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학급 및 초등학생 특성 이해: 또래관계 및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을 중심으로

KCI등재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학급 및 초등학생 특성 이해: 또래관계 및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을 중심으로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hool Classe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Focusing on Peer Relationship and Stress, School Adjustment, Aggression

최준섭 ( Choi Joonsup ) , 이동훈 ( Lee Donghun )
  • : 한국초등교육학회
  • : 초등교육연구 32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1월
  • : 79-106(28pages)

DOI

10.29096/JEE.32.4.04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급 내 가장 좋아하는 친구들을 지명하는 또래지명방법을 통해 산출된 학급또래연결망에 대해, 사회연결망 분석방법(SNA)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학급 및 학생 특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P광역시 11개 초등학교, 13개 학급의 350명을 대상으로 첫째, SNA방법을 통해 학급 내 선호도에 기반한 각 학급의 또래연결망의 네트워크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학급또래연결망에서 나타나는 남녀 초등학생의 분리현상에 주목하여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의 남녀 차이를 t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급 내 선호수준에 따른 학생 간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에 대해 ANOVA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한 결과, 첫째, 학급 내 선호도에 기반한 초등학생의 학급또래연결망에서는 성별에 따른 분리현상, 낮은 수준의 외 향연결정도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남녀 초등학생은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의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급 내 선호수준에 따라 인기아, 보통아, 미선호아로 분류하여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을 살펴본 결과,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학급또래연결망의 특성, 성별 및 학급 내 선호수준에 따른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의 차이와 관련하여 학교상담 차원에서 논의 및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elementary school class and student characteristics by applying the SNA to the class peer-to-peer networks calculated through the peer-to-peer naming method of naming their favorite friends in class. First, the network characteristics of peer networks of each class based on class preference were analyzed through SNA method for 11 elementary schools in B city and 350 students in 13 classes. Second, the difference in the stress, school adjustment, aggression between the male and femal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as examined. Finally, ANOVA was conducted on the stress, school adjustment, aggressio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the characteristics between the students according to the preference level in the clas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er networks, various network characteristics such as separation according to sex and degree of outward connection in low level were appeared. In addi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ub-factors of stress, school adjustment, and aggression according to gender and preference level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inall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and implications were suggested in the elementary school counseling.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393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7-2020
  • : 97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고경력 초등학교 교사의 사례를 통해 본 교사의 발달과정 및 영향요인

저자 : 박효원 ( Park Hyowon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경력 초등학교 교사의 사례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의 발달과정과 영향요인을 탐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30년 이상 경력의 초등학교 교사 세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교사는 특정한 단계를 거치는 형태의 발달이 아닌 교직생활을 하며 겪는 경험과 이로 인해 변화하는 가치관 및 정체성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였다. 이렇게 변화된 가치관과 정체성은 이후의 경험을 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이는 교사 발달과정의 특징인 경험 의존성을 드러내고, 또 다른 특징인 우연성에 의해 일어난다. 교사 발달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직 외부 경험, 교직 내부 경험, 그리고 개인적 특성이다. 첫째, 교직 외부경험으로는 교직진입 전 학창시절의 경험, 교직진입동기, 그리고 결혼 및 육아의 경험이 있다. 둘째, 교직 내부 경험은 크게 국가 수준, 학교 수준, 개인 수준으로 나뉘며, 국가 수준은 교원정책, 학교 수준은 학교의 특성 및 관리자의 특성, 마지막으로 개인 수준은 관리자·동료교사·학부모·학생과의 관계와 수업 경험, 보직교사로서의 경험 등이 교사 발달과정에 변화를 이끌어냈다. 셋째, 개인적 특성은 타고난 성격 및 성향, 종교와 신념, 그리고 건강으로 나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초등교사의 발달과정 모델을 제시하고, 초등학교 교사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바탕으로 교사지원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2니체의 『비극의 탄생』에 나타난 '심미적 사유'의 교육적 함의

