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문화연구> 한국 정부 유학생 교육정책의 계보와 과제

KCI등재

한국 정부 유학생 교육정책의 계보와 과제

Genealogy of and Issues on Korean Government’s Education Policies Regarding International Students

김성은 ( Kim Sung Eun ) , 이교일 ( Lee Kyo Il )
  •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교육문화연구 25권5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10월
  • : 61-78(18pages)

DOI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외교정책으로 시작된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사업
Ⅲ. 1990년대 ‘교육의 세계화’와 교육 개방
Ⅳ. 2000년대 초반 중국인 유학생의 증가와 유학생 유치정책의 시작
Ⅴ. 2004∼2019년, 유학생 유치와 관리의 딜레마
Ⅵ. 나가며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정부의 유학생 유치 및 관리를 위한 교육정책의 변화를 계보학적으로 성찰함으로써 유학생 교육정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문제는 1967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 정부 유학생 교육정책의 배경과 내용이 무엇이며, 그 시행결과는 어떠하였는지 분석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주요문헌은 교육부 유학생 정책보고서, 교육통계, 언론 기사 등이다. 연구결과, 한국 정부의 유학생 교육정책은 한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외교정책, 무역수지 개선을 위한 경제 논리, 우수 유학생 유치를 위한 정책에 따라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정부의 정책이 유학생 유치확대와 관리 강화 사이에서 딜레마를 겪어왔으며, 유학생 정책의 시기별 변화가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율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에서는 한국 정부의 유학생 교육정책이 더 많은 유학생을 유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등교육 국제화의 일환으로서 외국인 유학생에게 높은 수준의 유학경험과 교육자본 축적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ways to advance education policies to recruit and manage international students through genealogical research on the changes in the Korean government’s policies. It traces the changes in backgrounds, contents, and outcomes of the government’s policies on international students since 1967 based on archival research on news media, government policy reports, and relevant official statistics. This article reveals that the policies on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have been transformed based on the changes in policy rationales ― from diplomatic reason to raise Korea’s global status to economic reason for trade balance and for recruiting elite students. Furthermore, the changes in education policies of the Korean government not only shape the shift in numbers of international students but also university policies to manage international students. Eventually, this article claims that it is necessary for the Korean government to map out its policies on international students by situating them within the concept of internation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598-928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19
  • : 107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교육부의 학교기반 자살예방정책에 대한 현장전문가의 요구 탐색 및 향후 방향성 모색

저자 : 김준범 ( Kim Joonbeom ) , 홍성희 ( Hong Sunghee ) , 홍현주 ( Hong Hyunju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3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살 및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교육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생자살예방정책의 주된 성과와 향후 방향성 대한 요구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자살예방정책 현장전문가 9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수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질적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주요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자살징후 조기발견 및 연계치유 지원을 위해 관리체계 개선 및 지역사회 기반 연계치유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강화를 위해 교과과정 연계 자살예방교육을 위한 구체적 지침이 마련되어야 하고 학교현장기반 매뉴얼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셋째, 교원의 자살예방역량 강화 및 학교 위기관리체계 구축을 위하여 교원 전문성 강화, 교육청 단위의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국가·사회적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유해정보 관리 및 접근 차단, 생명존중 캠페인을 통한 지속적 인식개선이 진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과학적 자살예방정책 수립을 위한 근거기반 정책추진을 위해 심리부검 및 연구강화, 그리고 자살동향 실시간 감시체계 구축을 위한 부처 간 협력을 위시한 제반 지원여건 확대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학생자살예방정책의 내실화를 위한 교육부, 교육(지원)청, 그리고 학교의 구체적인 역할을 제안하였다.

