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공공정책연구>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집단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KCI후보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집단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Justice Perceived by Atypical Social Worke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Collective Efficacy

김동기 ( Kim Dong-ki ) , 엄숙희 ( Eom Sook-hee ) , 이길준 ( Lee Gil-jun )
  •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 : 공공정책연구 36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6월
  • : 147-173(27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비정규직 사회복지사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집단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실천적 함의를 제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공정성 지각, 즉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지각은 모두 집단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집단효능감은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집단효능감은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완전 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결론에서는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실천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collective efficacy in the process of organizational justice perceived by atypical social workers impact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o suggest practical atypical social worker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organizational justice perceived by atypical social workers, ie, procedural justice, distribution justice, and interaction justice, all had a positive (+) effect on collective efficacy. Second, the collective efficacy of atypical social workers showed positiv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inally, collective efficacy was found to play a role of full mediation in procedural justice, distribution justice, and interaction justice in the process of affec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refor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suggest practical implications to enha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atypical social workers.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지역개발
  • : KCI후보
  • :
  • : 반년간
  • : 2093-764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7-2019
  • : 19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학생의 직업선택동기에 관한 연구

저자 : 윤병훈 ( Yoon Byoung-hoon ) , 주성빈 ( Joo Seong-bhin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4년제 경찰 관련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경찰공무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 동기 즉, 직업선택동기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경찰이라는 직업군을 선택하 된 동기에 초점을 두고 특히 어떠한 세부요인이 중요하게 인식되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최근 선호되는 직업군 중 하나인 경찰을 희망하고 있는 4년제 경찰관련학과 재학생 중 편의표집을 통해 선정된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경찰이라는 직업군을 선택하고자 하는 동기요인을 확인하였다.분석된 주요결과는 첫째, 경찰 직업군을 선택하게 되는 동기로 여가생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고, 둘째, 사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직업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나타났다.

2지역자활센터 위험요인 실태분석 : 부산지역자활센터 참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저자 : 윤기혁 ( Youn Ki-hyok ) , 이진열 ( Lee Jin-yeol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9-4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역자활센터 참여자를 대상으로 위험요인 등의 실태를 분석하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위험요인, 위험관리 인식, 위험관리 실태와 위험관리 방안 등에 대한 차이 규명을 통해 지역자활센터의 위험관리 개선을 위한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지역자활센터의 자활사업 참여자 1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위험요인에서는 경영 위험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업무 위험, 재해 위험, 사회적 위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험관리 수준 및 필요성에 대해서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험관리 실태 및 대응방안에서 위험관리는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자활사업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을 고려한 위험관리가 실행되어야 한다. 둘째, 위험관리의 교육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위험관리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3집합효율성, 무질서 그리고 범죄의 두려움* : Collective efficacy VS. Broken windows

저자 : 손다래 ( Son Da-rae ) , 박철현 ( Park Cheol-hyun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9-71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집합효율성, 무질서 그리고 범죄의 두려움이 어떠한 경로 구조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본다. 샘슨의 집합효율성 이론에 따르면, 집합효율성은 지역의 무질서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지역주민의 응집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무질서에 선행하며, 결과적으로 범죄의 두려움을 낮추게 된다. 그러나 윌슨과 켈링의 깨어진 창 이론에 따르면, 지역의 무질서는 주민들 사이에서 범죄의 두려움을 낳고, 이러한 두려움은 지역주민들이 지역의 비공식적인 활동에 참여하지 않게 만들게 된다. 따라서 지역의 응집력을 낮추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집합효율성을 낮추게 된다.
이러한 이론적 쟁점을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패널 4~6차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자료에 대한 분석결과는 무질서가 범죄의 두려움을 낳고 이것이 다시 집합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깨어진 창 이론이 맞지 않으며, 오히려 집합효율성이 무질서를 낮추고, 이것이 범죄의 두려움을 낮춘다는 집합효율성 모델이 맞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사회적 무질서가 아닌 물리적 무질서를 통해서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한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연구

