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애드 테크 기반의 디지털 광고의 타깃팅에 관한 연구

KCI등재

애드 테크 기반의 디지털 광고의 타깃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argeting of Digital Advertising Using Ad-Tech

이경렬 ( Lee Kyung Yul ) , 최원수 ( Choe Won Soo ) , 이경아 ( Lee Kyung A )
  •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 조형미디어학 22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1월
  • : 101-111(11pages)

DOI

10.35280/KOTPM.2019.22.4.11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브랜드 퍼널 단계별 타깃팅전략의 수립
4.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의 애드태크 기술이 디지털광고의 타겟팅에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디지털광고의 타겟팅에 활용되는 사용자 데이터의 유형을 살펴보고 이러한 사용자 데이터가 머신러닝과 결합하여 어떻게 사용자 프로파일링과 타겟팅에 활용되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가장 기본적인 데모 타겟팅부터 시작하여, 관심사 타겟팅, 행동 타겟팅, 주제 타겟팅, 키워드 타겟팅, 리타겟팅, 문맥 타겟팅, 유사 타겟팅, CRM 타겟팅, 게재위치 타겟팅, 위치 기반 타깃팅, 기타 타겟팅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타깃팅 기빕들은 타겟을 식별하고, 정교하게 분류하는 데에 대부분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것을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로 가는 여정을 나타내는 브랜드 퍼널(brand funnel)의 각 단계별로 브랜드가 원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이러한 다양한 타겟팅 옵션들이 맞춤형 타겟팅으로 디자인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와 머신러닝등의 에드테크들은 과거 대중매체 중심의 광고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이러한 광고 패러다임의 변화는 디지털 광고의 타겟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과거대중매체 시대에서 광고주가 구매한 매체에 타겟들이 우연히 노출되기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타겟팅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서 개인 정보보호법에 저촉되지 않는 제 3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능동적인 타겟팅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how ad-techs such as big data and machine learning are used for digital advertising targeting through case studies. This study examines the types of user data used for digital advertising targeting and how these data are used for user profiling and targeting in combination with machine learning. Most targeting options including demo targeting, interest targeting, behavioral targeting, re-targeting, contextual targeting, topic targeting, keyword targeting, look alike targeting, CRM targeting have shown that they mostly use big data and machine learning to identify and refine target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various targeting options can be designed as customized targeting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sumers desired by the brand at each stage of the brand funnel representing the journey to the consumer's purchase. In summary, ad-techs such as big data and machine learning, which are the cor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re changing the advertising paradigm centered on mass media in the past, and this paradigm shift is especially prominent in the targeting of digital advertising. n other words, in the past mass media era, advertisers waited for the targets to be accidentally exposed to the media purchased by them. However, in the era of ad-techs, advertisers collect third-party data that does not violate the Privacy Act and use them to identify targets. It turns out that it is changing to an active targeting paradigm.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555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5-2020
  • : 135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중국 의약품 패키지 디자인의 색채 연구

저자 : 탕천연 ( Tang Tian Ran ) , 김시연 ( Kim Si Ye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 의학에는 전통적 중의학(中醫學)과 현대화된 서양 의학이라는 서로 완전히 다른 두 종류의 의학 체계가 존재하고, 의약품에도 자체적인 관리 및 판매 체계가 존재한다. 현대 시장 환경 속에서 중국은 의약품 패키지 디자인, 특히 패키지 색채의 표현에 있어 독특한 디자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의약품은 특정한 속성을 갖는 상품으로 사람들의 신체 건강, 더 나아가 생명과도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다. 의약품 패키지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심리학, 재료학, 마케팅학, 광고학의 측면에서 분석이 진행되어, 패키지 속성 중 가장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색채'에 기반한 연구는 극히 드문 상황이다. 중국의 의약품 분류 방법, 현대적 색채 디자인 방법, 광고 마케팅 수단, 브랜드화 수단 등에 관한 사례를 선별하여 분석과 연구를 진행하였다. 보편적인 색채 사용 규칙을 분석한 결과, 의약품 판매 루트의 영향으로 중국의 처방 의약품의 패키지 색채는 식별성 위주이고, 체계적인 디자인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대면해야 하는 일반의약품(비처방약)의 패키지컬러는 풍부한 디자인적 면모를 보였다. 본 논문은 이 두 가지 영역을 분석하여 의약품 패키지의 색채 체계를 제안함으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2Loewe에 나타나는 신해체주의 디자인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미현 ( Kim Mi Hy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24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현대 패션에 나타나고 있는 럭셔리 브랜드의 디자인 변화와 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것으로 신해체주의 관점에서 럭셔리 브랜드 Loewe의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인 조나단 앤더슨이 영입된 이후의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해체주의의 개념과 특성을 패션의 관점에서 정의하고 규정 한다. 둘째, 조나단 앤더슨이 크리에이티브디렉터로 영입된 이후 Loewe의 패션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그 특성을 유형화 한다. 셋째, 신해체주의적 관점에서 Loewe의 디자인 변화 특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전통적 개념과 달라지고 있는 럭셔리 브랜드의 디자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의 관점에서 신해체주의적 특성을 개방적 소통, 재조합과 재창조, 새로운 가치추구로 유형화 할 수 있었다. 그리고 Loewe의 리브랜딩에 따른 조나단 앤더슨의 영입 이후 다른 럭셔리 브랜드와는 다른 변화 사례를 분석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신해체주의 관점에서 럭셔리 브랜드 Loewe에 나타나는 신해체주의 디자인 특성은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개방적 마케팅,전통과 동시대 감성의 조화, 럭셔리 브랜드의 새로운 가치 추구로 나타났다.

