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멀티미디어 활용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에 미치는 효과

멀티미디어 활용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afety Education Using Multimedia on Early Childhood's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afety Education

최정화 ( Junghwa Choi ) , 남창우 ( Changwoo Nam ) , 이민효 ( Minhyo Lee )
  •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2월
  • : 203-214(12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절차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 교수방법이 유아의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탐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 소재 A어린이집만 5세 유아 52명을 대상으로 총 3주간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집단과 직접 교수법을 활용한 안전교육 집단이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안전교육을 제공받은 A집단 유아들이 직접 교수법을 제공받은 B집단 유아들보다 안전교육 지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둘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을 제공받은 A집단 유아들과 직접교수법을 제공받은 B집단 유아들의 안전교육 태도에 대해서는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ultimedia education on the teaching method of safety education knowledge and safety education attitude of children based on the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stages of ADDIE model. In order to verify the above research problem,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52 children aged 5 years in A nursery school located in Busan, for about 3 week.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rist, multimedia-based instruction group showed higher safety education knowledge score than instruction group using direct teaching method, an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Second,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group using multimedia and the class using direct teaching method.

UCI(KEPA)

간행물정보

  • : 공학분야  > 공업교육
  • :
  • :
  • : 연3회
  • : 2384-200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5-2020
  • : 10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창의적 인물에 대한 지역 및 세대별 인식차이 비교 연구

저자 : 김성환 ( Seonghwan Kim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92-201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의 대도시와 농촌 그리고 신세대와 기성세대 사이의 창의적 인물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먼저 국내 대도시와 농촌지역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각자가 생각하는 창의적 인물 및 특성에 대해 조사했다. 이러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 인물의 창의적 특성 리스트를 제작하여 대도시 및 농촌지역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추가 설문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첫째, 대도시 지역 및 신세대 응답자들은 주로 기업인을 창의적 인물로 언급했으며 해당 인물이 창의적인 이유를 창의적 사고, 성향 및 산물 요인으로 설명했다. 하지만 농촌 지역 및 기성세대 응답자들은 정치인을 창의적 인물 또는 직업군으로 언급했고 그들이 창의적인 이유를 사회적 명예 및 도덕성 요인으로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대도시와 농촌지역 중학생들 사이에서도 이와 비슷한 경향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였다. .

2멀티미디어 활용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최정화 ( Junghwa Choi ) , 남창우 ( Changwoo Nam ) , 이민효 ( Minhyo Lee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03-21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 교수방법이 유아의 안전교육 지식과 안전교육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탐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 소재 A어린이집만 5세 유아 52명을 대상으로 총 3주간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집단과 직접 교수법을 활용한 안전교육 집단이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안전교육을 제공받은 A집단 유아들이 직접 교수법을 제공받은 B집단 유아들보다 안전교육 지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둘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안전교육을 제공받은 A집단 유아들과 직접교수법을 제공받은 B집단 유아들의 안전교육 태도에 대해서는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트위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창의적 교육의 성과요인 분석

저자 : 주길홍 ( Kilhong Joo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15-22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정보화 시대의 물결이 점진적으로 가속화를 이루며 대용량 텍스트 및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가 축적됨에 따라 이러한 지식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융합 분석 솔루션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 에 따라 데이터 저장 비용의 감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발달 등은 데이터의 양적․질적 팽창을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은 기존에 시도하지 못했던 데이터의 활용을 가능하게 만들고, 데이터의 잠재적 가치와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융합 분석 체계를 교육제도 개선에 응용하여 미래지향적 교육 시스템을 제시하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트위터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여 데이터에 대한 자연어 처리 및 단어의 빈도수 분석을 통한 국내의 창의교육에 대한 이슈와 성과에 대한 정량적인 척도를 솔루션으로 제시하였다.

4일반계 고등학교의 정보 과목 운영현황 분석

저자 : 김민정 ( Minjeong Kim ) , 김자미 ( Jamee Kim ) , 이원규 ( Wonkyu Lee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25-23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컴퓨팅 사고력을 토대로 문제를 바라보고 접근하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역량으로 정보교육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일반선택과목이 된 정보과목에 대한 운영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정보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2015-2016년 시기의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학생 5명, 정보교사 5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정보과목의 운영시기, 운영내용, 운영방법, 그리고 평가방법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과목의 운영은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 2학기 까지 매우 다양하였다. 수업 방법은 강의형이 가장 많았으나, 3학년 2학기에는 자습에 대한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학습 내용은 전체내용을 모두 배우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에서는 교과서의 사용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보과목 수업이 다른 입시과목 제외 과목들과 유사하게 교육과정을 준수하는 형태로 진행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처음으로 정보과목의 운영 현황을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5초중등 학습자의 알고리즘적 사고 수준 측정 연구

저자 : 심재권 ( Jaekwoun Shim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37-243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의사소통하는 능력, 협업하는 능력 등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나라 정보 교과에서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알고리즘적 사고는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적인 요소로 알고리즘을 설계하거나 프로그래밍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정보 교과의 목표를 설정하거나 학생의 성취를 측정할 때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중,고등학생의 알고리즘적 사고를 측정하는 문항을 개발하고 수준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학교급이 높아질 수록 알고리즘적 사고를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성별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의 수준을 위한 문항을 구성하거나 난이도를 설정하는데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6솔라스쿨 활용 교육 지원 사업 평가 연구 : 케냐와 우간다의 사례