저자 : 박일수 ( Park Il-soo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3-9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한 과정중심평가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과정중심평가와 백워드 설계 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한 과정중심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은 8단계의 절차적 모형으로서, 그 절차는 ① 교육과정 분석, ② 수행과제 개발, ③ 수행과제 루브릭 개발, ④ 기타 증거 자료 개발, ⑤ 과정중심평가 계획 수립, ⑥ 과정중심평가 실시 및 채점, ⑦ 과정중심평가 피드백, ⑧ 과정중심평가 기록 및 통지의 순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음악과 5-6학년군 '노래로 하나가 되어' 단원을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한 과정중심평가 모형을 적용하여 예시적으로 개발하였다. 이 연구가 단위 학교에서 과정중심평가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5수어통역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감정노동과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저자 : 손명순 ( Son Myeong-sun ) , 김성희 ( Kim Sung-hee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7-12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수어통역사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청각장애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감정노동과 사회적 지지에 초점을 두어 조사하였다. 전국의 수어통역사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어통역사의 소진은 보통 수준이었으며 소진은 연령과 근무지역 등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수어통역사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소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내면행위 감정노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사회적 지지 중 가족지지가 적을수록, 연령이 적고 도시에 근무할수록 소진이 높았다. 소진과 감정노동과의 관계에서 가족지지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수어통역사의 소진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내면행위의 감정노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나 이는 서비스의 질을 낮출 수 있으므로 가족지지와 같은 사회적 지지를 높여 이를 해소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 것이 인적관리에 효과적일 것으로 제언하였다.

6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지원정책 산출분석

저자 : 공정원 ( Gong Jeong-won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14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길버트와 테렐이 제시한 정책선택의 네 가지 차원인 급여 대상자 선정 근거, 급여의 형태, 서비스 전달방식, 재원조달방법을 기준으로 하여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지원정책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8년 현재 상시 여성근로자 300명 이상 또는 상시근로자 5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의 사업주는 의무적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해야 한다. 최근 정부의 직장어린이집 지원확대정책과 의무이행을 강제하는 행정수단이 결합되면서 의무이행율은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비정규직 근로자가 배제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둘째, 급여형태는 시설설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현금지원이 중심이다. 공단이나 직장 내 또는 근처에 어린이집을 설치하거나 공동으로 컨소시엄 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예외적으로 위탁서비스가 가능하며, 기존의 보육수당은 폐지되었다. 셋째,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에 대한 지원정책은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의 이원적 전달체계를 통해 이루어지며 직장어린이집 서비스는 대부분 민간전달체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넷째, 필요한 재정은 공적 재원, 그 중에서도 일반회계가 아닌 고용보험기금에서 조달된다.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지원정책이 더 바람직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우선 파견직을 비롯하여 직장어린이집 보육서비스 적용에서 배제된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고용보험기금이 아니라 일반회계에서 재정을 충당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직장어린이집 설치는 고용주가 지원하는 보육서비스의 여러 형태 가운데 하나로서 국가가 주도하는 보육전달체계의 보완적인 형태로 인식되어야하며 전달인력의 고용안정성과 근무조건을 개선해야한다.

7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집단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동기 ( Kim Dong-ki ) , 엄숙희 ( Eom Sook-hee ) , 이길준 ( Lee Gil-jun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7-17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비정규직 사회복지사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집단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실천적 함의를 제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공정성 지각, 즉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지각은 모두 집단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집단효능감은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집단효능감은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완전 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결론에서는 비정규직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실천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8여론과 정치: 니클라스 루만의 여론 이론