3역사적 유물을 모티브로 한 모바일 APP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중국 산서성 지역 출토 유물 중심으로-

저자 : 곽문걸 ( Guo Wen Jie ) , 신인식 ( Shin Insik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5-3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디자인 예술의 발전은 인류의 기술 발전을 반영한다. 전통적 민족 문화와 현대 디자인 예술이 상호작용하게 되면 점차 발전적 융합을 창조해 낼 수 있다.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요소의 결합은 제품의 부가 가치를 높여 소비자의 정서적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지역 전통 문화를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 산서성은 중화 문명의 발원지 중 하나로,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문화 자원을 가지고 있지만 산서성의 현대적 문화 산업은 걸음마 단계이다. 산서성의 제품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통문화와 융합된 제품은 적고, 주로 관광 기념품과 공예품 분야에 집중되어 있어 모바일 인터넷 제품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적다. 그러므로 현대 디자인과 미디어를 활용해 산서성 전통문화자원을 개발하고 산서문화산업의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창조를 위해 산서성의 가장 대표적 문화인 고대 진(晉)나라 문화를 선택해,'지혜산서'앱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융합시키고자 한다. 본 논문은 기본 설계와 응용 설계 2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전통문화 디자인원소 추출에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진(晉)나라 문화의 특색을 지닌 모바일 인터넷 문화 콘텐츠 개발을 통해 이모델을 검증했다.

4구조주의 견지에서 본 청소년의 성적 호기심에 미치는 대중 전달 매체의 영향

저자 : 노이균 ( No Yi-ky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4-44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효과적인 성교육의 부재로 인하여 TV와 같은 대중 전달 매체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촌에서 주도적인 성교육의 자료로 자리 잡고 있다. TV가 무책임하게 성적인 것만을 암시하고 있는 점을 생각해 보면 참으로 슬픈 생각이 든다. 전 세계적으로 TV가 인간의 성욕에 관한 농담으로 시청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광고주들은 사실상 모든 것을 팔기 위해서 성을 이용하고 있다. 청소년기 때 성관계가 시작되는 것은 대중 전달 매체가 주요 요인이라고 우리는 생각하고 있다. 글로벌 대중 전달 매체에 어떠한 변화를 주어야 우리 청소년들이 성과 성욕에 대하여 더 건강한 생각을 가지게 될까?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실현 가능성이 있는 사실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1) TV, 잡지, 그리고 라디오와 같은 주요 대중 전달 매체에서 산아 제한에 대한 광고를 널리 하여야 한다.
2) 주요 대중 전달 매체가 성과 성욕에 대한 것을 다룰 때 더 무거운 책임감과 의무감을 가져야 한다.
3) 성과 성욕에 대한 것을 광고할 때 지금보다 더 훌륭한 미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대중 전달 매체가 가지고 있는 근본 원칙을 기존의 성교육 프로그램에 접목시키도록 한다.
5) 잘못된 성지식에 대한 더 많고 더 발전된 반론 광고를 제공해야 한다.
6) 대중 전달 매체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부모들이 지금보다 더 강한 감성을 보여야 한다.
7) 지금보다 더 나은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5한국 대도시 심벌마크의 발상과 표현의 분석 -의미작용과 수사학 모형의 적용-