2자유학기제 정책집행과정에 나타난 자유학기제 담당교사의 불순응 인식 분석 : Coombs의 불순응 이론을 중심으로

저자 : 김진원 ( Kim Jin Won ) , 박건영 ( Park Kun Young ) , 김동민 ( Kim Dong Mi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3-5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Coombs(1980)의 의사소통, 자원, 정책, 행위, 권위라는 이론적 틀에 기반하여 자유학기제 정책집행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불순응에 초점을 맞춰 불순응의 원인과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제 담당교사 3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유학기제 정책을 집행하는 교사들은 목표 불순응을 제외하고 모든 영역에서 불순응을 보였으며, 그 양상은 정책의 임의 변경, 부집행, 형식적 순응 등으로 나타났다. 불순응의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의사소통 관련 불순응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침의 부재, 상급기관 간 지침의 충돌, 교내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하였다. 둘째, 자원 관련 불순응은 일률적 예산 지원, 운영을 위한 실질적 지원 부족, 지역사회 자원 활용의 학교 간 격차 심화로부터 기인하였다. 셋째, 정책 기대효과 신념에 대한 불순응은 시행 학년의 적절성 문제, 기존 교육정책과의 연계성 부재, 교사들의 정책 자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의문으로 인해 야기되었다. 넷째, 행위 관련 불순응은 낯설음이 주는 거부감, 업무 부담 가중으로 인한 거부감, 행정적 제약으로 인한 거부감으로 인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권위 관련 불순응은 정책 유지에 대한 불신, 상급기관의 일방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집행 방식, 학교 내 부당한 업무 분담 방식으로 인해 발생하였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정책 집행과정에서 교사집단의 불순응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책의 연속성 확보, 교사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과협의회 및 학습공동체 활성화, 단위학교 특성을 고려한 융통성 있는 자원 지원, 정책 효과 홍보를 통한 신뢰 형성 등을 제안하였다.

3한국 정부 유학생 교육정책의 계보와 과제

저자 : 김성은 ( Kim Sung Eun ) , 이교일 ( Lee Kyo Il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1-7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정부의 유학생 유치 및 관리를 위한 교육정책의 변화를 계보학적으로 성찰함으로써 유학생 교육정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문제는 1967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 정부 유학생 교육정책의 배경과 내용이 무엇이며, 그 시행결과는 어떠하였는지 분석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주요문헌은 교육부 유학생 정책보고서, 교육통계, 언론 기사 등이다. 연구결과, 한국 정부의 유학생 교육정책은 한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외교정책, 무역수지 개선을 위한 경제 논리, 우수 유학생 유치를 위한 정책에 따라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정부의 정책이 유학생 유치확대와 관리 강화 사이에서 딜레마를 겪어왔으며, 유학생 정책의 시기별 변화가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율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에서는 한국 정부의 유학생 교육정책이 더 많은 유학생을 유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등교육 국제화의 일환으로서 외국인 유학생에게 높은 수준의 유학경험과 교육자본 축적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4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서 수업시간의 문제 : 근대적인 획일성을 벗어나려는 노력과 한계

저자 : 이림 ( Lee Rim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9-10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육과정에 있어 시간의 문제는 중요하다. 더욱이 현대에 와서 교육의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시점에서, 즉 맞춤형 교육, 개별화 교육을 외치는 시점에서, 시간을 운영하는 방식 역시도 다양화해야 한다는 요구는 필연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근대적 시간에 예속되어 있는 교육적 시간에 관심을 갖고, 제1차부터 2015 개정까지의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서 근대적 시간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통시적으로 분석, 그 의미와 한계를 논하였다. 분석과정에서 적용한 관점은 '학교별 시간 운영의 획일성 탈피'이다. 근대적 시간 운영의 가장 큰 특징은 개별 인간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객관적인 시간의 일방적 적용이기 때문이다.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는 ①범위 또는 최소기준의 제시, ②단위제의 실시, ③최소기준을 준거로 증감 허용, ④수업시간을 배당하는 권한의 하급기관에의 위임, ⑤교과군·학년군 설정이라는 노력을 해왔고, 그 한계로는 ①여전한 수업시간 배당의 경직성, ②외형적인 수업시간 운영에의 머무름, ③교육 외적인 영향력의 존재, ④수업시간 운영에 대한 자율성 부여 정도의 학교 종류에 따른 차별화가 드러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의 시간 운영 측면에서 자율성을 대폭 확대하고, 교육과정 문제를 시간 배당 문제로 치환하는 관습을 타파하며, 국가 교육과정 개정체제와 관련하여 외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법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문서상으로만 시간의 문제를 분석하였기 때문에, 이 문서에 근거하여 실제 학교현장이 어떠했는지를 세부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에서의 시간 운영과 관련하여 교육법에도 관련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과의 연계성 속에서 시간 운영 문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5교사 행위주체성에 관한 체계적 문헌 조사와 지원 방안 탐색

