동에서 동회지역까지 한 번에 이동함이 불편하여 덕연지역에 청백당을 짓고 선친의 묘소를 찾아갈 때 중간거처로 사용하면서 이수지역에서 덕연지역까지 서쪽으로 별서의 영역이 확장되었다. 이렇듯 신익성의 별서는 선영을 중심으로 중심 공간이 변화하면서 그 영역도 확장한 별업형 별서의 형태와 특징을 기본에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백운루도를 통해 살펴본 원림 공간의 특성은 공간의 중심부인 고지대에 조성한 초가 망모정을 중심으로 우측에 인공적인 3개의 연못을 조성하였으며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경승지에 백운루를 조성하여 북쪽으로는 산을, 동과 남으로는 한강을 바라보며 풍광을 즐겼을 것으로 파악된다.

3익산 왕궁리유적 궁원(宮苑)을 중심으로 살펴본 동아시아 궁원

저자 : Jeon Yong-ho

발행기관 :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간행물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1-4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익산 왕궁리유적의 궁원은 원지의 공간 디자인 측면에서 현재까지 확인된 동아시아의 궁원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독특한 면모를 보인다. 이런 면모는 궁성 자체의 입지와 함께 조경에서 가장 핵심적인 수원(水源) 확보 자체에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백제인의 조원기술(造苑技術)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6~7세기에 백제는 중국의 북조와 남조의 여러 국가를 포함하여 수‧당과 지속적으로 교류를 하여 선진적인 조원기술을 모방하면서 백제 나름의 창조성을 발휘하였다.
이런 결과물이 익산 왕궁리유적의 궁원이다. 익산 왕궁리유적의 궁원이 지닌 한계(수원 확보의 어려움)는 부여 궁남지와 관련된 문헌기록상에 자주 언급된 대형의 원지와 배를 타고 노는 놀이 등은 불가능한 구조였다. 하지만 이런 한계가 동아시아 조경이 이상향을 삼고 있는 독특한 신선세계를 구현한 백제, 특히 부여와는 다른 익산 나름의 조원기술을 발현하게 하였다.
익산 왕궁리 유적의 궁원은 동아시아의 고대 궁원 사이의 문화교류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연결 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왕궁 내에서 궁원의 위치 관계, 궁원의 기능분화(유희+제사 공간), 못의 평면 형태, 조경 수법(란석+가산)에서 엿보인다. 이는 시대나 지역에 따라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중국 궁원의 영향을 받아 백제에 의하여 독특하게 발전한 조원 수법은 일본으로 전해졌다. 여기에서 익산 왕궁리 유적의 궁원은 인간이 압축적으로 표현된 자연 속으로 들어가서 즐길 수 있는 이상화된 조원을 구현해 냈다.
하지만 익산 왕궁리유적의 궁원에 대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할 많은 과제들이 남아 있다. 개별 유구의 존속기간이나 기능 및 역할에 대해서는 좀 더 검토해야 할 문제들이 남아 있다.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많은 논의가 이루어진다면, 익산 왕궁리유적의 궁원(宮苑)의 실체에 대해 좀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세계유산 도동서원의 경관 보존 ·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저자 : Choi Jong-hee

발행기관 :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간행물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2-48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도동서원의 토지 소유권, 보호구역 지정, 보호대책의 시행수단, 모니터링을 고려한 보다 종합적인 경관보존 및 관리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재 지정구역 및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을 기초로 문화적 맥락, 가시권분석, 토지이용 현황 등을 분석, 평가하여 보호구역을 제안하였다. 둘째, 수월루는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을 잇는 매개물이며 외부 경관을 조망하는 기점이 된다. 도동서원의 경관 조망을 위해서는 수월루의 전면에 위치한 독산과 낙동강의 조망이 확보되어야 한다. 셋째, 보존현황 및 유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유산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요소들에 바탕을 두고 신청유산에 적합한 모니터링 체크리스트를 장소성, 조망성, 마루선, 일체성, 왜소화를 주요 지표로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9개의 서원 중 도동서원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 것으로 추후에는 다른 서원으로 연구를 확장시켜 각 서원에 적합한 경관보존관리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5직지심체 정원 설계 - 청주 가드닝 페스티벌 작가정원 -

저자 : Park Eun-yeong

발행기관 :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간행물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9-56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정원박람회가 지역마다 생겨나면서 관람객에게 주어진 주제를 잘 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정원이 내포하고 있는 지역성, 맥락성, 특이성을 어떻게 전달 할 것인지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9년 청주 가드닝 페스티벌에 출품된 '직지심체정원'을 대상으로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정원에 내포된 공간, 시간, 사람의 감각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주제 선정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핵심은 '직지'에 대한 해석으로 과거와 현재의 통시적인 맥락속에서 직지의 영원함, 역사성, 예술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설계 과정은 주어진 주제, 정원박람회에서 담고자하는 메시지, 추구하고자 하는 새로운 전략을 공간에 유기적으로 표현하였다. '주자소'는 『직지심체요절』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인쇄와 활자를 만나기 위해 키보드 자판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였으며 다채로운 아크릴을 이용해 빛과 바람을 표현하였다. '세심원'은 우리에게 만든이의 염원과 불자의 깨달음을 말해주고 있다. 이런 직지를 닮고자 마음을 가다듬는 세심원의 공간으로 조용히 앉아 원경의 산과 바람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표현하였다. '직지정원'은 세월을 표현한 직지월담과 과거 밀랍주조법을 표현한 중요 조형물의 왁스트리가 마당에 설치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박람회에 주어진 주제를 관람객에게 명료하게 전달하기 위한 모티브와 설계전략을 정원이 가지는 지역성, 맥락성, 특이성에 주목하여 새로운 사고와 접근방법으로 구성함으로써 실질적인 공간에 반영하였다는 것이다.

61980년대 뉴욕 센트럴파크 복원운동의 조경문화사적 가치 고찰

저자 : Kim Soon-ki

발행기관 : 한국전통조경학회(구 한국정원학회) 간행물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7-65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센트럴파크 자체가 가지는 조경문화사적 중요성에 가려져 1980년대 진행된 센트럴파크의 복원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규명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센트럴파크의 복원이 가지는 조경문화사적 가치를 고찰하고 해당 사업이 현대의 조경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센트럴파크 복원의 조경문화사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욕 센트럴파크의 복원은 공원을 복원의 대상으로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공원 복원 및 관리의 방법으로 민·관 파트너십의 역할에 대한 개념을 정립시켰다. 셋째, 공원의 관리대상을 공원의 하드웨어에서 공원의 소프트웨어 차원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센트럴파크의 복원이 가지는 가치에 대한 탐색적 고찰로서 보다 깊이 있는 조경문화사적 의미 고찰을 위해서는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센트럴파크 복원사업의 향후 진행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추적조사 및 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8권 4호 ~ 48권 4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8권 4호 ~ 48권 4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8권 2호 ~ 38권 2호

한국조경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1호 ~ 2020권 1호

KCI후보

한국경관학회지
12권 1호 ~ 12권 1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8권 3호 ~ 48권 3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8권 1호 ~ 38권 1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8권 2호 ~ 48권 2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8권 1호 ~ 48권 1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7권 4호 ~ 37권 4호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 0호 ~ 17권 0호

KCI후보

한국경관학회지
11권 2호 ~ 11권 2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6호 ~ 47권 6호

한국조경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2호 ~ 2019권 2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5호 ~ 47권 5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4호 ~ 47권 4호

KCI후보

한국경관학회지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3호 ~ 47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