저자 : 김재춘 ( Gim Chae-chun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7-5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니체의 『비극의 탄생』에 나타난 '심미적 사유'의 의미와 특징을 분석하고, 이들 논의의 교육적 함의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디오니소스적 충동과 아폴론적 충동의 종합으로서의 '디오니소스적-아폴론적인 것'에 대한 논의에서 나타난 심미적 사유의 특징을 살펴보았고, 둘째, 심미적 인간과 이론적 인간의 대비를 통해 이들의 차이를 밝힌 다음, 니체가 이들의 종합으로 제시한 '음악을 하는 소크라테스'에서 드러나는 심미적 사유의 특징을 탐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심미적 사유는, 첫째, 삶의 의미와 가치를 예술적 창조 활동에서 찾으며, 둘째, 현상 세계를 배후 세계와 연계시켜 볼 수 있는 안목을 지니며, 셋째, 미적 활동이 분출하는 쾌락 그 자체를 즐기고, 넷째, 조각난 지식이나 개별 학문들을 엮어 의미 있게 해석해 줄 수 있는 '큰 그림'을 추구하고, 다섯째, '음악을 하는 소크라테스'라는 새로운 이상적 인간상을 구성하는 변증법적 종합의 한 계기에 해당한다는 특징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러한 심미적 사유의 교육적 함의를 밝히면서 논의를 마무리하였다.

3초등학생 학교폭력과 사이버불링의 구조적 관계에 있어 스마트폰 과의존의 매개효과 분석

저자 : 최진오 ( Choi Jin-oh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3-7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학교폭력과 사이버불링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그 관계에 있어 스마트폰 과의존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는데 있다. 수도권 지역 4개 초등학교 642명의 4-6학년 학생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사이버불링 피해 및 가해 경험,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스마트폰 과의존을 중심으로 한 다중매개효과는 부트스트랩핑을 통해 검증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는 사이버불링 피해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폭력 피해는 학교폭력 가해와 사이버불링 가해를 직, 간접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재, 사이버불링 피해는 사이버불링 가해를 직접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을 나타났다. 매개효과 분석에 따르면 스마트폰 과의 존은 학교폭력과 사이버불링을 매개해주는 주요변인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학교폭력과 사이버불링의 종합적 구조를 제시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 스마트폰 과의존과 같은 심리적 문제를 고려해야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4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학급 및 초등학생 특성 이해: 또래관계 및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을 중심으로

저자 : 최준섭 ( Choi Joonsup ) , 이동훈 ( Lee Donghun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9-10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급 내 가장 좋아하는 친구들을 지명하는 또래지명방법을 통해 산출된 학급또래연결망에 대해, 사회연결망 분석방법(SNA)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학급 및 학생 특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P광역시 11개 초등학교, 13개 학급의 350명을 대상으로 첫째, SNA방법을 통해 학급 내 선호도에 기반한 각 학급의 또래연결망의 네트워크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학급또래연결망에서 나타나는 남녀 초등학생의 분리현상에 주목하여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의 남녀 차이를 t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급 내 선호수준에 따른 학생 간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에 대해 ANOVA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한 결과, 첫째, 학급 내 선호도에 기반한 초등학생의 학급또래연결망에서는 성별에 따른 분리현상, 낮은 수준의 외 향연결정도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남녀 초등학생은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의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급 내 선호수준에 따라 인기아, 보통아, 미선호아로 분류하여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을 살펴본 결과,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학급또래연결망의 특성, 성별 및 학급 내 선호수준에 따른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학교적응, 공격성의 차이와 관련하여 학교상담 차원에서 논의 및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5배움중심수업의 의미 분석을 통한 방향 탐색: 초등교사의 실천을 중심으로