저자 : 김정윤 ( Kim Jungyu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5-12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학교 변화와 관련하여 교사들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교사의 능동적인 행위와 실천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여 년 간, 교사 교육 분야를 비롯하여, 교육과정, 교육정책, 언어교육 등 교육학의 각 분야에서 교사 행위주체성에 관한 연구들이 대거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교사 행위주체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의 가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교사의 능동적 행위를 지원할 수 있는지 교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 행위주체성에 대한 문헌을 조사하여 행위주체성 개념을 탐색하고, 서로 다른 이론적 가정 위에 교사 행위주체성을 성공적으로 지원한 연구에서 교사의 능동적 행위가 어떻게 촉진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나아가 이와 같은 교사 행위주체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국내 교사 학습 및 학습공동체 분야의 지형을 헤아리고, 교사 행위주체성을 지원하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 글을 통해 교사 행위주체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원을 바탕으로 교육 실천의 구조와 맥락이 변화되기를 기대하며 실천과 신념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행위주체로서의 교사로 변화되기를 기대한다.

6창의적 체험활동의 발전을 위한 일고(一考)

저자 : 유제순 ( Yoo Je Soo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9-15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국가 수준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행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분석적으로 고찰하였다. 이전 교육과정에 비해 발전적 변화를 가져온 측면과 개선이 필요한 측면을 살펴보았다. 2015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이전 교육과정보다 문서의 내용을 어느 정도는 상세화하였다. 이것은 교육과정의 기준성, 지침성을 강화하고자 한 의도이고, 교원들의 가독성, 활용성을 제고하고자 한 취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전 교육과정에서 시도하지 않은 학교 급별 교육의 중점을 제시한 점, 개발ㆍ운영의 주체를 학교라고 명시한 점 등은 의미 있는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활동-활동목표-활동내용을 표를 활용하여 일목요연하게 제시한 점, 종전의 창의적 재량활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 영역의 내용을 복원한 점, 평가에 관한 지침을 다소 구체화한 점 등도 발전을 가져온 측면이다. 이러한 발전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현행 창의적 체험활동은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편성ㆍ운영' 및 '교수ㆍ학습'의 내용과 의미가 분명하게 구분, 구성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6개의 핵심역량의 명칭이 총론의 그것과 동일하다. '목표'와 영역별 '활동목표'를 학교 급별로 차별적으로 구성하지 않고 있다. 영역별 '활동'을 통합, 재구성, 이동, 삭제 등의 방법으로 구조 조정을 했지만, 그 적절성에 문제가 있다. 평가에 관한 규정이 일반적이고 보편적이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분석적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향후 이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다. 교육과정 구성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였다. 학교 급별, 학년(군)별, 영역별로 계통성, 확대성, 심화성을 면밀히 고려한 상세한 기준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 고유의 핵심역량을 개발, 제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발전의 핵심으로서의 상세화 방향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7대학 융합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지적, 인식론적, 관계적 성장 과정 연구 : 영국 옥스퍼드 대학 PPE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선 ( Kim Su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51-17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 융합교육에의 함의를 도출하기 위한 개념적 틀로써 학제 간 접근(inter-disciplinarity)을 이론적 논의로 삼고, 이를 바탕으로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PPE (Philosophy, Politics, Economics: 철학, 정치, 경제) 프로그램을 자문화기술지 방법으로 분석하며 우리나라 대학 융합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PPE 프로그램은 철학, 정치학, 경제학 제 분야의 기초 과목을 모두 배울 수 있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학생과 소수정예 튜토리얼을 통해 학생이 선택한 과목의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의 융합교육 프로그램과 다른 깊이를 제공한다. 이 면에서 옥스퍼드 대학이 가지고 있는 튜토리얼이라는 제도는 그 자체가 공식적인 평가의 기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융합 교육과정의 약점이라고 지적되는 '지식의 깊이'를 보안을 해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PPE 프로그램은 대학 융합교육의 목표가 실리적, 실용적 측면보다는 학생의 기본 소양을 키워주는 교양 교육 측면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비판적이고 독립적인 사고, 전체적(Holistic) 혹은 메타인지적 (Meta-cognitive) 사고, 스스로에 대한 반성 및 평가, 그리고 다른 이들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함을 시사한다.

