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연변 노인들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KCI등재

연변 노인들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n Elderly Depression in Yanbian Community: Economic Factors and Social Factors

박수영 ( Piao Xiu-ying ) , 최원규 ( Won-gyu Choi )
  •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8월
  • : 83-103(21pages)

DOI


목차

Ⅰ. 서론
II. 선행연구 고찰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중국 연변 노인들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려는데 있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주거환경과 의료보장을 경제적 요인으로, 자녀지지와 사회적 참여를 사회적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연변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273부의 설문자료를 SPSS 24.0의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제적 요인인 주거환경과 의료보장이 연변 노인의 우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요인인 자녀지지와 사회적 참여가 노인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경제적 및 사회적 지원 차원에서 연변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살펴보았다.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influencing factors on elderly depression in Yanbian.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the housing satisfaction and health security were treated as economic factors, while the adult children support and social participation were treated as social factors. 273 elders living in Yanbian community were chosen as research objec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rough SPSS24.0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 shows that economic factors, such as the housing satisfaction and health security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elderly depression in Yanbian community. The social factors, such as the adult children support and social participation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elderly depression. Based on the results in this survey, s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to improve the mental health of elders who are living in Yanbian community.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등재
  • :
  • : 연3회
  • : 2005-082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3-2019
  • : 61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비교문화심리학의 연구방법 정교화를 위한 제언

저자 : 박혜경 ( Hyekyung Park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2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비교문화심리학은 문화가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혀왔다. 그러나 이러한 학문적 성취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비교문화심리학 연구방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더 높은 수준의 연구방법 정교화를 촉구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현 시점의 비교문화심리학이 안고 있는 세 가지 연구방법 상의 문제를 다루었다. 이러한 문제들에는 (1) 두 개의 문화 집단 간 비교가 주를 이루는 점, (2) 학생 표본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점, 그리고 (3) 차이의 발견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며, 관찰된 차이에 대한 설명이 순환적이라는 점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문화속의 인간을 이해하려는 노력에 어떠한 도전을 제기하는지 밝히고, 이러한 도전을 넘어설 방안을 제시하였다.

2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개인-조직적합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일의 의미가 갖는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준수 ( Jun Su Kim ) , 김신열 ( Shin Yeol Kim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1-61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비정규직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개입-조직적합성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살펴보고, 둘의 관계에서 일의 의미가 갖는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내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사회복지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237명의 응답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개인-조직적합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일의 의미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일의 의미는 개인-조직적합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향상과 개인-조직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개입에 있어 직무환경과 관련한 실천 및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3협동조합 설립과정에서 임원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전북지역협동조합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수현 ( Su-hyeon Kim ) , 임신일 ( Sinil Lim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3-8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협동조합 설립과정에서 임원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관한 개념적 구조와 스트레스 정도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념도 연구방법을 바탕으로 15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개인면접을 실시하였다. 총 189개의 의견이 진술되었고 면접 결과를 종합·분류하여 최종 진술문 44개를 확정하였다. 44개 진술문은 다차원 척도분석과 군집분석을 사용하여 최종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연구결과, 협동조합 설립과정에서 임원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크게 과업관련-대인관련 차원, 외부-내부적 관계 차원으로 도출되었고, 하위 영역으로 성공모델 부재, 자금 및 사업운영 문제, 사업 준비 부족, 내부 구성원간 이해협력, 공무원 및 외부기관, 사회적 기반 조성 및 인프라 구축에 관한 6개의 스트레스 군집이 도출되었다. 협동조합 임원은 각 군집에 대한 스트레스 정도를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중 자금 등 경제적 문제와 관련한 사업진행이 가장 높은 스트레스 정도를 보이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협동조합 설립과 유지를 위한 효과적인 자금 지원방안, 조합원의 교육내용과 방법, 그리고 내부 구성원의 능력을 개발을 위한 성찰과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4연변 노인들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저자 : 박수영 ( Piao Xiu-ying ) , 최원규 ( Won-gyu Choi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3-10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중국 연변 노인들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려는데 있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주거환경과 의료보장을 경제적 요인으로, 자녀지지와 사회적 참여를 사회적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연변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273부의 설문자료를 SPSS 24.0의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제적 요인인 주거환경과 의료보장이 연변 노인의 우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요인인 자녀지지와 사회적 참여가 노인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경제적 및 사회적 지원 차원에서 연변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살펴보았다.

