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산업진흥원> 산업진흥연구>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KCI후보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xperiences on the Intention of Entrepreneurship

최태월 ( Tae-wol Choi ) , 윤석주 ( Suk-ju Yun ) , 배상목 ( Sang-muk Pea )
  • : 산업진흥원
  • : 산업진흥연구 4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7월
  • : 61-67(7pages)

DOI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선행연구
4.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6. 결론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충남 천안·아산에 소재한 대학교로 창업교육 유 경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8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은 창업의도의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력은 성취욕구에 β 값은 .603, R2은 35.1%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창의력이 자기효능감에 β 값은 .493, 창의력과 자기효능감의 R2은 25.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A total of 8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students with experience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Cheonan-Asan, Chungnam provi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experience of founding education,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on intention to start a business. As a result, first,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the intention of incuba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ntention of incubation. Significantly at the level. Second, education satisfaction, which is a subordinate factor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achievement desire and self-efficacy, which are subdomains of entrepreneurship intention. Third, creativity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both the desire for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of intention, and creativity showed explanatory power of .603 and 35.1% for R2. The value of .493 and R2 of creativity and self-efficacy are 25.5%.

UCI(KEPA)

I410-ECN-0102-2019-300-001432653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후보
  • :
  • : 반년간
  • : 2466-113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6-2019
  • : 9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전기 접속장치인 분전반과 배전반의 효율적인 부스바 절연 피복 레이저 커팅기 연구 개발

저자 : 임연정 ( Yeon-jeong Lim ) , 임상호 ( Sang-ho Lim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4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8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분전반 또는 배전반에 설치되는 부스바(busbar)의 절연 피복을 절단하는 커팅기에 관한 기술로써, 연구 결과, 첫째, 커팅기 상부와 하부에 각각 레이저기가 부착된 하우징을 포함하는 커팅유닛 및 프레임의 상부에 설치되고, 부스바의 피복 커팅거리를 조절하는 스토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인 부스바 피복 레이저 커팅기이다. 둘째, 프레임은, 테이블의 후방 측 단부에 위치하도록 상부에 길이 방향으로 가이드 바가 놓여 설치되고 상부 중간 부분에서 전방과 후방에 각각 수직 상으로 포스트가 설치되며, 전방 포스트의 외측부에 위치하도록 테이블에 커팅 홀이 형성된 것이 특징이다. 셋째, 서포터는, 프레임에 배치된 가이드 바의 상부에 고정 설치되고, 실린더와 지지 판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본 연구의 의미는 작업자의 안전사고를 방지하며, 커팅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부스바의 표면에 흠집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는데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2ICT환경과 경영성과의 관계분석 -조직참여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여운종 ( Woon-jong Ryo ) , 권혁대 ( Hyuk-dae Kwon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4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1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ICT환경과 경영성과의 관계분석”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한국의 주력산업의 경우 대기업들은 이미 상당한 수준의 스마트공장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나 전체 기업의 95%를 차지하는 중소·중견기업은 자체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스마트공장 구축 정부지원 기업수는 총 4,891개 기업(구축완료는 3,984개 기업, 구축중인 기업은 907개)으로 구축가능 공장수의 2.9%, 미 구축기업은 97.1%(166,344개 기업)로 매우 미약한 실정으로 개선해야 할 커다란 문제점 있다. 연구결과,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도전적이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기업혁신의 일부분인 스마트공장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서는 경영자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이론적 체계를 제시하는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목적이 달성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기 위한 자금조달은 자체자금 충당뿐만 아니라 정부의 자금지원이 스마트공장 구축의 핵심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스마트구축에 필요한 기술은 자체기술 이외에 정부의 기술지원, 외부기술 컨설팅 지원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내부조직원의 조직참여도는 협조적이고 원활한 긍정적인 참여도 또한 성공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 연구로는 기업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4M1E 기법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하여 실시해본 결과, 개선전후를 비교하고 개선된 사항을 표준화하고,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논연구는 기업의 ICT환경과 경영성과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스마트공장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3근로자의 직무환경 개선이 개인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소연 ( So-yeon Kim ) , 신용제 ( Yong-je Shin ) , 임상호 ( Sang-ho Lim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4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9-2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근로자의 직무환경 개선이 개인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총 50부를 분석하였다. 첫째, 근로자의 직무환경과 개인의 업무성과 간의 상관관계는 급여수준과 기여도 간의 상관계수는 -.388, 급여수준과 직무만족도 .566, 급여수준과 업무시간 .586으로 p>.0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기여도와 동료관계 -.331로 p< .05 수준에서 유의 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직무만족도와 동료관계 .373, 작업환경과 업무시간은 .442, 동료관계와 업무시간은 .563로 다소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 되었으며, p >.0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직무환경이 개인의 업무성과에는 업무시간이 급여수준(p<.05, β =.340)과 동료관계(p<.05, β =.320)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직무만족도에는 급여수준(p<.001, β =.465)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성취감과 기여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근로자의 근속년수가 업무성과에는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해 근로자의 직무환경 개선이 개인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 근로자가 인지하는 직무환경과 업무성과를 고찰함으로써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4우리나라 다문화 가족 교육 및 복지정책의 개선방안

