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KCI등재

중국 책 표지디자인에 있어서 한자의 응용연구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hinese Characters in Chinese Book Cover Design

판웨이 ( Fan Wei ) , 남호정 ( Nam Ho Jung )
  •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2월
  • : 87-96(10pages)

DOI


목차

1. 서론
2. 한자의 발생 및 발전
3. 한자 디자인의 스타일 분류 및 규칙
4. 창의한자가 중국 책표지에서 표현하는 방법
5. 창의적인 한자 표지 디자인에서의 사례분석
6. 한자 디자인을 책표지 디자인에 응용한 요점
7.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문자의 출현은 인류를 문명사회로 진출시켰고, 그것은 인류의 발전 과정을 증명하고, 각종 중요한 정보를 보존할 수 있게 되었으며, 후세에 평가할 만한 근거를 남겼다. 문자는 문화 발전과 사상 교류를 촉진하고, 인간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하여 인류가 편리하게 살 수 있도록 하였다. 갑골문, 금문에서 대전, 소전, 예서, 해서까지의 기호가 중화문명의 빛나는 성과인 한자로 이어졌다. 중국의 책 표지 디자인에서 한자 미학 디자인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창의적인 한자의 표현방법을 입수해 중국의 책 표지 디자인에서 창의 한자를 응용한 실례를 접목하고 창의 한자를 책 표지 디자인에서 응용한자의 득실을 분석하고 응용원칙을 제시해 중국 책 표지 디자인 창작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인지를 제시하다. 한자의 창의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표지 디자인에서 한자의 창의적인 형식과 방법을 탐구하였으며 한자 아이디어 디자인에서 내포된 문화적 내포와 심미적 함의를 해부하였으며 크리에이티브 한자가 책 표지 디자인으로서의 문화적 요소를 획득했음을 나타냈다.
The emergence of words makes human beings enter the civilized society, it has witnessed the development of human beings, so that all kinds of important information can be preserved, leaving a useful basis for future generations. Words promote cultural development, exchange of ideas, enrich the spiritual world of human beings, so that human beings facilitate life. From oracle, inscriptions on ancient bronze objects to big seal characters,small seal characters to official script and regular script, the evolution of these symbols has achieved the bright achievements of Chinese civilization-Chinese characters. In the cover design of Chinese books, the aesthetic design of Chinese characters is very important. This study starts with the expression method of creative Chinese characters, combined with the application example of creative Chinese characters in the cover design of Chinese books, and analyzes the application of creative Chinese characters in Chinese. The application gains and losses in book cover design are put forward, and the application principles are put forward, and their own views and cognition are put forward for the creation of Chinese book cover design. By analyzing the creative methods of Chinese characters, this paper probes into the creative forms and methods of Chinese characters in cover design, analyzes the cultural connotation and aesthetic implication contained in the creative design of Chinese characters, and shows that creative Chinese characters, as the elements of book cover design, not only improve the cultural taste of books, but also inherit the beauty of Chinese characters.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283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4-2019
  • : 76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 시대의 문화와 흐름에 맞춰 기업에서는 기존과 매우 다른 방식의 퍼스널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지고 있다. 개인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거나 소비자들의 유형을 세부적으로 분석한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에서의 이용 동기가 인플루언서 속성 및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인플루언서의 속성으로 본 연구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계정 및 게시물을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예시물로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Amos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용동기의 자기표현 동기는 관계유지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정보이용 동기는 관계유지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핵심인 매개 역활을 하는 인플루언서의 속성인 매력성과 신뢰성이 자기표현 동기와 관계유지의 영향에 있어서 부분매개로 도출되었으며, 정보이용 동기와 관계유지의 영향에서는 완전매개로 도출되었음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인하여 인스타그램을 통한 이용자들과 관계유지는 인플루언서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심리적인 동기가 더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자신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행위로 콘텐츠를 재생산해내는 능동적 행위로도 해석할 수 있으며 이용자들의 설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속성으로 해석된다. 이는 인플루언서의 매력성과 신뢰성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에게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로 개인 소비성향이 강해지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콘텐츠로써 인플루언서 전략을 활용한 더 나은 소비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2예술인들의 창작활동에 미치는 젠트리피케이션 연구 : 대안제시를 중심으로

