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지역사회(마을) 기반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우리 마을, 공정 여행 프로젝트

KCI등재

지역사회(마을) 기반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우리 마을, 공정 여행 프로젝트

Influence of Community (Town)-base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on Global Citizenship: Our Town, Fair Travel Project

이두현 ( Du Hyun Lee )
  • : 한국지리학회
  • : 한국지리학회지 8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2월
  • : 349-362(14pages)

DOI

10.25202/JAKG.8.3.2


목차

I. 서론
II. 연구 설계
III.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IV. 연구 결과
V. 결론 및 제언
註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는 지역사회(마을)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결과가 학습자의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리 마을, 공정 여행 프로젝트’라는 주제를 선정하고, 연계 교과별교육과정과 ESD 핵심 주제와의 연관성을 조사한 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5주제 10차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실험반을 대상으로 본 수업을 진행하였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간의 보편 가치, 다양성에 대한 가치 존중, 세계 문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 세계 문제 해결에 대한 참여의식, 세계지향적인 태도에서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programs based on communities (towns), and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results on learners’ global citizenship. After selecting the theme called ‘Our town, Fair Travel Project’ and investigating the relevance between the curriculum by related class subject and the core themes of ESD, ESD programs of the 10th-lesson education program by 5-theme were developed by reconstructing the curriculum. In order to verify these programs, the main lessons were conducted on the experiment class, and the influence of the developed programs on global citizenship was analyzed. As a result, it showed significant results in a human universal value, respect for the value of diversity, attention and interest in world problems, a consciousness of participation in the solution of world problems, and a world-oriented attitude.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KCI등재
  • :
  • : 연3회
  • : 2287-473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2-2019
  • : 19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초등 예비교사들이 바라본 학교공간과 지리교육

저자 : 윤옥경 ( Okkyong Yoon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37-34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4주간의 초등학교 교육실습기간동안 관찰한 기록을 이용하여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학교공간을 이용하는 방식과 교사와 학생이 학교공간과 관계하는 방식, 그리고, 학교공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조사했다. 초등예비교사들은 시설의 안전성과 공간의 효율성의 관점에서 초등학교공간은 학습지도에 유용한 구조가 아니라고 인식했다. 초등학교학생들은 학교공간에서 자기 공간과 타자의 공간을 구별하며, 타자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다른 반 교실에는 출입을 꺼린다. 중앙현관이 과거에는 학생들의 접근이 배제되었지만, 오늘날에는 학생들의 활동 공간으로 제공되는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학교공간에 대한 인식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교육 주체의 의견과 의지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2지역사회(마을) 기반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우리 마을, 공정 여행 프로젝트

저자 : 이두현 ( Du Hyun Lee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49-36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는 지역사회(마을)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결과가 학습자의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리 마을, 공정 여행 프로젝트'라는 주제를 선정하고, 연계 교과별교육과정과 ESD 핵심 주제와의 연관성을 조사한 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5주제 10차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실험반을 대상으로 본 수업을 진행하였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간의 보편 가치, 다양성에 대한 가치 존중, 세계 문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 세계 문제 해결에 대한 참여의식, 세계지향적인 태도에서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3데이터 마이닝을 활용한 지리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 텍스트 마이닝의 적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저자 : 이의한 ( Euihan Lee ) , 배선학 ( Sunhak Bae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63-37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 게재된 지리교육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키워드와 초록을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빈도 분석과 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지리교육에서의 주요 단어는 지리, 학습, 교육, 지역이었다. 이는 지리교육 분야에서 지역과 학습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토픽 분석을 통하여 교육과정, 학습내용, 지리교육의 목적, 연구(학습) 대상, 방법 등의 주제를 도출하였는데 이는 지금까지 지리교육에서 중요시된 주제들이라 할 수 있겠다. 키워드를 대상으로 한 분석과 초록을 대상으로 한 분석 결과에서는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초록을 대상으로 한 분석이 키워드를 대상으로 한 분석보다는 구체적인 수준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토픽 분석에서는 키워드와 초록 분석에서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데이터 마이닝 기반의 분석은 대량의 연구 정보가 생산되는 오늘날의 빅테이터 환경에서 그 활용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4유길준의 「서유견문(西遊見聞)」에 수록된 세계지리 내용에 대한 고찰

