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형문화재 춤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CMS 및 화면 레이아웃(layout) 구현

KCI등재

한국무형문화재 춤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CMS 및 화면 레이아웃(layout) 구현

A Study on CMS and Screen Layout Implementation for Dance Website of Korean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백현순 ( Baek Hyun-soon ) , 김양희 ( Kim Yang-hee )
  • : 한국무용연구학회
  • : 한국무용연구 3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2월
  • : 97-120(24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CMS 레이아웃
Ⅲ. 웹사이트 화면 레이아웃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한국무형문화재 춤 웹사이트 개발을 위하여 CMS와 웹사이트 화면 레이아웃을 구현함으로써 후속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CMS와 웹사이트 각각의 페이지에서 한국무형문화재 춤 정보를 탐색하고, 메뉴의 위치 및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배치도를 효과적으로 구현하였다. 이에 따라 첫째, 데이터 관리자용 웹페이지인 CMS에서는 크게 메인 페이지, 춤 콘텐츠 DB 등록 및 수정, 춤 콘텐츠 상세조회 및 삭제, 미디어 콘텐츠 등록 및 삭제 기능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검색창, 목록별 색인, 태그 등을 통해 춤 종목을 다양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데이터 사용자용 웹페이지인 웹사이트 화면에서는 크게 ‘지도 춤 검색’, ‘텍스트 춤 검색’, ‘미디어’, ‘연구 소개’의 메뉴로 구성되었다. 춤 종목 검색은 한국무형 문화재 춤의 분류, 지역, 지정시기, 태그, 미디어 등에 따라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고, 후속 연구의 촉발을 위해 웹사이트가 구축되기까지의 연구 성과와 연구원들에 대한 정보 메뉴를 첨부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subsequent researchers by implementing CMS and website screen layout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dance website. Therefore, we have effectively implemented the layout to search the information of Korea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n each page of CMS and website and to confirm the location and function of the menu.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CMS, a data page for data manager, consists of main page, registration and modification of dance content DB, detailed search and deletion of dance content, and registration and deletion of media content. In addition, the search box, index by list, tags, etc., can be used to search for various dance items. Second, the website screen, which is a data page for data users, consists of menus of 'Map Dance Search', 'Text Dance Search', 'Media', and 'Introduction of Research'. In addition, the search for dance items was searched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region, designation period, tag, media, etc. of Korean intangible cultural properties. Attached.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무용
  • : KCI등재
  • :
  • : 계간
  • : 1975-850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2-2020
  • : 54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무용에 대한 태도' 척도의 구인타당도

저자 : 김미경 ( Kim Mi-kyung ) , 유지영 ( Yoo Ji-young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Kenyon(1968)이 신체활동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6개 차원의 척도를 개발한 이후, 이 척도는 무용 분야에서 청소년, 무용전공자들의 무용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dance: ATD)를 측정하기 위해 적지 않게 활용되어 왔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ADT 척도를 구성하고 있는 6개 하위차원과 문항들의 적합도를 확인하고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만족시키는 모형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도권 지역소재 45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841명의 교사가 연구대상으로 선정되었다. 18문항, 5단계 Likert 누가 평정척도로 구성된 ATPA 척도가 측정하는 6개 차원은 '사회적 경험, 건강·체력, 모험추구, 미적 경험, 카타르시스. 금욕적 경험'이다. 이들 하위차원의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적용하여 분석, 검증하였다. 자료는 AMOS 17.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TD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의 ATD를 6개 차원으로 측정하는 것은 부적합(GFI=.828, RMSEA=.108, TLI=.849, CFI=.882)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개 차원을 하나의 요인으로 모형화하여 요인부하량이 낮은 문항부터 차례로 제거한 결과 18개 문항 중 10개 문항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문항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적합 문항을 일차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적용할 경우, 박윤희와 차수정(2016)이 분석, 제시한 모형이 일부 요인에서 최소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문항이 존재하고 판별타당도가 낮다는 문제가 있으나 적합도지수가 기준에 부합되고 수렴타당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Kenyon(1968)이 제안한 다차원적 태도 모형을 가장 근접하게 측정할 수 있는 모형으로 확인되었다.