저자 : 서순식 ( Soonshik Suh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45-25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13년부터 아프리카 12국에 구축해온 솔라스쿨 활용 교육 지원 사업의 교수학습 활용 사례 및 성과를 규명하기 위해 케냐 1개교와 우간다 2개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 빈도 등 양태, ICT 기반 교수학습 접근성 향상으로 인한 교사 자질 개선 여부 등을 조사하였다. 각 학교별 선도 교사, 교장, 교감, ICT지원 인력,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입학률, 전입률, 출석률이 증진되었다. 둘째, 교사역량강화를 위한 현장연수, 초청연수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솔라스쿨은 인근 학교 및 지역 사회의 변화를 위해 촉매 역할을 수행하였다. 넷째, 학교 내 모든 교육 관련자 간 솔라스쿨 지원사업의 의의와 주인의식의 공유 필요성과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후속되어야 한다는 요구를 규명하였다.

7SW교육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초등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저자 : 이재호 ( Jaeho Lee ) , 천명근 ( Myunggeun Chun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55-26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SW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기존연구에서는 교육목표를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를 연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대중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이라는 단어는 낯설고, 이에 대한 정의 또한 학자마다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의 우수성과 효과성을 대중들에게 좀 더 쉽게 알리고자 대중에게 보다 친숙한 '쓰기 능력'의 변화를 통해 SW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0차시의 SW교육 자료를 제작하여 초등과학영재 수업에 투입하였다. 그 결과 글쓰기 능력 중 유창성과 정성적 영역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이를 통해 SW교육이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 시킨다는 사실을 검증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SW교육을 통한 가시적 성과를 확인하였고 이는 SW교육의 당위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를 통해 타교과에서 SW를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적 시도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한다.

8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

저자 : 김호 ( Ho Kim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65-27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창의성과 관련된 문헌과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47개 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창의성 검사 도구는 몰입과 독립성, 사고의 확장, 호기심과 개방성 요인의 2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문항양호도인 문항반응분포와 문항변별도,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검사 도구는 우리나라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창의성 정도를 간편하게 측정하는데 적절하다고 볼 수 있고, 창의성을 구성하는 인지적인 특성과 정의적인 특성을 비교적 잘 측정하고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창의성 검사 도구는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창의성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9자력을 활용한 로봇 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재호 ( Jaeho Lee ) , 김학민 ( Hakmin Kim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75-28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4차 산업혁명이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산업구조가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크게 바뀌어 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사회 모습도 빠르게 변화하여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소프트웨어 분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미래 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은 교육의 핵심 목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째, 생활 속 모습을 소재로 한 소프트웨어 융합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둘째, 구성된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하여 컴퓨팅 사고력의 효과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실험집단은 사전검사에 비해 약 32점이 향상되었으며 비교집단은 약 2점이 향상되었다. 통계상 유의확률은 .028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물은 향후 소프트웨어 융합교육과 미래인재 양성에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0중등 정보교사 복수전공 특별양성과정의 개선방안

저자 : 신수범 ( Soo-bum Shin )

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간행물 :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85-29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15 개정 중등 정보교육 과정이 소프트웨어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됨에 따라 다수의 정보 전공 교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등 정보교사 복수전공 특별양성 연수 과정을 개설하여 올해까지 약 100여 명의 복수전공 정보교사를 배출하였다. 복수전공 특별양성 과정은 단기간 내 관련 교원을 확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문제점도 존재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특별양성과정 연수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편재 및 평가, 교육 운영, 수업 운영, 행사, 교육실습환경, 교육 효과 등에 관한 설문을 하였다. 설문결과, 기초가 부족한 상태에서 교육과정이 진행되어 교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였고 짧은 연수 기간과 과도한 주당시수 편재 등으로 인해 많은 학습 스트레스를 받았으며, 복수전공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향상은 효과가 높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최소한 1년 이상의 긴 연수 기간이 요구되며 사전연수를 포함한 본 연수를 통해 전문성 강화를 해야 할 것이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창의정보문화연구
6권 1호 ~ 6권 1호

KCI후보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5권 1호 ~ 45권 1호

KCI등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1권 2호 ~ 11권 2호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3호 ~ 5권 3호

KCI후보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4권 2호 ~ 44권 2호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2호 ~ 5권 2호

KCI등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1권 1호 ~ 11권 1호

창의정보문화연구
5권 1호 ~ 5권 1호

KCI등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0권 1호 ~ 10권 2호

KCI후보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4권 1호 ~ 44권 1호

창의정보문화연구
1권 1호 ~ 4권 3호

KCI후보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3권 2호 ~ 43권 2호

KCI등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9권 1호 ~ 9권 2호

KCI후보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3권 1호 ~ 43권 1호

KCI등재

공학교육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공학교육동향
24권 4호 ~ 24권 4호

KCI등재

공학교육연구
20권 6호 ~ 20권 6호

공학교육동향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공학교육연구
20권 5호 ~ 20권 5호

KCI후보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2권 2호 ~ 42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