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청소년 무도선수의 마인드셋과 그릿: 열정의 매개효과

KCI등재

청소년 무도선수의 마인드셋과 그릿: 열정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Pa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indset and GRIT in Adolescent Martial Art Athletes

김현주 ( Kim Hyeon-ju ) , 김형석 ( Kim Hyeong-suk ) , 김덕진 ( Kim Duk-jin )
  • : 대한무도학회
  • : 대한무도학회지 21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9월
  • : 17-30(14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 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 무도선수들을 대상으로 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를 분석하고 마인드셋, 그릿 간의 관계에서 열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유목적 표집법(purposive sampling)으로 설정한 경상북도, 전라북도, 경기도, 제주도 소재의 청소년 무도선수들 207명(남학생 159명, 여학생 48명)이며, 연구 참여자들은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으로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0.0, SPSS Process Macro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화열정은 성장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강박열정 역시 성장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정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에서 열정의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 무도선수들에게 성장마인드셋과 조화열정을 갖도록 지도한다면 그릿을 높일 수 있으며, 강박열정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성장마인드셋을 지향한다면 그릿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indset and GRIT and to verify the mediated effect of pa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ndset and GRI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7 adolescent martial art athletes(159 male, 48 female) who have been set up by the purposeful sampling, living in Gyeongsangbuk-do, Jeollabuk-do, Gyeonggi-do, and Jeju-do. The study participants filled in questionnaires using self-administration. Participants completed the mindset, passion, and grit questionnair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mediated effect analysis using SPSS 20.0 and SPSS Process Macro statistics program. First, the harmonious passion has a significant mediated effect on growth mindset and GRIT. Second, the obsessive passion also has a significant mediated effect on growth mindset and GRIT. Third, there is no mediated effect of pa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ixed mindset and GRIT.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GRIT can be improved of the adolescent martial arts athletes are instructed to make them have growth mindset and harmonious passion, and even though they have a obsessive passion, GRIT can also be improved if they pursue the growth mindset.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123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19
  • : 69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고등학교 태권도 겨루기 선수의 스트레스와 운동몰입 및 경기력의 관계

저자 : 손나래 ( Son Na-rae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태권도 겨루기 선수의 스트레스가 운동몰입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태권도 겨루기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7년 중,고등학교 연맹회장기 전국 태권도대회 등에 참여한 고등학교 학생선수들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총 222명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2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등학교 태권도 겨루기 선수들이 가지는 운동스트레스, 생활스트레스는 경기력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고등학교 태권도 겨루기 선수들이 가지는 운동스트레스, 생활스트레스는 운동몰입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고등학교 태권도 겨루기 선수들이 가지는 운동몰입은 경기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청소년 무도선수의 마인드셋과 그릿: 열정의 매개효과

저자 : 김현주 ( Kim Hyeon-ju ) , 김형석 ( Kim Hyeong-suk ) , 김덕진 ( Kim Duk-jin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3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 무도선수들을 대상으로 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를 분석하고 마인드셋, 그릿 간의 관계에서 열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유목적 표집법(purposive sampling)으로 설정한 경상북도, 전라북도, 경기도, 제주도 소재의 청소년 무도선수들 207명(남학생 159명, 여학생 48명)이며, 연구 참여자들은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으로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0.0, SPSS Process Macro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화열정은 성장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강박열정 역시 성장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정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에서 열정의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 무도선수들에게 성장마인드셋과 조화열정을 갖도록 지도한다면 그릿을 높일 수 있으며, 강박열정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성장마인드셋을 지향한다면 그릿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3초등학교 무도교육 운영 실태 및 사례분석

저자 : 김중형 ( Kim Joong-hyoung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1-4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 내용 중 투기도전 영역에 대한 수업운영 실태 및 사례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투기도전수업을 개선하고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광주, 전남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교사 194명(전남 96명, 광주 98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고, 개인면담은 경기(서울)권, 충청권, 경상권, 전라권역에 각각 근무하고 있는 현직 초등교사 4명을 편의표본 표집방법으로 선정한 후 비 참여관찰과 개인면담을 통해 각 지역의 투기도전활동 수업운영 실태에 대한 사례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radley, J. P., & Le Compte, M. D. (1984)가 사용한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초등교사가 생각하는 투기도전수업 부담요인으로는 '투기도전수업지식 부족', '교구 및 시설환경 요인', '학생안전사고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투기도전수업 개선방안으로는 '투기도전 영역에 대한 내용체계표 개선', '초등학교 수준에 맞는 투기도전활동 콘텐츠 개발', '무도교육에 대한 교사 교육 충실'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이제는 어느 특정 투기도전종목 즉, 우리나라 전통무예라는 명분하에 태권도, 씨름에 국한되지 말고 초등학생 수준에 맞춰 다양한 투기도전 종목을 재구성하여 투기도전이 갖는 교육적 가치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4일회적 문화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경험효과 분석과 교육적 방향 탐색