5직장인 행복추구 물질주의와 직무태도 관계에서 소명과 내적 보상의 매개효과

저자 : 설경옥 ( Kyoung Ok Seol ) , 김지영 ( Jiyoung Kim ) , 김소희 ( Sohee Kim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5-12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물질주의는 경제적 보상이 직접적으로 일어나는 직장에서 직장인의 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돈과 물질의 소유가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라 믿는 행복추구 물질주의와 직무태도 그리고 이를 설명하는 변인으로 소명과 내적 보상만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대구 지역 직장인 217명을 대상으로 행복추구 물질주의, 소명, 내적 보상만족 그리고 직무태도를 구성하는 3요인으로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행복추구 물질주의는 직장인의 직무태도를 직접 예측하지는 않았고 낮은 소명과 낮은 내적 보상만족을 통해 직무태도를 부정적으로 예측했다. 또한 행복추구 물질주의는 소명을 매개로 직무태도를 예측하였다. 본 연구는 돈이 있어야만 행복해 질 수 있다고 믿는 직장인의 경우 일의 의미 찾기가 핵심개념인 소명의식이 낮고 일에서 오는 내재적인 즐거움이 낮아져 직장인의 직무태도는 부정적으로 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결과는 일과 삶의 균형이 화두로 떠오른 우리 사회에서 직장인들이 추구하는 가치도 이들의 개인 삶뿐 아니라 직장에서의 안녕감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이 밝힌 의의가 있다.

6직무 불안정성이 협력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일중독의 매개효과와 목표상호의존성의 조절효과

저자 : 명민재 ( Min-jae Myung ) , 유태용 ( Tae-yong Yoo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5-15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구성원이 인식하는 직무 불안정성이 조직 구성원의 협력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직무 불안정성이 조직 구성원 협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직무 불안정성과 협력행동 간 관계를 강박적 일중독과 성취지향적 일중독이 매개하는지 검증하였고, 마지막으로 목표상호의존성이 강박적 일중독, 성취지향적 일중독과 조직 구성원 협력행동 간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다양한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직무 불안정성과 조직구성원 협력행동과 부적인 관련이 있었으며, 강박적 일중독과 성취지향적 일중독은 직무 불안정성과 조직 구성원 협력행동 간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박적 일중독과 조직구성원 협력행동은 부적인 관계를, 성취지향적 일중독과 조직 구성원 협력행동은 정적인 관련이 있었다. 또한 강박적 일중독과 조직 구성원 협력행동 간 부적인 관계는 목표상호의존성이 높을 때보다 낮을 때 더 강하게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제한점 및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7지적투자특성과 성실성이 업무지식과 과업수행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정민지 ( Min-ji Jeong ) , 이종구 ( Jong Goo Lee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55-18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von Stumm과 Ackerman(2013)이 제안한 지적투자특성의 구성개념을 확인하고 성실성과 지적투자특성이 업무지식을 매개로 과업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일차 조사에는 성인 203명(여성 132명, 남성 64명, 무응답 7명)이 참여하였고(평균 연령=29.25, 표준편차=10.30), 이차 조사에는 국내통신사에서 근무중인 전화상담사 211명(여성 183명, 남성 28명)이 참여하였다(평균 연령=29.78, 표준편차=5.37). 지적투자특성 관련 척도(전형적 지적참여, 인지욕구, 호기심)의 72개 문항을 토대로 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들 요인은 지적사고선호, 지적호기심, 지적도전, 지적해결몰두, 지적여가활동이다. 이 5개 요인에 대한 교차타당화 목적으로 실시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전반적 부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투자특성이 업무지식에 미치는 증분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성실성이 업무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통제하고도 지적투자특성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성실성이 업무지식과 과업수행에, 지적투자특성이 업무지식과 과업수행에 영향을 주는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검증결과, 모형의 전반적 부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경로지수에 대한 분석 결과 성실성에서 업무지식과 과업수행으로 가는 두 개의 경로와 지적투자특성에서 업무지식, 업무지식에서 과업수행으로 가는 경로계수는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실성에서 업무지식을 경유하여 과업수행으로 가는 간접효과와 지적투자특성에서 업무지식을 경유하여 과업수행으로 가는 간접효과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8중국소비자들의 위조명품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시성(visibility)과 지각된 위험의 조절효과