저자 : 오영범 ( Oh Young-beom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7-13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배움중심수업의 의미 및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업연구교사발표대회에 참여한 초등교사 1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업관찰, 면담, 그리고 성찰일지의 세 가지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업관찰은 이상수 외(2018)가 개발한 배움중심수업의 진단 준거를 활용하여 수업을 분석하였고, 면담은 두 차례에 걸쳐 연구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성찰일지를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코딩-주제 발견으로 이어지는 질적 자료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고, 자료수집 방법의 삼각검증법, 전문가 검토, 연구참여자 검토의 방법으로 연구를 타당화하는 전략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배움중심수업의 의미는 동료성에 기반한 배움에 대한 숙의, 교사 자율성 기반 조성, 수업개선 방법의 다변화로 드러났다. 이 의미를 바탕으로 동료성 범위의 확산, 수업 참관 기회의 확대, 성찰 방법의 구체화, 자발적 의지에 기반한 자율성으로 대표되는 네 가지의 배움중심수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평가의 필요성,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비판적 관점의 성찰 요구의 두 가지를 연구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6메이커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수준 분석: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저자 : 곽이랑 ( Kwak E-rang ) , 이수영 ( Lee Soo-young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33-15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을 CBAM(Concerns-Based Adoption Model)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몇 년간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시대에 대비하고 미래교육 혁신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메이커 교육을 주목하고 있으며, 이를 학교 현장에 확산시키기 위하여 각 시도교육청의 학교에 대한 예산 및 시설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현시점에서 교사들이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행정도 수준을 진단해보고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수준을 높이는 방안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80명의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관심단계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 수준은 일반적으로 비사용자 패턴과 가장 유사한 특성을 보였다. 응답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은'0단계(지각): 관심이나 개입이 거의 없는 단계' 또는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인식이 제한적인 '1단계(정보수집): 메이커수업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아직 하지 않은 단계'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경력 및 직위에 따라 관심단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메이커 교육의 실행정도를 분석한 결과 직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점차 정부 차원의 지원이 확대되고 각 학교 현장에서 메이커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때에 본 연구 결과는 교사의 배경적 변인인 성별, 경력, 직위에 따라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고 메이커 교육을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도입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7초등학생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저자 : 박진향 ( Park Jin-hyang ) , 김봉환 ( Kim Bong-hwan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59-187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 실시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학부모의 진로의식과 진로지도행동을 유의하게 향상시키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목표 수립, 프로그램 구성, 예비연구, 프로그램의 실시 및 평가 등 총 4단계에 걸쳐 연구가 수행되었다. 5개의 기존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진로 혹은 심리학 전공 교수 4인, 박사급 전문가 3인의 자문을 통해 구안한 예비 프로그램을 학부모 4명에게 매주 1 회기씩 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시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 4인의 자문을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이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두 집단에 35명을 무선 할당하여 6주간 매주 1 회기씩 총 6회기에 걸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사전과 사후 시점에서 종속변인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실험집단(18명)은 통제집단(17명)에 비해 진로지도행동 및 진로의식, 그리고 두 변인에 포함된 대부분의 하위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 진로의식의 하위변인인 진로지향성 및 진로선택 합리성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이러한 양적 연구 결과와 더불어 영역별로 정리한 집단원들의 경험을 제시하여 양적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생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기존의 학부모대상 진로교육 집단 프로그램에 대한 적절한 대안이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자녀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한 진로지도의 필요성 및 시대 흐름의 변화를 반영한 최신 정보 등이 프로그램 구성 요소에 포함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중, 고등학생용 프로그램 개발 등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아동교육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1권 3호 ~ 41권 3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1권 0호 ~ 31권 0호

교육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9권 3호 ~ 59권 3호

지방교육경영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62권 0호 ~ 62권 0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10권 2호 ~ 10권 2호

교양교육과 시민
2권 0호 ~ 2권 0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소식
74권 0호 ~ 74권 0호

인성교육연구
5권 1호 ~ 5권 1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권 2호 ~ 3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