저자 : 윤병권 ( Yun Byounggoun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3-2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인간의 생활환경에서 안정된 주거환경이 주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이는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안정된 창작 공간은 질 좋은 작품을 탄생시키는 모태가 되기도 하고 예술인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기도 한다. 이런 안정된 창작 공간이 형성된 지역에는 자연스럽게 예술인들이 모여들게 되고 독특한 개성이 표현되는 새로운 스타일의 장소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개성있는 예술인들이 모인 특정 지역이 유명세를 타면서 오히려 땅값과 임대료가 상승하여 그들이 원래 있던 공간에서 밀려나 더 싸고 외진 곳으로 이주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현상이 젠트리피케이션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젠트리피케이션의 발생 원인과 유형을 선행연구로 알아보고 둘째, 젠트리피케이션 진행과정에 따른 사회적 현상을 통계지표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셋째, 젠트리피케이션이 예술인들의 창착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실태를 파악하고 넷째, 국내 · 외 젠트리피케이션의 다양한 사례들과 극복사례들을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젠트리피케이션의 부정적 요인을 극복하는 상생방안을 위주로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대안제시에는 지자체의 임대료 안정 정책과 상생협약, 공공주택의 보급이 있으며 예술인들은 공공 프로젝트 참여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지역예술협동조합과 같은 예술인 단체 결성을 통해 권익과 봉사를 동시에 추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3도시 브랜드개선을 위한 차량 공공디자인 연구 - 아산시를 중심으로 -

저자 : 장훈종 ( Jang Hun Jong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3-3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도시상징물은 경제적 가치를 보유한 도시마케팅의 주요 수단으로도 사용되는데 도시마케팅에 성공한 대다수 도시들은 도시의 특성을 반영한 상징 조형물을 보유,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관광·도시마케팅·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예: 쿠마모토현·시마네현(일본), 싱가폴, 벨기에 등)이 있다. 하지만 아산시는 아직 도시 상징물을 활용한 공공디자인의 부재로 인하여 도시마케팅에 있어 많은 한계점에 부딪히고 있어 공공디자인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은 아산시 공공디자인선호도 조사를 통해 차량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공공디자인과 상징물디자인의 정의와 아산시 차량디자인현황을 조사하여 전문가 집단의견을 수렴하고 상징물의 시내전기버스 4개와 마을버스 4개 의 후보 안을 도출하였다. 선호도 조사는 1차와 2차로 진행되었으며, 각 상징물별 표현기법을 달리하여 시민을 대상으로 한 1차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차 선호도 조사는 전문가 집단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정체성 그래픽 모티브 (전통, 자연, 미래, 젊음, 창조, 역동)아산시 심벌과 로고타입을 그래픽 모티브로 디자인하여 활기 넘치고 역동적인 젊은 아산을 형상화 하였다. 다양한 형태의 도형으로 역동감 있게 배치하여 미래를 향해 젊은 아산을 상징화하였다. 향후 본 논문을 토대로 향후 공공디자인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4가치 창출을 위한 융합 디자인