저자 : 김운삼 ( Un-sam Kim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4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9-3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이 유치원과 같은 교육현장에만 국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유아의 다문화적 태도와 의식은 무의식적으로 부모의 언행과 어린 시기 학교교육을 통해서 습득되기 때문에 가정과 유치원에서 다문화 교육을 실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즉, 다문화 교육은 단순히 교육현장에서만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유아들의 가정내의 교육도 동반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부모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는 점무 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다문화 교육에 대한 경험 여부에 따른 인식과 양육실제를 조사함으로써 다문화 교육에 관한 부모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또한 부모를 위한 다문화 교육 및 복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5한국 청소년 자살문제와 예방대책 연구

저자 : 김운삼 ( Un-sam Kim ) , 구서연 ( Seo-yeon Gu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4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9-5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청소년으로 하여금 가족, 동료, 친구 연대의식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만약 자살을 시도하였으나 다행히 생명을 보전하였다면 일차적으로 '위기개입'을 해야한다. 즉 응급실 또는 입원치료 하에서 신속한 신체적 검사와 조치를 받아야 함은 물론이고 자살의 근본원인과 정신상태, 가족관계 등에 대한 정신과적인 접근과 치료가 필요하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문제해결에 대한 실마리가 안보이거나 대처 방법이 없다고 느낄 때 자살의 충동을 느낀다. 청소년 자살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을 세워 올바른 성격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도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 치료는 예방이다. 작은 관심과 작은 사랑만 있다면 지금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가 조금은 해결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방법을 통하여 우리는 청소년의 자살을 줄일 수 있으며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가야할 우리의 인재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6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승성 ( Seung-seong Lee ) , 최범조 ( Beom-jo Choi ) , 임상호 ( Sang-ho Lim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4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3-60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첫째, 지적자극과 조직몰입 간의 상관계수 값은 .537, 지적자극과 이직의도 간의 상관계수는 .454, 이직의도와 카리스마 간의 상관계수는 .426로 p<.01의 신뢰수준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지적자극과 직무만족 간의 상관계수는 .356, 조직몰입과 카리스마 간의 상관계수는 .405, 이직의도와 카리스마 간의 상관계수는 .396로 p<.05의 신뢰수준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적자극이 직무태도의 하위영역인 조직몰입에 p<.05의 신뢰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직의도에는 예외적관리로 p<.01의 신뢰수준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직무만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적 특성 중 거주지에 따른 조직몰입, 직무만족에는 p<.01의 신뢰수준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사의 리더십 유형을 파악하여 직무태도를 높이는 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7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최태월 ( Tae-wol Choi ) , 윤석주 ( Suk-ju Yun ) , 배상목 ( Sang-muk Pea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4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1-67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충남 천안·아산에 소재한 대학교로 창업교육 유 경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8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은 창업의도의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력은 성취욕구에 β 값은 .603, R2은 35.1%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창의력이 자기효능감에 β 값은 .493, 창의력과 자기효능감의 R2은 25.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세계지역연구논총
37권 4호 ~ 37권 4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환경정책
27권 0호 ~ 27권 4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10권 6호 ~ 10권 6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22권 4호 ~ 22권 4호

편집학연구
1권 0호 ~ 1권 0호

한국예다학
8권 0호 ~ 8권 0호

경상논집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분쟁해결연구
17권 3호 ~ 17권 3호

KCI등재

독서연구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10권 5호 ~ 10권 5호

KCI후보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15권 0호 ~ 15권 0호

수시연구보고서
2019권 10호 ~ 2019권 9호

사업보고서
2019권 0호 ~ 2019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9권 0호 ~ 2019권 0호

기본연구보고서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세계지역연구논총
37권 3호 ~ 37권 3호

융합과 통섭
2권 2호 ~ 2권 2호

KCI등재

환경정책
27권 3호 ~ 27권 3호

환경포럼
234권 0호 ~ 235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