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집> 건국신화를 활용한 다문화축제 활성화방안: 동아시아 5개국을 중심으로

KCI등재

건국신화를 활용한 다문화축제 활성화방안: 동아시아 5개국을 중심으로

Multi-Cultural Festival Activation Using the National Foundation Myth from 5 East Asia

남순현 ( Nam Soonhyeon )
  •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 사회과학논집 50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1월
  • : 69-92(24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세계화의 추세 속에 국내 거주하는 이주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단일민족의 자긍심을 고수하던 한국사회는 최근 다문화사회로 급격히 변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동아시아 5개국 민족이 그들 고유의 문화정체성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주류문화에 통합할 수 있는 문화통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건국신화를 다문화 축제로 활용가능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2015년 가을부터 2016년 봄까지 동아시아 5개국 여성결혼이민자 54명을 대상으로 민족별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여성결혼이민자들의 다문화축제 교류방식, 다문화축제 내용, 다문화축제 관여정도, 다문화축제 효과: ‘우리 함께’, 그러나 현실은? 그리고 향후 과제 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문화교류의 장으로써 다문화축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봄으로써, 한국 다문화사회가 진정한 문화통합을 이룰 수 있길 제언한다.
With the trend of globalization, the number of foreign residents living in Korea has increased. As a result, Korea's society nowadays, which was once known for its pride as a homogeneous country, is changing into a multicultural society. The paper attempted to examine a way to utilize the birth myths of each country in East Asia as a festival to provide an opportunity of cultural integration in Korea multicultural society while each ethnic keeps their original identification of culture and integrates other culture. A total of 54 marriage-based female migrants from 5 East Asia in Korea participated in focus group interviews from the fall of 2015 to the spring of 2016 according to their country. The results founded interchange methods, contents, degree of involvement, 'We together', that is, effect of multicultural festival of marriage-based female migrants, but what is reality?, and future challenges of Korea multicultural society. Our results suggest that Korea multicultural society could achieve truly cultural integration by seeking to discuss ways to revitalize Together Day Festivals as a cultural exchange.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등재
  • :
  • : 반년간
  • : 1225-352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65-2019
  • : 53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리빙랩 (living lab)을 활용한 환경 에너지 정치 교육

저자 : 이태동 ( Taedong Lee ) , 류소현 ( Sohyeon Ryu ) , 박재영 ( Jaeyoung Park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리빙랩(living lab)은 사용자 주도의 실험과 혁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본 연구는 리빙랩을 정치외교학과 환경-에너지 정치 수업에 활용하여, 학생(연구자)-지역주민-관-기업이 미세먼지, 폐기물, 에너지 문제 등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과정을 제시한다. 지역 기반의 문제 해결 중심수업에서 리빙랩은 학생-지역주민-관-기업의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 참여와 실험을 포함한다. 리빙랩을 통해 시제품 (프로토타입: proto-type) 혹은 정책안 제시가 가능하며 정책 수용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리빙랩을 교육방법론으로 활용할 경우, 각기 다른 환경에서의 미시적 실험 결과와 방안 제시를 어떻게 일반화할 것인가, 사용자들의 문제 인식과 이해를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 프로토타입을 어떻게 실현 (혹은 상용화) 할 것인가 라는 과제도 남긴다.

2아프리카 반군 조직의 발전과 지속: 우간다의 세 반군 조직 LRA, UPA, UPDA를 중심으로

저자 : 김상연 ( Sangyeon Ki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1-3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왜 어떤 반군 조직은 성공적으로 발전하여 오래 지속하는 반면 다른 조직들은 그렇지 못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반군 조직의 형성과 발전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이 연구질문에 답해보고자 한다. 반군조직은 형성기와 발전기에 서로 다른 조직적 요소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요소들 중 조직의 형성기에서 발전기로 넘어갈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조직적 확장 전략'을 제대로 시행할 수 있는 지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바로 인적자원에 대한 수급 문제와 물적 기반의 확보이기 때문에 이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두 요소를 각각 반군조직의 지역에 대한 영향력의 정도와 이들에 대한 타국의 원조를 통해서 측정해보고자 한다. 지역에 대한 영향력이 존재하는 동시에 타국의 원조를 받은 경우에 인적자원과 물적기반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반군조직은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고 오랜 기간 활동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우간다 내전의 세 반군 조직'우간다 민주 인민군 (UPDA)', '신의 저항군 (LRA)' 그리고 '우간다 인민군 (UDA)'의 비교 분석은 이를 뒷받침해준다.