저자 : 김성필 ( Kim Sung Pil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5-5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롤랑 바르트의 코노테이션과 수사학 모형, 그리고 퍼스의 기호유형을 융합하여 디자인 해석과 제작에 적용하고자 하는 실험이다. 바르트와 퍼스는 기호를 내용과 표현으로 나누고 이를 정신작용의 절차로 이해했다. 이는 발상과 표현이라는 디자인 제작의 정신작용과 같은 것이다. 본 연구는 이를 모형화한 권일현의 기호작용 모형을 이해하고 이를 한국 지자체 심벌마크에 적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의 방법으로 바르트의 코노테이션 구조를 심벌마크의 발상에 적용하고, 수사학의 구조를 표현에 적용하여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각 심벌마크가 지닌 코노테이션과 수사학의 내용, 표현이 퍼스의 기호적 정신작용인 도상, 지표, 상징의 절차를 밟고 있다는 점도 확인하였다.
분석의 결과, 한국 대도시 지자체 심벌마크는 주로 추상적인 발상보다는 구체적인 발상으로부터 출발하여 그 발상에 도상적, 지표적 그리고 상징적 절차를 밟고 있었다. 즉 정신작용은 기호적 절차를 따르지만, 발상과 표현 사이의 기호적 정체성을 확보하는데 대다수가 실패하고 있었다. 이는 심벌마크를 내용과 표현이 최대한의 일치를 이루는 시각적 소통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단지 창작물로 보았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코노테이션과 수사학의 구조가 서로 배제적이지 못하고 중복되는 측면이 있다는 방법론적 문제도 발견되었다. 이는 추후의 이론적 후행연구를 통하여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코노테이션과 수사학 그리고 기호유형의 융합 모형은 디자인의 해석을 넘어 실제 제작에도 필요하다. 주어진 발상을 표현으로 이끌어 가는데 있어 의미와 의미의 정체성, 의미와 표현, 그리고 표현과 표현의 정체성이 디자인 제작에서 매우 중요하며 기호작용 모델은 이에 큰 도움을 준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6360˚ 가상현실(VR) 동영상광고의 수용자 커뮤니케이션 연구 -광고 수용자 커뮤니케이션 AIDEES를 중심으로-

저자 : 노주희 ( Rho Ju Hee ) , 전양덕 ( Chun Yang Deok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5-6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가상현실(VR) 온라인 동영상 광고들 중 유튜브(YouTube)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360°가상현실 동영상 광고를 중심으로 360°온라인 동영상 광고가 제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360°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이 '몰입감'과 '체험'을 포함한 온라인 광고 수용자 커뮤니케이션의 AIDEES모델 주의(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체험(Experience), 열광(Enthusiasm), 공유(Share)를 기준으로 광고 수용자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으로는 최근 3년 동안 유튜브(YouTube)를 통해 배포 되어진 온라인 동영상 광고들 중 클릭 조회 수 5만 이상의 온라인 동영상 광고 세 편 박보영의 '좋은데이'의 소주광고, 수지의 '빈폴'광고, 현대차 '아이오닉'을 선정하였다. 세 편의 동영상 광고를 시청한 이후 설문지에 답변할 수 있도록 제한하였다. 설문지는 2019년 5월 20일부터 6월 13일까지 총 25일간 온라인을 통해 배포되었다. 총 112명이 온라인 설문지에 참여하였으며, 그 중 유효한 설문지 100명의 답변을 가상현실의 큰 특징인 '몰입감'과 '체험'을 중심으로 특화된 AIDEES모델 6단계를 기준으로 단계별 광고 수용자의 인지적 수용분석과 실제 제품 구매력의 상호작용성에 대하여 설문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360°가상현실 온라인 동영상은 주목도와 흥미도 부분에서는 확실히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으며, 온라인 동영상광고는 SNS마케팅 보다는 바이럴 마케팅에 효과적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설문지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몰입감과 체험감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통해 시연이 중요한 제품들을 중점적으로 360°가상현실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마케팅에 적용한다면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7디지털 융합을 응용한 현대 뮤지엄 전시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저자 : 조은란 ( Joh Eun-ra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4-71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디지털 기능이 이미 일상이 되어버린 현대 사회에서의 디지털 시대가 갖는 의미는 진화되어지기를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각 분야의 이해와 융합의 필요성이 절대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일반대중의 사회적 문화적 욕구충족의 장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시공간디자인의 방향과 창의적 미래디자인 공간을 제시하고. 융합의 방법으로 공간연출의 개념을 도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감성적 공간분석과 비가시적으로 표현되는 디지털 융합방식으로 현대 뮤지엄의 전시공간에서 나타나는 서술적인 공간구성, 극적인 공간연출의 효과, 스케일의 극적대비, 오브제의 변형의 관계들과 비교분석한다. 그것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 메르세데스 벤츠 박물관, 케브랑리 국립 박물관, BMW 박물관,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등 5개의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 융합 연출의 변화 및 효과를 재해석 한다. 디지털 융합을 도입함으로써 개인과 사회가 요구하는 디자인의 높은 이해력, 깊은 상징성, 또 다른 현상학적 체험의 특징들을 공간연출에서 시도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또한 디자이너가 나타내고자하는 사상을 융합이라는 개념으로 구체적인 공간연출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를 부각시켰다. 결론적으로는 전시공간디자인에 있어서도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감성의 적절한 조화와 융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제 더 이상 현대 뮤지엄 전시공간은 명명의 방식에서 벗어난다. 공통분모를 갖고 있는 각 분야들과의 협업 및 분업이 이 연구를 통하여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8영화 나랏말싸미의 서술구조에 관한 연구

