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학교 내 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극을 중심으로

KCI등재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학교 내 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극을 중심으로

Exploratory Study on Art Education Policy for Fostering Future Manpower in the Era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Theater

김현희 ( Kim Hyun Hee ) , 박은주 ( Park Eun Joo ) , 정원정 ( Jung Won Jung )
  • : 한국예술교육학회
  • : 예술교육연구 17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9월
  • : 47-67(21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본론 : 학교 내 예술교육 정책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연극을 중심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본격적으로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적인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핵심역량에 대한 객관화된 지표를 도출하고, 연극의 장르적 특징과의 연관성에 대해 검토하여, 학교 내 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탐색적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학교 교육의 공적 시스템 안에서 연극이라는 장르를 활용한 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술교육 정책에 대한 분석 범위는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도하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대상 예술교육정책을 바탕으로 진행하였고 그 결과,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인 연극이 예술교육 정책 안에서는 타 예술장르에 비해 활용도가 상당히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극을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 교육 내에서 활용하고 확대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첫째, 학생·교사·부모 교육을 통한 연극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며, 둘째, 보다 다양한 연극 체험의 기회를 확대하고, 셋째, 학생과 소통하며 교육의 경험을 돕는 교육자의 확보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교육이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교육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과 홍보도 절실하다 하겠다.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예술과의 접목에 따른 실질적인 교육 성과들에 대한 예술 장르별 실증연구가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 독려하는 연구 분위기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In encountering the full arrival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is study aims to propose policy suggestion on the future direction of art education using theater genre within the school education public system based exploratory analysis in the art education in school policy, which was examined through deducing objective index for key competences and reviewing the relationship with the characteristic of theater genre to foster creative future manpower. The scope of analysis for art education policy was based on the art education policy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l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d it was identified that theater, which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tools to develop the key competences of future manpower, has substantially lower utilization rate than other art genres within the art education policy. In order to actively utilize and expand theater within the school education, 1)awareness of theater needs to be improved by educating student·teacher·parent, 2)the opportunities for more diverse theatrical experience need to be expanded, 3)educators who can communicate with students and help them experience education need to be secured and teacher training needs to be provided to reinforce their competency. Lastly, it is imperative for the government and the Ministry of Education to actively provide policy support and promotion. Furthermore, it is important to create an atmosphere of research that is supported and encouraged by policy so that empirical research by art genres on these practical educational performances relevant for combining art educa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 can continue to be carried out.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기타(예체능)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830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3-2019
  • : 43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창조적 노화를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성과측정 및 관리방안 연구

저자 : 정연희 ( Jung Yeon-hee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는 창조적 노화 담론을 토대로 창조적 노화를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집행 및 평가하는 문화예술 관련 단체 및 예술강사들이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의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문헌 연구를 통해 창조적 노화를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실천원칙과 주요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예비조사를 통해 창조적 노화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실천원칙들이 한국적 상황에 맞게 재구성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창조적 노화를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 성과관리를 위해 12개 실천원칙을 활동 요소로 포함하는 창조적 노화 프로그램의 논리모형을 제시하였고 해당 프로그램의 기획·집행·완료 단계에 프로그램 관리자나 실무자들이 어떻게 성과측정 및 관리를 수행할 것인지 그 방향을 제시하였다.

2학교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예술꽃 씨앗학교를 중심으로

저자 : 이경진 ( Lee Kyung-jin ) , 최나영 ( Choi Na-young ) , 강주희 ( Kang Joo-hee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7-4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일환인 '예술꽃 씨앗학교'를 운영 중인 참여자, 즉 학교 행정가, 교사, 강사들이 가지고 있는 예술꽃 씨앗학교의 성과에 대한 인식과 집단 간 차이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행정가, 교사, 예술강사, 문화기획자(예술꽃 씨앗가꿈이) 총 308명을 대상으로 교육성과와 운영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설문을 실시하고 네 집단으로 구분하여 일원배치분산 분석을 실시한 후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질적 자료는 워드 클라우드로 비교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예술꽃 씨앗학교 뿐 아니라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참여자들은 전반적으로 예술꽃 씨앗학교가 교육목표를 달성했고, 학생의 문화예술역량과 정서 함양 및 인성 개발, 교육과정과의 연계나 지역주민에 대한 교육효과가 있으며, 지역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인식했다. 그런데 많은 항목들에서 교장·교감 및 교사 집단과 예술강사 및 문화기획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잘 실행되고 있지 않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물적·인적 자원 투입에 대한 제고, 지원 사업 종료 후 지속을 위한 노력, 최근 제안되고 있는 개선방안들의 도입과 실천, 교사 집단과 학교 밖 전문가들 간의 협력관계 구축을 제안하였다.