저자 : 김성문 ( Kim Sung-mun ) , 고주환 ( Go Joo-hwan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5-5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화교육으로서의 태권도의 역할과 효과를 검증하고,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외국인 유학생에게 실시하는 태권도 프로그램의 타당함을 분석하여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외국인 유학생 10명을 의도적 표집(purposive sampling)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참여자의 주관적 사실을 탐색하기 위하여 반 구조화된 개방형 설문지를 사용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후 자료에 대한 귀납적 분류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문화교육으로서 일회적 태권도 수련 경험은 언어연수생들이 인지영역에서 한국의 문화예절을 태권도의 고유한 예절 의식으로부터 학습하는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였다. 둘째, 문화교육으로서 일회적 태권도수련 경험을 통하여 정서적, 신체적으로 태권도가 가지는 실천적 작용으로 얻는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문화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의 미래방향에 대한 제안으로 일회적 태권도 수련의 효과 확인과 함께 단점에 대한 극복방안으로 다양한 수련 방법을 모색하고, 수련 프로그램의 콘텐츠 개발과 태권도의 교육 정체성 및 정통성을 고려한 융합 프로그램의 모색이 미래 교육 방향성으로 제시했다. 이상의 결론을 통하여 문화교육으로서의 태권도 수련은 한국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제시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대학의 한국어 교육기관은 태권도 고유의 가치관을 가진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한국의 올바른 전통성을 부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5검도선수들의 희망과 운동중단의도의 관계: 학습된 무력감의 매개효과

저자 : 오영택 ( Oh Young-taek ) , 박동훈 ( Park Dong-hoon ) , 양명환 ( Yang Myung-hwan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1-7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검도선수들의 희망이 운동중단 의도간의 관계에서 학습된 무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자들은 2016년 제59회 전국춘계검도대회에 참가한 고등부 검도선수 241명이었다. 이들 연구 대상자들은 희망, 학습된 무력감, 운동중단 의도를 측정하는 검사지를 완료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8.0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희망은 운동중단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또한, 희망은 학습된 무력감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된 무력감은 운동중단 의도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희망과 운동중단 의도 간의 관계에서 학습된 무력감은 완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된 무력감을 경유하여 희망은 운동중단 의도에 부(-)의 간접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학습된 무력감과 운동중단 의도를 통제하는 데 있어서 희망의 주도적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희망이론의 기본 강령을 지지하였다.

6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심리기술, 스트레스 대처 및 경기수행력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이용주 ( Lee Yong-ju ) , 정명규 ( Jung Myung-kyu ) , 김은지 ( Kim Eun-ji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7-9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심리기술과 스트레스 대처, 경기수행력 간의 관계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규명하여 고등학교 태권도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및 그들의 심리요인들의 심층적인 관계규명에 대한 유용한 기초자료제공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설정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30회 K대학 총장기 전국 남녀 고등학교 태권도대회에 참가한 335명의 겨루기 선수들을 대상으로 PASW/PC 21.0과 AMO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고, 이후 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심리기술은 스트레스 대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심리기술은 경기수행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스트레스 대처는 경기수행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무도 전공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저자 : 정훈인 ( Jung Hoonin ) , 김승현 ( Kim Seung-hyeon ) , 홍지은 ( Hong Ji Eun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3-11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무도 전공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성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 부산, 충청, 호남 지역 소재 4년제 대학교 무도전공 대학생 460명에 대해 설문지를 통한 조사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Win SAS Ver. 9.2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확증적 요인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상관분석 및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결과 기술적 효능감, 의지조절 효능감, 판단적 효능감, 도전성취 효능감의 평균값이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종목별 자기효능감에 대한 분석 결과 기술적 효능감, 의지조절 효능감, 판단적 효능감의 하위변인에 유의한 차이가 검증되었으며, 수련기간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술적 효능감, 판단적 효능감 유의한 차이가 검증되었으나 의지조절 효능감 및 도전성취 효능감의 하위 변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선수경험유무별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 기술적 자기효능감과 판단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무도 전공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규명 결과 자아탄력성이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무도 전공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의 유의한 관계를 설명하고 있으며, 무도 전공대학생의 심리기제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8고등학교 태권도 학생선수들의 학습권 보장에 대한 인식