저자 : 민신기 ( Min Shinki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2-80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화 '나랏말싸미' 텍스트의 서술구조를 바탕으로 기호학적 방법론을 통하여 의미 구조의 특징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표층구조에 존재하는 우리 글에 대한 창조와 저지에 대한 갈등은 결국 심층구조에서 측은 대 이기의 근본 원인으로 생성된 것이며 결국 담화구조에서도 우리 글 창조를 통해 조공국가에서 자주국가를 지향하는 세종의 여러 행동을 통해 발현되고 있었다. 결국 본 연구는 심층구조에서 우리 국민적 정서에 반하는 가치를 대립시키고 표층구조에서 우리 글을 창조하여 진정한 자립 자주국가를 이루려 노력하는 행동의 정당성과 이를 자신들만의 지식 독점을 통해 기득권을 확립하려는 유교주의자들의 행동들과 결합 시킨 다음 최종적으로 담화구조에서 전체적으로 조선이라는 나라 구성원 모두의 화합으로 미래에 자주국가를 형성하려 하였다.

9중화민국 시대(1912-1949) 상하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음반 포장 디자인에 관한 연구

저자 : 조상무 ( Zhao Xiang Wu ) , 정원준 ( Chung Won-j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1-88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화민국(中華民國)(1912-1949)은 짧은 38년 동안 사회의 격변과 동서양 문화의 격렬한 충돌과 융합을 겪었다. 본 논문은 민국시대 음반업계의 탄생과 발전을 위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탐구한다. 음반업계의 발전과 함께 포장 디자인도 싹트기 시작했고 점점 험난한 탐색 시기에 접어들었다. 3장은 문헌 자료를 통해 중화민국 시대 음반 출판 발행을 맡은 상관 부서의 발전 개황을 연구한다. 4장은 경제학과 미디어학의 관점에서 음반 포장의 발생과 발전의 동인을 연구한다. 5장은 형식주의 관점으로 민국시대 음반 포장 디자인의 시각적 형식 특징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6장은 동양과 서양의 다른 관점으로 민국 시대 음반 포장 디자인의 사회문화 특징을 분석한다. 본문은 음반 포장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당시 사회 국민들의 심리, 소비문화, 그리고 정신문화와 그들의 요구에 대해 분석하고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음반 포장 디자인이 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다.

10DIY 디자인 교구 연구와 활용

저자 : 변희진 ( Beon Hee Jea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9-10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창의성과 흥미 그리고 신체적, 정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DIY 디자인 교구'를 누리과정의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아트앤플레이'와 협업하여 연구·개발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 주 1회씩 해당 월의 주제를 세분화하고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효과와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업의 주제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가방, 신발, 비치볼에서부터 창의적 놀이를 할 수 있는 우리동네 만들기, 부릉부릉자동차 디자인, 자석 낚시놀이 등 누리과정에서 지정한 월별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주제와 재료에 대해 실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6개월간의 수업진행 후 디자인 수업을 진행한 참여교사 11명을 통하여 설문을 실시하여 월별 주제 중 유아의 참여도와 흥미도에 대해 설문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완성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표현력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문제해결방법을 경험할 수 있는 'DIY 디자인 교구'의 활용방법과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위 과정을 통해 개발된 DIY 디자인 교구는 유아 스스로 직접 제작하고 완성될 형태를 구상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우며 한 단계씩 완성해나가는 성취감과 자신감 그리고 전인적 발달을 자연스럽게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5권 0호 ~ 25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7권 0호 ~ 67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1권 3호 ~ 11권 3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8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6권 1호 ~ 7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 14권 1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2권 0호 ~ 42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6권 0호 ~ 66권 0호

동양미술사학
10권 0호 ~ 10권 0호

한국기초조형학회 작품집
2018권 1호 ~ 2019권 2호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1호 ~ 2019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