저자 : 최춘조 ( Chunzao Cui ) , 심향동 ( Hyangdong Shim ) , 배병렬 ( Byung-ryul Bae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85-217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요인, 제품 요인, 개인적 요인들이 명품위조품에 대한 태도를 매개변수로 위조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 관계에서 위조품이 다른 사람이 잘 볼 수 있는 공적제품인지 잘 볼 수 없는 사적제품인지(즉 가시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위조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위험의 조절역할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337명의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제품 요인, 개인적 요인이 위조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조품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조품에 대한 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제품 요인, 개인적 요인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위조품에 대한 태도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사회적 요인, 제품 요인, 개인적 요인과 위조품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및 위조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제품의 가시성에 따라 정보적 민감성, 위조품의 가격, 개인적 진실성이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위조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험과 성능적 위험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위험만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지방민주주의 활성화를 위한 주민자치조직 개선방안: 표적집단면접(FGI)을 통한 분석

저자 : 박영득 ( Youngdeuk Park ) , 정희옥 ( Hoi Ok Jeong ) , 정수현 ( Soo Hyun Jung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19-24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단순한 지방분권을 넘어 자치분권이 주요한 국가적 의제로 부상된 상황에서 지방의 민주주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그 방안 중 하나로서 주민자치조직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은 지방은 대의민주주의뿐만 아니라 숙의민주주의, 참여민주주의가 혼용될 수 있는 공간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또한 본 논문은 대표, 숙의, 그리고 참여가 조화를 이루는 지방의 민주주의를 만들기 위해 주민자치조직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주민자치조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파악하기 위해 표적집단면접을 시행하였다. 조사결과, 대표성, 독립성, 등의 측면에서 주민자치위원회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였다.

10컬러TV를 통해 본 1970년대 후반의 한국사회와 시대성격

저자 : 박영구 ( Young Goo Park )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49-27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1960년대가 라디오의 시대라면 1970년대는 TV의 시대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말까지 계속된 컬러TV 판매금지와 방영금지, 100% 수출은 정부가 국민을 성장을 위한 생산요소로만 보고, 행복을 추구하는 소비의 개별주체로 보고 있지 않았던 1970년대 후반의 한국사회 모습과 시대성격을 보여준다. 이런 가운데 중화학공업화정책을 통해 성장한 대기업들이 컬러TV를 둘러싸고 1970년대 후반 오히려 정부보다 앞선 정보와 분석을 제시하며 정부의 지시를 거부하기 시작한 것은 한국현대사의 정부·기업간 시장주도권의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다. 1970년대 후반 세계시장에 수출을 늘려나가면서도 가질 수도 볼 수도 없었던 컬러TV는 1970년대 후반 한국사회의 이중성, 생산과 소비의 이원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심화되고 있던 한국사회의 불평등에 대한 불만이 표출될까 봐 세계의 컬러TV 미 방영 마지막 공업국가군으로 남으면서까지 대통령이 직접 나서 컬러TV를 금지시킨 것은, 1970년대 한국 사회의 모순구조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고 또한 빠른 공업과 수출의 발전이 있었지만 이를 한국사회가 내면적으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던 1970년대의 시대성격을 보여주는 것이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사회과학연구
32권 1호 ~ 32권 1호

KCI등재

시민교육연구
51권 3호 ~ 51권 3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47권 0호 ~ 47권 0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3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3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2호 ~ 43권 2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5권 2호 ~ 45권 2호

KCI등재

조사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후보

민족연구
74권 0호 ~ 74권 0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22권 0호 ~ 122권 0호

KCI등재

사회과학논집
50권 1호 ~ 50권 1호

KCI등재

여성학연구
22권 1호 ~ 23권 3호

KCI등재

여성학연구
24권 1호 ~ 26권 3호

KCI등재

여성학연구
21권 1호 ~ 27권 3호

KCI등재

여성학연구
19권 0호 ~ 29권 1호

KCI등재

한국사회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산업노동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