21930년대 유성기 음반에 담긴 취포무(醉袍舞)의 검토

저자 : 김민지 ( Kim Min-ji ) , 박혜리나 ( Park Haerina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3-4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30년대 유성기 음반에 수록된 음원을 통해 전대미문의 '취포무(醉袍舞)'를 다각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악곡에 대한 기초자료 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유성기 음반은 최초의 음향기록 매체로 당시 전통사회의 예술흔적을 그려볼 수 있어 사료적 가치가 높고 선행연구에서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전대미문의 곡 탐구를 통해 현행 민속음악과의 관련성 또한 그려볼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935년 11월 14일 취입한 빅타 레코드사의 유성기 음반 속 '취포무'를 주된 연구대상으로 삼고 채보하여 어원 탐색 및 악곡 분석을 실시하였고, 세부적인 영역으로 판단적 표집을 통한 전문가 인터뷰를 함께 참고했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취포무의 음악적 갈래는 무용음악이었고, 지칭하는 무용은 승무의 영향을 받은 한량무 계열의 무용음악일 것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현재 기악곡화된 민속곡 중 대풍류의 “굿거리”와 음악적 요소가 매우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취포무'의 연원, 음악과 무용 관점에서의 분석을 통해 악곡의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음악과 춤을 함께 아우르는 합일의 예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3구덕망깨소리에 나타난 춤의 특성

저자 : 김해성 ( Kim Hea-soung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1-7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부산의 전통 건축에서 터를 다지는 작업인 구덕망깨소리에 나타난 춤의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1호인 구덕망깨소리를 노동몸짓인 가래질과 망깨질 그리고 노동 후의 여흥춤인 쾌지나칭칭소리의 민요춤으로 나누어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구덕망깨소리에서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춤은 경상도의 덧배기춤이다. 덧배기춤은 향토춤으로서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추는 일종의 허튼춤을 말한다. 망깨소리에서 춤이 추어지는 장면은 길놀이 형식의 입장 때와 가래질과 망깨질의 노동 장면 그리고 마지막 뒤풀이인 쾌지나칭칭소리 때 춤이 추어진다. 구덕망깨소리에 내포된 춤의 특성은 자연미와 토속성 그리고 즉흥성이 돋보인다. 노동요와 춤이 결합된 일소리춤으로서 특히 일을 하면서 소리를 하는 노동몸짓과 일을 마치고 여흥으로 춤을 추는 허튼춤이 함께 결합된 구조로 부산의 전통건축에서 터닦기와 관련된 춤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

4일제강점기 화장문화를 통해 본 무대분장

저자 : 박선욱 ( Park Seon-ouk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7-9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일제강점기 한국의 근대사가 펼쳐지던 시기에 신문화의 하나로 화장문화의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이 시기에 서구식 무대개념이 도입되고 무대기술의 획기적 변화가 생기면서 무대분장도 발달하게 되었다. 화장문화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태도의 변화와 더불어 무대분장의 발달은 서로 영향을 주며 신문화의 하나로 인식되었다. 이런 과정의 중심에 동양극장이 있었고, 서구적 개념의 무대와 공연예술이 펼쳐진 동양극장의 분장교육 및 훈련은 전문가 양성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측면이 강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일제강점기 무대분장의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신여성, 신문화의 하나로 화장문화가 일반화되며 문화현상으로서 공연예술계에도 작용했다. 둘째, 한국 근대무대분장의 시발점은 서구식 무대의 유입과 관련되며, 분장 자체 내의 특성보다 작품의 표현력 확대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셋째, 당시의 무대분장이 작품의 주제, 미적 논거에 의한 발전 과정을 내포하지 못했지만, 다양한 문화현상과 관계하며 독자적 분야로 발전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훗날 대학 교육과정의 하나로 유입되며 분장이 학문적 영역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었던 시기가 바로 일제강점기였다.

5한국무형문화재 춤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CMS 및 화면 레이아웃(layout) 구현

저자 : 백현순 ( Baek Hyun-soon ) , 김양희 ( Kim Yang-hee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7-12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무형문화재 춤 웹사이트 개발을 위하여 CMS와 웹사이트 화면 레이아웃을 구현함으로써 후속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CMS와 웹사이트 각각의 페이지에서 한국무형문화재 춤 정보를 탐색하고, 메뉴의 위치 및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배치도를 효과적으로 구현하였다. 이에 따라 첫째, 데이터 관리자용 웹페이지인 CMS에서는 크게 메인 페이지, 춤 콘텐츠 DB 등록 및 수정, 춤 콘텐츠 상세조회 및 삭제, 미디어 콘텐츠 등록 및 삭제 기능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검색창, 목록별 색인, 태그 등을 통해 춤 종목을 다양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데이터 사용자용 웹페이지인 웹사이트 화면에서는 크게 '지도 춤 검색', '텍스트 춤 검색', '미디어', '연구 소개'의 메뉴로 구성되었다. 춤 종목 검색은 한국무형 문화재 춤의 분류, 지역, 지정시기, 태그, 미디어 등에 따라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고, 후속 연구의 촉발을 위해 웹사이트가 구축되기까지의 연구 성과와 연구원들에 대한 정보 메뉴를 첨부하였다.