저자 : 서태열 ( Tae-yeol Seo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77-39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구한말 개화운동의 선구자인 유길준(兪吉濬, 1856-1914)은 한국 최초로 일본과 미국에서 유학하고 귀국한 후, 자신의 개화사상을 담은 「서유견문(西遊見聞)」을 연금(軟禁) 생활 중에 집필하였다. 유길준은 박규수(朴珪壽)에게서 받은 지리 서적인 「해국도지(海國圖志)」 등을 통해 세계적 흐름을 보는 눈을 넓히기 시작하여, 유학중 일본에서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의 문명론과 미국에서 에드워드 모스(Edward S. Morse)의 사회진화론을 배워 조선의 개혁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고, 그 방향에 따라 실천하는 삶을 살았다. 그의 지리적 관심과 세계문명의 대한 관심은 일생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었고, 그가 쓴 대표적인 개화와 계몽을 위한 서적인 「서유견문」의 시작과 끝에는 세계에 대한 지리 지식이 위치하고 있었다. 「서유견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방면에 걸친 조선의 개화와 개혁의 전망을 제시하였는데, 처음과 끝에 포진한 세계지리 내용은 자연세계에서 시작하여 국가와 사회로 관심을 옮긴 다음 세계적 관점으로 연결하는 중요한 메커니즘이자 장치였다.

5청주시 미세먼지 배출원의 특성과 대책에 대한 연구

저자 : 김종연 ( Jong Yeon Kim ) , 윤대옥 ( Dae Ok Youn ) , 김영훈 ( Young Hoon Kim ) , 신원정 ( Won Jeong Shin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99-41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환경부가 공개한 2016년 국가 대기오염 물질배출량 통계(대기보건정책지원시스템: CAPSS)에 의하면, 청주시에서는 2016년 약 4,776.8ton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만들어 졌으며, 그중 1차 미세먼지는 약 2,910ton(60.9%), 2차 미세먼지는 약 1,866.4ton (39.1%)이다. 우리나라 전체의 1차 미세먼지:2차 미세먼지의 비율인 70:30 정도에 비하여 2차 미세먼지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2차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오염 물질의 비율이 다른 지역에 비하여 높은 데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청주지역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 가운데 황산화물의 경우 급격히 감소하고 있고, 질소산화물 역시 미미하지만 전반적인 감소의 경향성을 보이는 데 반하여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이 양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굴뚝원격감시체계의 결과에 의하면 질소산화물(NOX) 역시 폐기물 소각 시설을 중심으로 증가한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의 배출 추정량 역시 폐기물 중간처리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시의 주된 미세먼지 배출원으로 추정되는 것은 도로 이동 오염원(23.3%), 비도로 이동 오염원(9.4%), 생물성 연소(8.7%), 제조업 연소(6.3%), 폐기물 중간처리(4.9%)이다. 폐기물 처리에 의한 미세먼지배출 비율은 전국 평균 0.67%의 7배 이상에 해당하는 상당히 높은 비율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주시의 경우 외부로부터 유입된 사업장폐기물의 소각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폐기물 소각장의 지역 간 이동 등에 대한 연구와 정부차원의 규제가 필수적인 것으로 보인다. 지역에서의 정확한 분석 연구와 정책 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의 구축과 인력 양성이 필수적인 것으로 보인다.