8대학입학전형과 대졸자의 취업 프로그램 참여가 취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저자 : 모영민 ( Mo Youngmin ) , 김남식 ( Kim Namsik ) , 이인서 ( Lee Inseo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1-19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입학전형별로 대학에서의 취업 프로그램 참여 수준을 확인하고, 대학입학전형과 취업 프로그램 참여가 취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7년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6GOMS) 자료와 대학알리미 공시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일반 4년제 대학 졸업자 중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취업성과 변수로 취업 여부, 임금 수준, 직무-적성 일치도를 고려하였으며, 취업성과에 대한 대학입학전형, 취업 프로그램 참여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차이 분석, 위계적 선형모형(HLM), 위계적 일반화 선형모형(HGLM)을 적용하였다.
먼저 취업 여부에는 성별, 부모의 자산규모, 전공계열, GPA, 휴학, 시험 준비, 교내 취업 박람회, 채용 설명회, 교육비가 영향을 미쳤다. 임금 수준에는 성별, 부모의 소득, 자산규모, 전공계열, GPA, 휴학, 졸업유예, 어학연수, 자격증, 시험 준비, 심리검사, 직장체험, 채용 설명회, 교육비, 규모, 장학금지급률, 국공립, 수도권 여부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직무-적성 일치도에는 성별, 부모의 학력, 자산규모, 전공계열, GPA, 자격증, 장학급지급률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입학전형에 따라서는 취업성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만 일부 취업 프로그램 참여의 효과가 대학입학전형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된 시점에서 대학입학전형, 대학에서의 취업 교육,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의 유기적 관계가 규명되어야 하는 동시에, 학생의 개별적 상황에 맞는 대학 차원의 교육자원의 배분, 교육지원 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9대학원 생활 속 행복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재직 대학원 박사과정생을 중심으로

저자 : 이봉재 ( Lee Bong Jae ) , 박수정 ( Park Soo Jung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99-22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재직 대학원 박사과정생의 삶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그들이 어떤 동기로 진학을 선택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 맺고 만족감을 느끼며 행복해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 연구의 목적은 재직 대학원 박사과정생들이 대학원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행복에 대한 인식, 그들의 내면에 잠복하고 있는 갈등 요소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수집을 위해 반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직 중 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하게 된 동기로 주로 고려된 내용은 전문성 확대, 미래를 위한 도전, 가족의 지원 등이 핵심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둘째, 학습자들은 육아나 가족 간 관계 갈등, 박사과정생간 세대갈등, 교수와의 갈등, 학문적 좌절과 그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 전통적 성 역할 갈등, 직장인이라는 현실적 한계로 인하여 고민하고 우왕좌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륜과 사회적 경험에서 오는 유연함, 전일제 학생과 구별되는 다른 측면의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 등도 연구 참여자에게서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것만으로도 벅찬 재직 박사과정생들은 학습 진행 자체, 가족 및 주변인, 직장동료와 학습동료, 교수님과의 관계, 경제적 부담 및 역할 갈등 등의 발생 가능성을 인정하고, 제약요소를 극복하고자 스스로 노력하지만, 현실적 한계에서 오는 혼란은 여전히 잠복하고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재직 대학원 박사과정생의 행복가치 창출과 학업의 질적 개선을 위해 동료장학, 야간 행정지원서비스 지원체제 구축, 상담센터설치(가정, 직장, 학업 등) 등을 제언한다.

10대학생이 지각한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저자 : 이소영 ( Soyoung Lee ) , 이경순 ( Kyungsoon Lee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27-24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는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 유능성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335명을 대상으로 외모만족도, 대인관계 유능성, 자아존중감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외모만족도,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유능성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즉 외모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도 높으며 대인관계 유능성 또한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둘째,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 유능성 간 관계를 자아존중감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만족도는 대인관계 유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자아존중감을 통해 간접적으로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남자 대학생과 여자 대학생으로 구분하여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남·녀 대학생 모두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 유능성 관계를 자아존중감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남·녀 대학생이 자신의 외모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동시에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대인관계 유능성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31권 2호 ~ 31권 2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1호 ~ 63권 1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교육철학
73권 0호 ~ 73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16권 0호 ~ 5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7권 4호 ~ 67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24권 0호 ~ 32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40권 1호 ~ 40권 1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04권 0호 ~ 2004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34권 0호 ~ 41권 0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03권 0호 ~ 2003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42권 0호 ~ 50권 0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02권 0호 ~ 2002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국어교육
51권 0호 ~ 59권 0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6권 1호 ~ 36권 1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01권 0호 ~ 2005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