3공공봉사동기가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상사지원 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장학명 ( Hag-myoung Jang ) , 김주찬 ( Juchan Kim ) , 박시진 ( Seejeen Park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7-67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이타적인 동기를 갖고 공동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공공봉사동기가 군 간부들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아울러 공공봉사동기가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상사지원의 인식이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공공봉사동기의 하위차원인 공공봉사호감도, 공익몰입, 자기희생의 독립변수들이 조직 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기 위해 군 간부 709명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공공봉사호감도'와 '자기희생' 요인들은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공익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상사지원 인식의 조절효과 검정은 장기복무자 집단과 단기근무자 집단을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장기복무자 집단에서는 상사지원 인식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공공봉사동기가 높으면서 상사지원 인식의 수준이 높은 간부가 조직에 좀 더 충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기근무자 집단의 경우는 상사지원 인식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4건국신화를 활용한 다문화축제 활성화방안: 동아시아 5개국을 중심으로

저자 : 남순현 ( Nam Soonhyeon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9-9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세계화의 추세 속에 국내 거주하는 이주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단일민족의 자긍심을 고수하던 한국사회는 최근 다문화사회로 급격히 변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동아시아 5개국 민족이 그들 고유의 문화정체성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주류문화에 통합할 수 있는 문화통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건국신화를 다문화 축제로 활용가능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2015년 가을부터 2016년 봄까지 동아시아 5개국 여성결혼이민자 54명을 대상으로 민족별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여성결혼이민자들의 다문화축제 교류방식, 다문화축제 내용, 다문화축제 관여정도, 다문화축제 효과: '우리 함께', 그러나 현실은? 그리고 향후 과제 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문화교류의 장으로써 다문화축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봄으로써, 한국 다문화사회가 진정한 문화통합을 이룰 수 있길 제언한다.

5언어 복잡성, 부정적 감정, 오락: 모바일 뉴스 댓글의 심리 언어학적 요소들

저자 : 임종섭 ( Jeongsub Lim ) , 이창환 ( Chang Hoan Lee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3-11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뉴스 댓글에 대한 학문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심리언어학적 측면에서 모바일 뉴스 댓글의 복잡한 구조를 분석한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국내 주요 언론사들이 제작한 모바일 뉴스의 댓글에 담긴 심리 언어학적 요소들을 분석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심리학적 언어 분석 프로그램인 K-LIWC를 사용했으며, 분석 결과 문장의 수와 1인칭 대명사, 26개의 언어 요소들이 신문과 방송의 모바일뉴스 댓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특이할 만한 결과로 일부 보수 신문과 진보 신문, SBS와 KBS의 모바일 댓글에서 언어 복잡성(예. 형태소와 구)이 두드러졌다. 아울러 상업 방송사인 SBS의 모바일 댓글에서는 오락적 요소가 강조된 반면에 보수와 진보 신문의 모바일 댓글에서는 부정적 감정 단어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언어 분석 프로그램을 대중 매체 연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프로토콜과 토대자료를 제시했다.

6한국의 지방정부는 사회복지에 자체예산을 어디에 얼마나 쓰는가?: 2017년 지방 사회복지 사업에 관한 기초연구

저자 : 윤성원 ( Sung-won Yun ) , 양재진 ( Jae-jin Yang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7-14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 지방정부 복지지출에 관한 기초연구이다. 17개 광역자치단체와 226개 기초자치단체의 2017년 사회복지 사업을 OECD의 사회지출(SOCX) 기준에 따라 9개 영역별로 세분류하고, 사업별 재원의 속성을 파악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광역과 기초자치단체별로 시행하는 자체사회복지사업과 지출에 대해 다각도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광역과 기초자치단체 단위에서는 어떤 분야의 사회복지 사업에 집중하는지, 복지지출 수준과 사회경제적 요인 및 당파성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지방정부 복지지출의 급여유형은 어떠한지에 대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광역자치단체는 전체적으로 가족 분야에 대한 정책헌신도가 높았으며,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50만이상 대도시, 중소도시, 자치구, 군으로 갈수록 가족 분야보다는 보건과 노령 복지 분야에 대한 정책헌신도가 높아졌다. 정책헌신도와 사회경제적 변수라는 측면에서는 노인 인구비율이 광역, 기초를 막론하고 지출수준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몇몇 주요 사회경제적 변수(노인 인구비율, 영유아인구비율 등)와 해당 분야 정책헌신도가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기초자치단체의 전체 사회복지 정책헌신도는 단체장의 정치적 성향과도 강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현금, 현물 비율에서는 중앙정부보다 광역자치단체가, 광역자치단체보다는 기초자치단체가 현금보다는 현물의 지출 비중이 커서, 지방정부의 복지지출은 현금보다는 현물 중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7정책수단에 따른 문화예술인의 활동 만족도 분석: 참여의 올바른 방향 설정