6멀티프록시를 이용한 홀로세 후기, 루이지애나 주 미시시피강 담수습지 환경 복원

저자 : 류중형 ( Junghyung Ryu ) , 리우캄비우 ( Kam-biu Liu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17-42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홀로세 후기 미시시피강 담수습지 형성과 변화과정을 멀티프록시(작열손실량, X선 형광분석법, 층서학, 화분분석) 접근을 통해 다양한 관점(지질, 지화학, 생태계)에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360cm 길이의 시추코어가 미국 루이지애나주 폰처트레인(Pontchartrain) 호수 주변의 습지에서 채취되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홀로세 후기 동안, 연구지역은 총 네 번의 생태계 변이를 겪은 것으로 밝혀졌다. 5,000~4,000년 전 해수면 안정과 함께 발달한 사주 조간대(back-barrier)내에 굴암초를 형성하며 높은 해성원소(Ca)를 퇴적하던 환경은, 삼각주의 해진(Delta switching)의 영향으로 높은 Zr, Br 원소를 포함하는 전이층을 4,000~3,500년 동안 형성하였다. St. Bernard 삼각주진퇴적의 영향으로 육성퇴적물(Zr)이 크게 증가하였고, 이후 바다와 완전히 분리된 호수를 약 3,500~2,000년 사이에 완성하였다. 2,000년 경 범람원의 확장과 더불어 주변지역으로 벗풀과 애기부들류의 담수식물들이 번성하기 시작하였다. 2,500년 경 발생한 큰 화재의 영향으로 초본류가 주를 이루던 생태계가 크게 교란되었다. 본 연구는 고환경 분석에 있어서, 멀티프록시 접근을 통해, 전반적인 퇴적물 운반프로세스를 다른 생태학적 지형학적 요소와함께 이해함으로써, 발전된 습지환경 분석을 유도했다.

7식민지 조선 여성의 해외여행과 글쓰기: 나혜석의 「구미만유기(歐美漫遊記)」를 사례로

저자 : 한지은 ( Ji-eun Han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29-44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에서는 1920~30년대 식민지 조선의 시공간적 맥락에서 한국 여성 최초인 나혜석의 구미여행기에 대한 문화지리적 접근을 시도한다. 당대의 공간적 실천의 산물이자 물질적 결과로서 나혜석의 구미여행기를 '여행하기'와 '여행에 대한 글쓰기/그리기'의 측면에서 분석했다. 먼저, 나혜석의 구미여행은 새로운 해외여행인 만유였으며,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통해 유럽까지 간 최초의 여행이었고, 여행의 목적지는 '꽃의 도시, 파리'로 재현되었다. 한편 작가이자 화가였던 나혜석의 여행기는 기행문과 풍경화라는 당대의 새로운 글쓰기·그리기 형식을 배경으로 탄생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나혜석의 여행기에 드러나는 다중적 위치성을 검토하고, 해외여행을 통해 성찰된 그녀의 여성주의적 정체성이 여행 후 어떻게 좌절하였는지 확인했다.

8북한의 「조선력사지도첩」 내용 구성 특성 분석

저자 : 이상균 ( Saangkyun Yi ) , 최희 ( Hee Choi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49-46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하여 한민족의 역사가 부분적으로 왜곡 또는 상실될 위기에 처해 있는 현 상황에서 북한의 「조선력사지도첩」을 분석함으로써 분단 이전까지 동일한 역사와 문화를 공유해온 북한 측의 역사와 영토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지도첩의 내용 구성 특성을 분석하고, 역사적 사건이나 지도 선정 과정에 본질적으로 영향을 미친 북한 당국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명시적인 측면에서 「조선력사지도첩」의 제작 의도는 북한의 인민들과 군인들에게 민족적 긍지와 자부심, 그리고 애국심을 갖게 해주고, 자국의 역사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라 하지만, 암묵적으로는 북한 정권 수립의 정당화와 김씨 일가의 우상화로 귀결된다. 둘째, 자료 구성상의 측면에서는 원시 시대의 지도는 유적분포를, 고대시대의 지도는 국가별 영역 구분을, 중세시대의 지도는 외세의 침략에 맞서 싸운 전쟁 상황을, 그리고 근대시기의 지도는 미국, 프랑스 등 제국주의 선박의 침략을 격퇴시키는 사건을 주로 다루었으며, 지도첩의 끝부분인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는 농민봉기, 반일 의병투쟁, 3.1운동 등과 같은 혁명적 투쟁의 역사를 다룬다. 셋째, 북한에서는 1926년부터 현대로 구분되는데, 김일성이 타도제국주의동맹을 결성한 것이 1926년이며, 이러한 김일성의 혁명적 활동이 북한정권 수립(1945년)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구성하고 있다. 넷째, 평양은 고구려의 수도가 되던 시점부터 민족의 기원지, 외세 타도의 격전지, 혁명의 성지로서 부각시키는 반면, 조선왕조 500년의 수도였던 서울에 관해서는 단 한 줄도 다루지 않고 있으며, 대한제국도 북한의 역사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비록, 남북 간에는 역사인식의 관점과 내용이 크게 다르지만, 통일 시대를 대비하여 역사를 바라보는 남북 간의 이질적인 간극을 좁히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9장일순의 한살림 운동과 지속가능한 미래에 주는 함의