저자 : 서영조 ( Suh Young-jo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5-20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루만의 문제제기는 명확하다. 기능적으로 분화된 사회에 적합한 여론의 이론이 있는지의 여부가 그것이다. 그의 대답 또한 명쾌하다. 아니오, 이다. 루만은 그 이유를 여론에 대한 전통적 관념 곧 “옛 자유주의적 관념”의 무비판적인 수용에서 찾는다.
따라서 루만은 여론 개념의 “급진적으로 기도되는 재구성”이 요청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재구성의 시도로서의 그의 체계이론적인 여론 개념의 핵심은 여론을 1) 소통으로서 2) 매체로서 이해하는 데 있다. 소통으로서의 여론이란 여론을 개인들의 의식적인 정보처리의 결과들의 집적이 아니라, 소통 그 자체의 결과로서 이어지는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독자적인 소통체계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매체로서의 여론이란 여론을 매체적 바탕과 형태의 구별의 동일성으로서의 매체로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겨났다 없어지고, 없어졌다 다시 소생하는 여론의 본질은 이로써 잘 설명될 수 있다.
루만은 “여론은 정치 자체의 자폐적인 세계이다,” 라고 하면서 여론과 정치와의 연관성을 강조한다. 그는 여론을 정치체계의 “2차질서 관찰”의 매체로서 간주한다. 여론의 정치에 대한 영향력이 큼에도 불구하고, 여론의 도식들은 주로 대중매체에 의해 생성된다. 물론 이는 정치체계의 자율성을 손상하지 않는다. 즉, 여론을 통해 정치체계와 대중매체체계는 구조적으로 연결되어있다는 것이다.
루만에 의하면 여론은 이제 최고 권력도 숨은 지배자도 이성적 지침도 아니다. 그것은 하나의 소통체계로서 그리고 하나의 매체로서 간주된다.

9노인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 인지행동모델(cognitive-behavioral model)을 기반으로 한 탐색연구

저자 : 양승민 ( Yang Seung-min ) , 임진섭 ( Lim Jin-seop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07-23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고령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인지행동모델(cognitive-behavioral model)의 관점에서 검증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폰 중독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D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노인 123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령과 성별로 살펴본 노인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은 70대가 가장 높았고, 남자가 여자에 비하여 높았다. 정신병리 요인에서 우울감은 무력감에 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는 영향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무력감이 높을수록, 그리고 사회연대적 요인 중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행동모델이 노인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대한 부분적인 설명력을 가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노인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10아동양육시설에 대한 베이비박스의 문제점 연구 :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저자 : 김미숙 ( Kim Mi-suk ) , 조춘범 ( Cho Choon-bum )

발행기관 :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간행물 :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31-264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베이비박스의 영아유기는 2012년 입양특례법이 개정되어 입양신고제에서 입양허가제로 변경되면서 급증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아동양육시설에는 영아보호가 증가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미취학 아동의 증가로 이어지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비박스가 아동양육시설에 미치는 문제점에 대해 질적연구 중 근거이론을 통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적 제언과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아동양육시설에서 베이비박스 아동들을 돌보고 있는 총6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복지법 기준에 맞는 인력배치, 둘째, 베이비박스에 대한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개입, 셋째, 베이비박스 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사후조치, 넷째, 베이비박스로 인한 종사자 소진에 대한 기관의 적극적 대처, 다섯 번째, 아동양육시설 종사자의 영유아 재교육의 필요성, 여섯 번째, 베이비박스 아동의 증가로 인한 아동양육시설의 기존 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적응의 개입, 일곱 번째, 베이비박스에서 발생한 영유아 아동을 그룹홈, 지방아동양육시설, 입양보호의 확대이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일반 아동양육시설과 베이비박스 아동양육시설의 비교연구와 아동양육시설의 종사자의 소진과 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적응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자치발전
2018권 10호 ~ 2018권 10호

KCI등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31권 3호 ~ 31권 3호

KCI후보

부동산학보
78권 0호 ~ 78권 0호

지역정보화
118권 0호 ~ 118권 0호

자치발전
2018권 9호 ~ 2018권 9호

KCI등재

감정평가학 논집
18권 2호 ~ 18권 2호

자치발전
2018권 8호 ~ 2018권 8호

지역정보화
117권 0호 ~ 117권 0호

KCI후보

지역개발연구
47권 3호 ~ 51권 1호

KCI후보

공공정책연구
36권 1호 ~ 36권 1호

Journal of Global and Area Studies(JGA)
3권 1호 ~ 3권 1호

자치발전
2018권 7호 ~ 2018권 7호

KCI후보

부동산학보
77권 0호 ~ 77권 0호

KCI후보

부동산학보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31권 2호 ~ 31권 2호

자치발전
2018권 6호 ~ 2018권 6호

지역정보화
116권 0호 ~ 116권 0호

자치발전
2018권 5호 ~ 2018권 5호

KCI등재

감정평가학 논집
18권 1호 ~ 18권 1호

지역정보화
115권 0호 ~ 115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