저자 : 선혁규 ( Sun Hyuk-gyu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1-12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태권도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고등학교 학생선수 수업참여, 최저학력제도 및 'e-school'에 대한 학생선수들의 인식실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제도의 현실적 문제점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실효성 있는 발전방안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G광역시에 소재한 태권도 육성 고등학교의 학생선수를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연구참여자(질적 연구 대상자:6명)를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상시 학생선수들의 수업 참여 형태는 오전부터 모든 교과 수업에 정상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었다. 시합 출전 직전 학생선수들의 수업참여 형태는 1교시만 참여한다거나 혹은 아침 조회만 참석하고 오전부터 운동을 하는 형태였다. 시합 후 학생선수들의 수업참여 형태는 시합 출전 전과 같이 별다른 휴식이나 보강훈련을 실시하지 않고 시합에서 돌아온 직후부터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둘째, 학생선수들의 최저학력과 관련하여 학생선수들은 수업에 참여하지만 여전히 수업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또한 학생선수들의 수업 참여가 학력 향상과는 관련성이 없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최저학력제도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학생선수들은 최저학력제도의 필요성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셋째, 'e-school'수강이 곧 학생선수들에게 학습으로 직결되고 있는지에 대한 실효성 문제와 함께 학부모, 가족 등의 대리수강이 심각한 문제로 확인되었다. 한편, 학생선수들 중 많은 수가 영어 과목에서 최저학력 기준에 도달하여 작지만 의미 있는 성과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선수들이 최저학력제도와 'e-school'에 대해서 징계나 처벌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경각심을 갖고,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인식전환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학생선수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과 교육 컨텐츠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9대학씨름선수의 직업가치관과 진로효능감 및 진로성숙의 구조적 관계

저자 : 허용 ( Huh Yong ) , 공성배 ( Kong Seong-bae ) , 남윤호 ( Nam Yoon-ho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9-14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대학씨름선수의 직업가치관, 진로효능감, 진로성숙의 구조적 관계 규명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대학씨름선수 141명이다. 조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설문지이다. 자료분석은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분석 및 구조모형분석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대학씨름선수의 직업가치관이 진로효능감과 진로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대학씨름선수의 진로효능감은 진로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결과는 대학씨름선수의 올바른 직업가치관 형성과 진로결정에 대한 믿음의 형성이 진로성숙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에서는 분석 변인과 대상을 다양화한 연구가 요구된다.

10인성교육정책 분석을 통한 무도교육에의 적용 방향성 탐색

저자 : 이강우 ( Lee Kang-woo ) , 안용길 ( Ahn Yong-kil )

발행기관 : 대한무도학회 간행물 :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1-15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인성교육정책에서 제시된 인성의 개념 및 핵심가치를 준거로 무도교육에의 적용 방향성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국가에 의해 주도된 인성교육정책과 무도교육에 내재된 인성교육 가치를 다룬 문헌을 심층 분석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성교육정책 속에 제시된 인성의 핵심가치와 덕목은 무도교육으로 체득할 수 있는 인성특성과 대부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과정의 개정을 통해 무도 종목이 포함된 체육수업시수가 증가함에 따라 체육교사 및 스포츠강사 외에 일반교사도 지도가 가능하도록 지도교사의 무도실기 연수 시간이 확대 되어야 한다. 셋째, 인성교육은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과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안정적으로 구축된 인프라의 토대위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넷째, 우수사례의 발굴 및 확산과 인성교육에 최적화된 인성함양 무도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4권 4호 ~ 24권 4호

KCI등재

국기원태권도연구
10권 4호 ~ 10권 4호

KCI등재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AJPESS)
7권 3호 ~ 7권 3호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운동역학회지
29권 4호 ~ 29권 4호

KCI후보

한국유산소운동과학회지
17권 1호 ~ 17권 1호

KCI등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7권 4호 ~ 27권 4호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s (IJASS)
31권 2호 ~ 31권 2호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30권 4호 ~ 30권 4호

한국노인체육학회 추계학술세미나 자료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JSEL)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한국리듬운동학회지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8권 6호 ~ 58권 6호

스포츠과학
149권 0호 ~ 149권 0호

KCI등재

운동과학
28권 4호 ~ 28권 4호

KCI등재

한국체육정책학회지
51권 0호 ~ 51권 0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39권 1호 ~ 42권 6호

KCI등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0권 4호 ~ 30권 4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10권 0호 ~ 19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