저자 : 김윤경 ( Yun Kyoung Kim ) , 김선형 ( Sun Hyoung Ki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1-16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작, 실연과 같은 문화예술인들의 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수단을 분석하는 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전통적인 문화예술정책의 수단인 규제와 지원 외에도 문화예술계의 참여가 정책수단으로써 갖는 영향력을 검토하였다.
2006, 2009, 2012 문화예술인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화예술인들은 자신들의 활동에 제약을 거는 규제가 낮다고 인식할수록, 그리고 활동에 대한 지원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스스로의 문화예술 활동에 만족하였다. 반면, 정책 결정과정에서 문화예술인들의 의사가 반영되는 참여 에대한 인식은 문화예술인의 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위 결과가 나타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문화예술계에 퍼져있는 정실주의와 적폐, 소수의 문화 엘리트들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문화예술정책의 불공정한 의사결정으로 인해 정책 과정에서 참여가 갖는 순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 현실적 상황에서 비롯됐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예술정책 분야에서 올바른 참여 수단의 활용을 위해 개인적, 조직적, 환경적 차원에서 참회적, 통제적 제도, 그리고 숙의적인 문화의 개혁 방향 설정이 중요함을 주장한다.

8공연예술 분야의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방안: <미여지뱅뒤>, <맨 메이드> 사례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중심으로

저자 : 박준수 ( Joon-su Park ) , 이대현 ( Dai Hyun Lee ) , 이동환 ( Dong Hwan Lee ) , 전종우 ( Jong Woo Jun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63-18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공연예술 분야의 변화 중 하나로 4차 산업기술이 접목된 융·복합공연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정체된 국내 공연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도라 할 수 있다. 더불어 신기술 반영은 관객의 몰입과 예술적 표현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융·복합공연 관련 연구는 활발하지 않다. 따라서 공연예술분야에 새로운 융·복합 기술 도입에 대한 현황과 활성화방안에 대해 사례연구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먼저 국내에서 진행되었던 융·복합공연인 <미여지뱅뒤>와 <맨 메이드>의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4차 산업혁명 기술 접목의 주요 사안들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공연예술분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국내 융·복합공연의 현황과 전망 및 활성화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응답자들은 융·복합공연의 활성화 방안으로 첫 번째,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면에서 지속가능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두 번째, 관련 기관이나 기업의 지원과 투자를 언급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융·복합공연에서 기술은 예술적 표현의 수단이며 공연의 본질은 예술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러한 결과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 공연산업과 실무적인 기획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9중·고령자의 평생학습활동이 사회참여활동을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 매개효과의 검증

저자 : 이효영 ( Hyo-young Lee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논집 50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87-20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고령자의 평생학습활동과 사회참여활동, 삶의 만족도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어떠한 변화양상을 보이는지, 평생학습활동의 초기값과 변화율이 사회참여활동의 초기율과 변화율을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고령화연구패널 데이터 중 2012~2016년까지의 제 4차, 5차, 6차 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평생학습활동, 사회참여활동, 삶의 만족도의 변화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변인별로 단변량 잠재성장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평생학습활동, 사회참여는 초기값과 변화율의 평균과 분산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선형변화모형으로 결정되었고, 삶의 만족도는 무변화 모형으로 결정되었다. 이론모형을 분석한 결과 첫째, 시간이 변화함에 따라 중·고령자의 평생학습활동과 사회참여활동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학습활동과 사회참여활동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평생학습활동 초기값만이 사회참여활동 초기값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사회참여활동은 평생학습활동과 삶의 만족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령자의 평생학습활동 및 사회참여활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삶의 만족도에 종단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평생학습활동은 직접적으로는 삶의 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간접적으로는 사회참여활동을 높여 삶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평생학습활동은 삶의 만족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사회참여활동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평생학습활동, 사회참여활동, 삶의 만족도 변인들 간의 관계와 영향력을 시간경과에 따른 장기적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Journal of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JMSI)
4권 2호 ~ 4권 2호

사회과학논총
18권 0호 ~ 18권 0호

KCI등재

한림일본학
35권 0호 ~ 35권 0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6권 1호 ~ 46권 1호

KCI등재

도시인문학연구
12권 1호 ~ 12권 1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3권 1호 ~ 2013권 8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4권 1호 ~ 14권 1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4권 1호 ~ 2014권 9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5권 1호 ~ 2015권 9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6권 1호 ~ 2016권 9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7권 1호 ~ 2017권 9호

KCI등재

여성학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4권 1호 ~ 44권 1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8권 1호 ~ 2018권 9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9권 1호 ~ 2019권 9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25권 0호 ~ 125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71권 0호 ~ 71권 0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0권 8호 ~ 2020권 7호

사회과학연구
10권 1호 ~ 9권 0호

사회과학연구
1권 0호 ~ 5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