저자 : 조은환 ( Cho Eun Haun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3-4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인간은 인생에서 바람직한 경험으로 가치관을 형성하며, 개인의 성격은 다양하다. 그러므로 인간은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지며, 다양한 인생은 개인에 독창적 스토리를 만든다. 그리고 개인의 스토리와 공동체 사이에는 소통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융합이 논의되고 있다. 융합은 모든 분야에서 가치 창출과 가치의 조합(Value Organizing)을 이루어내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 가치의 발견, 융합 디자인전략 체계(System)와 공감디자인의 과정(Process)을 수정 보완하였다. 그리하여 가치 창출의 체계와 실행을 위한 5단계 과정을 제시한다. 1단계는 가치의 독창성을 검증하고, 2단계는 전문가들과 융합으로 가치 모델(Value Model)을 제시한다. 3단계는 사업을 위한 가치, 목적, 모임, 정부 지원, 산학의 추진 체계를 만든다. 4단계는 사회화를 위한 유형, 방향, 속도, 스토리의 사례를 제시한다. 5단계는 개인과 사회에 순환되는 가치 창출로 건전한 사회가 가능함을 강조한다. 우리 사회는 지역 혁신과 문제 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와 전문가들이 협력으로 주민의 만족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로서 부산감천문화마을은 노인 중심에 주민의 행복을 기본으로 지역이 수용하고, 지자체와 전문가들의 융합으로 독창적인 행복한 공동체를 만든 것이다. 라틴아메리카 의과대학은 빅터파파넥1)의 인류의 기본적인 삶을 해결하기 위하여, 디자이너가 시간을 할애하는 것에 답을 주고 있다. 결과적으로 융합을 기본으로 하는 가치 창출의 과정과 체계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복잡한 갈등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사회를 만들어가는 방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디지털혁명이 세상을 주도하는 기업 환경에서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과 전략연구는 산업혁명 이후에 끊임없이 제기되어왔다. 디지털 시대에는 인류 문명의 발전적 도약이 시장의 통찰력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 마켓 4.0시대에 변화된 환경에 맞는 마케팅 전략은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지인 간의 상호작용과 콘텐츠 생산 및 소비의 순환 서클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구조로 가고 있다. 이에 SNS 뉴미디어를 통한 혁신적인 마케팅이 대두되고 있는데 그 중심에 서 있는 부류가 바로 소셜 인플루언서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의 수직적인 마케팅이 아니라 수평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셜 미디어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고, 소셜 마케팅의 새로운 주역이 된 인플루언서 마케팅 영역에 대한 필요성을 고찰하고 근간에 대한 이론적 요소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실제 소셜 인플루언서 활동에 대한 분석, 그리고 평가와 전략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그에 적합한 평가 도구를 제시하였다. 앞으로 인플루언서 평가 도구 활용을 통하여 SNS에 기반한 바람직한 콘텐츠의 전파가 기업과 개인에게 새로운 마케팅 강화 전략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6신화적 원형의 브랜드 내러티브 적용에 따른 의미 생성 경로의 적합성과 소비자 설득 효과

저자 : 성열홍 ( Sung Youl Hong ) , 백광진 ( Paik Kwang Jin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3-6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논증적이고 탐색적인 연구를 통하여 신화적 원형(mythical archetypes)이 적용된 차별적 브랜드 내러티브(brand narrative)의 의미 생성과 그 설득 효과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인간의 집단적 무의식의 원형인 집합적인꿈, 본능적인 열망, 정서적 감정을 담은 신화의 스토리텔링이 브랜드 모티프(brand motif)와 내러티브로 결합되었을 때 효율적인 브랜드 콘셉트와 의미 생성 경로로 작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아울러 신화적 브랜드 내러티브는 내재적 점화 과정을 통해 설득 지식의 활성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론을 논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내러티브가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퍼스낼리티 및 소비자와의 정서적 관계를 향상하는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고, 자아 브랜드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절작용을 할 수 있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근로시간의 단축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며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대중의 워크-라이프 밸런스(Work-Life Balance)에 대한 욕구는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개인의 예술·문화에 대한 다양한 욕구는 새로운 소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기존의 미술 전시가 갤러리에서 그림을 전시하던 전통적인 전시의 개념에서 퍼포먼스와 인터렉션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하는 공간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또한 과거에 비해 기업이나 지차체에서도 문화시설확충의 일환으로 공립미술관이나 다양한 개념의 전시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대부분의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수집하고 모든 정보들이 네트워크화되는 현시점에서 예술 분야의 전시·대관 산업은 아직까지도 오프라인에 기반을 두고 효율적인 공간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즉 개인 창작활동가의 전시가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전시공간에 대한 요구가 있지만 작가나 독립큐레이터들에게 전시 대관 서비스를 연계시켜주는 웹상의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는 개별 갤러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대관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이는 다른분야에 비해 상당히 폐쇄적인 형태로 신진 작가들의 작품 발표를 어렵게 만들며 문화·예술 분야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분산되 있는 전시공간에 대한 정보를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작가들에게는 편리한 전시 대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갤러리나 대관 시설들에게는 해당 시설에 대한 정보 노출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전반적인 전시사업의 안정성을 꾀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통계적 모형의 개발을 위한 과거 자료가 없을 때 유용한 델파이 기법과 ISO/IEC 9126 소프트웨어 품질특성과 척도에 관한 표준 지침을 활용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전시 대관 웹 플랫폼 제안을 위한 기초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써 국내 전시대관 시설들의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1세기 디자인환경은 80년대부터 정체 상태에서 빠져들었다. 관습적인 방식에 의한 디자인개발이 진행되는 현실이며, 70년대 이후 디자인은 기능과 미학의 대립으로부터 시작된 “인문학적 저항”에 직면하고 있다. 디자인을 생존을 위한 사회·경제·심리등 환경연합적 차원이 아닌, 인간소외 현상을 유발하고 단순히 기능 중심의 사용자와 디자인을 구분하려는 경향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 오래전부터 일반화되어 왔지만, 오늘날에는 20세기 중반 시몽동(G. Simondon)과 핀버그(A. Feenberg)와 같은 기술철학자들에 의해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가 달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날 시몽동의 기술철학은 트렌스휴머니즘, 인공지능과 연합지성 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다.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고민하였던 그의 철학은 디자인 영역에서도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 디자인개발 프로세스, 시장분석과 사용자 연구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을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 제 2단원에서는 시몽동의 기술철학과 사유의 개념인 개체화, 이완 법칙, 새로운 휴머니즘 그리고 기술문화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중심으로 제 3단원에서는 현 디자인 분야에서 요구되는 디자인 규범, 마케팅, 기능과 미학 그리고 디자인 현실화를 위한 사유의 전환적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지금의 디자인 개발과정이 관습적방법론으로부터 탈피하여, 보다 확장된 시각을 통한 개념적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9중국 책 표지디자인에 있어서 한자의 응용연구