6비행청소년의 교정을 위한 춤 교육 경험 연구

저자 : 신은주 ( Shin Eun-ju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14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산지역 소년원의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춤 교육을 통한 힐링과 변화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춤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소년원학교의 비행청소년 60명을 대상으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실시된 춤 교육프로그램 중 2015년부터 2016년인 1년간 수집된 연구대상자의 집단면담 자료와 교사들의 면담 자료를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 설명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청소년들은 춤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춤이 자신의 신체와 영혼을 치료하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스스로 평가했다. 둘째, 발표회를 통해 마음을 열었고 상호간의 신뢰성을 쌓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 복귀하는데 도움이 됐다는 반성(reflection)을 내놓았다. 앞으로 춤 교육이 비행청소년 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교정을 위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7반구대 암각화 인간 형상 제시양상에 따른 우리춤 특성 연구

저자 : 이남영 ( Lee Nam-young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7-17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 예술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반구대 암각화의 인간 형상을 통해 선사시대 우리춤의 연행적 모습을 재현하고 우리춤 특성을 밝히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문헌에서 나타난 반구대 암각화의 특성인 방향성과 조형성을 중심으로 우리춤과의 관련성을 연구하였다. 인간 형상의 정면성은 권위와 힘을 상징하는 주술가, 샤먼, 무당의 형상으로 우주목과 탈을 사용하여 춤을 추었을 것으로 본다. 측면성은 인간의 행위를 강조하는 것으로 종교적 제의의 현장에서도 관객의 참여적 춤을 중요시 여기는 우리의 춤 전통과 연관하여 생각해볼 수 있다. 암면의 북향은 죽음과 재생의 의례, 하지 제사, 의례의 밤의 시간성과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다. 조형적 특성으로 기교보다는 자연스럽게 나오는 한국춤의 움직임과 끊이지 않는 곡선을 강조하는 자연주의적 심미관을 우리 춤사위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이야기의 기승전결보다는 각각의 독립적 이야기를 통해 예술가와 관객이 같이 만들어가는 신명의 탈춤과 마당굿의 구조와 연관할 수 있다. 이는 현재 한국춤의 특징으로 이해할 수 있다.

8한국무용 안무가가 인식하는 '한국창작춤'의 유형과 특성

저자 : 장지연 ( Jang Ji-yeon ) , 윤수미 ( Yoon Su-mi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5-20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무용 안무가가 인식하는 '한국창작춤'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하고자 인간의 주관적 영역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총 35개의 Q표본과 44명의 P표본을 선정하여 QUANL 분석 프로그램으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무용 안무가가 인식하는 '한국창작춤'의 유형은 5개로 분류되었다. 둘째, '한국창작춤'의 유형별 특성으로 제1유형은 한국춤의 본질인 춤 호흡과 정신을 기반으로 새롭고 다양한 움직임의 춤을 한국창작춤으로 인식하는 유형. 제2유형은 어느 형식에도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형식의 춤을 한국창작춤으로 인식하는 유형. 제3유형은 뚜렷한 메시지의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춤을 한국창작춤으로 인식하는 유형. 제4유형은 전통춤 어법과 동시대적 표현 양식이 결합된 춤을 한국창작춤으로 인식하는 유형. 제5유형은 장르적 제약이 있는 감정 호소의 춤을 한국창작춤으로 인식하는 유형이다. 셋째, 각 유형에 관계없이 '순환적인 호흡의 움직임이 특징이다', '한국적인 사상과 심성이 반영되어 있다'는 유사점인 반면, 반면 '소재에 대한 제약이 크다', '일률적인 움직임을 지향 한다'는 차이점으로 나타났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무용예술학연구
68권 1호 ~ 77권 1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권 2호 ~ 78권 2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34권 0호 ~ 44권 0호

KCI등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31권 1호 ~ 31권 1호

KCI등재

한국무용연구
38권 1호 ~ 38권 1호

초청시리즈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권 1호 ~ 78권 1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7권 1호 ~ 37권 1호

민족무용
23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한국무용연구
37권 4호 ~ 37권 4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30권 4호 ~ 30권 4호

민족무용
14권 0호 ~ 15권 0호

민족무용
12권 0호 ~ 13권 0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7권 6호 ~ 77권 6호

민족무용
10권 0호 ~ 9권 0호

민족무용
6권 0호 ~ 8권 0호

민족무용
2권 0호 ~ 2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