3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학교 내 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극을 중심으로

저자 : 김현희 ( Kim Hyun Hee ) , 박은주 ( Park Eun Joo ) , 정원정 ( Jung Won Jung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7-6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본격적으로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적인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핵심역량에 대한 객관화된 지표를 도출하고, 연극의 장르적 특징과의 연관성에 대해 검토하여, 학교 내 예술교육 정책에 관한 탐색적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학교 교육의 공적 시스템 안에서 연극이라는 장르를 활용한 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술교육 정책에 대한 분석 범위는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도하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대상 예술교육정책을 바탕으로 진행하였고 그 결과,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인 연극이 예술교육 정책 안에서는 타 예술장르에 비해 활용도가 상당히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극을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 교육 내에서 활용하고 확대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첫째, 학생·교사·부모 교육을 통한 연극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며, 둘째, 보다 다양한 연극 체험의 기회를 확대하고, 셋째, 학생과 소통하며 교육의 경험을 돕는 교육자의 확보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교육이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교육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과 홍보도 절실하다 하겠다.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예술과의 접목에 따른 실질적인 교육 성과들에 대한 예술 장르별 실증연구가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 독려하는 연구 분위기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4데클란 도넬란의 연기 이론을 적용한 『다리에서 바라본 풍경』의 베아트리스 인물구축 방법연구

저자 : 맹지희 ( Maeng Ji-hee ) , 조준희 ( Cho Joon-hui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9-8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리에서 바라본 풍경(A View from the Bridge)』의 등장인물인 베아트리스를 주체적인 여성으로 형상화 시키는 과정에서 인물의 내적 갈등을 신체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데클란 도넬란의 연기 이론은 배우 자신의 내면으로의 집중보다는 상상력을 통한 외부 세계로부터의 자극과 상황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써 대표적으로 '타겟(Target)'과 '스테익스(Stakes)'를 제시하였다. 타겟은 인물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현존하고 있는 공간과 사건, 상대인물 등으로 규정된다. 따라서 베아트리스의 장면별 타겟을 분석하여 타겟에 따른 반응으로써 인물의 구체적 행동을 찾았다. 이렇게 타겟에 집중하는 것은 배우가 두려움으로 인해 인물에서 빠져나와 자신에게 몰입하는 부작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테익스는 타겟을 좋은 결과와 나쁜 결과로 나눠서 타겟의 행동을 보고 극중 인물이 취하게 되는 반응을 이중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다. 베아트리스의 스테익스의 이중성과 그에 따른 양분된 반응을 분석하여 내적 갈등을 상상의 에너지로 촉발시켜 역동적인 신체적 움직임으로 만들었다. 그 결과 스테익스의 이중성과 양분된 반응의 분석은 극중 인물이 가져야 할 정서의 크기와 자극을 발전시키고, 이것을 다시 타겟으로 집중시켜 베아트리스의 행동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하였다. 도넬란이 강조한 타겟과 스테익스는 결국 배우가 연기를 하면서 부딪치게 되는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 것으로, 인물을 구축하는 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 공연에서도 적용할 수 있음을 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5무용수업에서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및 과제수행의 관계: 기대-가치의 조절된 매개효과

저자 : 백영태 ( Baik Young-tae ) , 전진아 ( Jeon Jin-a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9-10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무용시간에 교사로부터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과제수행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자기효능감의 효과가 과제에 대한 주관적 가치지각과 기대믿음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검증하는데 두었다. 연구대상은 남녀 중학생 603명(남학생 324명, 여학생 279명)이며, 사회적 지지와 과제 가치지각, 자기효능감, 기대믿음 및 과제수행을 측정하는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처리되었다. 연구결과 무용시간에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을 통해 과제수행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자기효능감이 이들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회귀분석의 결과 자기효능감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정적인 매개효과는 성공적인 과제수행에 대한 기대믿음이 높을수록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무용교사가 학생들이 학습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활동을 지원해주고, 학생들은 학습과제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수행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감과 자신의 능력에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6무용학과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결과기대, 자기조절학습 및 수업참여간의 관계

저자 : 장혜주 ( Chang Hye-joo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5-12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자기효능감 이론(Bandura, 1986)과 자기조절학습 이론(Zimmerman, 2011)을 무용수업에 적용시켜 대학생의 지각된 자기효능감의 구성개념과 자기조절학습 및 수업참여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이러한 구조적 관계가 대학생의 무용경력 수준 간에 동일한지를 검증하는데 두었다. 연구대상은 무용학과 대학생 352명(남학생 60명, 여학생 292명)이며, 자료는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다집단 분석을 이용하여 처리 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의 결과는 무용시간에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긍정적 결과기대, 부정적 결과기대, 자기조절학습 및 수업참여를 결정짓는 예측변수이며, 자기효능감이 긍정적 부정적 결과기대와 자기조절학습을 통해 수업참여에 직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집단 분석의 결과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긍정적 결과기대, 부정적 결과기대, 자기조절학습 및 수업참여 간의 관계는 무용경력 고/저 집단 사이에 동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대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인지적, 동기적 및 행동적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자기조절을 하는 기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7지적장애아동들의 움직임표현활동을 모션그래픽과 키넥트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 콘텐츠 연구