저자 : 허찬란 ( Chan Rhan Huh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63-47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은 장일순의 생명 사상과 이를 실천에 옮긴 한살림 운동을 소개하며, 인간 중심의 사고를 넘어 자연, 우주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는 생태계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윤리 의식을 찾아보려는 목적을 가진다. 생태계가 위기가 있다는 것을 사람들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요인들에 의해서 초래된 생태계의 문제라고 진단했으나, 이 위기는 점차 인간이 지닌 자연에 대한 사고에 의해 초래된 문제임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생명 사상과 같은 환경 논의는 사회뿐만 아니라 종교 분야의 사고를 담아내며 환경위기에 대처하는 윤리적 사고와 실천을 강조한다. 장일순의 한살림 운동은 한국의 동학과 기독교 가르침을 포괄하며 인간은 독특한 권리와 의무를 가지지만 모든 생명체의 일부분으로 인간의 권리와 의무는 통합적 측면으로서 고려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장일순의 생명 사상과 이들의 실천으로 제안된 내용에서 발견되는 주요 원칙은 생태학적 이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새로운 그리고 종교적 심성에 기초한 더 깊은 생태 의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생각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은 우리 자신 그리고 점진적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초이며, 이의 실천은 지역 공동체에서 시작될 수 있다. 한살림 운동은 통합적 환경윤리 사고를 제안하고 환경 교육의 기초를 제공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의 한 방안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다

10포스트식민 경관으로서 서울시 노들섬: 지리사적(地理史的) 해체와 재구성(1910-1995)

저자 : 이재열 ( Jae-youl Lee )

발행기관 : 한국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77-49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서울의 노들섬은 지난 한 세기 동안 자연경관에서 문화경관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겪었다. 이런 경관 역사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버클리학파의 전통을 따르는 대신, 숨겨진 경관 역사를 드러낼 목적으로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노들섬의 공식 역사를 해체하여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노들섬 경관 역사에 관한 공식 담론이 계획, 디자인, 건축 전문가의 시각과 밀접하게 관련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다시 말해, 인공 구조물에 치우진 노들섬의 공식 역사는 특정 전문가 집단의 위치성이 반영된 '상황지식'에 가깝고, 그로 인해 노들섬에서 삶을 영유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는 찾을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과거의 신문기사, 지도, 사진 자료를 활용해 본 논문에서는 노들섬의 사람들과 그들의 삶을 중심으로 대안적 지리사(地理史) 내러티브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일제강점기 동안 노들섬에서 벌어진 노동 빈민 마을의 소멸 과정 및 빈민촌을 대체했던 근대적 구조물의 설치이유를 면밀히 살폈고, 이러한 노들섬 경관의 식민화 역사가 포스트식민 상황에서 지속하여 재구성되는 방식도 고찰하였다. 그래서 노들섬을 식민의 유산과 포스트식민 상황에서 개발주의적 재구성이 복잡하게 뒤얽힌 포스트식민 경관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지중해지역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동남아시아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28권 1호 ~ 28권 1호

KCI등재

중동연구
38권 3호 ~ 38권 3호

KCI후보

제주도연구
53권 0호 ~ 53권 0호

중국사회과학논총
2권 1호 ~ 2권 1호

KCI등재

항도부산
39권 0호 ~ 39권 0호

Acta Eurasiatica
10권 2호 ~ 10권 2호

KCI등재

Mediterranean review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동남아연구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한중사회과학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9권 4호 ~ 29권 4호

KCI등재

미국학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중앙아시아연구
24권 2호 ~ 24권 2호

KCI후보

수완나부미
12권 1호 ~ 12권 1호

KCI등재

유럽사회문화
23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국토지리학회지
53권 4호 ~ 53권 4호

성균차이나브리프
8권 1호 ~ 8권 1호

KCI등재

현대중국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한국지리학회지
8권 3호 ~ 8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