저자 : 판웨이 ( Fan Wei ) , 남호정 ( Nam Ho Jung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7-9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문자의 출현은 인류를 문명사회로 진출시켰고, 그것은 인류의 발전 과정을 증명하고, 각종 중요한 정보를 보존할 수 있게 되었으며, 후세에 평가할 만한 근거를 남겼다. 문자는 문화 발전과 사상 교류를 촉진하고, 인간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하여 인류가 편리하게 살 수 있도록 하였다. 갑골문, 금문에서 대전, 소전, 예서, 해서까지의 기호가 중화문명의 빛나는 성과인 한자로 이어졌다. 중국의 책 표지 디자인에서 한자 미학 디자인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창의적인 한자의 표현방법을 입수해 중국의 책 표지 디자인에서 창의 한자를 응용한 실례를 접목하고 창의 한자를 책 표지 디자인에서 응용한자의 득실을 분석하고 응용원칙을 제시해 중국 책 표지 디자인 창작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인지를 제시하다. 한자의 창의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표지 디자인에서 한자의 창의적인 형식과 방법을 탐구하였으며 한자 아이디어 디자인에서 내포된 문화적 내포와 심미적 함의를 해부하였으며 크리에이티브 한자가 책 표지 디자인으로서의 문화적 요소를 획득했음을 나타냈다.

10노인단독세대의 안전생활을 위한 ICT활용 서비스디자인 제안

저자 : 김지연 ( Kim Ji Yeon ) , 고영준 ( Ko Young Jun )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7-11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은 2017년 기준으로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4%가 넘는 고령사회에 진입하였고 특히 노인세대의 20%이상이 1인가 구인 것으로 나타나서 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노인 고독사와 위급상황 시 대처를 위한 ICT활용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등이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등이 시행되고 있지만 기기 사용의 불편함, 기계오작동 등으로 인해 기대했던바에 비해 실제 효과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족이 없거나, 혹은 가족과 떨어져서 사는 노인단독세대(1인 및 부부가구)가 안전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 줄 수 있는 ICT 활용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앞서 진행한 선행연구 및 사례, 사용자요구사항 분석 등을 통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 개발방향을 고려하여 고령자의 기존의 응급안전서비스를 개선한 것으로 연구결과가 노인단독세대가 사회적 네트워크 등을 통해 독립적으로 돌봄 커뮤니티를 꾸려나갈 수 있게 하는데 기여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2권 0호 ~ 42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6권 0호 ~ 66권 0호

동양미술사학
10권 0호 ~ 10권 0호

한국기초조형학회 작품집
2018권 1호 ~ 2019권 2호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1호 ~ 2019권 2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4호 ~ 19권 4호

한국기초조형학회 작품집
2018권 2호 ~ 2019권 1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 59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3권 4호 ~ 13권 4호

도예연구
28권 0호 ~ 28권 0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2권 0호 ~ 32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6호 ~ 20권 6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4권 0호 ~ 24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5권 0호 ~ 65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8권 0호 ~ 68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