저자 : 홍성희 ( Hong Sung-hee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13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아동들의 움직임표현활동을 모션그래픽과 키넥트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 콘텐츠 연구로서 지적장애아동들이 모션그래픽과 키넥트를 활용하여 움직임표현활동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신체를 통한 움직임표현활동의 수행능력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자는 지적 장애아동 8명을 대상으로 뮤지컬을 소재로 스크린에 제시되는 동작과 주제 음악을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질적 연구 분석 방법에서 시간 순 분석과 역할 순 분석을 사용하였다. 42가지 움직임동작을 무작위로 설정하여 동작을 정확하게 수행하면 점수와 함께 관찰지가 작성되어졌다. 키넥트를 활용한 움직임표현활동으로는 코헨의 움직임 발달패턴과 라반의 움직임 수행 결과를 수직적 움직임, 수평적 움직임, 시상적 움직임 관찰로 분류하여 나타나게 하였다. 연구결과로 지적장애아들에게 움직임수행의 효과가 가장 높은 점수는 수직적, 수평적, 시상적 움직임 신체활동 움직임 진행 방향은 외부움직임에서 내부움직임으로 진행되어 졌으나, 게임의 후반부로 갈수록 내부움직임에서 외부움직임으로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체활동을 학습함에 있어서 점차적으로 동작의 완성도와 공간의인식이 향상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를 통하여 움직임 활동의 수행능력에 대하여 기능성 게임을 통한 학습의 교육에서 ICT와 상호작용 함으로써 움직임표현활동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제시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8학교 음악교육에서 지역 연계 실태 및 개선 방안

저자 : 이경언 ( Lee Kyung-eon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37-15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의 목적은 학교 음악교육에서 지역 연계에 대한 실태 및 요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지역 연계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 연계 학교 예술교육 관련 문헌과 자료들을 분석하고, 초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음악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교 급에 따라 차별화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지역 연계를 반영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정규 교육과정 중심의 지역 연계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 연계 정보 전달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다섯째, 지역 연계 지원 주체 간 협력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여섯째,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9예비음악교사들의 교과교육에 대한 이해 향상과 통합적·수렴적 사고 개발을 위한 PBL 교육 사례

저자 : 김영미 ( Kim Young Mee ) , 조대현 ( Cho Dae Hyun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57-17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음악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음악교사들의 교과교육에 대한 이해 향상과 실제 교육에 적용 가능한 통합적이고 수렴적인 사고 개발을 목표하는 PBL 교육 사례를 분석하고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PBL 교육은 교수자 주도의 일방적인 교육방식을 지양하고 학습자 중심의 PBL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사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며,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내용 원리의 습득을 유도하고 있다. 본 PBL 교육 사례는 PBL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포괄적 이해와 현장 적용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10음악교육학 연구의 외연 확장을 위한 시론적 고찰: 국내 교육인류학 내에서의 문화 개념 변화 과정을 중심으로

저자 : 윤혜경 ( Yoon Hye-kyoung )

발행기관 : 한국예술교육학회 간행물 :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3-19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그동안 음악교육학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교육인류학적 접근을 모색하여 음악교육학 연구의 외연 확장의 가능성을 검토한 연구이다. 먼저 우리나라 교육인류학계가 초기에 채용한 문화인류학의 문화개념을 복합 총체론과 관념론을 중심으로 개괄하고, 교육인류학계 내에서 변화해 온 문화개념을 내용으로서의 문화, 과정으로서의 문화, 삶의 형식으로서의 문화, 메타적 삶의 형식으로서의 문화를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문화개념에 따라 해당 분야의 연구의 외연과 방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확인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화개념에 대한 국내 교육인류학계의 학문적 논의와 변화가 음악문화 개념에 주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음악문화는 하나로 규정될 수 없다는 점에서 개방성을 가진다. 둘째, 음악문화는 음악을 하는 인간으로 되어가는 과정과 방식으로서 역동성을 가진다. 셋째, 음악문화는 음악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길들이는 과정으로, 이로써 한 집단의 정체성을 형성하면서도 동시에 그 집단을 특정 음악문화로 길들여 다른 음악집단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이중성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본고에서는 위와 같은 논의에 기초하여 교육인류학적 문화개념의 지속적인 변화 과정에 대한 탐구와 음악교육과의 융합적 연구를 통해 연구의 대상, 방법, 주제의 확장을 견인하여 음악교육학 연구의 외연을 총체적으로 확대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연극예술치료연구
11권 0호 ~ 11권 0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6호 ~ 18권 6호

KCI등재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미학 예술학 연구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22권 1호 ~ 22권 2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5호 ~ 18권 5호

KCI등재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 17권 3호

KCI후보

한국사진학회지 AURA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4호 ~ 18권 4호

KCI후보

연극예술치료연구
10권 0호 ~ 10권 0호

KCI등재

미학 예술학 연구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예술교육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3호 ~ 18권 3호

KCI등재

예술과 미디어
18권 1호 ~ 18권 1호

예술논집
19권 0호 ~ 19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2호 ~ 18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